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청소년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진로탐색역량2.pdf

닫기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건설적인 진로 설계

: 꿈스타그램

1. 학습 대상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3학년 (총 3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자신의 적성을 분석하고, 이를 
고려한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 분야를 선택해 향후 10년에 대한 진로 계획서를 작성하고 실천할 
수 있다.

자신의 적성을 분석하고, 이를 고려한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자신의 적성과 관심 분야를 말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적성을 고려해 진로를 고민하고 설계해 보기 좋은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꿈을 꾸고 도전하는 데 

희망적이어야 하지만 급변하는 산업 구조, 취업난 등 현대 사회의 불확실하고 어두운 면이 부각되면서 도전도 

하지 못하고 꿈을 포기하거나 적성과 무관한 직업을 바라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진로 계획을 수립해 보면서 

인생의 비전과 꿈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이한테) 좋은 학교를, 열심히 지금 공부만 해서, 공부만 하면 다 된다 그랬는데 저렇게 좋은 대학을 나오고도 

저러고 놀다니 하는 것을 쭉 봐 와서 그런지 미래에 대해서 걱정이 많은 것 같아요. 그리고 취업이 잘 되는 과 이런

거에 조금 민감해요(중학교 학부모).”

“그런데 공부 열심히 한다 해도 요새, 자기들도 인터넷이나 이런 데서 많이 보고, 학교 선생님도 그런 말씀 많이 하

신대요. 그러니까 옛날에는 가능했지만 지금은 그런 게 가능한 시대가 아니야, 막 이렇게…. 조금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이 저희보다 훨씬 많은 것 같아요(중학교 학부모).”

수업 설계 의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83

2019-01-11   오후 12:09:04


background image

주제

나의 특징과 적성

차시

1차시 / 3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자신이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잘 하는 것, 못 하는 것과 직업을 고를 때 우선시 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자신을 탐구하는 시간을 갖고, 직업적성검사를 통해 자신의 적성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학습
목표

자신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직업적성검사를 통해 자신의 적성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선생님을 맞춰라

‘활동지 ①’의 특징 키워드 중 교사에게 어울리는 또는 교사에게 바라는 키워드가 
있는지 학습자들에게 물어보며 특징 키워드에 대한 동기를 유발한다. 

 활동지 ①

학습 문제 제시하기

“나의 특징과 적성은 무엇일까?”라는 학습 문제를 제시한다.

전개

나의 특징

찾아보기

(15분)

프로필 작성하기

‘활동지 ②’에 잘하는 것, 못하는 것,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을 생각해 보며 자신의 
특징에 대해 적게 한다. 이때는 ‘활동지 ①’의 특징 키워드를 이용해 적어도 좋지만, 
그 외에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특징이 있다면 제시해도 된다. 또한 직업을 선택할 때 
우선시하는 기준은 어떤 것인지 골라보도록 한 뒤, 친구가 보기에 나는 어떤 것을 
잘하는지도 알아본다. 

활동지 ②

직업적성
검사하기

(23분)

직업적성검사 진행하기

커리어넷의 직업적성검사를 진행한다.

※ 참고

· 본 검사를 이미 학생들이 경험했다면 다음 차시로 바로 넘어가도 좋다.
· 본 검사는 중등용, 고등용으로 나뉘며, 중등용 20분, 고등용 30분의 시간이 필요하다.
·

 가능하다면 온라인으로 진행해 바로 검사 결과를 확인하거나 커리어넷 홈페이지에서
지필검사용 검사지를 다운로드받아 인쇄해 진행한다.

정리

학습 정리

(2분)

다음 차시에는 본 차시에서 진행한 적성검사의 결과와 특징을 토대로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아보는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안내하고 수업을 마친다.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84

2019-01-11   오후 12:09:04


background image

주제

직업 정보

차시

2차시 / 3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이전 차시에서 진행한 적성검사 결과의 추천 직업 중 자신의 특징과도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직업의 정보를 탐색한다. 
또한 인생에서 꼭 이루고 싶은 것과 키워야 할 역량 등을 정리해 보면서 인생의 비전을 세워본다.

학습
목표

적성과 특징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아 직업의 정보를 조사할 수 있다.

인생의 비전과 목표를 세워 자신의 꿈을 제시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2분)

“내 적성과 특징에 알맞은 직업과 내 인생의 비전은 무엇일까?”라는 학습 문제를 
제시하며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한다.

전개

직업 정보 찾기

(30분)

직업적성검사 결과 확인하기

앞서 진행한 직업적성검사의 결과지를 확인하며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추천된 직업군
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한다. 또한 결과지를 확인하며 자신의 적성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나에게 맞는 직업을 골라 정보 탐색하기

추천된 직업군 중 적성과 특징을 고려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다고 생각하는 직업 
하나를 선택하게 한다. 커리어넷 직업 정보를 이용해 해당 정보를 살펴보고 ‘활동
지 ③’에 정리한다.  

활동지 ③

비전과 역량

파악하기

(10분)

이루고 싶은 비전 적어보기

‘활동지 ④’에 전 생애에 걸쳐 꼭 하고 싶은 것, 가고 싶은 곳, 배우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 만나고 싶은 사람 등을 작성하면서 인생의 비전을 세워 보도록 한다.

활동지 ④

보완할 점, 키워야 할 역량 파악하기

추천받은 직업 중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보완할 점과 키워야 할 역량
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생각해 보며 ‘활동지 ④’를 채운다.

