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용도 :
학교·기관 교육용
수업차시 :
2차시(차시당50분)
핵심역량 :
위기관리
핵심주제 :
광고나보이스피싱등에현혹되지않는자세및소비피해관련구제제도의이해
주요개념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파밍,피싱사이트,스미싱,대포통장,악덕상술,사기예방,피해구제
저자 소개
노영옥 | 예금보험공사 소속 강사
36년간의 금융권 근무 경험과 어릴 적 꿈을 더해 금융·경제 교육을 시작했다. ‘한방에 익히는 금융 사기 예방법’이라는 주제로
노년기 학습자들을 만나면서, 노년층 대상 사기 피해 예방 교육 및 자료 개발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2021년에 KDI 경제교육 전문강사 인증을 받았고, 현재는 예금보험공사 소속으로 맞춤형 생활금융 교육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전체 학습 목표
1. 나날이 진화하는 허위 광고, 강매, 보이스 피싱 등의 사기 유형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각종 금융 사기에 대처하는 요령을 숙지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
3. 소비자 피해 발생 시, 구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자료 개발 의도
디지털 세상으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디지털 금융 소외자도 증가하고 있다. 하루에도 몇 번씩 보이스 피싱과 스미싱에
연관된 전화와 문자가 줄을 잇고 진화를 거듭하는 금융 사기는 노년층에게 더욱 어려운 문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9~2021년 보이스 피싱 피해 건수는 8만 1천여 건이고 피해 금액은 1조 755억 원이다. 이는 매일 70여 명이 10억여
원을 사기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코로나19로 비대면 활동이 생활화되면서 다양한 메신저 피싱 피해가 확연히 늘었고,
그중 60대 이상 피해자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사은품 제공과 경로잔치 등으로 노년층을 겨냥해 피해를 입히는
악덕 상술도 늘어나고 있다. 모바일 디지털 금융 환경에 취약한 노년층이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을 통해 금융 사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개발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