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린트 팝업
중학생 교육자료
공유인쇄
'이런 수업 어때요?'는 자료 개발 경험이 풍부한 현직 선생님들이 수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코너입니다. 초중등 교육과정에 포함된 경제 개념을 톡톡 튀는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당신의 신용은 그린 라이트인가요?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당신의 신용은 그린 라이트인가요?

이아름벼리(용천중학교)

인간관계에서의 중요한 가치가 ‘신뢰’인 것처럼 경제생활에서의 중요한 가치는 ‘신용’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신용 점수에 따라 금융기관에서 도움 받을 수 있는 기회와 그 정도가 달라지는 만큼 신용 관리는 중요하다. 아직 본격적으로 경제생활을 시작하지 않은 학생들이 신용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도록 신용에 따른 대출 이자 계산하기 활동과 신용 관리 방법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신용 신호등 게임을 기획해 보았다.

#신용 #신용관리 #신용점수 #대출 #대출금리 #대출이자
자세히보기
[시각 장애 학생용] 실업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3학년 1차시(45분 기준)

[시각 장애 학생용] 실업

조서은(대전맹학교)

이 자료는 시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교수·학습 자료입니다.실업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해봅니다.

#물가 #실업
자세히보기
[시각 장애 학생용] 생애 주기에 따른 경제생활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1차시(45분 기준)

[시각 장애 학생용] 생애 주기에 따른 경제생활

조서은(대전맹학교)

이 자료는 시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일생 동안 이루어지는 경제 생활을 조사해보고, 나의 생애주기별 경제 생활 계획을 작성해봅니다.

#생애주기에따른경제생활 #바람직한금융생활
자세히보기
[시각 장애 학생용] 경제생활과 선택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1차시(45분 기준)

[시각 장애 학생용] 경제생활과 선택

조서은(대전맹학교)

이 자료는 시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경제 활동의 의미와 희소성을 익혀보고, 합리적인 선택을 위한 비용과 편익을 고려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경제 활동 #희소성 #합리적 선택 #기회비용 #편익
자세히보기
어쩌다 농부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어쩌다 농부

김세진(신주중학교)

인간의 욕구는 무한하다. 그리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양은 유한하다. 따라서 인간의 무한한 욕구는 모두 충족될 수 없다. 그 결과 우리는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는 우리 모두 ‘선택의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않음을, 또 경제 주체로서 ‘편익’과 ‘비용’을 고려한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 수업안은 주어진 상황에서 ‘편익’과 ‘비용’을 고려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바탕으로 합리적 선택 을 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이 농부가 되었다는 설정에서 시작해 ‘합리적 선택’과 같은 경제의 기본 원리와 이론 체계를 정립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선택의문제 #기회비용 #편익 #비용 #합리적선택
자세히보기
[시각 장애 학생용] 시장 가격의 변동 요인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1차시(45분 기준)

[시각 장애 학생용] 시장 가격의 변동 요인

윤초희(대전맹학교)

이 자료는 시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수요와 공급을 변화시키는 요인을 파악하고,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따른 시장 가격의 변동 과정을 학습해 보는 수업입니다.

#수요감소 #공급증가 #공급감소
자세히보기
[시각 장애 학생용] 인구 문제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3학년 1차시(45분 기준)

[시각 장애 학생용] 인구 문제

윤초희(대전맹학교)

이 자료는 시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우리나라의 인구 문제의 원인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해 보는 수업입니다.

#인구문제 #저출산 #고령화
자세히보기
오작교가 되어 주오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오작교가 되어 주오

김세진(신주중학교)

시장은 각기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수요와 공급의 상호 작용’이라는 하나의 원리에 의해 작동된다.이는 한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의 상호 작용’을 제대로 학습한다면, 다른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의 상호 작용’ 또한 쉽게 학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학생들이 수요와 공급의 변동 요인에 따라 균형 가격과 균형 거래량이 결정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그 메커니즘을 다른 시장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설화 <견우와 직녀>를 소재로 게임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접목해 보았다.

#공급 #균형가격 #균형거래량 #수요의변동 #공급의변동 #시장균형
자세히보기
Do! 경제 활동, Be! 경제왕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Do! 경제 활동, Be! 경제왕

이아름벼리(용천중학교)

중학교 경제 단원의 첫 수업은 ‘경제생활과 선택’이다. 아직 경제 활동을 본격적으로 해 보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생산 · 분배 · 소비, 생산 요소 같은 개념이 추상적이고 멀게만 느껴지기 쉽다. 따라서 학생들이 경제 활동의 기본을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게임을 접목한 수업안을 설계해 보았다. 1차시에서는 롤플레잉 게임을 통해 개념 학습을 하고, 2차시에서는 모둠별로 보드게임을 하면서 학습한 개념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했다.

