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활동자료03_교사용 지도서_너와 나의 꿈빛여행.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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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와 나의 꿈빛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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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등학교(6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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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희소성, 합리적 선택 등의 경제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관심 직업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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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업은 학급단위 혹은 20~25명의 인원으로 구성한다.

       - 1회당 90분(2차시)이며, 총 3회(6차시)로 진행된다.

       -  한 모둠은 4~5명으로 구성하되, 여러 학년이 같이 있을 경우 학년을 적절히 섞어 모둠을 

편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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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자재: 컴퓨터 또는 노트북, 빔프로젝트

       -  교사: 파워포인트, 상품(우수 모둠 시상용), 학생용 워크북, 종이컵, 털실, 고무줄, 우리 모둠 

점수판(자료 1),  한국  전통문양Ⅰ(자료 2),  한국  전통문양Ⅱ(자료 3),  전개도(자료 4), 

경제 네트워크(자료 5), 가로세로 낱말퍼즐(자료 6)

       - 학생: 색연필, 사인펜, 필기도구, 가위, 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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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와 나의 꿈빛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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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경제생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생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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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둠명과 구호를 정한다.

- ‘가위䞱바위䞱보’ 게임으로 모둠간의 단합을 유도한다.

- 프로그램을 간략히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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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䞱  ‘활동자료 1’을 보고, 로빈슨 크루소가 무인도에서 생존하기 위해 했던 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䞱  로빈슨 크루소가 무인도에서 했던 일을 현대의 직업과 연결지어 ‘활동지 1’에 

적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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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䞱 ‘읽기자료’를 읽고 해당 경제개념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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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䞱 생산게임을 소개하고 생산방법을 안내한다. 

     䞱 게임을 수행하며 생산성이 높아지는 원리를 찾아본다.

     䞱 생산활동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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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차시에 학습할 내용을 전달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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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둠별로 이름을 정한 뒤, 단합을 위해 모둠 구호를 정한다. 모둠별로 모둠 구호를 외쳐보게 

하고 잘하는 모둠에 100점을 준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교사가 모둠 이름을 부르면 구호를 

외쳐야 하며, 잘하면 점수를 받지만 못하면 감점된다고 알려준다. 각 모둠은 대표 1명과 ‘우리 

모둠 점수판(자료 1)’ 기록자 1명을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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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앞에서, 학생들은 자기 자리에서 모둠 단위로 ‘가위䞱바위䞱보’ 게임을 한다. 가위䞱바위䞱

보 게임을 하기 전 각 모둠은 사전에 무엇을 낼지 1가지를 정하고, 가장 마지막까지 살아남아 

교사를 이기는 모둠에 점수를 부여한다. 단, 같은 모둠의 모둠원들이 다른 것을 낸다면 해당 

모둠은 탈락한다.

시간이 부족할 경우 ‘1조 1조 파이

팅’, ‘3조 3조 대박’ 등과 같이 미리 

정해주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교사가 바위를 냈다면 보

를 낸 모둠만이 살아남아 다음 게임

으로 넘어간다. 한 모둠이 남을 때

까지 게임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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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프로그램이 ‘나는 혼자가 아니야 – 짝꿍과 함께하는 꿈찾기 – 너와 나의 꿈빛여행’ 

총 3회에 걸쳐서 진행됨을 소개한다. 또한 앞으로 모둠별로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고, 우수 모

둠에게는 점수를 준다는 것을 알려준다. 학생들은 100점당 필요한 인적자원 카드 1장과 교

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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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은 로빈슨 크루소가 무인도에서 했던 일을 현재 직업과 연결시켜 설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집을 짓는 일을 건축가, 빵을 만든 것을 제빵사와 연결지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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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과 읽기자료를 함께 읽고 내용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희소성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경제생활에서 선택의 문제는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일어난다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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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모둠별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자본재를 나눠 준다. 단, 모둠별로 종류와 수량은 일

치해야 한다. 

한국 전통문양Ⅰ(자료 2) 2장, 한국 전통문양Ⅱ(자료 3) 2장, 

전개도(자료 4) 4장, 색연필 1세트, 사인펜 1세트, 가위 1개, 풀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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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정된 각 모둠의 생산자는 교사가 ‘시작’ 구호를 외치면 ‘한국 전통문양 I’의  문양 2조각을 모둠 

책상에 있는 자본재를 이용하여 색칠하고 오린다. 교사는 3분 뒤 ‘그만’이라고 외치면서 생산

활동을 중단시키고, 모둠별로 완성한 갯수를 살펴보고 결과를 집계하여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이때 생산자 1명을 제외한 나머지 모둠원은 도와주지 않고 응원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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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Round에서는 노동력을 늘리고 각자 잘 할 수 있는 역할을 맡아서 생산한다. 각 모둠원들은 