정리

학습 정리

(3분)

다음 차시에는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워볼 것이라고 안내하고 수업을 마친다.

2) 2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85

2019-01-11   오후 12:09:04


background image

주제

진로 계획 수립

차시

3차시 / 3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탐색한 직업의 정보를 토대로 진로 목표를 세우고 꿈을 설정해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하는 시간을 가진 뒤 진로 
계획을 공유한다.

학습
목표

적성에 맞는 직업을 갖기 위한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2분)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까?”라는 학습 문제를 제시하며 
동기를 유발한다.

전개

진로 계획

수립 및 공유

(35분)

꿈 페이지 작성하기

‘활동지 ④’를 바탕으로 ‘활동지 ⑤’에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갖기 위한 계획을 세워
본다. 현재 할 수 있는 일부터 몇 개월, 몇 년 후에 할 일까지 고려해 30세까지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워보도록 한다. 

활동지 ⑤

‘좋아요’ 스티커 붙이기

지금까지 작성한 자신의 진로 계획을 교실 벽면에 붙여 전시한다. 친구들의 진로
계획을 둘러보며 응원하고 싶은 꿈이나 공감이 가는 진로가 있다면 ‘좋아요’ 스티커를 
붙이면서 진로 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정리

학습 정리

(8분)

꿈을 시각화하는 것의 중요성 알기

꿈을 생생하게 시각화하면 이뤄진다는 R=VD(Realization=Vivid Dream) 공식과 
관련된 영상을 시청하며 꿈을 시각화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본다.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수업을 종료한다. 

※ 영상 개요

·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https://www.youtube.com/watch?v=nEFJd1W_WK0)

본 자료는 빌게이츠, 워렌 버핏, 스티븐 스필버그 등 유명 인사들이 꿈을 생생하게 시각화
하며 목표를 세웠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3) 3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86

2019-01-11   오후 12:09:04


background image

특징 키워드

활동지 ①

외향적이다

섬세하다

책임감이 강하다

발랄하다

공감을 잘한다

진지하다

인기 있다

호기심이 많다

자신감 있다

예민하다

단호하다

감정적이다

계획적이다

내향적이다

덤벙거린다

주의 깊다

열정적이다

상상력이 풍부하다

애교가 많다

에너지 있다

설득을 잘한다

소심하다

쾌활하다

이성적이다

관대하다

즉흥적이다

겁이 없다

말을 잘한다

리더십 있다

겸손하다

성실하다

주관이 뚜렷하다

경쟁을 좋아한다

싹싹하다

의심이 많다

담대하다

매력 있다

정리를 잘한다

능력이 많다

아이디어가 많다

겁이 많다

과묵하다

예의 바르다

검소하다

지혜롭다

변덕이 심하다

활발하다

친절하다

융통성 있다

표현을 잘한다

완벽을 추구한다

어지르는 편이다

이해심이 많다

참을성이 많다

긍정적이다

신중하다

진지하다

도전적이다

귀가 얇다

솔직하다

입이 무겁다

걱정이 많다

생각이 많다

온화하다

따듯하다

결정을 잘한다

믿음직스럽다

재미있다

정직하다

사교적이다

침착하다

성격이 급하다

분석적이다

끈기 있다

약속을 잘 지킨다

단순하다

독립적이다

양심적이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87

2019-01-11   오후 12:09:04


background image

나의 프로필

활동지 ②

나의 프로필을 작성해 보세요. 활동지 ①에서의 특징 키워드 또는 나를 표현하는 단어로 해시태그(#)를 
이용해 자신을 표현해 보세요.

내가 좋아하는 것은?

프로필 수정

게시물

팔로워

팔로잉

95

128

113

내가 직업을 고를 때 우선시 하는 기준은?

 (이)가 볼 때 내가 잘하는 것은?

능력 발휘

자율성

보수

안정성

사회적 인정

합계

합계

합계

내가 싫어하는 것은?

내가 잘 하는 것은?

내가 못 하는 것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88

2019-01-11   오후 12:09:04


background image

팔로잉 할 직업을 찾아라!

활동지 ③

추천 받은 직업 중 나의 특징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직업의 정보를 커리어넷에서 찾아봅시다.

직업명

하는 일

적성 및 흥미

전망

필요한 능력이나 자질

이 직업으로 성공한 사람

관련 학과

알아보고 싶었던 이유 

관련 자격

# 해시태그

준비 방법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89

2019-01-11   오후 12:09:04


background image

나의 꿈 페이지 1

활동지 ④

인생에서 꼭 이루고 싶은 비전은 무엇인가요?

하고 싶은 것은? 

가고 싶은 곳은?

배워보고 싶은 것은?

갖고 싶은 것은?

만나고 싶은 사람은?

갖고 싶은 직업은?

▶ 추천받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 이것만은 꼭!

보완할 점

키워야 할 역량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90

2019-01-11   오후 12:09:04


background image

나의 꿈 페이지 2

활동지 ⑤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30세까지 어떤 것들을 이뤄나가야 할까요?

최종 목표

현재

(                   )세

(                   )세

(                   )세

(                   )세

(                   )세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91

2019-01-11   오후 12:09:04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
식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
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
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118

2019-01-11   오후 12:09:09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
여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
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119

2019-01-11   오후 12: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