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병 준
창원용호고등학교 교사
goodteachersocial@gmail.com
블렌디드 러닝으로 자본주의 발달사를 탐구하는 수업안이다. 학생들은 자본주의의 개념과 특징을 학습한 다음, 메타버스 맵에서 순차적으로 퀴즈를 풀며 자본주의의 역사를 탐구한다. 또한 세다(CEDA) 토론을 통해 신자유주의의 대표적 정책인 민영화에 대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며, 의사소통 역량, 문제 해결 역량, 비판적 사고 역량 등을 신장한다.
교육 대상고등학교 1학년
교육 과정고등학교 통합사회(시장 경제와 금융)
학습 목표① 자본주의의 의미와 특징을 핵심 용어가 들어간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메타버스 맵 퀴즈 활동을 통해 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③ 신자유주의의 대표적 정책인 민영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말할 수 있다.
수업 차시2차시(50분 기준)
주요 개념#자본주의 #상업자본주의 #산업자본주의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 #민영화 #공기업
구성 자료멘티미터(Mentimeter) 워드 클라우드,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의 자본주의 역사관 맵, 젭(Zep)의 집단 토론실 맵, 인터넷 접속 기기(PC, 스마트 기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