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아동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소비지출관리역량4.pdf

닫기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게임 아이템 매매 등 가상공간에서의 거래 시 유의하는 태도

: 지켜줘요! 개인정보, 막아줘요! 개인정보 유출

1. 학습 대상

초등학교 5 ~ 6학년 (총 2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상공간에서 거래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명의 
도용  등  구체적인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과 개인정보 도용의 위법성을 이해하고, 가상공간에서 거래할 때 발생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문제점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상공간에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명의 도용 등 구체
적인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가상공간에서 거래할 때의 유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만 14세 미만의 경우, 웹사이트 가입 시 개인정보 이용 및 수집을 위해 법정 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아이

들은 가상공간에서의 거래 시 제약이 많기 때문에 자칫 잘못된 판단으로 보호자의 명의를 도용하거나, 자신의 

개인정보를 쉽게 노출시켜 피해를 보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동기 때부터 개인정보를 소중히 관리해야 

성인이 된 후에도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개인정보 유출을 막기 위한 

예방법을 학습하고 자신의 인터넷 이용 습관을 점검하는 자세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애들이 인터넷에서 요즘 게임이나 이런 것 결제도 하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위험성도 정보 교육에서 좀 시켜야 

될 것 같고…(초등학교 교사).”

“초등학교 저학년들은 게임 아이템을 살 정도는 아닌데, 곧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얘네들 보니까 능력이 좋아요. 

옛날 1학년하고 지금 1학년하고 많이 달라요. 얘네들이 못하게 하고 막고 있어서 그렇지 하기 시작하면 살 줄 알 

것 같아요(초등학교 학부모).”

수업 설계 의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15

2019-01-11   오후 12:07:29


background image

주제

개인정보의 의미와 중요성

차시

1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개인정보의 개념을 토대로 개인정보의 중요성과 유출 경로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개인정보 침해 사례를 통해 개인정보 
유출의 심각성을 깨닫고, 보안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함을 익히는 활동을 진행한다. 

학습
목표

개인정보의 의미를 알고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개인정보의 중요성과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성을 설명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개인정보 불법 수집 관련 영상 시청하기

개인정보를 수집해 상업적으로 판매한 사례를 다루고 있는 뉴스 영상을 시청하고, 
아동의 개인정보가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이야기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개인정보의 경제적 가치에 대해 학습자들이 알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 영상 개요

「“앱게임으로 아동 개인정보 불법 수집” 디즈니에 소송」

본 뉴스는 미국 디즈니의 어린이용 모바일 앱게임이 부모 동의 없이 어린이의 정보를 광

범위하게 수집해 상업적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한 부모(캘리포니아

주 거주)의 사례를 보도하고 있다. 뉴스 영상은 기사 제목으로 검색하면 시청할 수 있다. 

영상 자료,

활동지 ①

단어구름으로

개인정보
알아보기

(5분)

단어구름(워드클라우드)으로 개인정보 알아보기

짝과 함께 단어구름에서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단어들을 ‘활동지 ①’에 적는다. 활동을 
통해 개인정보에 대해 점검해 본 뒤 교사가 개인정보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 개념 정리

개인정보란 살아있는 사람에 관한 정보로 이름, 학교, 집주소, 주민등록번호, 다른 사람과 

구분해서 알아볼 수 있는 문장, 사진 등이다.

종류

내용

가족 등 신분관계

 이름, 주소, 가족관계, 친구관계, 휴대폰 번호 등

신체 정보

 사진, 키, 몸무게, 지문, 위치, 건강상태, DNA 등

경제 정보

 집안 소득, 재산 보유 현황, 신용 정보 등

내면의 비밀

 사상, 종교, 정치적 성향 등

전개

개인정보의 

중요성 및 

개인정보 유출
경로 학습하기

(10분)

개인정보의 중요성 및 개인정보 유출 경로 학습하기

모둠별로 ‘읽기 자료 ①’을 읽고 중요한 문장에 체크한 후 공유한다. 개인정보 유출 경
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이어 ‘읽기 자료 ①’ 하단의 질문을 통해 개인정보를 보호
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읽기 자료 ①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16

2019-01-11   오후 12:07:29


background image

개인정보 

유출 사례

알아보기

(15분)

개인정보 유출 사례 알아보기 

‘활동지 ②’를 통해 병우네 가족이 겪은 개인정보 유출 사례를 알아보고, 가족의 입장이 
되어 병우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을 모둠별로 작성한 후 발표를 통해 공유한다. 

