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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교육 활동자료 04

교사용
지도서

이거 얼마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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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SECTION

01

▢ 학습 목표

1. 우리나라의 지폐와 동전을 알 수 있다.

2. 내가 가진 돈이 얼마인지 알 수 있다.

3. 물건의 가격을 읽고 물건값을 제대로 낼 수 있다.

4. 내가 가진 돈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 

▢ 시간 및 순서

본 자료는 45분의 1차시 수업을 기준으로 총 8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동일한 주제의 내용을 두 차시씩 배열했다. 쉬는 시간을 포함해 2차시 

수업을 하루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 

       수업에 앞서

『이거 얼마예요?』는 지적장애가 있는 아동 

및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개발자는 지적장애인 대상의 화폐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본 수업 자료를 

만들게 되었다. 

본 수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가 일상

생활에서 화폐를 제대로 쓸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자료는 화폐의 종류와 

가치, 가격을 읽고 쓰는 방법, 합리적인 

소비 등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도록 설계

되어 있다. 다양한 예시를 통해 동일한 주

제의 내용을 반복적으로 접하게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자 간 차이에 따라 총 8차시의 수업 

진행이 어려울 수 있다. 이 경우, 비교적 

학습 분량이 적고 활동이 간단한 1~4차시 

수업을 반복해서 진행하면 된다. 

별도로 제공되는 화폐 자료 외에 실물 화

폐를 준비해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 것이 

좋다. 자료에 제시된 내용 외에도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사례를 준비하면, 

학습자의 흥미를 좀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업은 큰 목소리로, 천천히 

진행한다. 

학교  또는  기관의  교사,  복지사  등과의 

협의 후 학습자 상황에 맞게 수업을 재구

성할 수 있다. 시력이 좋지 않은 학습자가 

있을 수 있으니, 학습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수업 자료를 넉넉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업  참여에  어려움이  있는 

학습자가 있는지 사전에 확인하길 바란다. 

교사 혼자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동료 교

사, 학교 및 기관 관계자의 도움을 받는다. 

차시별 교육 내용

1차시

돈의 종류와 명칭 알기

2차시

돈에 나타나 있는 인물과 장소를 알아보고, 가치에 따라 구분하기

3차시

지폐와 동전으로 화폐 금액 읽기

4차시

내가 가진 돈을 정확한 금액으로 표현하기

5차시

물건의 가격 읽어보기

6차시

물건의 가격 비교하기

7차시

합리적인 소비의 방법 찾기

8차시

다양한 소비의 기준과 가격 예측하기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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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ㆍ학습 과정

SECTION

02

차시

단계

학습 활동

학생용 워크북

준비물

1차시

도입

(5분)

1. 수업 내용을 간략히 소개한다.

실물화폐

전개 및

 정리

(40분)

2. 돈에 대한 지식, 경제생활 경험 등을 파악해 수업의 난이도를 조절한다. 

3쪽

별지②, 

색연필, 

사인펜

3.  별지 ② ‘우리나라의 화폐’를 교실 상황에 맞게 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제공하고, 간단한 질문을 던지며 화폐에 대한 정보를 찾도록 지도한다.  

4.  학습자들이  화폐의  모양을  익힐  수  있도록  화폐  도안에  색칠을  하고 

테두리를 따라 그리는 활동을 진행한다. 

4쪽

5. 지폐와 동전에 나타나 있는 인물과 그림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나눈다. 

6. 각자 색칠한 그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7.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다음 수업에 대해 간단히 안내한다.

쉬는 시간

2차시

도입

(5분)

1. 1차시에서 학습한 화폐의 모양과 색상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전개 및

정리

(40분)

2.  지폐와  동전에  나타난  인물,  동물,  구조물을  하나씩  설명하고  알맞게 

선을 연결하도록 한다. 

5쪽

별지①

3.  금액이 큰 순서대로 화폐 스티커를 그림에 붙여 보면서 화폐의 가치를 

알아본다. 

6쪽

4.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을 점검하면서 수업을 마무리한다. 

