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활동자료02_교사용 지도서_생활 속 경제.pdf

닫기

background image

MARKET

҃ઁҮਭഝز੗ܐ

Үࢎਊ
૑بࢲ

생활 속 경제


background image

4&$5*0/

ࣻসѐਃ

䐾#

ࣻসࣗѐ

       본 수업은 학생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경제활동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대표적인 경제활동은 부모님께 

용돈을 받고 사용하는 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용돈과 관련있는 현명한 선택과 소비,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

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현명한 소비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의 생활과 밀접한 지출에는 

공공요금과 세금이 있다. 이런 점에서 본 수업에서는 공공요금과 세금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본 수업은 2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1차시에서는 소득과 소비, 현명한 소비,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 공공요금과 세금의 개념에 대

해 학습한다. 2차시에서는 앞서 배운 개념을 활용하고 적용해 볼 수 있는 활동과 절약 실천 서약서를 작성해 보도록 구성되어 

있다. 

䐾#

೟णݾ಴

       ①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경제활동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소득䞱소비 

 

- 현명한 소비 

 

-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 

 

- 공공요금과 세금

       ② 자신의 일상에서 현명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다. 

       ③ 생활 속에서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䐾#

ࣻসҳࢿ

ରद

ࣻসҳࢿ

ରद

1. 소득과 소비
     - 나들이의 일기

2. 현명한 소비
     - 소풍이의 일기

3. 공공요금과 세금
     - 여행이네 가계부
     - 다양한 세금 이야기

ରद

1. 나들이네 영수증 살펴보기
     - 영수증 분석을 통한 경제개념 익히기

2. 나만의 절약 실천 계획 세우기


background image

4&$5*0/

생활 속 경제

Үࣻh೟णҗ੿

䐾#

ରदա੄҃ઁࢤഝ

ױ҅

೟णղਊ

بੑ

1. 본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수업 전반에 대해 안내한다. 

2. 학생들의 경제활동 경험(소득과 소비)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ѐ

<소득과 소비>

3.  소득과 소비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 나들이의 일기를 읽고 학습활동을 진행한다. 

     - 모둠별로 나들이의 일기를 함께 읽는다.

     - 소득과 소비의 개념을 설명한다. 

     - 나들이의 일기장에 나오는 소득과 소비를 찾아 적어본다.

     - Quiz를 풀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현명한 소비>

4. 현명한소비와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대한 수업을 진행한다.

     - 현명한 소비와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대한 설명을 함께 읽는다. 

     - 괄호 안에 표시된 부분을 다시 한 번 읽어보며 따라 적어본다. 

     - 현명한 소비와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한다. 

     -  소풍이의 일기를 읽고,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를 한 친구를 찾아보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함께 공유한다. 

<공공요금과 세금>

5. 공공요금과 세금에 대한 수업을 진행한다. 

     - 여행이 가족의 가계부를 함께 살펴본다. 

     - 가계부에 등장한 세금과 공공요금을 분류해 본다.

     - 세금과 공공요금에 대한 설명을 함께 읽는다.

6. 세금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읽는다. 

     -  세금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읽으며 세금의 종류와 쓰임새, 세금을 걷는 이유 등에 대해 학습한다. 

     - Quiz를 풀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

7.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숨은 단어 찾기 활동을 한다.

8. 다음 차시에 진행할 수업 내용에 대해 간략히 안내한다. 


background image

䐾#

بੑ࠙

ࠄࣻসਸद੘ೞӝ੹ীࣻস੹߈ী؀೧উղೠ׮

        수업에서 학습할 개념과 수업의 전체적인 활동에 대해 설명한다. 본 수업은 대부분 모둠활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미리 모둠

을 편성하는 것이 좋다. 특히, 2차시에 진행되는 활동이 4개 모둠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가급적 4개 이하로 모둠을 구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ࢤٜ੄҃ઁഝز҃೷ࣗٙҗࣗ࠺ਸҕਬೞחदрਸыח׮