※ 참고

아파트 공동현관 비밀번호에 대해 알지 못하는 학습자가 있을 수 있으므로 사진을 보여

주는 것도 좋다. 개인정보 유출의 심각성에 대해 깊게 고민하지 않는 병우의 행동에 초점을 

맞춰 활동을 진행한다.

활동지 ②

정리

학습 정리

(5분)

‘체크, 체크!’ 작성하기

본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개인정보의 의미와 중요성)을 ‘체크, 체크!’를 통해 점검한
다.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한 줄로 작성한 후 모둠별로 이야기한다.

※ ‘체크, 체크!’ 정답

ㆍ빨강, 초록

 - 웹사이트에서 로그아웃하지 않고 페이지를 닫게 되면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 공공기관에서는 본인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활용할 수 없다.

체크, 체크!

다음 차시에는 개인정보 보호 방법과 피해 시 대처 방법에 대해 배울 것임을 안내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17

2019-01-11   오후 12:07:29


background image

주제

개인정보 유출 예방법 및 유출 시 대응법

차시

2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게임 아이템 도난, 광고성 전화, 음란성 메일 등 가상공간에서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응
법과 개인정보 유출 예방법에 대해 학습한 후 모둠별로 개인정보 보호 방패를 제작한다. 

학습
목표

개인정보 관리에 부주의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개인정보 유출 시 대응 방법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예방수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평소 즐겨 하는 게임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돼 아이템을 도난당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질문하면서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개인정보 

유출 피해

사례 및 

대응법 

학습하기  

(15분)

개인정보 유출 사례에 대한 영상 시청하기

‘사건파일 개인정보 유출을 막아라(http://www.ktgf.or.kr/new/biz/images/18.swf)’ 
영상에서 개인정보 유출 사례 부분만 선택해 시청한다(2분). 본 영상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개인정보를 소홀히 관리할 때 겪을 수 있는 다양한 피해 사례 등을 접하고 
예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영상 개요

보안이와 지킴이의 친구들은 평소에 개인정보 관리를 소홀히 하다가 피해를 입게 된다. 
소홀이는 1년 동안 게임을 하면서 비밀번호를 한 번도 바꾸지 않았는데, 비밀번호가 유출돼 
아이템을 도난당한다. 위험이는 경품을 받고 싶어서 인터넷 이벤트 응모 창에 주소, 전화
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했는데 그 후로 광고성 전화가 지속적으로 오고 있다. 착각이는 
PC방에서  이메일을  보낸  뒤  로그아웃을  하지  않고  페이지를  닫아  개인정보가  유출돼 
음란성 이메일을 받고 있다.

개인정보 유출 피해 사례별 대응법

‘활동지 ③’은 영상 내용을 재구성한 것이다. 소홀이, 위험이, 착각이의 문제점에 대해 
모둠별로 작성한 후 발표한다. 문제점을 전체가 공유한 후 교사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개인정보 유출 시 대응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모둠별로 ‘활동지 ③’에 해결 방안을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학습자들이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인 차원의 노력에만 치우치지 않
도록 지도하며 사회 · 제도적 측면에 대해 교사가 간략히 설명한다.  

※ 주요 내용

-  개인정보보호법: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규칙 및 벌칙사항을 마련한 법

-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하였을 경우 최대 10년 이하의 징역(감옥)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하며,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함부로 이용하거나 알려
주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감옥)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함. 

