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린트 팝업

경제배움e 소개

아동기
공유인쇄

학습자 특징

  • 학습자특징 관련이미지
  • 부모의 경제관념, 경제습관 및 태도, 경제활동에 영향을 받음 경제개념과 관련된 용어가 낯설고 이해가 부족함 디지털교과서 등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이 익숙한 세대

경제교육 필요성

  • 경제교육필요성  관련이미지
  • 이 시기에 형성된 경제습관이 평생 지속될 가능성이 높음 상품권, 사이버머니 등 다양한 지불방식으로 인해 돈에 대한 가치 인식이 희박함 가정에서의 경제교육과 실생활 중심의 체험 경제교육 필요 (용돈관리 등)

경제교육 콘텐츠

경제교육 콘텐츠 표
기관명 오프라인 교육 온라인 교육 웹기반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

기획재정부

(http://kids.moef.go.kr/)

바로가기

  • 시장경제원리, 기업의 역할, 나라 경제 등 다양한 온라인 경제교육 콘텐츠 제공
  • 현명한 선택, 시장과 가격, 우리집 경제, 기업과 생산, 금융이야기, 나라경제의 흐름, 정부의 역할과 살림 등
  • 어린이 경제교실 동영상 보기 (링크
o x

한국은행

(https://www.bok.or.kr)

바로가기

  • 화폐금융박물관 견학
  • 어린이 경제 강좌
  • 게임을 통한 경제이해와 생산 게임
o o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

바로가기

  • 초등학교 방문교육
  • 금융교육 시범학교
  • 금융교과서(교재)
  • 금융교육 이러닝
  • 애니메이션, 동영상 교육 제공
o o

아이빛 연구소

(www.ivitt.com)

바로가기

  • 초급 경제교실
  • 국내 캠프
  • 어린이 경제교육
o o

어린이 경제신문

(www.econoi.com/?r=news)

바로가기

  • 다양한 체험경제로 나는 어린이 경제인, 경제와 노는 아이들, 어린이 기자세상
  • 경제캠프와 직업체험 캠프
  • 생활, 리더, 속담, 동화, 미디어 등을 소재로 경제와 친밀도 상승
o o

JA Korea

(http://jakorea.org)

바로가기

  • 기업과 금융기관에서 파견된 자원봉사자들이 사전교육 이수 후 주 1회씩 총 5회에 걸쳐 학교 방문교육
  • 온라인 교재 지원
x o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http://fq.or.kr)

바로가기

  • 신청을 받아 금융기관이나 협회 등에서 학교로 방문하여 교육
  • 1년 약 24회의 주말을 활용한 어린이 금융 교실
  • 한국은행 화폐 박물관 견학
  • 뮤지컬을 통한 경제교육
  • 금융교육 e-book 제공
o o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https://www.kcie.or.kr)

바로가기

  • 주말 어린이 금융교실
o o

한국거래소

(http://academy.krx.co.kr)

바로가기

  • 증권시장교실, 한국거래소 홍보관 방문
o o
  • 기관명

    기획재정부

    (http://kids.mosf.go.kr)

    바로가기

  • 오프라인 교육

  • 온라인 교육

    • 시장경제원리, 기업의 역할, 나라 경제 등 다양한 온라인 경제교육 콘텐츠 제공
    • 현명한 선택, 시장과 가격, 우리집 경제, 기업과 생산, 금융이야기, 나라경제의 흐름, 정부의 역할과 살림 등
    • 어린이 경제교실 동영상 보기 (링크)
  • 웹기반 콘텐츠

    o
  • 모바일 콘텐츠

    x
  • 기관명

    한국은행

    (http://kids.bokeducation.or.kr)

    바로가기

  • 오프라인 교육

    • 화폐금융박물관 견학
  • 온라인 교육

    • 어린이 경제 강좌
    • 게임을 통한 경제이해와 생산 게임
  • 웹기반 콘텐츠

    o
  • 모바일 콘텐츠

    o
  • 기관명

    금융감독원

    (http://edu.fss.or.kr)

    바로가기

  • 오프라인 교육

    • 초등학교 방문교육
    • 금융교육 시범학교
  • 온라인 교육

    • 금융교과서(교재)
    • 금융교육 이러닝
    • 애니메이션, 동영상 교육 제공
  • 웹기반 콘텐츠

    o
  • 모바일 콘텐츠

    o
  • 기관명

    아이빛 연구소

    (www.ivitt.com)

    바로가기

  • 오프라인 교육

    • 초급 경제교실
    • 국내 캠프
  • 온라인 교육

    • 어린이 경제교육
  • 웹기반 콘텐츠

    o
  • 모바일 콘텐츠

    o
  • 기관명

    어린이 경제신문

    (http://www.econoi.com/?r=news)

    바로가기

  • 오프라인 교육

    • 다양한 체험경제로 나는 어린이 경제인, 경제와 노는 아이들, 어린이 기자세상
    • 경제캠프와 직업체험 캠프
  • 온라인 교육

    • 생활, 리더, 속담, 동화, 미디어 등을 소재로 경제와 친밀도 상승
  • 웹기반 콘텐츠

    o
  • 모바일 콘텐츠

    o
  • 기관명

    JA Korea

    (http://jakorea.org)

    바로가기

  • 오프라인 교육

    • 기업과 금융기관에서 파견된 자원봉사자들이 사전교육 이수 후 주 1회씩 총 5회에 걸쳐 학교 방문교육
  • 온라인 교육

    • 온라인 교재 지원
  • 웹기반 콘텐츠

    x
  • 모바일 콘텐츠

    o
  • 기관명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http://fq.or.kr)

    바로가기

  • 오프라인 교육

    • 신청을 받아 금융기관이나 협회 등에서 학교로 방문하여 교육
    • 1년 약 24회의 주말을 활용한 어린이 금융 교실
    • 한국은행 화폐 박물관 견학
    • 뮤지컬을 통한 경제교육
  • 온라인 교육

    • 금융교육 e-book 제공
  • 웹기반 콘텐츠

    o
  • 모바일 콘텐츠

    o
  • 기관명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https://www.kcie.or.kr/)

    바로가기

  • 오프라인 교육

    • 주말 어린이 금융교실
  • 온라인 교육

  • 웹기반 콘텐츠

    o
  • 모바일 콘텐츠

    o
  • 기관명

    한국거래소

    (http://academy.krx.co.kr)

    바로가기

  • 오프라인 교육

    • 증권시장교실
    • 한국거래소 홍보관 방문
  • 온라인 교육

  • 웹기반 콘텐츠

    o
  • 모바일 콘텐츠

    o

중점 경제교육 주제

중점 경제교육 주제 표
구분 중점 경제교육 주제
기초 경제 지식과 태도
  • 필요와 욕구의 구별
  • 수입과 지출계획 수립과 구매결정 능력
  • 노동 등을 통한 소득
  • 돈의 역할 이해
  • 돈 사용 계획 수립
  • 용돈관리 능력
  • 절약과 저축의 역할
  • 저축하는 태도 습득
  • 지속가능한 소비 실천
  • 은행의 역할과 저축
  • 이자와 이자율(단리)
  • 납세의 의무
금융 역량
  • 위험대비 필요성 인식
  • 위험관리 수단으로서 보험의 의미 이해
  • 돈 빌리지 않는 습관
정보 활용
  • 부모나 교사를 활용하는 태도와 수집한 정보를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