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아동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자산관리역량4.pdf

닫기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남에게 돈을 빌렸을 때는 반드시 갚아야 함을 아는 태도

: 양치기 소년이 되지 않으려면?!

1. 학습 대상

초등학교 4 ~ 6학년 (총 1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빌린 돈을 갚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빌린 돈을 
갚는 습관을 지닐 수 있다.

빌린 돈은 반드시 갚아야 함을 인지하고 경제생활에서 신용이 중요함을 설명할 수 있다.

빌린 돈을 갚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빌린 돈을 갚는 습관을 지닐 수 있다.

빌린 돈은 반드시 갚아야 함을 이해할 수 있다.

아동기에도 소액이지만 습관적으로 친구들에게 돈을 빌리고 잘 갚지 않아 신뢰를 잃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청소년기부터는 씀씀이가 더욱 커지기 때문에 받은 용돈을 잘 관리해 친구들로부터 돈을 자주 빌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돈을 빌린 경우 반드시 갚아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인이 되어 

하게 될 신용거래에 대비해 아동기부터 돈을 갚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생각해 보고, 소액이라

도 빌린 돈은 반드시 갚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애들, 돈 빌려달라고 해요. 그러곤 안 갚아요. 갚아야 한다는 개념도 잘 없어요(초등학교 교사).”

“무조건 돈을 빌리면 안 된다고 하기보다는 책임을 질 수 있는 범위에서는 빌릴 수 있다고…. ‘우리 엄마, 아빠는 

빚 갚고 있는데, 우리 아빠는 빚 졌는데 잘못한 거예요?’ 이럴 수 있잖아요(초등학교 교사).”

수업 설계 의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1

2019-01-11   오후 12:07:41


background image

주제

신용의 의미와 중요성

차시

1차시 / 1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신뢰의 중요성에 대해 토의하고, 신용의 의미와 신용을 잃었을 때의 문제점에 대해 학습한다. 이어 친구에게 돈을 빌리고 
갚지 않는 가상의 인물들에게 ‘조언 카드’를 작성한다. 

학습
목표

빌린 돈은 반드시 갚아야 하는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빌린 돈을 갚지 않았을 때 발생할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신용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신뢰의 중요성에 대해 토의하기

이솝우화 ‘양치기 소년’을 읽고 신뢰를 잃었을 때의 문제점에 대해 아래와 같이 질
문하며 수업을 개시한다. 이야기를 읽는 대신 ‘EBS 클립뱅크’의 ‘양치기 소년’ 영상
(http://clipbank.ebs.co.kr/)을 함께 시청한 뒤 토의를 진행할 수 있다.

- 마을 사람들이 양치기 소년을 도와주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 양치기 소년처럼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잃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 이솝우화 ‘양치기 소년’

한 마을에 양치기 소년이 살았다. 매일 혼자 양을 돌보기 때문에 심심했던 소년은 마을 사
람들에게 장난을 치기로 했다. 사람들이 보이자 양치기 소년이 다급한 목소리로 힘껏 외
쳤다. “늑대가 나타났다! 늑대가 나타났다!” 양치기 소년의 목소리를 들은 마을 사람들은 
소년과 양을 구하기 위해 몽둥이를 들고 달려왔지만, 아무리 둘러봐도 늑대는 보이지 않
았다. 양치기는 사람들이 놀라 달려온 모습을 보고 배를 움켜쥐고 웃으며 말했다. “늑대
는 없어요. 그냥 연습해 본 거예요.” 마을 사람들은 화를 내며 돌아갔다. 며칠 뒤 양치기 소
년은 똑같은 장난을 쳤고, 소년에게 또다시 속은 것을 알게 된 마을 사람들은 다시는 속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마을로 돌아갔다. 그러던 어느 날 진짜 늑대가 나타나 양들을 해치기 
시작했다. 놀란 양치기 소년은 “늑대가 나타났다!”고 소리쳤지만 마을 사람들은 아무도 도
와주러 오지 않았다. “이번엔 정말이에요!” 목이 터져라 외쳤지만, 마을 사람들은 양치기 
소년이 또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고 꿈쩍도 하지 않았다. 결국 양치기 소년은 양들을 모
두 잃게 되었다. 