영상 자료,  

활동지 ③,

읽기 자료 ②

2) 2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18

2019-01-11   오후 12:07:29


background image

-  개인정보 침해 및 유출 신고 안내전화: 118

팩스: 061-820-2619

이메일: privacyclean@kisa.or.kr

우편: 전라남도 나주시 진흥길 9 한국인터넷진흥원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인터넷: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https://privacy.kisa.or.kr)

방문: 전라남도 나주시 진흥길 9 한국인터넷진흥원 3층

추가로 자료가 필요할 경우, KT그룹희망나눔재단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안전한 
인터넷 세상을 위한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북’을 참고한다. 개인정보 유출 및 침해로 
인한 피해 시 대응 방법 등이 수록돼 있다. 자료는 KT그룹희망나눔재단(http://www.
ktgf.or.kr/new/biz/biz02_5_2.php)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정보 

보호 예방수칙 

익히기

(17분)

개인정보 보호 예방수칙 익히기 

‘읽기 자료 ②’에 적힌 ‘청소년 개인정보 지키기 실천과제 7원칙’을 함께 읽는다. 개인
정보 유출 및 침해 피해 시, 신고센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주요 내용

-  온라인에서 자신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아무에게나 가르쳐 주거나, 입력하지 않는다.

-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닉네임, ID, 비밀번호 등이 남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잘 관리하고 비

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한다.

-  웹사이트에 가입하기 전 반드시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보호자 동의에 대한 공지가 

없다면 개인정보를 등록하거나 가입하면 안 된다.

읽기 자료 ②

개인정보 보호 방패 만들기

‘읽기 자료 ②’를 활용해 모둠별로 ‘활동지 ④’에 개인정보 보호 방패를 제작하고 발표
한다. 발표 후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활동지 ④,

색연필, 매직 등

정리

학습 정리

(3분)

개인정보 유출 문제가 타인의 일이 아닌 자신의 일이 될 수 있음을 유의하고, 개인
정보를 지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수업을 마친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19

2019-01-11   오후 12:07:29


background image

이것도 개인정보일까?!

활동지 ①

  

단어구름(워드클라우드)에서 개인정보로 파악되는 단어들을 찾아 적어 봅시다.

  

개인정보란 무엇일까요? 위의 단어들을 보고 의미를 추측해 보세요.

개인정보란

이다.

아파트 유무

자동차 유무

주민등록번호

비밀번호 이름 주소

DNA

학번

고향

아이디

사투리

발 사이즈

이메일주소

가족관계

종교

몸무게

사진

나이

지문

홍채

위치

학교명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20

2019-01-11   오후 12:07:29


background image

개인정보 왜 중요할까요?  

읽기 자료 ①

   

나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면, 내가 겪을 수 있는 피해에 대해 토의해 봅시다. 

과거에 성문을 지키던 병사들은 수상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가리기 위해 성문을 드나드는 사람들의 출입증을 

확인했습니다. 성문을 통과하기 위해 병사에게 보여준 출입증은 오늘날의 개인정보에 해당합니다. 과거에는 

개인정보가 그 사람이 누구인지를 확인하는 수단에 불과했다면, 현재는 경제적 가치도 지니기 때문에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고 할 수 있어요. 개인정보를 활용하면 손쉽게 물건을 팔거나 제품을 홍보할 수 있어 개인정보를 

갖고자 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는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원치 않았는데도 다른 이들이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알게 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이를 개인정보의 유출이라고 합니다. 개인정보가 다른 사람에게 

알려져서 잘못 사용되면 큰 피해가 생길 수도 있어요. 돈을 잃게 될 수도 있고, 더 심각한 경우에는 유괴, 납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니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개인정보는 어떤 방식

으로 유출되는 것일까요? 

①  웹사이트 게시판에 개인정보를 올리거나, SNS에 개인 사진이나 일기를 올리는 등 자신의 부주의로

개인정보를 유출시키는 경우

② 회원으로 가입된 웹사이트의 개인정보가 관리자의 부주의나 해킹 등으로 인해 유출되는 경우

③ PC에 보안 설정이 제대로 돼 있지 않아 해킹이나 악성 프로그램 등을 통해 유출되는 경우

④  여러 사람이 함께 쓰는 PC에서 로그인을 할 때 비밀번호를 자동 저장하거나, 로그아웃을 하지 않는

경우

개인정보는 위의 방법 외에도 다양한 경로로 유출될 수 있지만,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인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의적인 유출은 막지 못해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방법들을 익히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21

2019-01-11   오후 12:07:29


background image

우정의 비밀번호

활동지 ②

○○시에 살고 있는 병우네 가족 사연입니다.