1차시

 돈의 종류와 명칭 알기

1.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화폐(지폐와 동전)의 종류와 이름 파악하기

2. 화폐의 색상 및 특징을 찾아 그려보기

2차시

 돈에 나타나 있는 인물과 장소를 알아보고, 가치에 따라 구분하기

1. 화폐에 나타난 인물과 명칭 연결하기

2. 가치가 큰 순서대로 배열하기

하나, 우리나라의 지폐와 동전을 알아요!

이거 얼마예요?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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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업 내용을 간략히 소개한다.

슈퍼마켓이나 시장에서 물건을 사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보면서, 화폐에 대한 수업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린다. 이때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끌기 위해 실물 동전과 지폐를 보여주면 좋다.

2. 돈에 대한 지식, 경제생활 경험 등을 파악해 수업의 난이도를 조절한다. 

학생용 워크북 3쪽 <아래의 글을 읽고 

 표시해 보세요.>를 다 함께 읽고 해당하는 내용에 표시한다. 이 활동을 통해 

교사는 학습자의 사전 지식, 경험 등을 파악할 수 있다. 

3.  별지 ② ‘우리나라의 화폐’를 교실 상황에 맞게 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제공하고, 간단한 질문을 던지며 화폐에 

대한 정보를 찾도록 지도한다.  

별지 ② ‘우리나라의 화폐’를 다 함께 살펴본다. 그런 다음, 학생용 워크북 3쪽 <우리나라의 동전과 지폐를 다 같이 읽어봅

시다> 활동을 진행한다. 

읽기를 마친 뒤에는 “1,000원짜리 지폐는 무슨 색인가요?” “동전 가운데 크기가 가장 큰 건 100원일까요, 500원일까요?” 

“추석에(시점은 상황에 맞게 수정) 부모님께(혹은 다른 분께) 용돈 얼마 받았어요?” 등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학습자들

이 교육용 화폐와 실물 화폐의 구분을 어려워하면, “이건 가짜 돈이에요. 우리 수업을 위해서 특별히 만들었어요.”라고 천

천히 설명한다. 

4. 학습자들이 화폐의 모양을 익힐 수 있도록 화폐 도안에 색칠을 하고 테두리를 따라 그리는 활동을 진행한다. 

학생용 워크북 4쪽의 화폐 도안에 먼저 색연필로 색칠한 뒤, 사인펜으로 인물과 그림의 테두리를 따라 그린다. 이때, 나눠

준 별지 ②의 화폐를 참고해 그리도록 지도한다. 화폐의 모양을 익히는 것이 중요할 뿐, 색칠을 잘하고 못하고는 중요하지 

않다. 

5. 지폐와 동전에 나타나 있는 인물과 그림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나눈다.  

다음 차시에 화폐 도안에 나온 인물과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이 마련돼 있으니, 흥미를 유발하는 선에서 간략히 

언급하고 넘어간다. 예를 들면, “한글을 만든 분이 그려진 돈은 뭘까요?” 같은 질문을 하거나,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 

내용을 간략히 이야기해 볼 수 있게 한다. 

6. 각자 색칠한 그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각자 색칠한 그림을 서로 보여주며 소개한다. 각자 제일 잘 그린 화폐를 골라, 그 화폐가 얼마짜리인지 말해 보도록 지도한다. 

7.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다음 수업에 대해 간단히 안내한다. 

1차시 수업

 

도입

 

전개 및 정리

5분

40분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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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차시에서 학습한 화폐의 모양과 색상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초록색 종이로 된 돈은 얼마짜리예요?” “동전 중에 가장 큰 건 얼마짜리예요?” 등과 같은 질문으로 수업을 시작한다. 

2. 지폐와 동전에 나타난 인물, 동물, 구조물을 하나씩 설명하고 알맞게 선을 연결하도록 한다. 

※ 우리나라 화폐의 도안 소재

십원화

오십원화

백원화

오백원화

다보탑

벼이삭

이순신

천원권

오천원권

만원권

오만원권

퇴계 이황

율곡 이이

세종대왕

신사임당

학생용 워크북 5쪽 <화폐에 그려진 의미 찾기>는 각 지폐와 동전에 해당하는 단어를 연결하는 활동이다. 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교사가 지폐와 동전에 나타난 인물, 동물, 구조물 등을 충분히 설명한다. 개인별로 연결해도 좋고, 다 같이 연결해도 

좋다. 선 연결 활동 후 화폐에 무슨 그림이 있는지 함께 확인한다. 

