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청소년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자산관리역량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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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에 대한 이해와 활용

: 슬기로운 예금 생활

1. 학습 대상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3학년 (총 1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은행의 역할을 이해하고 예금
과 적금 상품을 비교해 선택
할 수 있다.

은행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과 목적에 따라 예금과 적금 상품을 선택해 저축하는 습관을 
지닐 수 있다.

은행의 역할을 이해하고 예금과 적금 상품을 비교해 선택할 수 있다.

예금과 적금 상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아동기에 비해 용돈의 액수도 커지고 노동을 통해 소득을 얻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더불어 

돈을 모아 하고 싶은 일도 구체화됩니다. 대표적 금융기관인 은행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금융상품에 관심을 갖고, 달성하고자 하는 재무 목표에 따라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습관을 청소년기부터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생활에서 저축 관련된 것을 많이 가르쳤어요. 통장에 1년 예금하면 금리가 얼마여서 이자가 얼마가 붙는지, 이

자가 더 붙은 것을 비교하는 교육을 했어요. 특히 저축성 예금상품에 대해 알려주며 조금 더 나은 금리 찾아서 저축

하는 것이 좋고, 목돈을 넣을 때와 적금으로 매월 넣을 때 이자가 다르다는 것을 알려줘서 아이가 경제교육에 빨리 

눈을 떴어요(고등학교 학부모).”

“아르바이트를 해서 월급을 받으면 통장에 넣는다는 게 아이들 경제생활의 전부예요. 그 돈을 불릴 수 있다는 것과 

이 돈을 어떻게 써야 된다는 것 등 그런 경제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어요(고등학교 교사).” 

수업 설계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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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예금과 적금

차시

1차시 / 1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은행의 역할을 이해하고 예금 및 적금 상품의 특징을 학습한 뒤, 상황별 적절한 예금 및 적금 상품을 골라 봄으로써 금융
상품을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활동을 한다. 

학습
목표

은행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예금 및 적금 상품의 특징을 비교해 설명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10분)

다양한 은행 상품 알아 보기

2~3개 은행 홈페이지의 금융상품 사이트에 접속해 다양한 은행 상품을 보여준다. 
그중 1~2가지 예금 및 적금 상품을 선택해 상품 종류, 가입 대상, 가입 기간, 가입 
금액 등 세부 항목을 같이 살펴보며 이야기해 본다. 

전개

은행의 역할, 

예금과 적금 
상품의 특징 

학습하기

(15분)

은행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예금, 공과금 수납, 외환 업무 등 은행의 다양한 역할에 대해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 주요 내용

· 예금: 은행은 개인이나 기업에서 예금을 받고, 그 대가로 이자를 준다.

·  대출: 은행은 돈이 필요한 개인과 기업으로부터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준다. 이때 받은 

  대출 이자의 일부는 예금한 사람에게 이자로 지급된다. 

· 공과금 수납: 세금ㆍ공과금ㆍ등록금 등을 납부받는다.

· 외환 업무: 외국돈을 우리나라 돈으로, 우리나라 돈을 외국돈으로 바꿔준다.

예금상품 선택 시 고려할 점 설명하기

예금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한다.

1) 금융회사를 선택한다.

은행은 이용이 편리한 곳으로 자유롭게 선택한다.

※ 주요 내용

·  시중은행 이외에도 저축은행ㆍ우체국ㆍ신협 등 다양한 금융회사에서 예금 및 적금 상

품을 가입할 수 있다. 예금 및 적금 상품을 선택할 때는 금융회사의 안정성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저축은행은 예금 및 적금 상품의 이자가 일반 시중은행에 비해 높은
편이지만, 위험도가 높을 수 있다.

·  우리나라 금융회사의 경우 금융회사가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할 때를 대비해 여러

가지 보호책을 마련하고 있다.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의 예금 및 적금 상품은 예금자보호
법*에 의해 보호를 받으며, 신협은 신협중앙회를 통해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해 1인당
최고 5천만 원까지 예금을 보호받을 수 있다. 또한 우체국은 이자를 포함한 예금 정책을
국가가 책임지고 있다.

*예금자보호법: 금융회사가 고객에게 예금을 지급할 수 없게 되면 예금보험공사가 해당 금융회사를 

 대신해 예금을 지금해 주는 제도로, 1인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보호된다.