자본재의 종류와 수량을 확인하고 누가 어떤 일을 할 것인지 역할을 정하여 생산활동을 시작

할 준비를 한다. 예를 들어, 모둠원들은 문양 색칠하기, 전개도 자르기, 접기, 풀칠하기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학생들은 교사의 ‘시작’ 구호와 함께 생산활동을 시작하고 10분 뒤 교

사가 ‘그만’이라고 외치면 생산활동을 멈춘다. 교사는 다음 사항을 지킬 수 있게 미리 공지하고,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이 다 되어 가면 몇 분이 남았는지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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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학생들이  ‘우리  모둠  점수

판’에  모둠명을  적고  점수를  받을 

때마다  기록자가  직접  적고  관리

하도록 한다. 

경제개념 설명 시 필요하면 영상을 

활용해도 좋다.(예. ‘한컷으로 보는 

경제’ 중 ‘감출수록 빛나는 가치, 희

소성’(http://tv.naver.com/v/ 

822194))

한국 전통문양 I 과 II 는 교사용 지

도서  10~11p에  첨부되어  있다. 

12p의 전개도는 B4로 확대 복사

해서 나눠 준다.

1Round에서는 ‘한국 전통문양 I’

에서  2가지  문양을  선택해  모든 

모둠에 동일한 문양을 나눠 준다.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문

양의  난이도나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교사는  필요시  생산방법에  대해 

2분 정도 협의할 시간을 줄 수도 있

다. 또한 제품을 생산하는 동안 부

진한 모둠이 있으면 Tip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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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와 나의 꿈빛여행

       교사는 종료 후 불량품이 있는지 확인한 후 문양 1개당 100점을 주고, 육면체를 완성하면 추

가로 300점을 부여한다. 만약 모둠별로 모둠원 수가 다른 경우 모둠별 평균 생산 개수를 구하

고 점수를 준다. 이때 교사는 평균 인원수를 고려해서 문양 1개당 점수를 다시 책정해야 한다.

       학생들은 생산게임을 통해 제품을 혼자서 생산할 때와 모둠원들과 협업해서 생산할 때를 비교

해서 체험해 보고, 협업해서 제품을 생산했을 때 생산성이 높아지고 효율적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또한 모둠이 단합해 자신의 맡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책임감을 키울 수 있다. 교사는 모든 사회구성원에게는 주어진 역할이 있으며, 모두가 가지고 

있는 소질이나 호기심, 상황에 따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때 개인과 집단이 성장할 수 있음을 

알려주며, 활동을 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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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꿈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다. 직업별로 어떠한 인적자원이 필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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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배운 활동을 간단히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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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䞱  ‘활동지  2’의  빙고판(4*4)에  모둠원들의  희망  직업을  적고  빙고게임을  

진행한다.  

     䞱  모둠원들은 ‘활동지 3’에 자기 모둠의 빙고판에서 1가지 직업을 선택하고, 

해당 직업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5개 적어본다.

     䞱 모둠원들이 적은 내용을 모둠 내에서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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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䞱  모둠원들의 협동심을 높이고 인적자원 카드와 교환할 수 있는 점수를 획득

하기 위한 4가지 미션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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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차시에 학습할 내용을 전달하고 수업을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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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둠별로 빙고판에 모둠원이 관심 있거나 갖고 싶은 직업을 16개 적는다. 교사는 모둠원 1명이 

최소한 2개 이상의 직업을 적도록 하고, 가장 먼저 빙고판을 2줄 완성한 모둠에 100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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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모든 학생이 자신이 속한 모둠의 빙고판에서 1개의 직업을 선택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우리 모둠의 직업사전(활동지 3)’에 이름, 직업명, 필요한 인적자원 5개를 골라서 적고, 모둠 

내에서 공유한다. 예를 들면, 건축가가 되고 싶은 학생은 책임감ㆍ창의력ㆍ전문지식ㆍ대인

관계ㆍ문제해결력 등을 인적자원에서 선택해 적을 수 있다.

※ 불량품 기준

① 형태를 알아 볼 수 없을 경우

②  1~2가지의  색으로만  칠했을 

경우 

③  모양을 가위가 아닌 손으로 오

렸을 경우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빙고판의 

완성 개수를 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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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은 다음의 4가지 미션을 수행하면서 모둠별로 직업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 점수를 얻는다. 교사는 모둠원들이 힘을 모아 잘 협동할수록 주어진 미션들을 쉽게 수

행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 학생들이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한다.  