 

도입

 

전개 및 정리

5분

40분

2차시 수업

1

세종대왕

2

퇴계 이황

3

신사임당

4

다보탑

5

이순신

6

율곡 이이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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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얼마예요?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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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을 마치고 쉬어가는 코너로, 지폐에 그려진 인물의 관계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50,000원권 지폐의 신사임당과 

5,000원권 지폐의 율곡 이이는 어머니와 아들이다. 아들인 이이의 얼굴이 그려진 5,000원권 뒷면에는 어머니인 신사임당

의 초충도가 그려져 있다. 학습자의 흥미를 위해 50,000원과 5,000원권 실물 지폐를 보여주는 것이 좋다.  

3. 금액이 큰 순서대로 화폐 스티커를 그림에 붙여 보면서 화폐의 가치를 알아본다. 

학생용 워크북 6쪽의 지폐와 동전을 읽고, 금액이 큰 순서대로 다 함께 말해 보도록 한다. 다음으로, 별지 ① ‘화폐 스티커’

를 나눠주고, 금액이 큰 순서대로 기차 그림의 빈 칸에 붙이도록 한다. 학습자가 모두 개별적으로 스티커를 붙일 수 있도록 

화폐 스티커를 학생 수만큼 준비한다. 

‘오만 원, 만 원, 오천 원, 천 원, 오백 원, 백 원, 오십 원, 십 원’ 순으로 스티커를 붙이면 된다. 학습자가 화폐 스티커를 모두 

활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만 원, 천 원, 오백 원, 십 원’처럼 큰 금액대로 붙이긴 했지만, 일부 지폐와 동전을 

붙이지 않았을 수도 있다. 이때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다고 판단되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아도 된다. 또는 교사가 빠진 

지폐와 동전을 붙이고 학습자가 이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좋다. 

스티커를 모두 붙여 기차 그림이 완성되면 금액이 큰 순서대로 다 같이 읽어 본다. 

4.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을 점검하면서 수업을 마무리한다. 

학생용 워크북 6쪽 하단 <배운 내용 

   표시하기>를 읽고 아는 내용을 체크해 본다. 

2차시 수업

  우리나라 동전의 종류를 말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 지폐의 종류를 말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금액이 큰 화폐를 알아요.

  우리나라 지폐의 색깔을 다 알고 있어요.

배운 내용    표시 하기

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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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내가 가진 돈이 얼마인지 알 수 있어요.

3차시

 지폐와 동전으로 화폐 금액 읽기

1. 지폐와 동전이 함께 제시된 화폐 읽기

2. 같은 금액의 화폐 알기

4차시

 내가 가진 돈을 정확한 금액으로 표현하기

3. 제시된 화폐가 총 얼마인지 읽고 적기

차시

단계

학습 활동

학생용 워크북

준비물

3차시

도입

(5분)

1. 지난 시간에 학습한 화폐의 종류를 복습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6쪽

1. 화폐를 사용해 직접 물건을 사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전개 및

 정리

(40분)

3.  지폐와 동전을 함께 보여준 뒤 지폐와 동전의 금액을 더할 수 있는지  

질문해 보고 답변에 따라 수업의 난이도를 조절한다.  

실물화폐,

별지①, 

별지②

4. 같은 금액을 나타내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본다.  

7쪽

5. 화폐 스티커를 활용해, 제시된 금액과 같은 금액을 표현해 본다. 

8쪽

6. 다음 수업 내용을 간단히 안내한다. 

쉬는 시간

4차시

도입

(5분)

1. 지난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면서 수업을 시작한다. 

실물화폐

전개 및

정리

(40분)

2.  그림의 동전과 지폐를 보고, 얼마를 나타내는지 적어 보는 활동을 반복 

적으로 진행한다.

9~10쪽

3.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며 수업을 마친다. 

이거 얼마예요?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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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난 시간에 학습한 화폐의 종류를 복습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학생용 워크북 6쪽에서 완성한 기차 그림을 보며 금액이 큰 순서대로 지폐와 동전을 읽어 본다. 