        수업에서 배울 내용과 관련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본 수업은 학생들이 일상에서 주로 

하게되는 경제생활으로 소득과 소비에 대해 다루고 있으므로, 부모님께 용돈을 받아 수입이 생겼던 경험이나 문구점에서 펜

을 사는 등의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䐾#

੹ѐ࠙

<소득과 소비>

ࣗٙҗࣗ࠺ѐ֛ਸ೟णೞӝਤ೧աٜ੉੄ੌӝ੍ܳҊ೟णഝزਸ૓೯ೠ׮

        모둠별로 나들이의 일기를 읽는다. 소득과 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모둠별로 나들이의 일기 속에 등장하는 소득과 소비를 찾아 

학습지에 적어보도록 지도한다. 학습지에 적은 내용을 학급단위로 공유한다. 이 때 소득과 소비의 특징에 대한 질문을 통해 

개념형성에 도움을 준다. Quiz를 풀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

hইࡅоഥࢎীࢲ߉ਵनਘә
hইࡅীѱউ݃ܳೞҊ߉਷ਊت
h਷೯ীࢲ߉਷੉੗

hೖ੗৬஖అҳݒ
h࠺য়חզ਋࢑ҳݒ
hࣗೂ੉৬ڂࠃ੉ഐڂҳݒ

ࣗ࠺

աٜ੉ੌӝী١੢ೠࣗٙҗࣗ࠺

2VJ[

੿׹

˝ਘә੉ۆѐੋ੉ഥࢎী

֢زਸઁҕೞҊӒ؀о۽߉חتਸ੄޷ೠ׮

˞

ਊت਷ࠗݽשԋࢲ઱नتਵ۽ੌ੿ߧਤղীࢲ੗ਬ܂ѱॶࣻ੓׮

˟Әਲ਼ӝҙী৘Әೞݶ

੉੗ܳ߉ਸࣻ੓׮


background image

생활 속 경제

ࣁӘ

ҕҕਃӘ

<현명한 소비>

അݺೠࣗ࠺৬߄ۈ૒ೞ૑ঋ਷ࣗ࠺ী؀ೠࣻসਸ૓೯ೠ׮

        현명한 소비와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대한 설명을 읽는다. 중요한 부분은 괄호 안에 흐리게 표시가 되어 있으며, 학생들 스스로 

따라 써보도록 지도한다. 

        현명한 소비와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대한 예를 들어 설명해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학생들 스스로가 예를 찾아보도록 유도해 

학생들의 이해도를 파악하는 것도 수업진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Quiz를 풀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ӝী١੢ೠ߄ۈ૒ೞ૑ঋ਷ࣗ࠺

<공공요금과 세금>

ҕҕਃӘҗࣁӘী؀ೠࣻসਸ૓೯ೠ׮

        여행이 가족의 가계부를 함께 살펴보고 가계부에 등장한 세금과 공공요금을 종류별로 적어보도록 한다. 그렇게 구분한 이유를 

생각해보고 다른 친구들과 공유하도록 지도한다. 모둠별로 먼저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고 학급단위로 공유하여 다른 친구들

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ҕҕਃӘҗࣁӘ࠙ܨ৘द

hࣗೂ੉஘ҳٜীѱ੗یೞӝਤ೧࢜਍زചܳҳݒೣҗदࣗ࠺
hաٜ੉ৈ೯੉׮ܲࢎۈٜਸٮۄೂࢶਸҳݒೣݽߑࣗ࠺
hࣗೂ੉աٜ੉ৈ೯੉૊൜੸ਵ۽ڂࠃ੉ܳҳݒೣ୽زࣗ࠺
hৈ೯੉੗न੄ਊتਸࢤпೞ૑ঋҊࣗ࠺ೣҗࣗ࠺