<޷࣌>ݾܻࣗܳ֫ৈۄ: 목소리를 크게 외치며 자신감 갖기

       교사는 미리 카드에 단어를 적어두고, 모둠별로 읽게 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기회비용’을 카

드에 적었다면, 기회비용의 뜻을 간단히 설명해 주고 한 글자씩 순차적으로 크게 외치는 절대

음감 게임을 진행한다. 교사의 시범 후 연습시간을 주고 모둠별로 진행한다. 미션을 성공한 모

둠에게 500점씩을 부여한다.

       예) 

기회비용 / 기회비용 / 기회비용 / 기회비용

<޷࣌>р੺ೠ݃਺ਵ۽: 힘을 합쳐 종이컵을 옮기며 협동력 높이기

       교사는 ‘종이컵 옮기기’ 게임 방법을 소개하고 모둠별로 원형 고무줄 1개와 색이 다른 종이

컵 5개, 길이가 다른 털실을 모둠원 수만큼 나누어준다. 예를 들어 모둠원이 4명일 경우 길

이가 다른 털실을 각각 4개씩 준비한다. 종이컵 쌓기를 가장 먼저 성공한 모둠에게 500점

을 부여하고, 나머지 모둠도 성공하면 300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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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종이컵 여러 개를 뒤집어 놓는다.

        ② 고무줄에 털실을 묶고, 모둠원 한 사람이 털실 한 가닥씩 잡는다.

        ③ 각각 잡은 털실을 잡아당겨서 원형 고무줄을 늘였다 줄이며 종이컵에 건다. 

        ④ 종이컵을 들어 원하는 장소로 옮겨 다시 털실을 잡아당기면 종이컵이 빠진다. 

        ⑤ 1층 3개, 2층 2개의 종이컵 탑을 쌓아 완성한다. 

<޷࣌>҃ઁ֎౟ਕ௼ܳ৮ࢿೞۄ:의사소통 능력 키우기

        학생들에게 ‘경제 네트워크(자료 5)’를 1장씩 나누어 준다. 교사의 시작 구호와 함께 다른 모

둠원들을 찾아가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질문에 맞는 친구의 이름을 적는다. 단, 1명의 이름을 

여러 칸에 적으면 안 된다. 만약 ‘나에게 물건을 빌려 준 친구’가 없어서 칸을 채우지 못한다

면 앞으로 나에게 물건을 빌려 줄 수도 있는 친구의 이름을 적으면 된다. 2명 이상의 모둠원

이 인터뷰에 성공한 모둠 중 가장 빠른 모둠에 500점, 나머지 모둠에 300점을 준다. 또한 가

장 빨리 친구들 이름을 적어 온 학생이 속한 모둠에 추가로 100점을 준다. 

교사는 학생들이  인적자원 카드를 

선택할  때  교사가  ‘맞다,  틀리다’ 

등의 가치판단을 하지 않도록 유의 

한다. 

절대음감 게임은 제시되는 단어를 

앞부터 한 글자씩 찍어서 읽는 방

식으로  진행되며,  한번이라도  말

이  꼬이면  실패한다.  예를  들어, 

기회비용은 처음에는 ‘기’를 높은 

음으로 크게 외치고 ‘회비용’은 낮

은 음으로 외친다. 이어서  ‘기’는 

낮은  음으로  외치고  ‘회’는  높은 

음으로 크게 외치고 남은 글자인 ‘

비용’은 낮음 음으로 외친다. 남은 

‘비’와 ‘용’ 글자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다.  모둠별로  똑같은 

색상과 갯수의 종이컵을 나눠준다.

교사는  이름을  많이  적지  못한  학

생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이름을 적

도록 한다. 만약 학생 수가 적어서 

인터뷰를  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2~3명  이름이  중복

돼도 괜찮다.

<미션완성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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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와 나의 꿈빛여행

<޷࣌>о۽ࣁ۽հ݈ಌૌ: 경제에 대한 전문지식 높이기

        교사는 ‘가로세로 낱말퍼즐(자료 6)’ 문제지를 보이지 않게 뒤집어서 모둠 책상 가운데에 놓

고, ‘시작’ 구호와 함께 학생들이 뒤집어서 문제를 풀도록 한다. 각 모둠은 힘을 모아 주어진 

가로 문제와 세로 문제의 힌트를 읽고 문제지 빈칸에 정답을 기록한다. 문제를 빨리 푸는 것

도 중요하지만 정답이 아니면 점수를 받지 못한다는 점을 알려준다. 가장 빨리 퍼즐을 완성한 

모둠에 500점을, 나머지 모둠에게 300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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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발표 자료를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주어진 시간 내에 발표할 수 있다. 친구들의 발표를 

듣고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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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시간에 배운 활동을 간단히 살펴본다.