2.  화폐를 사용해 직접 물건을 사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음식을 사먹거나 버스를 타는 등의 소비 활동을 해 본 경험이 있는지 물어본다. 답변을 듣고, 얼마를 썼는지, 지폐와 동전을 

모두 다 사용해 봤는지 등을 추가로 물어본다.

3.  지폐와 동전을 함께 보여준 뒤 지폐와 동전의 금액을 더할 수 있는지 질문해 보고 답변에 따라 수업의 난이도를 

조절한다.  

“1,000원짜리 지폐 하나와 500원짜리 동전 하나를 합하면 얼마일까요?”와 같은 질문을 던진다. 실물 화폐를 보여줘도 

좋고, 별지 ② ‘우리나라의 화폐’를 활용해도 좋다. 1,200원은 어떻게 나타낼 수 있는지 물어본다. 

4. 같은 금액을 나타내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본다.   

학생용 워크북 7쪽을 함께 보며, 같은 금액을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임을 설명한다. 100원짜리 동전 다섯 개가 

모여 500원이 되고, 1,000원짜리 지폐 다섯 장이 모여 5,000원이 되며, 5,000원짜리 한 장과 1,000원짜리 다섯 장이 모여 

10,000원이 된다는 것을 파악하는 단계다.  

5. 화폐 스티커를 활용해, 제시된 금액과 같은 금액을 표현해 본다. 

별지 ① ‘화폐 스티커’를 활용해 학생용 워크북 8쪽 <같은 금액이 되게 화폐 골라보기> 활동을 진행한다. 왼쪽 지갑에 들

어있는 금액만큼 오른쪽 칸에 스티커를 붙이게 한다. 이때 스티커를 미리 금액에 맞게 준비해 나눠주면 학습자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예컨대, 5,000원만큼 스티커를 붙일 경우, 1,000원짜리 스티커 다섯 장을 준비한다. 학습이 원활히 이루

어지면 스티커의 종류를 다양하게 제시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동일한 금액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즉, 1,000원짜리 다섯 

장을 주거나 5,000원짜리 한 장을 준다. 충분히 연습할 수 있게 학생용 워크북 8쪽을 여러 장 복사해서 활용한다. 

학습자들이 스티커를 다 붙이면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한다. 

6. 다음 수업 내용을 간단히 안내한다. 

3차시 수업

 

도입

5분

 

전개 및 정리

40분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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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난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면서 수업을 시작한다. 

실물 지폐와 동전을 보여주고, 같은 금액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복습한다. 

2.  그림의 동전과 지폐를 보고, 얼마를 나타내는지 적어 보는 활동을 반복적으로 진행한다. 

학생용 워크북 9쪽 <내가 가진 돈이 얼마인지 알기>를 진행한다. 손바닥에 있는 돈을 보고, 얼마인지 써 보는 활동이다. 

그림의 순서대로 작은 금액부터 시작해 큰 금액으로 나아간다. 개별적으로 작성이 끝나면 다 함께 읽어 본다. 

다음으로, 학생용 워크북 10쪽 <얼마인지 읽고 숫자로 써 보기>를 진행한다. 9쪽과 마찬가지로 돈의 금액을 읽고 쓰는 연습

이 반복된다. 큰 금액을 어려워하면, 작은 금액을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이 좋다. 이 활동을 학습자들이 원활히 마무리하면, 

교사용 지도서 10쪽의 심화 내용을 학습한다. 필요한 만큼 인쇄해서 나눠주고 활동을 진행한다. 

3.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며 수업을 마친다. 

4차시 수업

 

도입

5분

 

전개 및 정리

40분

이거 얼마예요?   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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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인지 읽고 숫자로 써 보기(심화)

내가 가진 돈은 얼마일까요? 읽어 보고 숫자로 써 보세요.

1

2

3

4

5

                                  원

                                  원

                                  원

                                  원

                                  원

보기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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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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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 물건의 가격을 읽고 물건값을 제대로 낼 수 있어요.

5차시

 물건의 가격 읽어보기

1. 물건을 사기 위해 내야 하는 금액 파악하기

2. 물건의 가격을 읽고, 화폐 스티커로 표현하기

6차시

  물건의 가격 비교하기

3. 가장 비싼 물건 고르기

4. 다양한 물건의 가격 읽어보기

차시

단계

학습 활동

학생용 워크북

준비물

5차시

도입

(5분)

1.  이번 시간에는 주위에서 자주 보는 물건의 가격을 읽고 계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고 안내한다.

