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린트 팝업
초등학생 교육자료
공유인쇄
'이런 수업 어때요?'는 자료 개발 경험이 풍부한 현직 선생님들이 수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코너입니다. 초중등 교육과정에 포함된 경제 개념을 톡톡 튀는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경제 위기의 든든한 방파제, 예금자 보호 제도와 자산 관리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경제 위기의 든든한 방파제, 예금자 보호 제도와 자산 관리

장형운(서울연가초등학교)

경제 위기가 발생하면 많은 실업자와 채무 불이행자가 생기고, 사회 전체가 침체된다. 1990년대 말 우리나라 외환 위기, 2000년대 말 글로벌 금융 위기를 직접 겪지 않은 지금의 초등학생들에게 경제 위기는 낯선 용어일 것이다. 경제 위기가 발생하면 개인이 받는 고통이 클 수 있는 만큼, 경제 위기가 닥쳤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경제 위기 상황을 가정하고, 학생들이 가계의 입장에서 합리적으로 위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수업안을 설계했다. 또한 국어, 사회 교과와 연계해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경제 지식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경제위기 #외환위기 #예금자보호제도 #가계 #합리적선택 #자산관리
자세히보기
내가 찾는 기업가 정신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6학년 2차시(40분 기준)

내가 찾는 기업가 정신

이성강(지행초등학교)

혁신적 사고와 실천적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기업가 정신 교육은 미래 인재를 위해 꼭 필요한 교육이다. 불확실성에 도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가 정신이 자기 주도적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기업과 기업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함양할 수 있는 기업가 정신에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이 수업안을 만들었다. 학생들은 기업가의 철학을 본받아 자신의 삶에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 보고, 이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업 #창업아이디어
자세히보기
마음을 사로잡는 아이디어 마케팅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6학년 3차시(40분 기준)

마음을 사로잡는 아이디어 마케팅

박정현(서울안평초등학교)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2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청소년의 97.4%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새로운 소비 주체로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10대 고객을 타깃으로 한 기업의 SNS 마케팅이 활발해진 만큼 학생들 또한 다양한 마케팅 콘텐츠를 접했을 것이다. 이 수업 자료는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알아보는 것에서 시작해 직접 마케터가 되어 영상을 제작해 보고 SNS에 업로드하는 활동으로 끝난다. 학생들이 이 수업을 통해 마케터의 역할을 경험해 보면서 이윤 창출을 목표로 하는 생산자의 시각과 합리적인 소비자의 시각을 균형 있게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생산 #가계 #소비 #마케팅 #홍보 #비용 #이윤
자세히보기
용돈 교육으로 시작하는 합리적인 경제생활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3차시(40분 기준)

용돈 교육으로 시작하는 합리적인 경제생활

김 선(둔전초등학교)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만나다 보면 자신의 용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지 못하는 학생이 많다. 용돈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아 보지 못한 학생들에게 학교와 가정에서 실천해 볼 수 있는 용돈 교육에 대해 고민하면서 이 수업안을 만들었다.

#소비 #학급장터 #레모네이드데이
자세히보기
게임으로 알아보는 암호 화폐와 NFT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게임으로 알아보는 암호 화폐와 NFT

천상희(성암초등학교)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혁명 속에서 시대는 점점 더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화폐에 대한 대안 모색도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암호 화폐가 화폐로서 기능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현시점에서 미래에 화폐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할지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현재 암호 화폐가 법정 화폐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암호 화폐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블록체인 #NFT #디지털자산
자세히보기
기업은 소비자의 요구를 어떻게 상품에 반영할까?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기업은 소비자의 요구를 어떻게 상품에 반영할까?