#재화와서비스 #생산 #분배 #소비 #생산요소 #경제활동의순환 #생산물시장
자세히보기
다국적 기업은 생산 공간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3학년 3차시(45분 기준)

다국적 기업은 생산 공간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최희정(대전여자중학교)

정보 통신의 발달로 국가 간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면서 세계가 거대한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다. 과거에는 국산품 애용이 미덕인 시절이 있었지만, 이제는 우리 삶에서 다국적 기업들의 제품이 없는 상황을 상상하기 어렵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다국적 기업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다국적 기업의 성장 과정을 이해하고, 공간적 분업의 특성을 확인하는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학생들이 다국적 기업의 생산 공간 변화에 따른 긍정적·부정적 영향에 대한 찬반 토론을 통해 실제 현실에서 발생하는 경제 현안에 대해 비판적 사고력을 형성하는 데 수업안의 주안점을 두었다.

#다국적기업 #공간적분업 #산업공동화 #세계무역기구
자세히보기
국제 거래, 한류와 만나 날개를 달다!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3학년 2차시(45분 기준), 자유학년제 주제선택 활용 가능

국제 거래, 한류와 만나 날개를 달다!

유상아(부천동중학교)

세계화 시대에 국제 거래의 필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추세이며, 한류 열풍으로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외국인들의 소비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학생들이 국제 거래의 의미와 확대 배경을 한류와 연결 지어 이해하고, 나아가 무역 수지를 분석해 보면서 무역의 장단점과 무역의 확대 방안에 대해 탐구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한류 #무역수지
자세히보기
공유 자원인 지구,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자유학년제 주제선택 활용 가능

공유 자원인 지구,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김나영(양정중학교)

최근 세계 곳곳에 대규모 산불이 많이 발생했다. 기후 변화로 인한 고온 현상과 가뭄이 건조한 땅을 만들었고, 산불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기후 변화는 사람들의 지나친 개발, 소비와 관련이 깊다. 우리의 생활을 바꿔놓은 코로나19의 출현도 생태 환경의 변화가 근본적인 원인일 수 있다. 지구 환경은 우리가 모두 함께 사용하지만, 지나치게 사용하면 한계에 달하는 공유 자원의 성격을 가진다. 단기적 관점에서 개인의 이득만 고려해 행동한다면, 우리는 지구를 미래 세대에게 남겨줄 수 없게 된다. 장기적 관점으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지구를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학생들이 스스로 알아갈 수 있도록 수업을 구상해 보았다. 수업을 설계하면서 공유 자원의 성격과 관리 방안에 관한 다양한 논문과 책자를 참고했다. 특히 산삼 채취 게임은 기획재정부·KDI의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자료 「명이나물을 부탁해!」(김세진, 2020)의 산마늘 채취 게임을 일부 변형해 만든 게임이다.

#공유자원의비극 #공유자원관리
자세히보기
밀당의 고수: 당기거나, 밀거나(환율 변동편)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밀당의 고수: 당기거나, 밀거나(환율 변동편)

김세진(신주중학교)

국가 간 거래가 재화뿐만 아니라 서비스, 자본, 노동까지 확대되고 있는 만큼, 환율은 경제 주체의 의사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경제 주체로서 경제적 의사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고자 할 때, 환율과 같은 거시 경제 지표를 올바르게 해석하여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자료는 각 경제 주체의 입장에서 주어진 상황에 따라 환전 시기를 앞당길지 미룰지, 환전을 한다면 얼마나 할지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최종적인 환율을 기준으로 가지고 있는 달러화(또는 원화)를 정산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환율 변동과 같은 경제의 기본 원리 및 이론 체계를 학생들이 실제적으로 정립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외환의수요 #외환의공급 #환율변동 #환율상승 #환율하락 #합리적선택
자세히보기
물가와 실업 속에서 내 자산을 지켜라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물가와 실업 속에서 내 자산을 지켜라

최정은(중암중학교)

물가 상승은 우리 생활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경제 현상이다. 하지만 물가 상승이 내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생각해 볼 기회는 많지 않다. 물가와 물가 상승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진행하며 물가 상승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 자료를 제작하게 되었다.

#물가지수 #물가상승 #물가안정 #실업 #고용안정
자세히보기
지속가능한 경제생활을 위한 합리적 자산 관리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자유학년제 주제선택 활용 가능

지속가능한 경제생활을 위한 합리적 자산 관리

박찬정(고림중학교)

우리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경제생활을 한다. 지속가능한 경제생활을 위해서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고 그 돈을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학교 교육에서 자산 관리는 그 비중이 높지 않다. 또한 학생들은 자산 관리에 대한 실제적 경험을 하기도 쉽지 않다. 따라서 저축과 투자를 통한 자산 관리에 학생들이 관심을 두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게임을 활용한 수업 자료를 만들게 되었다. 게임을 활용하면 학생들이 개념에 접근하기 용이하고 수업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산 관리에 관심을 높이고 배움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수업을 구상해 보았다.

#저축 #투자 #분산투자
자세히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