전개 및

 정리

(40분)

2. 표시된 가격에 알맞게 금액을 표현한다. 

11쪽

별지①

3. 표시된 금액에 맞게 화폐 스티커를 붙인다. 

12쪽

4. 다음 시간 수업 내용을 간단히 안내한다.  

쉬는 시간

6차시

도입

(5분)

1.  지금까지 사 본 물건 중 가장 비싼 물건은 무엇인지 물어보며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및

정리

(40분)

2. 가장 비싼 물건을 찾아 표시해 본다. 

13쪽

3. 내가 가진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을 확인한다.  

4. 조금 더 비싼 물건의 가격을 읽어 본다.  

14쪽

5.  슈퍼마켓이나 마트에 가서 물건을 살 때 가격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6.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수업을 마친다. 

이거 얼마예요?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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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번 시간에는 주위에서 자주 보는 물건의 가격을 읽고 계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고 안내한다. 

교실 안, 책상 위에 있는 작은 물건, 음식의 대략적인 가격을 숫자로 제시하고,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한다.

2. 표시된 가격에 알맞게 금액을 표현한다. 

학생용 워크북 11쪽 <학용품의 가격만큼 동전 고르기> 활동을 진행한다. 볼펜 · 가위 · 자에 표기된 가격만큼 100원짜리 

동전을 묶어 보도록 한다. 활동 전에, 문구점에 가서 이런 문구를 사 본 경험이 있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다. 

3. 표시된 금액에 맞게 화폐 스티커를 붙인다. 

학생용 워크북 12쪽에는 아이스크림 · 초콜릿 · 피자 · 영화 티켓의 가격이 표시돼 있다. 별지 ① ‘화폐 스티커’를 사용해 표시

된 가격에 알맞게 화폐를 붙여보도록 한다. 이때 물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학습자마다 이해의 속도나 정도가 다를 수 있다. 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가격에 맞는 금액만큼 스티커를 나눠 주고 

붙이게 한다. 익숙해진 후 다양한 종류의 화폐 스티커를 제시하고 찾아서 붙이게 한다. 

스티커를 다 붙이면 다 함께 활동을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 

4. 다음 시간 수업 내용을 간단히 안내한다.  

5차시 수업

 

도입

5분

 

전개 및 정리

40분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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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금까지 사 본 물건 중 가장 비싼 물건은 무엇인지 물어보며 수업을 시작한다. 

보통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같은 답변이 많이 나온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은 지금까지 학습을 통해 알아본 물건보다 

비싸다는 점을 알려준다. 

2. 가장 비싼 물건을 찾아 표시해 본다. 

학생용 워크북 13쪽 <가장 비싼 물건 고르기> 활동을 진행한다. 먼저 빵의 가격을 읽고, 써 보게 한다. 제시된 빵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빵을 골라 그 옆에 하트(♡)를 그려 보라고 해도 좋다. 

제대로 썼는지 확인한 뒤, 제시된 빵 중에서 가장 비싼 빵을 골라 보게 한다. 가장 비싸다는 것은 돈을 가장 많이 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한다. 

3. 내가 가진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을 확인한다.  

나에게 2,000원이 있을 때 살 수 있는 빵을 고르게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이라는 표현은 모호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내 주머니에’ 혹은 ‘내 지갑에’라고 말하는 것이 더 좋다.  

4. 다양한 물건의 가격을 읽어 본다.  

학생용 워크북 14쪽에는 백만 원 단위의 가격이 제시돼 있다. 백만 원 단위의 금액을 읽고 쓰는 방법을 익히는 활동이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는 물건 중에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물건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5. 마트에 가서 물건을 살 때 가격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학생용 워크북 14쪽 하단의 사진을 보며, 슈퍼마켓 또는 마트에 가서 물건을 살 때 가격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물어본다. 

직접 사 본 물건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눈다. 

6.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수업을 마친다. 

