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린트 팝업
고등학생 교육자료
공유인쇄
'이런 수업 어때요?'는 자료 개발 경험이 풍부한 현직 선생님들이 수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코너입니다. 초중등 교육과정에 포함된 경제 개념을 톡톡 튀는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오늘은 내가 CEO: 기업은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까?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2~3학년 2차시(50분 기준)

오늘은 내가 CEO: 기업은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까?

박주은(대전복수고등학교)

‘네.카.라.쿠.배.당.토’, 마법의 주문 같기도 한 이 말은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 당근(구 당근마켓), 토스를 줄여 일컫는 말이다. 구직자들 사이에서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손꼽히는 곳이기도 하다.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국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단계별로 성장을 이루고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이 되었다는 점이다. 이 수업을 통해 기업가 정신과 창업에 필요한 과정 및 자금 조달 방법 을 학습하고, 기업의 자금 운영 과정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가진 창업가들이 등장하기를 바라본다.

#기업가정신 #기업자금조달방식 #자기자본 #타인자본
자세히보기
채권왕 게임으로 시작하는 합리적인 금융 생활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2차시(50분 기준)

채권왕 게임으로 시작하는 합리적인 금융 생활

원남훈(광주고등학교)

금융 시장의 주요 지표는 기준 금리로, 기준 금리의 변동에 따라 금융 시장이 변화하고 이는 실물 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기준 금리는 예금 이자율, 물가, 주가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경제 개념을 학습한다면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금융 상품의 개념을 이해하고, 금리 변화 양상에 따라 달라지는 경제 주체들의 의사 결정을 학생들이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채권왕 게임을 개발해 보았다.

#기준금리 #금융상품 #채권 #주식 #예금 #적금 #채권가격 #채권수익률
자세히보기
주식, 너에게 한 발짝 가까이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2차시(50분 기준)

주식, 너에게 한 발짝 가까이

김혜란(등촌고등학교)

합리적인 자산 관리를 위해서 다양한 금융 상품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교과서에 소개된개념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학생들이 현실의 복잡한 금융 시장의 상황을 고려해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설계하기란 쉽지 않아 보였다. 따라서 현실 속 다양한 기업의 실제 주식 정보를 직접 찾아보면서 ‘주식’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학생들이 현명한 투자자가 지녀야 할 자세를 함양해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수업안을 개발했다.

#금융자산 #자산관리 #주식 #투자 #기업 #수익성 #안전성
자세히보기
무역, 자유냐 보호냐 그것이 문제로다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생 1~2학년 2차시(50분 기준)

무역, 자유냐 보호냐 그것이 문제로다

김진용(동탄국제고등학교)

무역에 따른 생산자 잉여와 소비자 잉여의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잉여’를 ‘영토’에 비유해 ‘무역랜드 땅따먹기’ 게임을 만들어 보았다. 그래프에서 나타나는 잉여의 변화를 영토의 변화로 간주하고, 자유 무역 정책과 보호 무역 정책을 통해 잉여의 규모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직관적으로 체험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카드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보호 무역주의 정책 중 19세기 초에 등장한 유치산업 보호론과 최근의 신보호 무역주의의 개념을 재미있게 탐구할 수 있도록 수업안을 설계했다.

#자유무역 #보호무역 #유치산업보호론 #신보호무역주의
자세히보기
수요와 공급의 변동은 시장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2차시(50분 기준)

수요와 공급의 변동은 시장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박소현(천안청수고등학교)

“수요와 공급만 말할 수 있으면 앵무새도 경제학자가 될 수 있다”라는 말처럼 수요와 공급의 개념은 경제 공부에 필수적이다.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이 만나 균형 가격과 균형 거래량이 결정되며 다양한 요인이 수요와 공급의 변동을 일으킨다. 이에 수요와 공급을 이동시키는 요인을 구분해 보고, 이를그래프로 표현해 보면서 시장의 균형이 변화하는 모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수업안을 개발했다.

#공급변동 #대체재 #보완재 #시장균형 #균형가격 #균형거래량
자세히보기
경제 안정화 정책, 그때 그때 달라요!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2~3학년 3차시(50분 기준)

경제 안정화 정책, 그때 그때 달라요!

