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린트 팝업

경제배움e 소개

아동기
공유인쇄

아동기의 주요 특성

    • 생애주기
      아동기
    • 소개
      아동기에는 부모의 보호를 받으며 생활하고 용돈 외에 특별한 소득이 없기 때문에 많은 아동이 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형성되는 경제 습관이 평생 지속될 가능성이 큰 만큼 합리적인 경제 습관을 기르는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주요사건
      학습 시작
    • 핵심역량
      소비(지출) 관리 역량,
      자산 관리 역량

아동기에 어떤 경제교육이 필요할까?

핵심교육주제
소비(지출)관리: 재화와 서비스의효과적 관리, 합리적 소비, 신용카드 기능에 대한 올바른 인식, 게임 아이템 매매 등 가상 공간에서의 거래 시유의하는 태도; 자산 관리: 노동을 통한 소득획득과 돈의 가치에 대한 인식, 용돈관리, 은행의 역할과기능에 대한 이해 및 활용, 남에게 돈을 빌렸을 때는 반드시 갚아야 함을 아는 태도, 납세의 의무와 세금의 활용에 대한 이해
핵심교육키워드
성향,지출,이해,역량,영향,소비,저학년,계획,채권,노력,문제,물건,경험,이해,비용,설명,역량,지식,가치,방법,부분,느낌,측면,성장,책임,습관,나이,가격,고학년,설명,의미,용돈,돈,개념,느낌,설명,마음,현금,선물,관심,기본,능력,모습,입장,체험,무료,활동,방식,모습,차원,환경,자료,초점,상태 돈38.0%, 비용1.6%, 소비1.8%, 계획1.9%, 지출2.3%, 지식2.4%, 습관3.1%, 경험3.4%, 투자3.9%, 현금3.9%, 체험4.2%, 선물4.7%, 가치6.6%, 물건8.6%, 용돈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