영상 자료

전개

신용

학습하기

(10분)

신용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하기

‘읽기 자료’를 제시하고 읽게 한 뒤 아래의 내용을 간략히 설명한다.

※ 주요 내용

- 신용의 의미와 중요성
- 신용을 잃었을 때(신용 거래 후 갚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
- 신용 거래의 사례(통신 요금, 수도 · 전기 · 가스 요금 등)

읽기 자료

조언 카드 

작성하기

(20분)

문제 상황 파악하기

학급을 세 모둠으로 나누고, 각 모둠별로 ‘활동지 ①’의 상황을 하나만 나눠준다. 활동
지를 받고 난 뒤 가상의 인물이 처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 주요 내용

- 상황 1: 책임질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 돈을 빌리는 경우
- 상황 2: 적은 금액의 돈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서 갚지 않는 경우
- 상황 3: 돈을 빌린 것을 깜빡해서 갚지 않는 경우

활동지 ①,

사인펜

3. 교수 · 학습 과정안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2

2019-01-11   오후 12:07:41


background image

조언 카드 작성하기

모둠 내에서 다시 학습자들을 2명씩 짝지어 가상의 인물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
해 어떻게 해야 할지 토의하게 한다. 학습자 수에 따라 개별 활동으로 진행해도 된다. 
토의한 내용을 ‘활동지 ①’ 하단의 조언 카드에 적도록 하고, 가상의 인물을 친구라고 
상상하며 편지 형식으로 쓰도록 지도한다. 별도의 카드를 준비해 적게 해도 좋다.

정리

학습 정리

(5분)

조언 카드를 앞으로 모은 뒤, 각 상황별로 학습자들이 적은 카드를 한 장씩 골라 공유
하고 수업을 마친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3

2019-01-11   오후 12:07:41


background image

믿음으로 사는 세상

읽기 자료

  신용을 잃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친구들 사이에서 신용을 쌓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솝우화에 나오는 양치기 소년은 거짓말을 반복해 마을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잃었습니다. 신뢰란 사람 사이의 믿음을 뜻하지요. 계속된 거짓말 때문에 믿음을 

잃은 양치기 소년이 다시 마을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으려면 오랜 시간이 걸

리겠지요.

경제생활에서는 신뢰라는 단어 대신 ‘신용’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신용이란 빌려준 돈을 갚을 것이라는 믿음

입니다. 믿음직스럽지 못한 양치기 소년과 같은 사람에게는 아무도 돈을 빌려주고 싶지 않을 거예요. 친구들 사이

에서도 마찬가지죠. 돈을 잘 갚는 친구와 돈을 잘 갚지 않는 친구 중 누구에게 돈을 빌려주고 싶나요? 약속한 날짜에 

돈을 잘 갚는 ‘신용’이 있는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고 싶겠지요. 성인이 돼서도 마찬가지로, 신용이 좋은 사람에게만 

은행에서 돈을 빌려줍니다. 경제생활을 하다보면 큰돈이 필요해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릴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신용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신용은 쌓기는 어려워도 한 번 신용을 잃으면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신용을 잃으면 큰돈이 필요한 순간에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릴 수 없어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돈을 빌리면 적은 금액이라도 약속한 날짜에 반드시 갚아야 

합니다. 또한 계획을 세워 갚을 수 있는지 생각하고 빌려야 합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4

2019-01-11   오후 12:07:42


background image

조언 카드 : 상황 1

활동지 ①-1

매달 오천 원씩 용돈을 받는 신용이. 신용이는 얼마 전부터 문구점에서 봤던 만 원짜리 인형이 눈앞에 

아른거립니다. 이번 달 용돈에다가 친구로부터 오천 원을 빌리면 지금 당장 인형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필 다음 달 신용이의 가장 친한 친구인 여신이의 생일이 있습니다. 여신이의 생일 선물을 

사려면 또 돈이 필요한데…. 지금 친구에게 돈을 빌려 인형을 사면 반드시 다음 달에 갚아야 합니다. 