ࠗоо஖ࣁ

؀઺ҮాਃӘ

ߡझ஠٘

੹ചਃӘ

ࣗٙࣁ

੹ӝਃӘ

઱޹ࣁ

ࣻبਃӘ

੗زର

ஂ١۾ࣁ

بदоझਃӘ

        세금과 공공요금에 대한 설명을 함께 읽고, 이에 대해 설명한다. 세금은 국가를 유지하고 국민 생활의 발전을 위해 국민들의 소득 

일부를 국가에 납부하는 돈이다. 공공요금은 국가가 독점적으로 생산䞱운영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을 말한다. 철도요금이나, 

전기요금, 우편요금, 수도요금 등으로 국민의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재화와 서비스가 일반적이다. 세금은 국가에서 일정비율로 

국민에게 부과하기 때문에 개인이 그 금액을 조정하기 어렵지만 공공요금의 경우 개인이 사용하는 양에 따라 금액을 조정할 

수 있다. 


background image

ࣁӘҗҙ۲ػ׮নೠ੉ঠӝ੍ܳח׮
        다양한 세금 이야기는 세금의 종류와 세금을 걷는 이유에 대해 다루고 있다. 첫 번째 이야기 ‘학생도 세금을 낸다고?’를 읽은 후 

EBS 영상(‘세금의 종류와 쓰임새’, ‘내가 매일 세금을 내고 있다고?’)을 보여주고 세금의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두 번째 이야기 

‘세금을 걷지 않는 나라도 있다’를 읽고 세금을 걷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세 번째 이야기 ‘황당한 세금’을 읽고 세금의 종류는 

다양함을 설명한다. 추가 활동으로 우리 생활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창의적인 세금을 만들어본다. 

2VJ[

੿׹

䐾#

੿ܻ࠙

೟णೠղਊਸ੿ܻೞҊऀ਷ױয଺ӝഝزਸೠ׮

       학습한 내용(소득과 소비, 합리적 소비와 비합리적 소비, 공공요금과 세금)을 간략하게 정리한다. 마무리 활동으로 숨은 단어 

찾기 활동(학생용 워크북 11쪽)을 한다.

ऀ਷ױয଺ӝ੿׹

׮਺ରदী૓೯ೡࣻসղਊী؀೧рۚ൤উղೠ׮

       다음 차시에 진행할 수업활동에 대해 간략히 안내한다. 다음 차시에서는 1차시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영수증을 분석하는 활

동을 진행한다. 

˝ ઱޹ࣁ

ˢ ࠺݅ࣁ

˞ ࠗоо஖ࣁ

ˣ ҕҕਃӘ

˟ ੹ӝਃӘ

ˤ ੹ചਃӘ

ˠ ࣗٙࣁ

˥ ࣁӘ

ˡ ߡझਃӘ

˦ ୍بਃӘ

ҳ

ی

ӝ

ۄ

ߡ

Ә

ܻ

޷

޷

ҳ

݃

޹

ա

ب

݅

о

Ә

ܻ

޷

о

Ҵ

ҵ

Ә

Ҵ

ӝ

݃

ܻ

ۄ

݃

ٙ

Ӓ

ҕ

ҕ

Ә

ܻ

ܻ

ܖ

҃

݃

Ә

 ׮਺਷ࣁӘী؀ೠࢸݺੑפ׮০਷Ѫীח0০૑ঋ਷Ѫীח9ܳ಴द೧઱ࣁਃ

 ਋ܻоউ੹ೞѱ࢓ইоب۾ࢎഥ૕ࢲܳਬ૑೧ਃ 

P

 ਋ܻ૘઱߸о۽١җࠁب࠶۾ਸਬ૑ҙܻ೧ਃ

P

 ѐੋ߽ਗदࢸਸ݃۲ೞҊਬ૑೧ਃ 

Y

 Ҵ޹ٜ੄ಞ੄৬ࠂ૑ܳਤ೧ࢎਊ೧ਃ

P

 ߨীٮۄҴ޹੉ۄݶ੄ޖ੸ਵ۽ղঠ೧ਃ 

P


background image

생활 속 경제

䐾#

ରदաٜ੉֎৔ࣻૐ

ରद

ࣻসҳࢿ

بੑ

1. 지난 시간 학습했던 내용을 간략하게 복습한다. 