장형운(서울연가초등학교)

기업들이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해 상품에 반영하는 방식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잘 팔리는 상품들은 대부분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취향을 분석해 개발된 것이다. 우리가 아침에 눈을 떠서 잠들 때까지의 모든 활동이데이터로 기록되는 시대이다. 빅데이터는 학생들이 반드시 친숙해져야 할 21세기의 원유라고 할 수 있다. 커지는 빅데이터의 중요성에 걸맞게 학생들이 직접 기업 상품기획팀의 일원이 되어 빅데이터를 검색하고, 가상의 소비자 요구를 상품 기획서에 반영하는 체험형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어렵지않게 빅데이터를 경제교육, 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의 융합 및 재구성을 고민해 보았다.

#소비자요구 #인공지능 #빅데이터
자세히보기
내가 키우는 경제 습관의 힘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6학년 3차시(40분기준)

내가 키우는 경제 습관의 힘

조미영(경산초등학교)

경제와 돈에 대한 바른 가치와 태도를 지닌 사람이 건강한 경제 활동을 실천한다. 경제 활동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와 태도 함양을 위해 학생들의 경제 습관 형성은 도덕 교과에서 다룰 수 있는 중요한 주제이다. 초등학생들이 목돈 마련이 필요한 이유를 스스로 제시하고, 그것에 맞게 예산을 세우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주적으로 실천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 수업을 계획했다.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하며 자신들의 선택과 행동의 결과를 통해 자신감을 얻길 바란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이 올바른 경제 습관과 금융 지식을 쌓으며 자주성이라는 값진 가치 또한 자신의 삶에 내면화하길 기대한다.

#자기관리 #경제습관 #예산세우기 #이유있는저축 #종잣돈만들기
자세히보기
나도 사업가, 좋은 아이디어로 투자받기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나도 사업가, 좋은 아이디어로 투자받기

천상희(경산초등학교)

기업은 경제를 이루는 주체 중 하나이지만, 경제에서 빠질 수 없는 기업의 역할, 기업의 합리적 선택 과정에 대해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본 수업은 사업 계획 구상과 투자 등을 체험하며 기업의 경제 활동과 합리적 선택을 이해하고, 관련 개념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합리적선택 #투자 #매출 #비용 #이익 #주식
자세히보기
현명한 선택이란? 선택의 문제 탈출하기!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3~4학년 3차시(40분 기준)

현명한 선택이란? 선택의 문제 탈출하기!

이소영(서울대동초등학교)

경제 활동에서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선택’의 문제가 일어나므로, 학생들은 그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현명한 선택’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본 자료는 학생들이 ‘현명한 선택’의 이유와 방법을 이해하는 것에서 나아가 생활 속에서 '현명한 선택'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경제활동 #정보수집과활용 #현명한선택
자세히보기
타임캡슐 타고 과거와 미래로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4차시(40분 기준)

타임캡슐 타고 과거와 미래로

심설희(걸포초등학교)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경기를 모두가 기억할 것이다. ‘AI포비아’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로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기계에 대한 두려움이 상당히 컸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은 AI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직업을 얻고 경제 활동을 하며 살아가야 한다. 사회의 변화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 즉 미래에 유망한 기술과 산업을 선점하는 것은 개인과 국가 경제에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라질 직업과 생겨날 직업을 예상해 보고 그에 맞는 능력을 갖춘다면 시대의 흐름을 앞서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수업은 어린이들이 미래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관심을 두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밑바탕을 다질 수 있길 바란다.

#미래사회 #미래시대 #빅데이터마케팅 #직업 #경쟁 #합리적선택
자세히보기
수요와 공급이란 무엇일까? 교실 속 부동산 이해하기!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수요와 공급이란 무엇일까? 교실 속 부동산 이해하기!

장형운(서울연가초등학교)

‘수요와 공급’은 부동산 가격이 변화하는 근본적인 원리로, 이를 학습할 때 우리 국토의 인문 환경 및 인구 분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함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자료는 가장 가까운 우리 교실에서 시작해, 우리 국토의 인구 분포는 어떠한지 이해하는 것으로 끝난다. 그 과정에서 교실의 인문 환경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자리의 관계를 파악하는 체험을 통해 부동산의 가격과 인문 환경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수요와공급 #부동산가격 #인구분포 #인문환경
자세히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