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교수학습자료][노년기]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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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나날이‌진화하는‌허위‌광고,‌강매,‌보이스‌피싱‌등의‌사기‌유형과‌기법을‌설명할‌수‌있다.

 2

‌각종‌금융‌사기에‌대처하는‌요령을‌숙지해‌적절하게‌대응할‌수‌있다.

 3

‌소비자‌피해‌발생‌시,‌구제‌방법을‌제시할‌수‌있다.

디지털‌세상으로‌빠르게‌변화하면서‌디지털‌금융‌소외자도‌증가하고‌있다.‌하루에도‌몇‌번씩‌보이스‌피싱과‌스미싱에‌
연관된‌전화와‌문자가‌줄을‌잇고‌진화를‌거듭하는‌금융‌사기는‌노년층에게‌더욱‌어려운‌문제다.‌금융감독원에‌따르면,‌
2019~2021년‌보이스‌피싱‌피해‌건수는‌8만‌1천여‌건이고‌피해‌금액은‌1조‌755억‌원이다.‌이는‌매일‌70여‌명이‌10억여‌
원을‌사기당하고‌있다고‌볼‌수‌있다.‌한편‌코로나19로‌비대면‌활동이‌생활화되면서‌다양한‌메신저‌피싱‌피해가‌확연히‌늘
었고,‌그중‌60대‌이상‌피해자도‌지속해서‌증가하고‌있다.‌또한‌사은품‌제공과‌경로잔치‌등으로‌노년층을‌겨냥해‌피해를‌입
히는‌악덕‌상술도‌늘어나고‌있다.‌모바일‌디지털‌금융‌환경에‌취약한‌노년층이‌변화하는‌환경에‌잘‌적응하고,‌실효성‌있는‌
교육을‌통해‌금융‌사기를‌예방하는‌데‌도움을‌주고자‌개발하게‌되었다.

교육 대상    

노년기‌학습자‌‌‌‌‌‌‌‌ 핵심 역량    위기‌관리‌‌‌‌‌‌‌‌ 수업 차시    2차시(차시당‌50분)‌

핵심 주제    

광고나‌보이스‌피싱‌등에‌현혹되지‌않는‌자세‌및‌소비‌피해‌관련‌구제‌제도의‌이해

주요 개념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파밍,‌피싱‌사이트,‌스미싱,‌대포통장,‌악덕‌상술,‌사기‌예방,‌피해‌구제

전체 학습 목표

전체 학습 목표

자료 개발 의도

자료 개발 의도

노영옥 | 예금보험공사 소속 강사 
36년간의‌금융권‌근무‌경험과‌어릴‌적‌꿈을‌더해‌금융·경제‌교육을‌시작했다.‌‘한방에‌익히는‌금융‌사기‌예방법’이라는‌주
제로‌노년기‌학습자들을‌만나면서,‌노년층‌대상‌사기‌피해‌예방‌교육‌및‌자료‌개발에‌관심을‌두기‌시작했다.‌2021년에‌KDI‌
경제교육‌전문강사‌인증을‌받았고,‌현재는‌예금보험공사‌소속으로‌맞춤형‌생활금융‌교육‌전문‌강사로‌활동하고‌있다.

저자 소개

저자 소개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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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과정안

수업 주제

전기통신금융 사기(피싱 사기)

차시

1차시‌/‌2차시

수업 요약

다양한‌피싱‌사기‌유형을‌이해하고,‌피싱‌사기에‌대한‌여러‌가지‌사례를‌살펴보며‌예방법을‌학습한다.

주요 개념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파밍,‌피싱‌사이트,‌피싱‌사기‌예방‌‌‌‌‌‌‌

학습 목표

 1

‌다양한‌피싱‌사기‌기법을‌설명하고,‌주요‌특징을‌제시할‌수‌있다.

 2

‌보이스‌피싱을‌포함한‌금융‌사기에‌대처하는‌요령을‌숙지해‌적절하게‌대응할‌수‌있다.

준비물

교사

영상자료‌1~3,‌활동지‌1~2,‌읽기자료‌1,‌참고자료‌1

학생

 

학습 활동

시간

수업 내용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수업 안내
‌강사‌소개와‌인사를‌하고,‌오늘‌학습할‌내용을‌간략히‌안내한다.

[영상자료 1] 

「전화‌한‌통에‌

사라진‌9억…역대‌최대‌

보이스‌피싱‌피해」

 -‌출처:‌KBS‌뉴스(2018)

‌-‌URL:‌bit.ly/3uG2PLQ

동영상 시청 후 소감 나누기 
‌70대‌남성이‌보이스‌피싱을‌당한‌내용에‌대한‌영상을‌시청한다.

영상 내용

발신‌번호를‌조작해,‌사기에‌취약한‌고령자에게‌전화를‌걸어‌경찰과‌합동‌조사‌중인‌금융
감독원‌팀장이라고‌소개한‌후‌고압적인‌목소리와‌쉴‌새‌없는‌질문으로‌이성적인‌판단을‌
어렵게‌만들어‌9억‌원을‌편취한‌보이스‌피싱‌사례다.