     䞱 소득과 소비   䞱 현명한 소비   䞱 공공요금과 세금

2. 이번 차시의 학습활동에 대해 안내한다. 

੹ѐ

3. ‘나들이네 영수증’ 학습활동을 진행한다. 

      - 영수증 샘플을 학생들과 함께 분석해본다.

      - 모둠별로 분석할 영수증을 정하고 영수증 분석활동을 진행한다. 

      - 영수증을 분석한 내용을 다른 모둠과 공유하는 발표시간을 갖는다. 

      -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주요 개념을 정리한다. 

੿ܻ

4.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다. 

5. 절약습관 실천 서약서를 작성하고 수업을 마무리 한다. 

䐾#

بੑ࠙

૑դदр೟णೠղਊਸрۚೞѱࠂणೠ׮

        1차시에서 학습한 내용을 간략하게 복습한다. 소득과 소비, 현명한 소비와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 공공요금과 세금의 개념을 

예를 들어 설명한다. 이번 차시 활동에서는 지난 차시에 배운 내용을 활용해야 함을 강조한다. 

੉ߣରद੄೟णഝزী؀೧উղೠ׮

        

䐾#

੹ѐ࠙

rաٜ੉֎৔ࣻૐs೟णഝزਸ૓೯ೠ׮

        활동에 앞서 영수증 샘플을 통해 영수증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을 함께 살펴본다. 상품명과 단가, 구매한 수량, 금액을 학생들과 

함께 확인하고 부가가치세 면세 품목과 과세 품목에 대해 설명한다. 총금액이 표시된 위치에서 할인금액과 결제금액을 확인

하고, 영수증 안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에 대해 설명한다. 

        다음으로 모둠별로 분석해야 하는 영수증을 정한다. 영수증은 총 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둠별로 1개의 영수증을 선택한다. 

영수증에는 나들이가 구매 해야 하는 물품과 나들이의 일기가  첨부되어 있다. 활동지(워크북17쪽)의 문항을 참고해 영수

증을 분석하도록 한다. 

        모둠별로 분석한 내용을 발표한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의 발표내용을 잘 듣고 오개념이 형성된 경우 이를 바로 잡아준다. 


background image

৔ࣻૐ࠙ࢳ৘द׹উ

1.  ①, ②는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속합니다. 어떤 점 때문에 바

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해당할까요? 

      ˝ 피자빵을 구매할 계획이 없었는데 베이커리를 지나면서 맡은 

빵  냄새와  3개를  구매하면  하나를  더  준다는  말  때문에  충동 

소비를 했습니다. 

      ˞ 운동회 때 친구가 신었던 신발이 좋아 보인다는 이유로 친구를 

따라 산 너이키 운동화는 모방소비로 볼 수 있습니다. 

2.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를 줄이고 현명한 소비를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필요한 물건 목록을 작성하여 계획적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계획적으로 구매한 상품은 무엇이 있나요?

      돼지고기와 소시지, 콜라는 계획적으로 구매한 상품입니다. 

4.  영수증을 보고 알 수 있는 다른 정보는 어떤 것이 있나요?

      왕창싸다마트의 주소, 전화번호, 부가가치세 면세 품목, 부가

가치세 면세, 과세물품가액, 물건을 구매한 날짜, 시간 등

1.  ①, ②는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속합니다. 어떤 점 때문에 바

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해당할까요? 

      ˝ 필요한 참치는 1개인데, 10개를 사면 반찬통을 준다는 말에 

즉흥적으로 9개를 더 구매해 이는 충동소비에 해당합니다.

      ˞ 필요한 물건은 농구공이었는데 좋아하는 커리 선수의 조끼

를 구매하면 농구공을 준다는 말에 커리 선수 조끼를 샀습니다. 

충동소비로 볼 수 있습니다. 조끼를 산 이유에는 친구들과 사촌 

형에게 자랑하기 위한 이유도 있는 것으로 보아 과시소비로 볼 

수도 있습니다.