A아파트 1716호에 살고 있는 병우는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해 생일파

티를 열기로 했습니다. 아파트 공동현관은 늘 잠겨 있기 때문에 병우는 

입구에서 친구들을 만나기로 약속했습니다. 친구들과 만난 병우가 집

으로 들어가기 위해 공동현관 비밀번호를 누르는 순간, 경호가 공동

현관 비밀번호를 물어봤습니다. 잠시 고민하다가 병우는 경호가 초등

학교 1학년 때부터 알고 지낸 단짝친구여서 비밀번호를 알려줬습니다. 

일주일 후 병우네 아파트에서 자전거 도난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주민들은 공동현관 비밀번호가 여러 사람에게 알려져 이런 사건이 발생한 것이라고 수군거렸습니다.

도난사건이 발생했다는 것을 모르는 경호는 호기심이 발동해 병우가 알려준 비밀번호로 A아파트 공동현관문을 열었

다가 병우 어머니와 마주쳤습니다. 경호가 공동현관문 비밀번호를 알고 있다는 사실에 놀란 병우 어머니는 자초지종

을 물었고, 경호는 사실대로 털어 놓았습니다. 이 일로 병우네 가족은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병우는 ‘택배 아저씨나 

짜장면 배달 아저씨도 공동현관 비밀번호를 알고 있기 때문에 가장 친한 경호에게 알려준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고 주장했습니다. 가족들은 병우에게 ‘문제’의 심각성을 어떻게 알려줄지 고민입니다.

다음 글을 읽고 병우 가족의 고민에 대해 토의해 봅시다. 

 

 위 사연에서 병우의 개인정보는 무엇인가요?

 

 병우의 '문제'는 무엇이며, 병우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내가 병우의 가족이라면 병우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 수 있을까요? 

병우의

생일파티에

초대합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22

2019-01-11   오후 12:07:29


background image

배운 내용 점검하기

체크, 체크!

 

 개인정보의 의미와 이용방법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 학생은 누구일까요?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나의 생각을 한 줄로 작성해 보고, 그 이유를 모둠별로 이야기해 봅시다.  

나에게 개인정보 보호란

이다.

나를 다른 

사람과 구분해서

알아볼 수 있는

정보인 혈액형도 

개인정보에

해당한다.

빨강

주황

노랑

초록

공공기관에서는

본인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로그아웃

하지 않고

강제종료해도

개인정보는

유출되지 않는다.

웹사이트에

가입할 때는 먼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23

2019-01-11   오후 12:07:30


background image

보안이와 지킴이의 친구들

활동지 ③

 

 다음 글을 읽고, 세 친구의 문제점에 대해 작성해 봅시다.

 

 앞으로 세 친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친구 또는 가족이 개인정보 유출 피해를 당했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게임 아이템을 모으기 위해 매일 빠지지 않고 게임을 해왔어요. 

처음 게임을 시작한 후로 비밀번호를 한 번도 바꾸지 않아서 

로그인을 할 때마다 변경하라는 문구가 뜨는데 계속 무시했어요. 

그런데 얼마 전에 아이템을 전부 도난당했어요.

요즘 인터넷에서 공짜로 경품을 주는 이벤트에 응모하고 있어요. 

이름, 주소,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면 간단히 신청돼서 

인터넷을 할 때마다 응모하고 있어요. 

그런데 얼마 전부터 휴대폰으로 광고성 전화가 끊이지 않고 오고 있어요.  

저는 PC방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고 로그인 한 채로 자주 페이지를 닫습니다.

페이지를 닫으면 로그아웃이 자동으로 되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요즘에 음란성 메일이 자주 와요. 

저는 게임도 하지 않고 이벤트 응모도 하지 않는데 이상합니다.   

소홀이

위험이

착각이

게임 아이템을 모으기 위해 매일 빠지지 않고 게임을 해왔어요. 

처음 게임을 시작한 후로 비밀번호를 한 번도 바꾸지 않아서 

로그인을 할 때마다 변경하라는 문구가 뜨는데 계속 무시했어요. 