‌영상‌내용과‌관련된‌질문을‌하며‌보이스‌피싱의‌심각성을‌언급한다.

질문 예시

•‌주변에서‌보이스‌피싱‌피해‌사례에‌대해‌들은‌적‌있나요?
•‌발신자‌번호가‌112니까‌당연히‌경찰청에서‌온‌전화가‌아닐까요?
•‌보이스‌피싱은‌돈이‌많은‌사람만‌당할까요?

전개 보이스 피싱

20분

보이스 피싱이란?
‌보이스‌피싱의‌정의,‌특징,‌피해를‌막기‌위한‌제도에‌대해‌설명한다.

주요 내용

•‌음성,‌개인‌정보,‌낚시의‌합성어로‌개인‌정보를‌불법으로‌알아낸‌뒤‌범죄에‌이용하는‌전화‌

금융‌사기‌수법으로‌2019년‌이후‌60대‌이상의‌피해‌비중이‌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다.

•‌보이스 피싱 특징

①‌기관‌사칭‌

‌‌‌‌‌‌‌‌‌‌‌‌‌②‌심리적‌압박‌‌‌‌‌‌‌‌‌‌‌‌‌‌‌③‌발신‌번호‌조작

④‌유창한‌한국어‌구사‌‌‌‌‌‌‌‌‌‌‌ ⑤‌직접‌인출·이체‌‌‌‌‌‌‌‌‌‌ ⑥‌대포통장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주요 제도

①‌ATM‌지연‌인출‌제도‌

②‌지연‌이체‌서비스‌

③‌입금‌계좌‌지정‌서비스‌

④‌해외‌IP‌차단‌서비스

⑤‌단말기‌지정‌서비스‌‌

⑥‌개인‌정보‌노출자‌사고‌예방‌시스템

⑦‌명의‌도용‌방지‌서비스‌‌

⑧‌전화‌앱‌사용하기

•‌관련 법규:‌「전기통신금융사기‌피해‌방지‌및‌피해금‌환급에‌관한‌특별법」에‌의해‌피싱‌

사기‌및‌대출‌빙자‌사기‌피해자들에게‌별도의‌민사소송‌등‌복잡한‌절차‌없이‌지급정지
된‌잔액‌범위‌내에서‌피해금‌환급‌제도를‌시행하고‌있음.

[활동 TIP]

한‌차시‌수업으로‌

모두‌다루기‌어려우면,‌

상황에‌맞게‌여러‌차시로‌

나눠서‌수업을‌진행해도‌

좋다.

노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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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보이스피싱범을 찾아라!
‌[활동지‌1]을‌통해‌실제‌보이스피싱범의‌목소리를‌찾아보고‌문제점과‌예방‌요령을‌
[읽기자료‌1]에서‌찾아보는‌활동을‌진행한다.

활동 내용

①‌[활동지‌1]의‌동영상‌속‌다섯‌명의‌목소리‌중‌보이스피싱범으로‌의심되는‌목소리를‌모

두‌골라보고‌모둠별로‌의견을‌나눈다.

②‌모둠별로‌지목한‌보이스피싱범의‌목소리에‌대해‌이유를‌들어본‌후,‌5명‌모두‌실제‌보

이스피싱범의‌음성임을‌알려준다.

③‌교수자는‌보이스피싱범‌5명의‌통화‌내용에‌관한‌질문과‌답변을‌통해‌향후‌일어날‌문제

점을‌파악해‌보고‌예방‌요령을‌터득해‌유사시‌침착하게‌대응할‌수‌있도록‌지도한다.

[활동지 1] 

보이스피싱범을‌찾아라

[영상자료 2] 

「그놈‌목소리를‌찾아라」

 -‌출처:‌금융감독원

‌-‌URL:‌bit.ly/3Xf8FiI

[읽기자료 1]

피싱‌예방‌요령

메신저 피싱

10분

메신저 피싱이란?
‌코로나19로‌비대면‌활동이‌생활화되면서‌다양한‌메신저‌피싱이‌급증하고‌있음
을‌언급한다.‌이에‌주의가‌필요함을‌강조하며‌메신저‌피싱의‌정의,‌관련‌사례‌및‌
예방법에‌대해‌설명한다.

주요 내용

•‌다른‌사람의‌인터넷‌메신저‌아이디와‌비밀번호를‌이용해‌로그인한‌후‌등록되어‌있는‌

가족,‌친구‌등‌지인에게‌1:1‌대화‌또는‌쪽지‌등을‌보내‌긴급‌자금을‌요청하고,‌피해자가‌
속아‌송금하면‌이를‌가로채는‌사기‌수법

•‌메신저 피싱 사례 유형

①‌휴대폰‌고장‌핑계‌‌‌‌‌‌‌‌‌‌‌‌‌‌‌‌‌‌‌‌‌‌‌②‌호칭이‌쉬운‌상대에게‌접근‌‌‌
③‌인증‌오류‌핑계로‌송금‌요구‌‌‌‌‌‌‌‌④‌대리로‌상품권‌구매‌유도‌‌‌
⑤‌택배/카드/대출‌문자‌사칭

•‌메신저 피싱 예방하기

①‌개인‌정보‌제공은‌조심하기‌‌‌②‌직접‌전화해서‌확인하기‌‌‌③‌당사자에게‌질문하기

메신저 피싱 사례 살펴보기
‌[활동지‌2]의‌카카오톡‌사례를‌보고‌문제점을‌살펴본다.

