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가기 메뉴가기

경제놀이터 경제놀이터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경제놀이터는 어린이 · 청소년들이 경제교육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한 메뉴입니다. 아래 콘텐츠를 클릭하시면 해당 메뉴로 이동합니다.

  • 홈
  • 교육자료 찾기
  • 이런 수업 어때요?
  • 전체 교육자료

전체 교육자료

프린트하기 팝업열림 공유하기 팝업열림
프린트 팝업
'이런 수업 어때요?'는 자료 개발 경험이 풍부한 현직 선생님들이 수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코너입니다. 초중등 교육과정에 포함된 경제 개념을 톡톡 튀는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경제 체제란 무엇일까? 시장 경제와 계획 경제 이해하기!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 ~ 3학년 3차시(50분 기준)

경제 체제란 무엇일까? 시장 경제와 계획 경제 이해하기!

류성하(서울아이티고등학교)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국가나 사회마다 차이가 있다. 경제 문제가 발생하면 어떤 국가나 사회는 시장에 기반해 해결하지만, 어떤 국가나 사회는 정부가 직접 개입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이러한 경제 체제를 각각 ‘시장 경제 체제’와 ‘계획 경제 체제’라고 한다. 각 경제 체제의 특징과 장단점을 서로 비교하고 각 경제 체제가 갖는 기본 원리와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 제도를 파악해 시장 경제 체제와 계획 경제 체제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이 수업 자료를 만들게 되었다.

#시장경제체제 #계획경제체제 #자유시장 #정부개입
자세히보기
나도 사업가, 좋은 아이디어로 투자받기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나도 사업가, 좋은 아이디어로 투자받기

천상희(경산초등학교)

기업은 경제를 이루는 주체 중 하나이지만, 경제에서 빠질 수 없는 기업의 역할, 기업의 합리적 선택 과정에 대해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본 수업은 사업 계획 구상과 투자 등을 체험하며 기업의 경제 활동과 합리적 선택을 이해하고, 관련 개념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합리적선택 #투자 #매출 #비용 #이익 #주식
자세히보기
현명한 선택이란? 선택의 문제 탈출하기!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3~4학년 3차시(40분 기준)

현명한 선택이란? 선택의 문제 탈출하기!

이소영(서울대동초등학교)

경제 활동에서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선택’의 문제가 일어나므로, 학생들은 그 상황 속에서 여러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현명한 선택’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본 자료는 학생들이 ‘현명한 선택’의 이유와 방법을 이해하는 것에서 나아가 생활 속에서 '현명한 선택'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경제활동 #정보수집과활용 #현명한선택
자세히보기
타임캡슐 타고 과거와 미래로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4차시(40분 기준)

타임캡슐 타고 과거와 미래로

심설희(걸포초등학교)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경기를 모두가 기억할 것이다.‘AI포비아’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로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기계에 대한 두려움이 상당히 컸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은 AI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직업을 얻고 경제 활동을 하며 살아가야 한다. 사회의 변화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 즉 미래에 유망한 기술과 산업을 선점하는 것은 개인과 국가 경제에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또한 사라질 직업과 생겨날 직업을 예상해 보고 그에 맞는 능력을 갖춘다면 시대의 흐름을 앞서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수업은 어린이들이 미래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관심을 두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밑바탕을 다질 수 있길 바란다.

#미래사회 #미래시대 #빅데이터마케팅 #직업 #경쟁 #합리적선택
자세히보기
수요와 공급이란 무엇일까? 교실 속 부동산 이해하기!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수요와 공급이란 무엇일까? 교실 속 부동산 이해하기!

장형운(서울연가초등학교)

‘수요와 공급’은 부동산 가격이 변화하는 근본적인 원리로, 이를 학습할 때 우리 국토의 인문 환경 및 인구 분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함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자료는 가장 가까운우리 교실에서 시작해, 우리 국토의 인구 분포는 어떠한지 이해하는 것으로 끝난다. 그 과정에서교실의 인문 환경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자리의 관계를 파악하는 체험을 통해 부동산의 가격과 인문 환경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수요와공급 #부동산가격 #인구분포 #인문환경
자세히보기
물가와 실업 속에서 내 자산을 지켜라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물가와 실업 속에서 내 자산을 지켜라

최정은(중암중학교)

물가 상승은 우리 생활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경제 현상이다. 하지만 물가 상승이 내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생각해 볼 기회는 많지 않다. 물가와 물가 상승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진행하며 물가 상승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 자료를 제작하게 되었다.

#물가지수 #물가상승 #물가안정 #실업 #고용안정
자세히보기
환율이 변하면 어떻게 될까요?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 ~ 3학년(중학생 가능) 2차시(50분 기준)

환율이 변하면 어떻게 될까요?

김혜란(등촌고등학교)

환율의 변동은 개인의 삶과 국가 경제에 다양한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경제 주체는 환율의 변동을 고려해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본 자료는 현실 속 여러 사례를 활용한 카드 게임을 통해 환율의 결정 원리와 변동 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경제 주체의 입장이 되어 환율의 변동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하고, 나아가 환율 변동의 상황 속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학생들의 현실 경제 이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수업에서 활용되는 카드 게임의 자료를 신문 기사의 내용으로 재구성해 보았다.

#환율 #환율상승 #환율하락 #환율의결정 #수출 #수입
자세히보기
지속가능한 경제생활을 위한 합리적 자산 관리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자유학년제 주제선택 활용 가능

지속가능한 경제생활을 위한 합리적 자산 관리

박찬정(고림중학교)

우리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경제생활을 한다. 지속가능한 경제생활을 위해서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고 그 돈을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학교 교육에서 자산 관리는 그 비중이 높지 않다. 또한 학생들은 자산 관리에 대한 실제적 경험을 하기도 쉽지 않다. 따라서 저축과 투자를 통한 자산 관리에 학생들이 관심을 두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게임을 활용한 수업 자료를 만들게 되었다. 게임을 활용하면 학생들이 개념에 접근하기 용이하고 수업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산 관리에 관심을 높이고 배움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수업을 구상해 보았다.

경제란 무엇일까? 생활 속 경제 이해하기!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2차시(50분 기준)

경제란 무엇일까? 생활 속 경제 이해하기!

윤승휘(KDI 전문연구원)

'희소성'은 '경제 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이를 학습할 때는 경제가 우리 주변의 사회 문제, 개인의 행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함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자료는 내 주변의 사회 문제에는 무엇이 있고, 나는 이러한 문제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처하기 위한 경제적인 접근 방법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합리적선택 #경제문제 #경제적의사결정
자세히보기
1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