그런데 얼마 전에 아이템을 전부 도난당했어요.

요즘 인터넷에서 공짜로 경품을 주는 이벤트에 응모하고 있어요. 

이름, 주소,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면 간단히 신청돼서 

인터넷을 할 때마다 응모하고 있어요. 

그런데 얼마 전부터 휴대폰으로 광고성 전화가 끊이지 않고 오고 있어요.  

저는 PC방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고 로그인 한 채로 자주 페이지를 닫습니다.

페이지를 닫으면 로그아웃이 자동으로 되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요즘에 음란성 메일이 자주 와요. 

저는 게임도 하지 않고 이벤트 응모도 하지 않는데 이상합니다.   

소홀이

위험이

착각이

게임 아이템을 모으기 위해 매일 빠지지 않고 게임을 해왔어요. 

처음 게임을 시작한 후로 비밀번호를 한 번도 바꾸지 않아서 

로그인을 할 때마다 변경하라는 문구가 뜨는데 계속 무시했어요. 

그런데 얼마 전에 아이템을 전부 도난당했어요.

요즘 인터넷에서 공짜로 경품을 주는 이벤트에 응모하고 있어요. 

이름, 주소,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면 간단히 신청돼서 

인터넷을 할 때마다 응모하고 있어요. 

그런데 얼마 전부터 휴대폰으로 광고성 전화가 끊이지 않고 오고 있어요.  

저는 PC방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고 로그인 한 채로 자주 페이지를 닫습니다.

페이지를 닫으면 로그아웃이 자동으로 되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요즘에 음란성 메일이 자주 와요. 

저는 게임도 하지 않고 이벤트 응모도 하지 않는데 이상합니다.   

소홀이

위험이

착각이

게임 아이템을 모으기 위해 매일 빠지지 않고 게임을 해왔어요. 

처음 게임을 시작한 후로 비밀번호를 한 번도 바꾸지 않아서 

로그인을 할 때마다 변경하라는 문구가 뜨는데 계속 무시했어요. 

그런데 얼마 전에 아이템을 전부 도난당했어요.

요즘 인터넷에서 공짜로 경품을 주는 이벤트에 응모하고 있어요. 

이름, 주소,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면 간단히 신청돼서 

인터넷을 할 때마다 응모하고 있어요. 

그런데 얼마 전부터 휴대폰으로 광고성 전화가 끊이지 않고 오고 있어요.  

저는 PC방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고 로그인 한 채로 자주 페이지를 닫습니다.

페이지를 닫으면 로그아웃이 자동으로 되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요즘에 음란성 메일이 자주 와요. 

저는 게임도 하지 않고 이벤트 응모도 하지 않는데 이상합니다.   

소홀이

위험이

착각이

게임 아이템을 모으기 위해 매일 빠지지 않고 게임을 해왔어요. 

처음 게임을 시작한 후로 비밀번호를 한 번도 바꾸지 않아서 

로그인을 할 때마다 변경하라는 문구가 뜨는데 계속 무시했어요. 

그런데 얼마 전에 아이템을 전부 도난당했어요.

요즘 인터넷에서 공짜로 경품을 주는 이벤트에 응모하고 있어요. 

이름, 주소,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면 간단히 신청돼서 

인터넷을 할 때마다 응모하고 있어요. 

그런데 얼마 전부터 휴대폰으로 광고성 전화가 끊이지 않고 오고 있어요.  

저는 PC방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고 로그인 한 채로 자주 페이지를 닫습니다.

페이지를 닫으면 로그아웃이 자동으로 되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요즘에 음란성 메일이 자주 와요. 

저는 게임도 하지 않고 이벤트 응모도 하지 않는데 이상합니다.   

소홀이

위험이

착각이

게임 아이템을 모으기 위해 매일 빠지지 않고 게임을 해왔어요. 

처음 게임을 시작한 후로 비밀번호를 한 번도 바꾸지 않아서 

로그인을 할 때마다 변경하라는 문구가 뜨는데 계속 무시했어요. 

그런데 얼마 전에 아이템을 전부 도난당했어요.