활동 내용

①‌활동지에‌있는‌카카오톡‌대화에‌대해‌모둠별로‌문제점이‌무엇인지‌살펴본다.
②‌모둠별로‌찾은‌문제점에‌대해‌발표한다.
③‌친구나‌자녀,‌손주의‌명의로‌카톡이나‌문자‌메시지를‌통해‌급박하게‌도움‌요청이‌온‌

경험이‌있는지‌이야기를‌나눠‌보고,‌앞으로‌그런‌일이‌닥친다면‌어떻게‌대처해야‌할
지‌의견을‌나눈다.

[활동지 2]

메신저‌피싱‌사례‌

살펴보기

파밍과

피싱 사이트

5분

파밍과 피싱 사이트
‌파밍과‌피싱‌사이트에‌대해‌설명한‌후,‌보안‌인증‌및‌강화‌등을‌이유로‌과도한‌금융‌
거래‌정보의‌입력을‌요구한다면‌일단‌피싱‌사이트로‌의심해야‌한다고‌설명한다.

주요 내용

•‌파밍(Pharming):‌사용자를‌속여‌사용자가‌가짜‌사이트에‌접속하도록‌유도하는‌사기‌수법
•‌피싱 사이트(Phishing Site):‌피싱과‌사이트의‌합성어로‌금융‌거래‌정보를‌빼내기‌위

해‌은행‌등의‌홈페이지와‌매우‌유사하게‌모방해‌만든‌가짜‌사이트를‌말함.‌사기범들은‌
피싱‌사이트를‌이용해‌금융‌거래‌정보의‌입력을‌유도하고‌있음.

•‌  파밍과 피싱 사이트 예방하기
‌‌‌①‌공공‌기관‌또는‌금융‌회사를‌사칭한‌피싱‌사이트‌접속‌유도에‌주의하기
‌‌‌②‌금융‌회사의‌보안‌강화‌서비스‌가입하기
‌‌‌③‌출처가‌불분명한‌파일‌다운로드받지‌않기
‌‌‌④‌금융‌회사는‌보안‌승급‌등을‌요구하지‌않는‌것‌알아두기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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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사이트와‌정상‌사이트를‌비교하며‌구분하는‌방법을‌설명한다.‌이‌수업안과‌
함께‌첨부된‌파워포인트‌파일의‌내용을‌참조한다.‌

피싱 피해 
예방 수칙

5분

피싱 피해 예방 수칙 
‌예방‌수칙이‌기억에‌잘‌남도록‌다‌함께‌큰‌소리로‌읽는다.

①‌의심하기
‌‌‌‌‌수사기관,‌금융기관은‌금전거래를‌요구하지‌않는다!
‌‌‌‌‌‌출처가‌불분명한‌앱‌설치‌요구‌시‌피싱‌의심하기!
②‌확인하기
‌‌‌‌‌‌의심스러우면‌주변‌사람에게‌물어보기!
‌‌‌‌‌‌가족,‌친구‌등‌지인을‌사칭하는‌경우‌당사자와‌통화해‌확인하기!
③‌신고하기
‌‌‌‌‌‌‌‌‌‌‌‌‌‌‌‌‌‌‌‌‌‌‌‌‌‌‌‌‌‌‌|‌국번‌없이‌112       피싱‌사기‌피해‌신고

‌‌‌‌‌‌‌‌‌‌‌‌‌‌‌‌‌‌‌‌‌‌‌‌‌‌‌‌‌‌‌|‌국번‌없이‌1332    피싱‌사기‌관련‌문의·상담

‌‌‌‌‌‌‌‌‌‌‌‌‌‌‌‌‌‌‌‌‌‌‌‌‌‌‌‌‌‌‌|‌국번‌없이‌118       금융‌기관‌등을‌사칭한‌스팸‌메시지‌신고

정리

학습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보이스‌피싱을‌포함한‌금융‌사기는‌날로‌교묘하게‌진화되어‌스미싱이나‌대포통
장‌등과‌결합한‌상태로‌나타나고‌있다고‌언급한다.‌또한‌보이스‌피싱‌최대의‌적
은‌‘나는‌당하지‌않는다’라고‌생각하는‌과신임을‌강조하며‌예방만이‌최선임을‌설
명한다.
‌[참고자료‌1]을‌나눠‌주며‌개인적으로‌읽어‌보라고‌안내한‌후,‌학습한‌내용을‌노
래로‌불러‌보며‌수업을‌마무리한다.