6차시 수업

 

도입

5분

 

전개 및 정리

40분

이거 얼마예요?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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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 내가 가진 돈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어요.

7차시

 합리적인 소비 방법 찾기

1. 꼭 필요한 물건만 사기

2. 주어진 용돈 내에서 소비하기

3. 미션: 할머니댁 혼자 가기

8차시

 다양한 소비의 기준과 가격 예측하기

1. 우유를 살 때와 운동화를 살 때에 달라지는 소비의 기준 찾기

2. 만화책 한 권의 가격은 얼마인지 예상할 수 있을까?

차시

단계

학습 활동

학생용 워크북

준비물

7차시

도입

(5분)

1. 지난 시간에 학습한 ‘비싸다’는 개념에 대해 복습한다. 

2.  이번 시간부터는 자신이 가진 돈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고 안내한다. 

전개 및

 정리

(40분)

3. 주어진 용돈을 고려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15쪽

4.  욕구보다 필요를 먼저 파악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16~17쪽

5. 합리적 소비의 방법들을 복습하면서 수업을 마친다.  

쉬는 시간

8차시

도입

(5분)

1. 지난 시간에 학습한 합리적 소비의 방법을 떠올리며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및

 정리

(40분)

2. 다양한 사례를 통해 물건을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을 알아본다. 

18쪽

3. 다양한 종류의 물건 가격을 예상해 보고, 실제 가격과 비교한다. 

19쪽

4.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며 수업을 종료한다.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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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난 시간에 학습한 ‘비싸다’는 개념에 대해 복습한다. 

2. 이번 시간부터는 자신이 가진 돈으로, 현명하게 소비할 수 있는 방법(합리적 소비)에 대해 학습한다고 안내한다. 

3. 주어진 용돈을 고려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학생용 워크북 15쪽에는 <합리적 소비를 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이 제시돼 있다. 

- 같은 기능의 물건이라면 가격이 싼 것을 고르기

수업시간에 종이를 자르기 위해 문구점에 가서 두 가지의 가위를 비교하여 사는 활동이다. 1번 상품은 가위 한 개에 1,500

원이고, 2번 상품은 가위 한 개에 3,000원이다. 같은 기능을 가진 가위라면 좀 더 가격이 저렴한 1번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4. 욕구보다 필요를 먼저 파악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학생용 워크북 16쪽에는 <합리적 소비를 하기 위한 두 번째 방법>이 제시돼 있다. 

- 꼭 사야 하는 물건을 먼저 고른 다음, 갖고 싶은 물건을 고르기 

생일파티 준비를 위해 마트에 가서, 생일파티에 필요한 물건을 먼저 고르고(필요), 다음으로 평소에 사고 싶던 물건을 고르

는(욕구) 활동이다. 카트에 이것저것 담다 보니 돈이 부족해서 하나를 빼야 하는 상황이다. 생일파티 참석자, 장소, 시간, 필

요한 물건 등 학생용 워크북에 제시된 내용을 같이 살펴보고, 어떤 물건을 빼야 하는지 이야기 나눈다. 마트에 간 목적은 

생일파티 준비이며,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일파티 목적에 맞지 않는 실내화를 빼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생용 워크북 17쪽 <할머니 댁에 혼자 가기, 출발!>은 10,000원을 가지고 할머니 댁에 가면서 버스비를 내고, 필요한 물

건을 사는 활동이다. 먼저 지문을 읽고, 숫자로 적힌 금액을 한글로 적어 본다. 

7차시 수업

 

도입

5분

 

전개 및 정리

40분

이거 얼마예요?   15


background image

10,000원에서 버스비 1,500원을 썼기 때문에 8,500원이 남아 있다. 버스에서 내려서 걸어가는데, 갑자기 비가 쏟아진다. 

편의점에 들어가 필요한 물건을 산다고 할 때 무엇을 골라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비가 오기 때문에 당장 필요한 물건

은 우산이다. 6,500원짜리 우산을 산 다음, 남은 금액 2,000원을 확인하고, 남은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을 고르게 한다. 

제한된 용돈 하에서, 욕구보다 필요에 의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합리적 소비의 방법들을 복습하면서 수업을 마친다.   

7차시 수업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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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난 시간에 학습한 합리적 소비의 방법을 떠올리며 수업을 시작한다. 