김승운(무주고등학교)

2022년 2월에 시작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에너지와 곡물 가격이 크게 오르고, 국내외 경제 상황을 반영해 움직이는 주식 시장은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국내외 경제 상황이 급변해 가계와 기업의 경제 활동에 평소보다 많은 영향을 줄 때 정부와 중앙은행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학생들이 경기 변동에 따라 달라지는 정부와 중앙은행의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제 정책 사례를 통해 경제 안정화 정책의 수단과 효과를 탐구할 수 있도록 이 수업안을 설계했다.

#정부 #중앙은행 #경제안정화정책 #재정정책 #통화정책
자세히보기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학년 2차시(50분 기준)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박병준(창원용호고등학교)

블렌디드 러닝으로 자본주의 발달사를 탐구하는 수업안이다. 학생들은 자본주의의 개념과 특징을 학습한 다음,메타버스 맵에서 순차적으로 퀴즈를 풀며 자본주의의 역사를 탐구한다. 또한 세다(CEDA) 토론을 통해 신자유주의의 대표적 정책인 민영화에 대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며, 의사소통 역량, 문제 해결 역량, 비판적 사고역량 등을 신장한다.

#상업자본주의 #산업자본주의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 #민영화 #공기업
자세히보기
경제학자의 생활기록부는 어떤 모습일까?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2차시(50분 기준)

경제학자의 생활기록부는 어떤 모습일까?

박민아(남한고등학교)

본 수업에서 학생들은 이전 수업에서 학습한 자본주의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자본주의의 발달과 함께해온 주요 경제학자들의 사상을 심층적으로 학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과정에서 경제학자들의 모의 생활기록부를 작성함으로써 교과서에는 다소 짧게 소개되어 있어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경제학자들의 다양한 주장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상업자본주의 #산업자본주의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
자세히보기
정부의 시장 개입 – 공공재와 외부 효과를 중심으로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2차시(50분 기준)

정부의 시장 개입 – 공공재와 외부 효과를 중심으로

박소현(천안청수고등학교)

시장은 가격에 따라 희소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지만, 현실에서는 시장에 의해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지 않는 시장 실패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본 자료는 시장 실패의 요인과 정부의 시장 개입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특히 학생들이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공공재와 외부 효과의 개념을 모둠별 토의를 통해 도출하고, 그에 따른 정부의 대응책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외부효과 #공공재 #정부의개입 #자원배분의비효율성
자세히보기
경제 체제란 무엇일까? 시장 경제와 계획 경제 이해하기!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3차시(50분 기준)

경제 체제란 무엇일까? 시장 경제와 계획 경제 이해하기!

류성하(서울아이티고등학교)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국가나 사회마다 차이가 있다. 경제 문제가 발생하면 어떤 국가나 사회는 시장에 기반해 해결하지만, 어떤 국가나 사회는 정부가 직접 개입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이러한 경제 체제를 각각 ‘시장 경제 체제’와 ‘계획 경제 체제’라고 한다. 각 경제 체제의 특징과 장단점을 서로 비교하고 각 경제 체제가 갖는 기본 원리와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 제도를 파악해 시장 경제 체제와 계획 경제 체제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이 수업자료를 만들게 되었다.

#시장경제체제 #계획경제체제 #자유시장 #정부개입
자세히보기
환율이 변하면 어떻게 될까요?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 ~ 3학년(중학생 가능) 2차시(50분 기준)

환율이 변하면 어떻게 될까요?

김혜란(등촌고등학교)

환율의 변동은 개인의 삶과 국가 경제에 다양한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경제 주체는 환율의 변동을 고려해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본 자료는 현실 속 여러 사례를 활용한 카드 게임을 통해 환율의 결정 원리와 변동 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경제 주체의 입장이 되어 환율의 변동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하고, 나아가 환율 변동의 상황 속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학생들의 현실 경제 이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수업에서 활용되는 카드 게임의 자료를 신문 기사의 내용으로 재구성해 보았다.

#환율 #환율상승 #환율하락 #환율의결정 #수출 #수입
자세히보기
경제란 무엇일까? 생활 속 경제 이해하기!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2차시(50분 기준)

경제란 무엇일까? 생활 속 경제 이해하기!

윤승휘(KDI 전문연구원)

'희소성'은 '경제 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이를 학습할 때는 경제가 우리 주변의 사회 문제, 개인의 행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함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자료는 내 주변의 사회 문제에는 무엇이 있고, 나는 이러한 문제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처하기 위한 경제적인 접근 방법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합리적선택 #경제문제 #경제적의사결정
자세히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