[참고자료 1]

전기통신금융사기 

(피싱‌사기)‌파헤치기

[영상자료 3] 

「‘보이스‌피싱’‌사기‌주의‌

캠페인‌송」

-‌출처:‌유튜브‌노컷브이‌‌

‌‌‌‌‌‌‌‌‌‌‌‌(2016)

-‌URL:‌bit.ly/3zMa33X

노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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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주제

진화하고 있는 사기 수법

차시

2차시‌/‌2차시

수업 요약

결합하며‌진화하는‌스미싱과‌대포통장,‌악덕‌상술의‌유형과‌피해‌및‌대처‌방안에‌대해‌학습한다.

주요 개념

스미싱,‌대포통장,‌악덕‌상술,‌소비자‌피해‌발생‌시‌구제‌방법

학습 목표

 1

스미싱과‌대포통장을‌활용한‌사기‌수법을‌설명할‌수‌있다.

 2

노년층‌피해가‌많은‌다양한‌악덕‌상술‌유형을‌제시할‌수‌있다.

 3

소비자‌피해‌발생‌시‌구제‌방법을‌제시할‌수‌있다.

준비물

교사

영상자료‌4,‌활동지‌3~4,‌읽기자료‌2,‌참고자료‌2

학생

 

학습 활동

시간

수업 내용

비고

도입

전시 학습 

확인 및 

수업 소개

5분

전시 학습 확인 및 수업 소개
‌보이스‌피싱과‌메신저‌피싱‌등에‌대한‌개념을‌간단히‌복습하고,‌이번‌차시에서는‌
스미싱과‌대포통장,‌악덕‌상술에‌대해‌학습할‌것을‌안내한다.

경험 나누기
문자‌메시지‌한‌통을‌제시한다.

문자 메시지 내용

ㅇㅇ지방경찰청‌사이버수사대에서‌본인‌명의로‌대포통장이‌개설되어‌금융‌자산‌등의‌조
사가‌필요하니,‌링크를‌클릭해‌자료를‌확인하라는‌내용의‌문자다.

‌위와‌같은‌문자‌메시지를‌받은‌경험에‌관해‌이야기를‌나눠‌본다.

질문 예시

•‌링크를‌클릭해‌내용을‌확인하라는‌문자를‌받은‌적이‌있나요?
•‌문자‌메시지를‌받았을‌때‌어떻게‌행동했나요?
•‌문자‌메시지에서‌대포통장이라는‌말이‌나오는데‌대포통장이‌무엇인지‌알고‌있나요?

전개

스미싱

15분

스미싱(Smishing)이란?
‌악성‌앱‌주소가‌포함된‌휴대폰‌문자(SMS)를‌대량으로‌전송‌후‌이용자가‌악성‌앱
을‌설치하도록‌유도한‌다음‌금융‌정보‌등을‌탈취하는‌사기‌수법으로,‌보이스‌피싱
의‌미끼‌문자‌역할을‌한다고‌설명한다.

스미싱의 특징

•‌악성‌앱을‌설치하기‌위한‌인터넷‌주소가‌문자‌메시지에‌포함되어‌있음.
•‌신뢰도‌높은‌정상‌앱을‌사칭해‌악성‌앱‌설치‌유도
•‌관심을‌유도하는‌다양한‌형태의‌문자‌메시지를‌발송해‌악성‌앱‌설치‌유도
•‌문자‌메시지‌내‌인터넷‌주소‌클릭‌→‌스마트폰에‌악성코드‌설치‌→‌범인에게‌소액결제‌

인증번호‌전송‌→‌범죄자가‌게임‌아이템이나‌사이버머니‌구매‌→‌소액결제‌대금‌청구

관심을 유도하는 다양한 문자 메시지 살펴보기
‌[활동지‌3]을‌통해‌관심을‌유도하는‌다양한‌문자‌메시지의‌문제점과‌대응‌방법을‌
알아보는‌활동을‌진행한다.

활동 내용

①‌[활동지‌3]‌(1)의‌문자‌메시지가‌무엇과‌관련된‌스미싱인지‌연결해‌본다.
②‌[활동지‌3]‌(2)의‌문자‌메시지에서‌수상한‌점을‌살펴보고,‌스미싱‌문자를‌구분하는‌방

법을‌학습한다.

③‌교수자는‌스미싱‌특징,‌사기‌방식,‌피해‌시‌대응‌방법‌등에‌대해‌설명한다.‌‌‌‌‌‌‌‌‌
④‌스미싱을‌예방할‌수‌있는‌앱([참고자료‌2])을‌소개한‌후‌마무리한다.

[활동 TIP]

한‌차시‌수업으로‌

모두‌다루기‌어려우면,‌

상황에‌맞게‌여러‌차시로‌

나눠서‌수업을‌진행해도‌

좋다.