주어진 용돈 안에서 필요한 물건부터 먼저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설명한다. 지난 시간의 사례인 할머니 댁에 가면서 쓴 

돈을 떠올려 보고, 무엇을 샀는지 이야기 나눈다. 

 2.   다양한 사례를 통해 물건을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을 알아본다. 

학생용 워크북 18쪽에는 <합리적 소비를 하기 위한 세 번째 방법>이 제시돼 있다. 

물건을 고를 때 고려할 점 생각하기

 옷을 사러 갔을 때 고려할 점: 옷이 나에게 맞나? 

                                               옷 색깔이 마음에 드나?

                                               옷이 찢어진 데는 없나?

                                               내가 가진 돈으로 살 수 있나? 등 

우유를 살 때와 운동화를 살 때 고려해야 하는 소비의 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해당하는 내용에 선을 연결한다. 

우유의 경우, 유통기한 · 냄새 · 맛 · 가격 등을 보고 사고, 운동화의 경우, 가격 · 튼튼함 · 모양 · 색깔 · 크기(사이즈) 등을 고려

해 산다. 

학습자들이 익숙하지 않은 용어가 있으면 설명해 준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는 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우유를 사러 

편의점에 간다면 뭘 따져 봐야 하나요?” “마트에 운동화를 사러 간다면 뭘 따져 봐야 하나요?” 등과 같이 질문한다. 우유와 

운동화를 살 때 살펴봐야 하는 기준이 다르다는 점을 설명한다. 앞으로 우유나 운동화를 사게 되면, 이런 기준을 유의해서 

살펴보라고 당부한다. 

8차시 수업

 

도입

5분

 

전개 및 정리

40분

이거 얼마예요?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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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차시 수업

물건의 종류에 따라 살 때 고려해야 할 점이 다르다고 설명하고, 책 · 피자 등의 사례를 들어 고려할 수 있는 여러 기준들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앞에서 제시된 바 있는 노트북 · 초콜릿 등을 살 때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눠도 좋다. 

3. 다양한 종류의 물건 가격을 예상해 보고, 실제 가격과 비교한다. 

학생용 워크북 19쪽 <다양한 종류의 물건 가격을 예상해 봐요>에서는 물건의 가격을 예측해 보고, 실제 가격을 알아보는 

활동을 한다. 만화책 · 짜장면 · 영화 관람 사례가 제시돼 있다. 하나씩, 내가 생각하는 가격을 먼저 적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

를 말해 본 뒤 실제 금액을 교사가 제시한다. “만화책 한 권이 얼마 정도면 좋을까요? 얼마 정도면 많이 사서 읽을 수 있을

까요?” 같은 질문을 던지며, 대략적으로 답할 수 있게 한다. 직접 사 본 경험이 있다면 경험을 바탕으로 가격을 예상하게 

하고, 직접 사 본 경험이 없다면 앞에서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은, 

대략적이나마 물가 수준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유통기한은 언제예요?

내 몸에 안전할까요?

가격이 얼마예요?

이걸 만든 회사 이름은 뭐예요?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었나요?

어떤 맛을 고를까요? (초코,바나나)

튼튼할까요?

모양은 어때요?

색깔은 내 마음에 드나요?

       크기(사이즈)가 잘 맞을지 신어봐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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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며 수업을 종료한다. 

지폐와 동전을 살펴보는 데서 시작해 화폐의 종류와 가치를 이해하고, 가격을 읽고 쓰는 방법을 연습하며,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방법까지 살펴보았다. 학습한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수업을 마친다. 

8차시 수업

만화책 한 권의 가격은

얼마일까요?

짜장면 한 그릇 가격은

얼마일까요?

영화표 한 장의 가격은

얼마일까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물건의 종류

내가 생각하는 가격

내 생각과 실제 가격

    예상금액:                   원

    예상금액:                   원

    예상금액:                   원

    실제금액: 

6,000 ~ 10,000 원

    실제금액: 

5,000 ~ 8,000 원

    실제금액: 

7,000 ~ 11,000  원

(예시) 복지관에서 같이 갔어요.

(예시) 내가 사 본 적이 있어서..

이거 얼마예요?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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