3. 교수 · 학습 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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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저축의 목적과 기간에 맞춰 보통예금 · 정기예금 · 정기적금 상품을 선택한다.

※ 주요 내용

· 보통예금: 언제든지 돈을 맡기고 찾을 수 있지만, 이자가 낮다.

·  정기예금: 목돈을 은행에 한꺼번에 맡기고 정해진 기간이 지난 뒤에 찾으며, 보통예금

 보다 이자가 높다.

·  정기적금: 매달 일정한 금액을 은행에 맡기고 정해진 기간이 지난 뒤 약속된 이자를

 받는다.

3)  이자의 지급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 은행에 저축을 하고 받는 대가인 이자는 지급

방식에 따라 ‘단리’와 ‘복리’로 구분된다.

※ 주요 내용

·  단리는 원래 저축한 원금에 해당하는 이자를 주는 것이며, 복리는 원금뿐만 아니라 원

금에 매겨진 이자에 대해서도 이자를 지급한다.

·  예를 들어, 정기예금으로 100만 원을 2년간 저축하고 이자율(1년)이 1%라면 단리의

경우 매년 원금의 이자에 해당하는 1만 원이 쌓여 2년 후 2만 원의 이자를 받을 수 있
다. 동일 조건에서 복리의 경우 첫해는 단리와 동일하게 1만 원의 이자가 생기지만, 두
번째 해는 101만 원에 대한 이자가 쌓여 10,100원이 되며 2년 후 원금과 이자를 합해
1,020,100원을 받게 된다.

은행상품
추천하기

(15분)

은행상품 추천해 보기

‘활동지’를 나눠 주고, 각자 은행원이 돼 고객의 상황에 맞는 예금 및 적금 상품을 추
천해 보게 한다. 앞서 학습한 예금상품 선택 시 고려할 점을 염두에 두고 상품을 선택
하며 해당 상품을 추천한 이유를 분명히 제시하게 한다. 이때 가입금액을 불입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을 의미한다. 개별 활동 전에 사례 하나를 선택해 다같이 적절한 상
품을 추천해 보도록 하는 것도 좋다.

활동지

정리

학습 정리

(5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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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상품을 추천해 주시겠습니까?

활동지

여러분은 KDI은행의 직원입니다. 고객별 상황에 맞춰 상품을 추천하고, 추천한 이유를 적어 보세요.

<KDI은행 BEST 상품>

고객

추천 상품

고객 A(고등학교 2학년)
매월 용돈 5만 원을 1년 동안 저축해 대학교 입학 전에 
친구들과 일본 여행을 가려고 계획

고객 B(대학교 2학년)
매달 아르바이트비 50만 원을 모아 2년 후 어학연수를 
가려고 계획 

고객 C(중학교 3학년)
어렸을 때부터 모았던 돈 50만 원이 있으나, 3년간 사용 
계획 없음.

고객 D(고등학교 2학년)
매달 아르바이트로 번 소득 중 20만 원을 1년간 모아 제주
도 가족여행 계획

고객 E(중학교 1학년)
3년 만기로 부은 적금이 만기가 돼 목돈 100만 원이 생김. 
100만 원은 은행에 2년간 은행에 넣어두고, 매달 2만 원씩 
3년간 은행에 다시 적금할 계획

상품명: 
추천 이유: 

상품명: 
추천 이유: 

상품명: 
추천 이유: 

상품명: 
추천 이유: 

상품명: 
추천 이유: 

상품명

상품종류

기간

이자지급

연이율

가입금액

비고

A

예금

1년

복리, 1년

2.2% 

제한없음

B

예금

2년

복리, 1년

3.0%

50만 원

C

예금

2년

복리, 1년

2.7%

제한없음

D

예금

3년

단리, 1년

3.0%

제한없음

E

예금

3년

복리, 1년

3.0%

제한없음

F

적금

1년

단리, 1개월

1.8%

제한없음

K여행사 제주도 상품 이용 시 최대 8% 할인

G

적금

1년

단리, 1개월

4.0%

5만 원

H

적금

2년

단리, 1개월

2.4%

제한없음 

I

적금

2년

복리, 1개월 

2.4%

제한없음 

J

적금

3년

단리, 1개월

2.8%

제한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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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
식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
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
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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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
여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
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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