[활동지 3] 

관심을‌유도하는‌

다양한‌문자‌메시지

[참고자료 2]

금융‌사기‌예방에‌

도움이‌되는‌앱

(사이버캅,‌시티즌‌코난)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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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스미싱 피해 시 대응 방법

①‌악성‌애플리케이션‌삭제하기
②‌악성‌애플리케이션‌설치‌파일(APK)‌삭제하기
③‌모바일‌결제‌확인‌및‌취소하기
④‌인증서‌폐기‌및‌재발급하기
⑤‌주변‌지인에게‌스미싱‌피해‌사실을‌알려‌2차‌피해‌예방하기
⑥‌신고‌및‌상담하기(해킹,‌스팸,‌개인‌정보‌침해)
‌‌‌→‌KISA‌한국인터넷진흥원‌대국민‌사이버도우미‌국번‌없이‌118

대포통장

10분

대포통장
‌대포통장의‌정의,‌매입‌및‌피해‌사례,‌예방법을‌설명한‌후,‌금융‌사기와‌밀접하게‌
관계가‌있어‌반드시‌근절되어야‌함을‌강조한다.

주요 내용

•‌대포통장:‌통장을‌개설한‌사람과‌실제로‌사용하는‌사람이‌다른‌비정상적인‌통장.‌금융‌

경로의‌추적을‌피할‌수‌있어‌보이스‌피싱‌등‌각종‌범죄의‌사기‌자금‌수취‌수단으로‌사
용함.

•‌대포통장 매입 사례

①‌인터넷‌게시판,‌가출‌카페‌등에서‌통장‌매입
②‌저리‌대출이나‌취업‌등을‌빙자하여‌통장‌및‌체크카드‌가로채기
③‌개인‌정보‌매매‌후‌대포통장‌개설

•‌대포통장 피해 사례

①‌5년‌이하의‌징역‌또는‌3천만‌원‌이하의‌벌금‌민·형사‌처분
②‌새로운‌계좌‌개설의‌제한‌및‌금융‌거래‌시‌직·간접적‌불이익
③‌전자금융‌거래‌제한‌대상자로‌지정

•‌대포통장 피해 예방하기

[참고자료‌2]의‌핀포‌앱을‌통해‌불필요한‌통장은‌해지해‌대포통장으로‌사용되지‌않도
록‌하고‌본인이‌모르는‌통장이‌개설되어‌있는지도‌확인해‌보기

소비자 행동 요령
‌질문과‌예시를‌통해,‌아래‌세‌경우에‌처했을‌때‌학습자가‌어떻게‌해야‌할지‌올바른‌

행동을‌할‌수‌있도록‌안내한다.
‌어떤‌상황에서도‌타인에게‌통장을‌양도·대여하는‌행위는‌보이스‌피싱‌범죄에‌가
담하는‌불법임을‌강조한다.

구분

소비자 행동 요령

모르는‌돈이‌이체되었을‌때

본인도‌모르는‌돈이‌이체된‌후‌출처가‌불분명한‌전화번호로‌

전화가‌와‌이체‌또는‌현금‌인출‌후‌전달을‌요구하는‌경우‌즉

시‌거절하고‌바로‌해당‌송금‌은행에‌착오‌송금‌사실을‌전달

채용‌과정에서‌통장‌또는‌

체크카드를‌요구할‌때

정식‌채용‌이전‌단계에서‌신분증‌사본,‌통장‌계좌번호‌등을‌

요구할‌시‌무조건‌거절‌

통장‌모집‌문자‌수령‌시

통장‌대여·양도나‌본인‌계좌를‌통해‌자금‌이체·현금‌인출은‌

불법이므로‌무조건‌거절

[참고자료 2]

금융‌사기‌예방에‌

도움이‌되는‌앱

(핀포)

악덕 상술

10분

악덕 상술로 인한 노인 소비자 피해
‌악덕‌상술이란‌사업자가‌공짜‌물품‌제공‌등‌다양한‌수법으로‌소비자를‌유인해‌부당‌

이익을‌취하는‌판매‌방법이다.‌다양한‌상술과‌허위,‌과대광고를‌통해‌노인‌소비자,‌
특히‌65세‌이상‌고령‌소비자의‌피해가‌크다는‌점을‌언급한다.

노년기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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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악덕 상술 유형

악덕 상술 유형

내용

①‌사은품‌제공‌상술

공짜로‌물건을‌받으면‌미안한‌마음이‌들어‌제품을‌구

입하게‌되는‌노인들의‌심리를‌이용

②‌홍보관‌상술

홍보관에서‌무료‌체험이나‌레크리에이션을‌통해‌생필

품을‌지급하며‌현혹한‌뒤‌고가의‌물건을‌판매

③‌효도‌관광‌상술

관광지에서‌건강식품‌등‌강매‌요구

④‌경로잔치(제품‌설명회)‌상술

노인정에서‌경로잔치‌후‌물건‌판매

⑤‌당첨·공짜‌상술

당첨이나‌공짜라는‌말로‌소비자를‌유인해서‌물건을‌

사도록‌유도

⑥‌청약‌철회(반품·환불)‌방해‌및‌거절 의도적으로‌포장을‌개봉하도록‌유도‌후‌포장‌훼손을‌

이유로‌반품‌거절

영상 시청 및 내용 증명서 작성
‌소비자‌피해가‌많은‌품목인‌보청기‌판매‌영상을‌함께‌시청한다.

