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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수업 어때요?'는 자료 개발 경험이 풍부한 현직 선생님들이 수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코너입니다. 초중등 교육과정에 포함된 경제 개념을 톡톡 튀는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학년 2차시(50분 기준)

메타버스로 탐구하는 자본주의 역사

박병준(창원용호고등학교)

블렌디드 러닝으로 자본주의 발달사를 탐구하는 수업안이다. 학생들은 자본주의의 개념과 특징을 학습한 다음,메타버스 맵에서 순차적으로 퀴즈를 풀며 자본주의의 역사를 탐구한다. 또한 세다(CEDA) 토론을 통해 신자유주의의 대표적 정책인 민영민영화에 대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며, 의사소통 역량, 문제 해결 역량, 비판적 사고역량 등을 신장한다.

#상업자본주의 #산업자본주의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 #민영화 #공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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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으로 알아보는 암호 화폐와 NFT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게임으로 알아보는 암호 화폐와 NFT

천상희(성암초등학교)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혁명 속에서 시대는 점점 더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화폐에 대한 대안 모색도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암호 화폐가 화폐로서 기능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현시점에서 미래에 화폐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할지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현재 암호 화폐가 법정 화폐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암호 화폐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블록체인 #NFT #디지털자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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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거래, 한류와 만나 날개를 달다!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3학년 2차시(45분 기준), 자유학년제 주제선택 활용 가능

국제 거래, 한류와 만나 날개를 달다!

유상아(부천동중학교)

세계화 시대에 국제 거래의 필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추세이며, 한류 열풍으로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외국인들의 소비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학생들이 국제 거래의 의미와 확대 배경을 한류와 연결 지어 이해하고, 나아가 무역 수지를 분석해 보면서 무역의 장단점과 무역의 확대 방안에 대해 탐구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한류 #무역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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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소비자의 요구를 어떻게 상품에 반영할까?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기업은 소비자의 요구를 어떻게 상품에 반영할까?

장형운(서울연가초등학교)

기업들이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해 상품에 반영하는 방식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잘 팔리는 상품들은 대부분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취향을 분석해 개발된 것이다. 우리가 아침에 눈을 떠서 잠들 때까지의 모든 활동이데이터로 기록되는 시대이다. 빅데이터는 학생들이 반드시 친숙해져야 할 21세기의 원유라고 할 수 있다. 커지는 빅데이터의 중요성에 걸맞게 학생들이 직접 기업 상품기획팀의 일원이 되어 빅데이터를 검색하고, 가상의 소비자 요구를 상품 기획서에 반영하는 체험형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어렵지않게 빅데이터를 경제교육, 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의 융합 및 재구성을 고민해 보았다.

#소비자요구 #인공지능 #빅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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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키우는 경제 습관의 힘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6학년 3차시(40분기준)

내가 키우는 경제 습관의 힘

조미영(경산초등학교)

경제와 돈에 대한 바른 가치와 태도를 지닌 사람이 건강한 경제 활동을 실천한다. 경제 활동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와 태도 함양을 위해 학생들의 경제 습관 형성은 도덕 교과에서 다룰 수 있는 중요한 주제이다. 초등학생들이 목돈 마련이 필요한 이유를 스스로 제시하고, 그것에 맞게 예산을 세우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주적으로 실천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 수업을 계획했다.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하며 자신들의 선택과 행동의 결과를 통해 자신감을 얻길 바란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이 올바른 경제 습관과 금융 지식을 쌓으며 자주성이라는 값진 가치 또한 자신의 삶에 내면화하길 기대한다.

#자기관리 #경제습관 #예산세우기 #이유있는저축 #종잣돈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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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자의 생활기록부는 어떤 모습일까?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2차시(50분 기준)

경제학자의 생활기록부는 어떤 모습일까?

박민아(남한고등학교)

본 수업에서 학생들은 이전 수업에서 학습한 자본주의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자본주의의 발달과 함께해온 주요 경제학자들의 사상을 심층적으로 학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과정에서 경제학자들의 모의 생활기록부를 작성함으로써 교과서에는 다소 짧게 소개되어 있어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경제학자들의 다양한 주장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상업자본주의 #산업자본주의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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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자원인 지구,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자유학년제 주제선택 활용 가능

공유 자원인 지구,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김나영(양정중학교)

최근 세계 곳곳에 대규모 산불이 많이 발생했다. 기후 변화로 인한 고온 현상과 가뭄이 건조한 땅을 만들었고, 산불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기후 변화는 사람들의 지나친 개발, 소비와 관련이 깊다. 우리의 생활을 바꿔놓은 코로나19의 출현도 생태 환경의 변화가 근본적인 원인일 수 있다. 지구 환경은 우리가 모두 함께 사용하지만, 지나치게 사용하면 한계에 달하는 공유 자원의 성격을 가진다. 단기적 관점에서 개인의 이득만 고려해 행동한다면, 우리는 지구를 미래 세대에게 남겨줄 수 없게 된다. 장기적 관점으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지구를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학생들이 스스로 알아갈 수 있도록 수업을 구상해 보았다. 수업을 설계하면서 공유 자원의 성격과 관리 방안에 관한 다양한 논문과 책자를 참고했다. 특히 산삼 채취 게임은 기획재정부·KDI의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자료 「명이나물을 부탁해!」(김세진, 2020)의 산마늘 채취 게임을 일부 변형해 만든 게임이다.

