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린트 팝업
전체 교육자료
공유인쇄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미리보기  1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미리보기  2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미리보기  3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미리보기  1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미리보기  2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미리보기  3

저자 :

박병준(창원용호고등학교)

교육대상 :

고등학교 1학년

수업차시 :

2차시(50분 기준)

교육과정 :

고등학교 통합사회(시장 경제와 금융)

학습목표 :

① 자본주의의 의미와 특징을 핵심 용어가 들어간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메타버스 맵 퀴즈 활동을 통해 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③ 신자유주의의 대표적 정책인 민영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말할 수 있다.

구성자료 :

멘티미터(Mentimeter) 워드 클라우드,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의 자본주의 역사관 맵,젭(Zep)의 집단 토론실 맵, 인터넷 접속 기기(PC, 스마트 기기 등)

첨부파일 :

파일 [이런수업어때요]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 ...   미리보기 다운로드

이런 수업 어때요? -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자본주의 #상업자본주의 #산업자본주의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 #민영화 #공기업

이런 수업 어때요?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자본주의 #상업자본주의 #산업자본주의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 #민영화 #공기업

박 병 준 사진

박 병 준

창원용호고등학교 교사
goodteachersocial@gmail.com

블렌디드 러닝으로 자본주의 발달사를 탐구하는 수업안이다. 학생들은 자본주의의 개념과 특징을 학습한 다음, 메타버스 맵에서 순차적으로 퀴즈를 풀며 자본주의의 역사를 탐구한다. 또한 세다(CEDA) 토론을 통해 신자유주의의 대표적 정책인 민영화에 대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며, 의사소통 역량, 문제 해결 역량, 비판적 사고 역량 등을 신장한다.

Ⅰ 수업개요

교육 대상고등학교 1학년

교육 과정고등학교 통합사회(시장 경제와 금융)

학습 목표① 자본주의의 의미와 특징을 핵심 용어가 들어간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메타버스 맵 퀴즈 활동을 통해 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③ 신자유주의의 대표적 정책인 민영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말할 수 있다.

수업 차시2차시(50분 기준)

주요 개념#자본주의 #상업자본주의 #산업자본주의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 #민영화 #공기업

구성 자료멘티미터(Mentimeter) 워드 클라우드,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의 자본주의 역사관 맵, 젭(Zep)의 집단 토론실 맵, 인터넷 접속 기기(PC, 스마트 기기 등)

Ⅱ 수업 흐름도

1. '자본주의' 하면 떠오르는 단어를 워드 클라우드로 만들기 1차시 수업활동시간:10분, 수업내용:멘티미터 플랫폼을 홀용해 '자본주의'를 떠올리면 생각나는 단어를 작성한다. 학생들이 작성한 키워드를 활용해 현대 자본주의의 특징을 알아본다.2. 자본주의 역사관 메타버스 맵 퀘스트 활동 방법 익히기 1차시 수업활동시간:5분, 수업내용:시대별로 구성된 자본주의 역사관 메타버스 맵과 퀘스트의 사용법을 안내한다. 메타버스 맵 중간에 심어져 있는 디딤영상이나 힌트를 활용해 순서대로 퀘스트를 통과한다.3. 자본주의 역사관 메타버스 맵 퀘스트 활동 진항하기 1차시 수업활동시간:25분, 수업내용:모둠별로 총 4개(상업 자본주의, 산업 자본주의, 수정 자본주의, 신자유주의)로 구성된 자본주의 역사관 메타버스 맵 퀘스트를 진행한다.4. 퀘스트별 퀴즈의 정답을 공유하고 민영화 정책에 대한 세대(CEDA) 토론 방법 알아보기 1차시 수업활동시간:10분, 수업내용:자본주의 역사관 메타버스 맵 퀘스트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퀘스트별 퀴즈의 정답을 확인한다. 교사는 민영화 정책을 설명한 다음, CEDA 토론의 규칙을 안내하고 토론 참가자를 모집한다.5. 민영화 찬반 CEDA 토론 진행하기 2차시 수업활동시간:40분, 수업내용:메타버스 맵의 토론장 맵을 통해 CEDA토론을 진행한다.6. 토론 소감문 작성 및 마무리 2차시 수업활동시간:10분, 수업내용: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며 토론 내용을 정리하고, 교사는 구글 설문지를 활용해 토론 기록지와 소감문을 수합한다. 학생들의 투표를 통해 최고의 CEDA 토론지를 선출하고,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다.
이전글,다음글 상세보기
이전글 다국적 기업은 생산 공간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다음글 게임으로 알아보는 암호 화폐와 N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