영상 내용

자택을‌방문한‌보청기‌회사‌직원의‌살가운‌말에‌제품을‌구매했으나‌품질‌저하로‌환불을‌
요청하는‌영상이다.‌청약‌철회와‌관련된‌제도를‌학습하는‌데‌적합한‌영상이다.

‌느낀‌점을‌공유하고‌내용‌증명서를‌작성해‌본다.

활동 내용

허위·과대‌광고에‌현혹되지‌않도록‌주의해야‌할‌점을‌먼저‌알아본‌후,‌광고에‌이끌려‌구
매한‌제품에‌문제가‌있을‌때‌어떻게‌해야‌하는지‌[활동지‌4]의‌내용‌증명서‌작성을‌통해‌
알아본다.‌내용‌증명서는‌판매자에게‌문제‌제기를‌했음에도‌해결이‌되지‌않을‌시,‌우편
(서면)을‌통해‌기간‌내에‌청약‌철회‌의사를‌표시했음을‌증거로‌남겨두는‌것이다.

[영상자료 4] 

「[소.소.함.]‌60대-보청기」

-‌출처:‌한국소비자원

-‌URL:‌bit.ly/3cnUmGE‌

[활동지 4]

내용‌증명서‌작성하기

소비자 피해 

발생 시 

구제 방법

5분

소비자 피해 예방과 발생 시 구제 방법
‌교수자는‌[영상자료‌4]와‌악덕‌상술‌유형‌등에‌기반해‌피해‌예방과‌발생‌시‌구제‌
방법을‌[읽기자료‌2]를‌함께‌읽어‌보며‌설명한다.

지역 사회의 신고 접수 기관 또는 피해 구제 기관
‌기타‌문제가‌발생했을‌경우‌소비자단체나‌한국소비자원,‌경찰서,‌노인복지관‌등에‌
도움을‌요청할‌수‌있음을‌안내한다.

[읽기자료 2]

소비자‌피해‌예방‌및‌

구제‌방법

정리

학습 정리

5분

학습정리 문제 풀기 및 수업 마무리
‌퀴즈를‌통해‌학습‌내용을‌간략히‌정리한‌후‌수업을‌마친다.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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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어떤‌여성이‌자신을‌하나카드‌법무팀‌변호사라고‌소개하며,‌나의‌이름과‌주민등록번호‌앞자

리‌등‌개인‌정보를‌알고‌전화했습니다.

 2

‌ ‌대학‌동문이라고‌자신을‌소개한‌남성이‌지인을‌도와주기‌위해‌동명이인‌명의의‌계좌가‌필요

하다며‌나에게‌계좌를‌잠시‌빌려달라고‌합니다.

 3

‌ ‌예금자‌보호‌등록을‌위해서는‌합법적인‌재산이‌인증되어야‌한다며‌인증을‌위해‌앱을‌설치하

라고‌URL‌주소를‌보내‌주었습니다.

 4

‌ ‌대출이‌가능하다는‌문자‌메시지를‌보고‌전화를‌걸었는데‌바로‌통화가‌되지‌않고‌잠시‌후에‌

전화가‌걸려‌왔습니다.

 5

‌ ‌금융‌범죄‌사기단에‌연루되었다며‌통장‌개설‌및‌보유에‌대한‌여러‌가지‌질문을‌받았습니다.‌

내‌개인‌정보가‌노출된‌것‌같아서‌불안합니다.

동영상 속 다섯 명의 목소리 중 보이스피싱범으로 

의심되는 목소리를 모두 골라 보세요.

선택한 목소리가 보이스피싱범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보이스피싱범에게 다음과 같이 연락이 온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읽기자료 1]의 피싱 예방 요령을 살펴보며 대처 방법을 찾아봅시다.

보이스피싱범을 찾아라

활동지 1

노년기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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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

  

 3

  

이게 뭐냐?

오전 11:30

오전 11:32

오전 11:31

오전 11:31

오전 11:33

오전 11:33

아침에 출근하다가 핸드폰 액정이 깨져서 
대리점에 맡겼더니 급한 연락할 때만 쓰
라고 빌려줬어. 문자랑 카톡만 돼

○○○○(아이디)로 친구추가 해

내가 받아야 할 문자가 있는데, 내가 지금
못 받으니깐 엄마 전화로 잠깐 받고 일하
게 지금 뜨는 앱 화면을 눌러줘

엄마 폰 명의가 본인이 아니야. 본인 확인
하게 신분증 앞뒤 사진이랑 카드 앞뒤 사진 
찍어서 보내줘

YOU

YOU

YOU

YOU

YOU

엄마, 나 딸 ^^

 A 씨

(60대 엄마)

메신저 피싱 사례 살펴보기

활동지 2

딸이 요구한 것 중에서 하면 안 되는 것 3가지를 찾아봅시다.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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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문자는 무엇과 관련된 스미싱인지 연결해 봅시다.

관심을 유도하는 다양한 문자 메시지 (1)

활동지 3

택배 관련 스미싱

공공 기관 사칭 스미싱

지인 사칭 선물 관련

 스미싱

[배송조회] 9/9 고객주소가

잘못되었습니다 택배가 반송

되었습니다. 배송 주소 수정

uuuu.me/FgMRD7

[○○택배] 추석배송 물량증가로

배송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배송일정 확인하세요

http://nene.yoiu/Nkln8

[생활불편신고] 귀하에게

민원이 접수되어 통보드립니다.

