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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교육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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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교육의 필요성

국가성장 및 경제선진화에 기여

  • 국민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으로 경제생활을 할 수 있도록 대국민 경제교육이 필요합니다.
  • 이에 국가는 경제교육지원법을 마련하고(2009년), 국민을 대상으로 합리적 분석, 경제적 판단능력을 길러 합리적 경제행위를 할 수 있도록 경제교육을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 이러한 경제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기반을 마련하고 경제사회적 위험요인을 줄일 수 있으며, 국민의 경제능력 제고로 국가의 성장 잠재력 강화 및 경제 선진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학교 밖 경제교육'의 필요성 대두

  • 한국개발연구원(KDI)(2015)이 실시한 ‘경제교육 관련 일반국민 여론조사’ 결과, 일반 국민 96.9%가 학교 밖 경제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습니다.
  • KDI에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2015. 4. 17~4. 21)로 경제교육 필요에 대해 62.5%가 ‘매우 그렇다’, 34.4%가 ‘약간 그렇다’로 응답하였습니다.
  • 그러나 KDI(2015) 조사결과, 일반국민의 33.1%가 합리적인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반면, 23.0%가 그렇지 못하다고 응답하여(43.9%가 보통 수준으로 응답함) 국민 스스로가 느끼는 경제교육 필요성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 학교 경제교육이 도움이 되는지 여부

    학교 경제교육이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보여주는 원형도표이며 전혀 그렇지 않다 25%, 그렇지 않다 27%, 보통이다 21%, 약간 그렇다 18%, 매우그렇다 10% 등 5개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약간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학교 밖 경제교육의 필요성

    학교 밖 경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원형도표이며 전혀 그렇지 않다 2% 미만, 그렇지 않다 34%, 보통이다 63%, 약간 그렇다 1% 미만 등 4개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전혀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약간 그렇다

경제교육의 향후 발전방향

  • 생애주기에 따른 경제교육 접근 필요: 점차 경제현상이 복잡해지고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학교교육을 마친 성인층에서 경제교육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때 개인의 생애주기에 따라 나타나는 개인의 경제적인 이슈들을 중심으로 수요자 중심 경제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취약계층 대상 경제교육 강화 필요: 경제교육 사각지대인 취약계층에 대해 중점적으로 경제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제 관련 지식 및 정보 수준이 낮을 경우 빈곤을 대물림시키는 악순환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 위와 같은 이유로, 정부는 KDI등 연구기관을 통하여 생애주기(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및 취약계층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장애인 등) 에 대한 경제교육을 매년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국민 의견 청취

  • 이와 같이, 경제교육은 현행 교육제도를 넘어 전 세대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정부기관과 산하기관(기획재정부, 한국개발연구원)은 콘텐츠 개발부터 교육 시행까지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그외 국민 여러분께서 생각하시는 제언 혹은 건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 메뉴에서 고견을 들려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보내주신 의견은 교육 프로그램 수립과 시행에 소중히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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