2.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를 줄이고 현명한 소비를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할인이나 사은품을 더 준다고 해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구매하는 것

이 좋습니다. 

3.  계획적으로 구매한 상품은 무엇이 있나요?

      라면과 삼겹살은 계획적으로 구매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영수증을 보고 알 수 있는 다른 정보는 어떤 것이 있나요?

      가장 싼마트의 주소, 전화번호, 부가가치세 면세 품목, 부가가

치세 면세, 과세물품가액, 물건을 구매한 날짜, 시간 등

영수증 2

일박이일 캠핑장

о੢ऴ݃౟

ࢎস੗ߣഐYYY
؀಴੗৴ऱ׮
઱ࣗࢲ਎दъթҳъթ؀۽ӡ
੹ചߣഐYY
਋ܻز֎١݃౟
౸ݒੌYYYYੌ҅࢑؀

/0࢚ಿݺױоࣻ۝Әঘ

यۄݶѐ

࢖Ҁ࢓

 

ઑՙ֪ҳҕ

 

ଵ஖

  

࢜਋Ԡ

ݽمश଻

ࣽࢤࣻ-


ࠗоо஖ࣁݶࣁޛಿоঘ 

 

ࠗоо஖ࣁҗࣁޛಿоঘ 

 

ࠗоо஖ࣁ

಴दחࠗоо஖ࣁݶࣁಿݾੑפ׮
೤҅

 

ೡੋঘ

Ѿઁঘ

 

٘٣যղੌ਷੉ݽ֎धҳ৬ೣԋ஬ೝ੢ীоחզ੉׮Ӓېࢲ੢ਸࠁ۞݃౟ীщ׮ۄݶࠉ૑ܳࢎҊҳਕ
ݡਸ࢖Ҁ࢓ೞҊաܴоѺҗনਸ࠺Үೞݶࢲ௾ࢤࣻాҗજইೞחҗ੗یଵ஖ب࢙׮˝ଵ஖חѐ݅ࢎݶ
غחؘষ݃חѐࢎݶ߈ଲాਸળ׮Ҋ೧ࢲଵ஖ܳѐա࢙׮ࢎୣഋ੉ی֪ҳܳೞӝ۽೧ࢲҕਸࢎ۰Ҋ
கݒ੢ਸৢۄщחؘ˞঒ղоઁੌજইೞחழܻࢶࣻઑՙܳ౹Ҋ੓חѪ੉׮߄۽৖ীח֪ҳҕਸ
ਗী౹Ҋ੓঻૑݅jjழܻࢶࣻઑՙܳਗীࢎݶ֪ҳҕبҕ૞۽ળ׮Ҋ೧ࢲইࡅೠప
ষ୒ઔۄࢲࢎ׳ۄҊ೮׮ೞೞೞ߈গٜೠపب੗یೞҊղੌ݅զࢎୣഋೠపب੗ی೧ঠ૑

."35

꼭 사야할 것

ۄݶѐ

ଵ஖ѐ

࢖Ҁ࢓

֪ҳҕ

영수증 1

삼시세끼 농촌체험

꼭 사야할 것

ѱ੐بҳѐ

ݽمࣗद૑

ظ૑Ҋӝ

௒ۄ

৴ହऱ׮݃౟

ࢎস੗ߣഐYYY
؀಴੗׮౹ই
઱ࣗࢲ਎दъթҳъթ؀۽ӡ
੹ചߣഐYY
਋ܻز֎١݃౟
౸ݒੌYYYYషਃੌ҅࢑؀

/0࢚ಿݺױоࣻ۝Әঘ

௒ۄ

ظ૑ݾ࢓

 

ց੉ః਍زച 

 

ࣗद૑

 

ೖ੗ࡎ

ࢤࣻ-


ࠗоо஖ࣁݶࣁޛಿоঘ 

 

ࠗоо஖ࣁҗࣁޛಿоঘ 

 