민원확인

http://bit.ly/2Hh9vp9

[도로공사] ○○○님 차량

불법단속대상 적발!

확인 후 빠른처리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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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추석 잘보내시고

2019년 남은 시간 모두 모두

행복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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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추석명절 선물로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확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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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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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문자‌메시지에‌포함된‌URL(인터넷‌주소)을‌찾아‌동그라미‌표시를‌해‌봅시다.

2

‌ 문자‌메시지에‌포함된‌URL(인터넷‌주소)‌중‌클릭하지‌말아야‌하는‌문자를‌모두‌찾아봅시다.

 3

‌ 다음은‌위의‌문자들이‌왜‌수상한지‌그‌이유를‌설명해‌놓았습니다.

문자‌1~4‌중‌무엇과‌가장‌연관이‌있는지‌번호를‌적어‌보세요.

인터넷 주소(URL)가 포함된 문자를 받았습니다.

1:40

[Web발신]

[질병관리청] 안녕하세요?

코로나19백신 예약 

확인요청

http://ko.gl/M7nj

1:40

[Web발신]

택배번호 15***93 

배송불가

(주소불명) 아래 URL을 

클릭하여 수정해 주세요.

http://sh**turl.at/gouEX

1:40

[Web발신]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코로나19 위기 극복

을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및 안내

http://kr-h*.com

1:40

[국외 발신]

종합 소득세

“환급금”대상자입니다.

금액을 확인하세요.

bit.ly/국세청환급조회

문자 1

문자 2

문자 3

문자 4

010-5678-1234

010-1234-5678

02-1588-1357

006-31-91-1234

관심을 유도하는 다양한 문자 메시지 (2)

활동지 3

02-1588-****‌은‌

의심해‌주세요!

전국대표전화‌ 

1588은‌국번‌없이‌

사용합니다.

정부‌기관에서‌ 

온‌문자가‌ 

개인‌휴대전화‌ 

번호로‌왔어요.‌

의심해‌주세요!

국제‌전화번호나‌ 

[국외‌발신]이라고‌ 

오는‌메시지는‌ 

의심해‌주세요!

제품에‌대한‌정보가‌

없는‌문자는‌의심해‌

주세요!

실제‌택배사는‌발신

자와‌상품명‌등의‌상

세한‌정보를‌메시지

에‌표시합니다.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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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증명서 작성하기

활동지 4

   ‌ 3장을‌작성(본인,‌판매자,‌우체국)한‌다음‌우편으로‌발송한다.

   ‌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에‌따르면‌재화‌등의‌내용이‌계약과‌다르게‌이행된‌경우,‌

그‌재화를‌공급받은‌날부터‌3개월‌이내에,‌그‌사실을‌안‌날,‌또는‌알‌수‌있었던‌날부터‌

30일‌이내에‌청약‌철회를‌할‌수‌있다.

※‌둘‌중‌하나라도‌경과‌시‌청약‌철회‌불가

※‌소비자의‌사유(단순‌변심)로‌반품하는‌경우엔‌14일‌이내에‌청약‌철회가‌가능

보청기 신문광고를 보고 빵빵 주식회사(서울 00구 000로 123 (   02-123-4567) 에 전화 

문의를 했더니 회사 직원이 일주일 전에 방문하여 500만 원에 보청기를 구매했습니다. 그

러나 제품에 문제가 있어 환불을 요청했지만 환불 불가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사업자와

의 분쟁에 대비하기 위해 청약 철회에 관한 내용 증명서를 보내려고 합니다.

내 용   증 명 서

받는‌사람‌‌‌:‌
             
보내는‌사람‌:‌
             
구매‌일자‌:‌
구입‌품목‌:‌
구매‌금액‌:‌

위‌상품을‌‌‌‌‌‌‌‌‌
                     

사유로‌반품(취소)하고자‌하오니‌처리‌바랍니다.

‌‌‌‌‌‌‌‌‌‌‌‌‌‌‌‌‌‌‌년‌‌‌‌‌‌‌‌‌월‌‌‌‌‌‌‌‌‌일

‌이름‌‌‌‌‌‌‌‌‌‌‌‌‌‌‌‌‌‌‌‌‌‌‌‌‌‌‌‌‌‌‌‌‌‌‌(인)

작성 예시

노년기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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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싱 예방 요령

읽기자료 1

9

전화 가로채기는 보이스 피싱 조직이 인터넷 링크(URL)를 통해 

악성 앱을 설치하게 한 후, 

금융 기관이나 수사 기관에 건 전화를 가로채

보이스 피싱 조직에 연결되도록 하는 기법이므로 주의하기

타인에 의해 무단으로

인증서가 재발급 

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전자금융 사기 

예방 서비스」

제도를 활용하기

10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대출 광고를 보고

연락하지 않기

11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이나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 메시지는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기