-  모둠별로 ‘우리 모둠 점수판’에 기록한 점수를 확인하고 점수 100점당 인적

자원 1개와 교환한다.

- ‘우리 모둠의 직업사전(활동지 3)’에 어떠한 인적자원을 획득했는지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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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䞱 개인별로 명패를 만들어 앞에 놓고 모둠 친구들에게 자기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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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䞱 전지에 각 모둠원들의 이름, 원하는 직업, 획득한 인적자원을 적는다.

     䞱 모둠별로 발표 방법을 논의한 뒤 발표 자료를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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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䞱 준비한 자료를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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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䞱 마무리하며 함께 프로그램을 수행한 모둠원들과 인사를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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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모둠을 시상하고, 소감을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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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우리 모둠 점수판(자료 1)’에서 획득한 점수와 ‘우리 모두의 직업사전(활동지 3)’에 

적었던 직업별 인적자원을 확인하고, 교환 가능한 카드가 몇 개인지 알려준다. 학생들은 획득한 

점수 100점당 인적자원 1개를 교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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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학생들에게 A4용지 1장과 모둠별로 풀을 1개씩 나누어 주고 명패를 접는 방법을 

알려준다. 명패를 다 만든 후에는 모둠원끼리 돌아가며 자기소개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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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은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활용해 개별적으로 ‘나의 꿈 디자인하기(활동지 5)’를 작성

한다. ‘우리 모둠의 직업사전(활동지 3)’에서 작성했던 직업과 인적자원을 다시 한 번 적어보고 

직업을 선택한 이유와 해당 직업을 갖기 위해 더 필요한 조건에는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추가로 적어본다. 개인별로 활동지 작성이 끝나면 모둠에서 내용을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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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모둠별로 지급된 전지에 ‘나의 꿈 디자인하기(활동지 5)’에서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발표 

순서, 포함해야 할 내용 등을 논의하며 발표 자료를 제작한다. 발표 방법은 인터뷰나 인물 소개 

등 다양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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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둠별 발표시간은 5분이며, 모든 모둠원이 발표에 참여해야 한다. 발표가 끝난 뒤에 교사나 

다른 모둠의 친구들이 몇 가지 질문을 던질 수도 있다. 질문은 3명까지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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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미션을 수행하면서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팀과 가장 발표를 잘한 팀을 선정해 시상

한다. 학생들에게 소감을 말하거나 적어 보도록 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

을 얻는 것도 중요하므로 만약 모든 

인적자원을 획득하지 못하는 모둠이 

있다면  잘한  점을  칭찬하며  추가로 

점수를 부여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건축가가  꿈인  학생은 

‘건축가가  되고  싶은  OOO입니

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앞으로 책

임감ㆍ창의력ㆍ전문지식ㆍ대인

관계ㆍ문제해결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라고 소개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친구들의 발표에 

대해 점수를 매기게 하거나, 투표를 

진행해 발표를 평가할 수 있다. 

학생들이  직업에  대한  자료를  더 

찾고 싶어 한다면,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커리어넷(www.career.

go.kr)등의  사이트에서  자료를 

검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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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계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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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2

한국 전통문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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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3

한국 전통문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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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4

전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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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를 통해 아래 질문에 해당하는 친구의 이름을 괄호 안에 적어보세요.

자료 5

경제 네트워크

나에게 물건을 

빌려준 친구

(            )

돈을 지불하고

구매해 본 친구

(            )

나와 게임을

해 본 친구

(            )

상을

받아 본 친구

(            )

재래시장에

가 본 친구

(            )

나를 보며

웃어준 친구

(            )

선물을

받아 본 친구

(            )

저금통에

저금해 본 친구

(            )

나를

칭찬해 준 친구

(            )

봉사활동을

해 본 친구

(            )

은행에

가 본 친구

(            )

용돈을 받아 

본 친구

(            )

사고 싶은

물건이 있는 친구

(            )

나와 같이 

밥 먹은 친구

(            )

경제관련

책을 읽어 본 친구

(            )

나와 인사를

해 본 친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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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에 비해 쓸 수 있는 자원이 정해져 있는 것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을 높여 부르는 말
그날그날 겪은 일이나 생각을 적은 기록
씩씩하고 굳센 기운
물건이 지닌 가치를 돈으로 나타낸 것
은행에서 예금한 사람에게 돈을 저축하거나 출금 내용을 적어 주는 장부
 정기적으로 부모님에게 받는 소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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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돈을 쓰는 것
사람들이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들어 내는 것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다음에 대가를 지불하는 카드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
세배하고 받는 돈
물건과 서비스가 거래되는 장소. 예) 재래OO

자료 6

가로세로 낱말퍼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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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와 나의 꿈빛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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