ࠗоо஖ࣁ

಴दחࠗоо஖ࣁݶࣁಿݾੑפ׮
೤҅

 

ೡੋঘ

Ѿઁঘ

 

য়ט਷ইࡅ஘ҳ࠙؁ী઱झٜ݅ӝ୓೷ਸೞ۞оחզ੉׮ই੷ॿ؁ীחաیա੉оэ਷஘ҳо੓׮Ҋ
ೠ׮૘খ݃౟ীࢲ੢ਸࠁӝ۽೮׮੷֘ীݡਸظ૑Ҋӝੋ࠙ււೞѱ৬஘ҳیೣԋ֥ѱ੐بҳѐ
ରীࢲݡਸ਺ܐࣻ݅ࢎҊࡈܻ୹ߊೞӝ۽೮׮
݃౟উীٜযщחؘ߬੉ழܻীࢲցޖݍ੓חն࢜оլ׮˝ղоજইೞחೖ੗ࡎѐࢎݶѐܳ؊ળ׮ח
݈ীաبݽܰѱ੢߄ҳפীೖ੗ࡎਸ֍঻׮ষ݃੄ਖ਼ܻࣗܳٛӝ੹ীҊӝ௏ց۽بݎщ׮ऄࠛীҳਕݡӝજ਷
فౌೠݾ࢓ӔਸࢎҊ਺ܐࣻܳҊܰ۰؍଴ա˞नߊ௏ցীࢲࣁੌೞח਍زചܳࠁও׮૑դ਍زഥٸ஘ҳ
׮৔੉о׳ܻӝীࢲ١ೡٸन঻؍ց੉ః਍زച৓׮ইࡅীѱ୭؀ೠࠛहೠ಴੿ਸࠁ੉ݴࢎ׳ۄҊઔ
ۋ׮঒ऱ_ࠛहೠ಴੿ী߄۽ࢎ઱࣑׮ষ݃חղо૘ীࢲनߊ੉ઁੌ݆׮ݴޅࢎѱ݈ܻ࣑૑݅Ӓېب
աחԹԹೞѱࠛहೠ಴੿ਸ૑঻ҊѾҴनߊਸ঳঻׮ষ݃ח௒ۄ৬ݽمࣗद૑ܳࢎয়࣑Ҋ҅࢑ਸ೮׮
Ӓؘ۠஘ҳی֥ѱ੐بҳܳӯࡆೞҊࢎ૑ޅ೮׮Ӓۢޤযٸ਍زചח੉޷ղࣚী੓׮஘ҳٜীѱ࢜਍ز
ചܳ੗یೡࣻ੓ѱࡈܻਘਃੌ੉غݶજѷ׮


background image

생활 속 경제

৔ࣻૐ࠙ࢳ৘द׹উ

1.  ①, ②는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속합니다. 어떤 점 때문에 바

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해당할까요? 

      ① 사은품 행사로 필요한 수량보다 더 많은 수량을 구매하였습

니다. 즉흥적으로 구매한 충동소비로 볼 수 있습니다. 

      ˞ 친구가 입고 있던 티셔츠를 따라서 구매한 것은 모방소비로 

볼 수 있습니다. 

2.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를 줄이고 현명한 소비를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할인이나 사은품을 더 준다고 해서 무조건 그 상품을 구매하지 

말고, 정말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본 뒤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계획적으로 구매한 상품은 무엇이 있나요?

      초콜릿, 컵라면, 오이, 모기약은 계획적으로 구매한 소비입니다. 

다만 모기약은 필요 이상으로 구매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

로 볼 수도 있습니다. 

4.  영수증을 보고 알 수 있는 다른 정보는 어떤 것이 있나요?

      오가다다마트의 주소, 전화번호, 부가가치세 면세 품목, 부가

가치세 면세, 과세물품가액, 물건을 구매한 날짜, 시간

1.  ①, ②는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속합니다. 어떤 점 때문에 바

람직하지 않은 소비에 해당할까요? 