12

금융감독원

개인 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시스템에 

접속해 개인 정보 

노출 사실을 등록하기

13

피해를 보면 신속히

금융 회사 콜센터 또는 

경찰청 112로 전화해

지급 정지 요청하기

5

유출된 금융 거래

정보는

즉시 해지하거나 

폐기하기

6

예금 통장 및 

현금(체크) 카드는 

어떤 상황에서도

타인에게 양도하지 않기

7

발신(전화) 번호는

거짓으로 표시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기

8

계좌번호, 

카드번호 등 

금융 거래 정보를 

요구하면 

알려주지 않기

1

세금, 보험료 등을 

환급해 준다고

현금 지급기로 유인하면

절대 대응하지 않기

2

자녀의 친구, 선생님, 

인척 등의 연락처를 

미리 알아두어 

자녀 납치 

보이스 피싱에 대비하기

3

개인 금융 거래 정보를

미리 알고 접근할 때도

내용이 사실인지

반드시 확인하기

4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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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피해 예방 및 구제 방법

읽기자료 2

홍보관에서 무료 체험, 

무료 공연 등을 내세우며 

건강식품을 판매할 시 

판매원의 선전에 현혹

되어 상품을 구매하지 

않도록 조심하기

효도 관광, 공장 견학 

무료 신청 및 홍보 이벤트 

무료 증정을 핑계로 

주소 제공 요청 시 제품 

판매가 목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조심하기

관공서나 공공 기관  

직원이라며 문을 열어 

달라고 하면 아파트 

경비실이나 해당 기관에

먼저 확인하기

구매 후 후회가 되면 

가능한 상품 포장을 

뜯지 않기

서면으로 해약을 

통보했는데도 대금이 

청구되면 소비자상담센터 

1372에 도움 요청

(식품의약품안전처 1399)

식약처에서 인정한 

건강 기능 식품 마크를 

확인하고 구매하기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부당 광고를 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전화

권유 판매 조심하기

제품 구매 시, 

판매자의 상호·주소·

전화번호·물품 내용이 

명시된 계약서를 

꼭 받아두기. 

구두로 약속한 사항도 

그 내용과 판매원의 

확인 서명을 계약서에 받기

구입한 물건을 해약할 

경우에는 계약 체결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해약 의사를 

서면으로 작성해 내용 증명 

우편으로 통보

노년기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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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통신금융사기(피싱 사기) 파헤치기

참고자료 1

 자녀나 손자녀가 사고나 납치를 당한 것처럼 꾸며 금전을 요구

❷ 

문자 메시지나 카톡을 통해 가족, 친구 등 지인인 척하며 긴급 자금을 요청

❸ 

피싱 사이트를 통해 신용 카드 정보와 인터넷 뱅킹 정보를 알아낸 후, 카드 대출을 받아 대금 이체

❹ 

금융 회사, 금융감독원 명의의 허위 긴급 공지 문자 메시지를 보내 피싱 사이트로 유도

❺ 

전화 통화를 통해 텔레뱅킹 이용 정보를 알아내어 금전 이체

❻ 

보험료, 대학 등록금 등 미납된 금액이 있다고 속여 자금을 이체하도록 유도

❼ 

실수로 물품 대금을 잘못 송금했다면서 반환 또는 차액을 요구

기관 사칭형

(bit.ly/3PdPClu) 

(bit.ly/3Ix6dOS)

대출 사기형

(bit.ly/3uHxXdN)

대면 편취형

(bit.ly/3A7ePt7)

메신저 피싱

(bit.ly/3PhiWHy)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

사기 이용

계좌 확보

채무 불이행자, 

노숙자 등에게

대포통장을

개설 〮매입하거나

대출 또는 취업을

미끼로

예금 통장을 편취

기망 · 공갈

개인 정보 유출,

범죄 사건 연루

등으로 속여

 금융 거래 정보

탈취 및

악성 코드 유포

계좌 이체

계좌 보호 조치,

범죄 혐의 탈피

등을 내세워

송금 〮이체 유도

인출 · 송금 

범죄 조직에서

현금을 인출해

해외로 송금

전화 · 문자 

메시지 시도

금융 기관 및

공공 기관의

대표 전화로

발신자 번호를

조작해 연락

보이스 피싱 주요 유형

영상으로 만나는 피싱 피해 사례와 예방

보이스 피싱 사기 과정

출처: 금융감독원 웹사이트(www.fss.or.kr)의 보이스피싱지킴이 내용을 토대로 작성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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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사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 앱

참고자료 2

경찰청 사이버캅

1

주요 기능

악성 발신자, 스팸, 보이스 피싱 등 위험 전화번호 확인

시티즌 코난

2

각종 보이스 피싱에 악용되는 전화 가로채기 앱, 금융기관 사칭 앱 등을 실시간으로 탐지
설치된 악성 앱 외 미설치된 악성파일(.apk/.zip) 탐지 및 삭제 기능

핀포

3

주요 기능

내 계좌 한눈에 / 내 카드 한눈에 / 편리한 세금 납부 / ATM/지점 조회

노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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