#공유자원의비극 #공유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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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당의 고수: 당기거나, 밀거나(환율 변동편)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밀당의 고수: 당기거나, 밀거나(환율 변동편)

김세진(신주중학교)

국가 간 거래가 재화뿐만 아니라 서비스, 자본, 노동까지 확대되고 있는 만큼, 환율은 경제 주체의 의사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경제 주체로서 경제적 의사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고자 할 때, 환율과 같은 거시 경제 지표를 올바르게 해석하여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자료는 각 경제 주체의 입장에서 주어진 상황에 따라 환전 시기를 앞당길지 미룰지, 환전을 한다면 얼마나 할지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최종적인 환율을 기준으로 가지고 있는 달러화(또는 원화)를 정산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환율 변동과 같은 경제의 기본 원리 및 이론 체계를 학생들이 실제적으로 정립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외환의수요 #외환의공급 #환율변동 #환율상승 #환율하락 #합리적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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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시장 개입 – 공공재와 외부 효과를 중심으로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2차시(50분 기준)

정부의 시장 개입 – 공공재와 외부 효과를 중심으로

박소현(천안청수고등학교)

시장은 가격에 따라 희소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지만, 현실에서는 시장에 의해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지 않는 시장 실패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본 자료는 시장 실패의 요인과 정부의 시장 개입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특히 학생들이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공공재와 외부 효과의 개념을 모둠별 토의를 통해 도출하고, 그에 따른 정부의 대응책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외부효과 #공공재 #정부의개입 #자원배분의비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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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체제란 무엇일까? 시장 경제와 계획 경제 이해하기!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3차시(50분 기준)

경제 체제란 무엇일까? 시장 경제와 계획 경제 이해하기!

류성하(서울아이티고등학교)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국가나 사회마다 차이가 있다. 경제 문제가 발생하면 어떤 국가나 사회는 시장에 기반해 해결하지만, 어떤 국가나 사회는 정부가 직접 개입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이러한 경제 체제를 각각 ‘시장 경제 체제’와 ‘계획 경제 체제’라고 한다. 각 경제 체제의 특징과 장단점을 서로 비교하고 각 경제 체제가 갖는 기본 원리와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 제도를 파악해 시장 경제 체제와 계획 경제 체제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이 수업자료를 만들게 되었다.

#시장경제체제 #계획경제체제 #자유시장 #정부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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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사업가, 좋은 아이디어로 투자받기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나도 사업가, 좋은 아이디어로 투자받기

천상희(경산초등학교)

기업은 경제를 이루는 주체 중 하나이지만, 경제에서 빠질 수 없는 기업의 역할, 기업의 합리적 선택 과정에 대해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본 수업은 사업 계획 구상과 투자 등을 체험하며 기업의 경제 활동과 합리적 선택을 이해하고, 관련 개념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합리적선택 #투자 #매출 #비용 #이익 #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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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명한 선택이란? 선택의 문제 탈출하기!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3~4학년 3차시(40분 기준)

현명한 선택이란? 선택의 문제 탈출하기!

이소영(서울대동초등학교)

경제 활동에서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선택’의 문제가 일어나므로, 학생들은 그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현명한 선택’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본 자료는 학생들이 ‘현명한 선택’의 이유와 방법을 이해하는 것에서 나아가 생활 속에서 '현명한 선택'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경제활동 #정보수집과활용 #현명한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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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캡슐 타고 과거와 미래로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4차시(40분 기준)

타임캡슐 타고 과거와 미래로

심설희(걸포초등학교)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경기를 모두가 기억할 것이다. ‘AI포비아’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로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기계에 대한 두려움이 상당히 컸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은 AI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직업을 얻고 경제 활동을 하며 살아가야 한다. 사회의 변화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 즉 미래에 유망한 기술과 산업을 선점하는 것은 개인과 국가 경제에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라질 직업과 생겨날 직업을 예상해 보고 그에 맞는 능력을 갖춘다면 시대의 흐름을 앞서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수업은 어린이들이 미래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관심을 두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밑바탕을 다질 수 있길 바란다.

#미래사회 #미래시대 #빅데이터마케팅 #직업 #경쟁 #합리적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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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와 공급이란 무엇일까? 교실 속 부동산 이해하기!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수요와 공급이란 무엇일까? 교실 속 부동산 이해하기!

장형운(서울연가초등학교)

‘수요와 공급’은 부동산 가격이 변화하는 근본적인 원리로, 이를 학습할 때 우리 국토의 인문 환경 및 인구 분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함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자료는 가장 가까운 우리 교실에서 시작해, 우리 국토의 인구 분포는 어떠한지 이해하는 것으로 끝난다. 그 과정에서 교실의 인문 환경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자리의 관계를 파악하는 체험을 통해 부동산의 가격과 인문 환경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수요와공급 #부동산가격 #인구분포 #인문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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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와 실업 속에서 내 자산을 지켜라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물가와 실업 속에서 내 자산을 지켜라

최정은(중암중학교)

물가 상승은 우리 생활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경제 현상이다. 하지만 물가 상승이 내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생각해 볼 기회는 많지 않다. 물가와 물가 상승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진행하며 물가 상승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 자료를 제작하게 되었다.

#물가지수 #물가상승 #물가안정 #실업 #고용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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