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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2. 아이디어 만들기아이디어 만들기
1 문제를 발견하라
  • 창업 아이디어의 시작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에서 시작한다. 나 자신이 생활 속에서 겪는 불만스러운 것, 귀찮은 것 등 내 주변의 문제를 찾고 해결방법을 찾아본다. 그리고 점차 대상을 대중으로 넓혀 좀 더 큰 시장으로 타겟팅한다.
  • 사회문제를 찾아 해결한다. 예를 들어 미세먼지 증가문제 해결을 위해 IoT 미세먼지 측정장치와 결합된 합리적인 가격의 마스크를 개발해 판매할 수 있다.
  •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불만과 개선점을 분석하여 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
  • 사내 업무 프로세스 상 겪는 비효율성을 발견하여 현업의 니즈와 애로사항을 파악한다.(직무발명 또는 사내벤처로 이어질 수 있음)
공감 EMPATHIZE, 정의 DEFINE, 아이디어 IDEATE, 프로토타입 PROTOTYPE, 테스트 TEST
  • 이해하고 공감하기

    상황을 관찰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는 과정

  • 문제를 정의하기

    문제를 인식하고, 공유하여 문제지점을 도출하는 과정

  • 아이디어 확장하기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발산하는 과정

  • 아이디어 구현하기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과정

  • 아이디어 실행하기

    피드백을 통해 아이디어를 개선하여 회고하는 과정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추천한다. 디자인 씽킹은 독일 SW기업인 SAP의 하소 플레트너 회장이 만들고,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의 D-school이 확산시키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생산자 관점이 아닌 수요자 관점의 경험과 공감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제시된 다양한 해결책을 통해 프로토타입까지 만들어보는 과정을 말한다.

2 좋은 아이템을 모방하라

창의성은 모방에서 시작된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저절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아이디어를 조합하고 재해석하는 과정에서 발현되는 것이다. 해외에서 장기 여행 혹은 현지에 거주하면서 유망한 사업 아이템을 직접 체험하고 새로운 문화를 접해보면, 선진국의 앞선 아이디어를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국가에 적용하는 전략을 취해 볼 수 있다.

시간차 경영Click!

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벤치마크하여 현지화하는 것.
국내에서 주목받고 있는 사업들 중 상당수가 해외서비스 모방에서 탄생한 아이디어들이다. 지식재산권으로 보호 받을 수 있는 고유한 기술 기반의 아이디어가 아니라면 누가 먼저 고객을 선점하는가가 중요하다.

3 메가트랜드를 분석하라

최신 기술의 변화와 예측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다. 각종 포럼 및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책/연구보고서 등을 찾아볼 수 있으며, 사회 변화와 흐름을 통해서도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다.(1인 가구의 증가 추세를 통해 혼밥/1인 방송 등의 1인 가구 시대 소비시장 전략 등)

4 틈새시장을 찾아라

대기업이 진출하기 어려운 사업들을 공략하는 것도 방법이다. 대기업이 엄청난 자원과 인력을 투입하여 경쟁을 한다면 내 아이템이 성공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에서 찾을 수 있다.

2019/4/22하버드대학교의 크리스텐슨(Christensen) 교수는 ‘혁신가의 딜레마’에서 대기업들이 혁신적인 제품/서비스를 할 수 없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2019.4.22.).
① 그들의 수익을 올려주는 현재 고객들이 당장 원하지 않는 제품에 투자할 수 없고,
② 초기 작은 시장 규모가 그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③ 존재하지 않는 시장을 분석조차 할 수 없으며(이런 쓸모 없는 시장 자료를 들고 보고하기는 어렵다),
④ 현재 효율적으로 구축된 조직 프로세스가 새로운 기회를 소화하기 어렵게 만들뿐만 아니라,
⑤ 혁신적 기술 자체가 당장의 시장 수요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출처: ‘The Innovator's Dilemma 'The revolutionary book that will change the way you do business’ by Clayton M. Christensen)



박리다매식 사업과 부자를 대상으로 한 VIP 서비스(부가가치가 높은 사업) 그리고 고급 서비스의 대중화(대중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나 제품을 품질을 최대한 유지한 상태로 싸게 공급하는 전략)를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창업아이디어도 생각해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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