요즘 인터넷에서 공짜로 경품을 주는 이벤트에 응모하고 있어요. 

이름, 주소,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면 간단히 신청돼서 

인터넷을 할 때마다 응모하고 있어요. 

그런데 얼마 전부터 휴대폰으로 광고성 전화가 끊이지 않고 오고 있어요.  

저는 PC방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고 로그인 한 채로 자주 페이지를 닫습니다.

페이지를 닫으면 로그아웃이 자동으로 되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요즘에 음란성 메일이 자주 와요. 

저는 게임도 하지 않고 이벤트 응모도 하지 않는데 이상합니다.   

소홀이

위험이

착각이

게임 아이템을 모으기 위해 매일 빠지지 않고 게임을 해왔어요. 

처음 게임을 시작한 후로 비밀번호를 한 번도 바꾸지 않아서 

로그인을 할 때마다 변경하라는 문구가 뜨는데 계속 무시했어요. 

그런데 얼마 전에 아이템을 전부 도난당했어요.

요즘 인터넷에서 공짜로 경품을 주는 이벤트에 응모하고 있어요. 

이름, 주소,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면 간단히 신청돼서 

인터넷을 할 때마다 응모하고 있어요. 

그런데 얼마 전부터 휴대폰으로 광고성 전화가 끊이지 않고 오고 있어요.  

저는 PC방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고 로그인 한 채로 자주 페이지를 닫습니다.

페이지를 닫으면 로그아웃이 자동으로 되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요즘에 음란성 메일이 자주 와요. 

저는 게임도 하지 않고 이벤트 응모도 하지 않는데 이상합니다.   

소홀이

위험이

착각이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24

2019-01-11   오후 12:07:30


background image

개인정보 보호 예방 수칙 및 신고센터 안내

읽기 자료 ②

갈수록 심해지는 무단 복제, 과연 해결책은?

인터넷에서 게임을 하거나 숙제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회원가입을 하면서 여러 가지 개인정보를 입력했던 경험

이 있을 겁니다. 이렇게 입력된 정보가 어디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만약 누군가가 여러분의

ID와 비밀번호를 몰래 사용해 게임 아이템을 구입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팔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의 개인

정보 지키기 실천과제 7원칙을 통해 스스로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 보세요. 또한 개인정보가 유출되면 아래의 

신고기관을 통해 피해에 대응하도록 합시다.

청소년 개인정보 지키기 실천과제 7원칙

•  절대로 자신의 이름이나, 집 주소, 전화번호를 아무에게나 가르쳐 주지 마세요. 

•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닉네임이나, 사용자 ID, 비밀번호를 남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잘 관리하세요. 

•  각 웹사이트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읽어보고 그 사이트가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두세요. 

•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해서 부모님과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  부모님에게 여러분이 방문한 웹사이트를 보여 드리세요. 

•  웹사이트들은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기 전에 반드시 부모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웹사이트에

개인정보를 함부로 입력하지 마세요. 

•  만약에 여러분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여러분이 남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개인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하는

웹사이트가 있으면 당장 빠져 나오도록 하세요. 

    (자료 :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유출 신고 기관

개인정보가 유출돼 신고하려고 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아래의 기관에 연락해 도움을 청하세요. 

행정안전부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정보화진흥원

전화번호

02-2100-1737

118

02-2131-0111

팩스번호

02-2100-1739

02-405-5229

02-2131-0112

전자우편 주소

friend8@korea.kr

118@kisa.or.kr

privacy@nia.or.kr

홈페이지

www.privacy.go.kr

privacy.kisa.or.kr

privacy.nia.or.kr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25

2019-01-11   오후 12:07:30


background image

개인정보 보호 방패

활동지 ④

‘읽기 자료 ② ’를 읽고, 간단한 그림, 글을 활용해 개인정보 보호 예방법과 개인정보 유출 피해 시 대처 
방법 등을 넣어 우리 모둠의 개인정보 보호 방패를 제작해 봅시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26

2019-01-11   오후 12:07:30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
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8

2019-01-11   오후 12:07:42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여
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9

2019-01-11   오후 12:0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