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린트 팝업

경제배움e 소개

청소년기
공유인쇄

청소년기의 주요 특성

    • 생애주기
      청소년기
    • 소개
      청소년들은 전자상거래, 체크카드 사용,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아동기 때보다 구체적인 경제생활을 경험하지만, 여전히 소득, 투자, 위험 관리 등의 영역에서 향후 경험할 경제 문제의 해결에 신경을 쓸 여력이 많지 않습니다. 곧 사회에 진출해 다양한 경제활동에 참여하게 되는 만큼 이 시기에 기초 경제역량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 주요사건
      학습 지속,
      노동 준비,
      직업 탐색
    • 핵심역량
      소비(지출) 관리 역량,
      자산 관리 역량,
      진로 탐색 역량,
      위기 관리 역량

청소년기에 어떤 경제교육이 필요할까?

핵심교육주제
소비(지출)관리: 재화와 서비스의 효과적 관리, 합리적 소비, 전자상거래 시 유의하는 태도, 다양한 지불수단과 효과적인 체크카드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 위기 관리: 노동권에 대한 이해와 침해 시 대처, 도박이나 사행성 게임에 대한 주의; 자산 관리: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와 활용, 용돈 관리, 부채와 신용의 관리,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번 소득의 관리; 진로 탐색: 노동의 주용성과 가치에 대한 이해, 건설적인 진로 설계;
핵심교육키워드
설명,상태,느낌,역량,나이,모듈,입장,측면,채권,노력,문제,물건,무역,이해,비용,설명,역량,지역,관심,방법,입장,느낌,환경,기본,중심,습관,나이,정신,사업,노동,설명,성향,용돈,돈,개념,느낌,설명,빛,마음,지식,경험,관심,기본,능력,모습,입장,체험,기술,활동,방식,모습,영향,목표,변화,초점,상태 돈35.5%, 무역2.4%, 체험2.5%, 신용2.6%, 노동2.7%, 계획2.9%, 가치3.1%, 비용3.3%, 경험4.0%, 습관4.2%, 물건4.4%, 투자4.5%, 소비4.6%, 지식17.4%, 용돈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