신용이는 고민에 빠졌습니다. 만약 다음 달 용돈으로 여신이의 생일 선물을 산다면 친구에게 빌린 

돈을 갚지 못하게 되고, 반대로 친구에게 돈을 갚으면 생일 선물을 사지 못해 여신이가 많이 섭섭해 

할 텐데…. 신용이는 친구에게 빌린 돈을 갚는 게 먼저일까요, 약속을 못 지키더라도 여신이의 생일 

선물을 사야 할까요? 아니면 다른 친구로부터 돈을 더 빌려야 할까요? 

신용이가 겪는 문제점:

신용이가 이러한 문제를 겪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친구가 겪고 있는 문제점과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 봅시다.

▶ 문제를 겪고 있는 친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카드를 써 봅시다.

에게

너의 친구, 

상황 1

  신용이의 선택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5

2019-01-11   오후 12:07:42


background image

조언 카드 : 상황 1

활동지 ①-2

신나는 하굣길. 행복이와 친구들은 배가 고파 떡볶이를 먹으러 가기로 했습니다. 지갑을 꺼내려던 

행복이. 아차! 지갑을 책상 위에 놓고 온 것이 생각났습니다. “얘들아, 나 지갑을 집에 놓고 왔어.  

천 원만 빌려줘.” 그러자 옆에 있던 친구가 눈을 흘기며 말했습니다. “행복아, 너 또 돈 빌리는 거

야? 저번에 빌려간 오백 원도 안 갚았잖아.” 행복이는 뜨끔했지만 친구의 팔짱을 끼며 말했습니다. 

“에이, 겨우 오백 원인데 뭘! 용돈 받으면 금방 갚을게. 빌려줘~!” “이렇게 빌려가고 안 갚은 게 벌써 몇 번째야! 백 원, 

이백 원 빌려간 거 다 합치면 오천 원은 되겠네!” 그러자 옆에 있던 또 다른 친구도 말했습니다. “그래! 너 저번

에도 아이스크림 사 먹느라 나한테도 천 원 빌려가고 아직도 안 갚았어!” 갑자기 울컥한 행복이는 자리를 박차고 

나오며 말했습니다. “아, 치사하게 진짜! 그냥 안 먹을래!” 뒤를 돌아보니 친구들이 황당한 표정을 

짓고 있었습니다. 행복이는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다시는 친구들에게 돈을 빌릴 수 없을 것 같은

데…. ‘친구들로부터 신용을 잃은 걸까? 다음번엔 누구한테 돈을 빌리지?’ 행복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행복이가 겪는 문제점:

행복이가 이러한 문제를 겪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친구가 겪고 있는 문제점과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 봅시다.

▶ 문제를 겪고 있는 친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카드를 써 봅시다.

에게

너의 친구, 

상황 2

  행복이의 걱정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6

2019-01-11   오후 12:07:42


background image

다름이는 자주 친구들에게 돈을 빌립니다. 용돈을 받지 않는 것도 아닌데, 조금씩 돈이 모자랍

니다. 백 원, 오백 원 조금씩 빌리기도 하지만 천 원, 많게는 오천 원까지 빌린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다름이는 친구들에게 돈을 빌리기만 하지 갚은 적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누구한테 얼마나 돈을 빌렸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기 때문입

니다. 친구들에게 수시로 돈을 빌리다 보니 왜 돈을 빌렸는지도 잘 기억

이 나지 않습니다. 분명 돈을 빌리는 순간에는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빌렸는데 말이죠. 이렇게

돈을 빌리고 갚는 것을 깜빡깜빡하는 다름이. 어떻게 하면 다름이가 잊지 않고 빌린 돈을 잘 

갚을 수 있을까요?

 친구가 겪고 있는 문제점과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 봅시다.

조언 카드 : 상황 3

활동지 ①-3

다름이가 겪는 문제점:

다름이가 이러한 문제를 겪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상황 3

  자꾸 깜빡깜빡하는 다름이를 도와주세요!

▶ 문제를 겪고 있는 친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카드를 써 봅시다.

에게

너의 친구,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7

2019-01-11   오후 12:07:42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
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8

2019-01-11   오후 12:07:42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여
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9

2019-01-11   오후 12:0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