      ˝ 이미 선글라스가 있는데도 즉흥적으로 구매한 선글라스는 

충동소비입니다.  

      ② 연예인이 광고한다고 따라 구매하는 것은 모방소비로 볼 수 

있습니다.

2.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를 줄이고 현명한 소비를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할인한다고 해서 무조건 그 상품을 구매하지 말고, 정말 자신에

게 필요한 물건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연예인이 선전한다고 무조건 사기보다는 필요한 제품의 정보

들을 수집해서 비교해 본 뒤 구매합니다. 

3.  계획적으로 구매한 상품은 무엇이 있나요?

      아이스  박스,  과일(수박),  음료수,  부탄가스와  휴대용버너가  

계획적으로 구매한 소비입니다. 

4.  영수증을 보고 알 수 있는 다른 정보는 어떤 것이 있나요?

       다있다마트의 주소, 전화번호, 부가가치세 면세 품목, 부가가

치세 면세, 과세물품가액, 물건을 구매한 날짜, 시간

영수증 4

섬총사 외딴 바닷가

ղੌ਷աٜ੉֎о઒੉ࢻ୨ࢎ৻ٰ߄׺о۽஬ೝਸځաחզষ݃৬ೣԋ؀ഋ݃౟۽੢ਸࠁ۞щ׮
஬ೝبҳח৘੹ীࢎਊೞ؍Ѫਸ؀ࠗ࠙оઉоӝ۽೮ҊҊ੢դോ؀ਊߡց৬ࠗ఍оझӒܻҊই઱௾ই੉झ
߅झܳࢎӝ۽೮׮਺ܐࣻҗੌبࢎӝ۽೮׮݃౟ীب଱೧ࢲઁੌݢ੷ࠗ఍оझܳ஠౟ী׸ওҊѨ੿࢝оߑ
ী׸ѹ૓ോ؀ਊߡցبҎۋ׮ই੉झ߅झܳࢎӝਤ೧੉زೞח઺˝ࢶӖۄझࣁੌ೯ࢎо੓঻׮߄׺оী
ࢲಬਸ੟ҊरӝبೞҊ৘੹ী࢙؍ࢶӖۄझоୣझۣ׮חࢤп੉ٜয੉ٸ׮ೞҊষ݃ܳઔۄݧઉࠁ੉ח
ࢶӖۄझܳҎۄ੟ও׮ষ݃੄׀ൗӣ੉ઑӘ਷ࠗ׸झۣӟ೮૑݅j
ই੉झ߅झਊಿ௏ցীب଱ೞ੗ষ݃חഥࢎ߹۽оѺ௼ӝ࢚࢝١ਸԝԝ൤࢓ಝࠁҊ࠺Ү೧ࢲౡౡ಴ই੉झ߅
झܳࢶఖ೮׮੉ઁधಿ௏ցীоࢲ਺ܐࣻ৬җੌبҎۋ׮ষ݃ח׮࢙ਵפ҅࢑ೞҊࡈܻ૘ীо੗Ҋ
ೞ࣑׮҅࢑؀খীࢲ઴ਸࢲࢲӝ׮ܻ؍઺ц੗ӝষ݃оࡅڰܽѪ੉੓׮ݴ׮׷ই૓ղठܻಌܳࢎঠ
ೠ׮Ҋ೮׮˞ষ݃یनߊ௏ց۽৬ࠁפਃ્౟Ÿ੉झоࢶ੹ೞחŸۄ੉ކठܻಌоࠁ৓׮ষ݃חчऱҊ
पਊ੸ੋੌ߈ठܻಌܳ୶ୌ೮૑݅աחցޖыҊर਷݃਺ী҅ࣘҊ૘ਸࠗ۰Ÿۄ੉ކठܻಌ࢙ܳ׮
൤൤൤_ӝ࠙੉ցޖજইղੌ੉੿݈ӝ׮۰૓׮

꼭 사야할 것

ࠗ఍оझ

ോ؀ਊߡց

਺ܐࣻ

җੌ

ই੉झ߅झ

. " 3 5

׮੓׮݃౟

ࢎস੗ߣഐYYYY
؀಴੗ݽف׮
઱ࣗࢲ਎दъթҳъթ؀۽ӡ
੹ചߣഐYY
਋ܻز֎١݃౟
౸ݒੌYYYYੌਃੌ҅࢑؀

/0࢚ಿݺױоࣻ۝Әঘ

ജఋப

ࣻ߅

 

ठܻಌ

 

ࢶӖۄझ

 

ই੉झ߅झ

 

ࠗ఍оझੑ

ോ؀ਊߡց

 


ࠗоо஖ࣁݶࣁޛಿоঘ 

 

ࠗоо஖ࣁҗࣁޛಿоঘ 

 

ࠗоо஖ࣁ

 

಴दחࠗоо஖ࣁݶࣁಿݾੑפ׮
೤҅

 

ೡੋঘ

Ѿઁঘ

 

영수증 3

무한도전 오두막집

오다가다마트

ࢎস੗ߣഐYYY
؀಴੗о׮о
઱ࣗࢲ਎दъթҳъթ؀۽ӡ
੹ചߣഐYY
਋ܻز֎١݃౟
౸ݒੌYYYYӘਃੌ҅࢑؀

/0࢚ಿݺױоࣻ۝Әঘ

௒ۄப

য়੉

ୡ௒݁

ݽӝডޘ਺

ই੉ج౭ৈই 

 

஺ۄݶ஺

׀ীߟҗ੗


ࠗоо஖ࣁݶࣁޛಿоঘ 

ࠗоо஖ࣁҗࣁޛಿоঘ 

 

ࠗоо஖ࣁ

಴दחࠗоо஖ࣁݶࣁಿݾੑפ׮
೤҅

 

ೡੋঘ

Ѿઁঘ

 

੉ݽ֎धҳٜ੉ಗ࣌ਸ৘ড೮חؘо૑ޅೡ࢚ട੉ࢤѹࢲ਋ܻधҳо؀नоӝ۽೮׮ষ݃ח઱݈աٜ੉ܳ
оӝਤ೧য়טঠӔೠ׮ח݈җೣԋ੼बदрীәೞѱ੢ਸࠊࢲࡅڰܻҊޅ࢑ޛѤ੉੓׮Ҋ೮׮աࠁҊ
૘খ݃౟ীоࢲয়੉ی஺ۄݶѐୡ௒݁ࠉݽӝডాೞҊо૑Ҋ֥ѱ੐بҳѐܳࢎয়ۄҊೞ࣑׮ষ݃
ی੗઱੢ࠁ۞оӟ೮঻૑݅աഒ੗੢ࠁחѪ਷оढ੉௖ׯ௖ׯڪҊف۵׮ೞ૑݅ޛѤਸҊܰҊ҅࢑؀ী
تਸୋղחղݽणਸ࢚࢚೧ࠁפցޖજও׮݃౟ੑҳীࢲষ݃оࢎয়ۄҊ೮؍˝ݽӝড੉ాীחਗ
ੋؘాޘ਺࢚ಿ਷ਗী౹Ҋ੓঻׮оѺਸ҅࢑೧ࠁפ഻ঁऴѪэইాਸ࢙׮஺ۄݶ਷
ৈ۞ѐޘৈ੓חѪҗѐ੄оѺਸ࠺Ү೧ࠁפоѺ੉ڙэইࢲষ݃о݈ೠ؀۽஺ۄݶѐ࢙݅׮ୡ௒݁
ࠉ૑ب࢙׮݃౟ೠଃ੉दՑߢ੸೧ࢲоࠌ׮Ӓؘ۠ղоજইೞחই੉ج#5ࣗ֙ױ੉Ӓ۰૓౭࣊எܳ౹Ҋ
੓঻׮ݴச੹೟Үীࢲ˞ױ૟஘ҳ૑ഌоੑҊ৳؍Ӓ౭࣊எੋؘ੿݈ࠗ۞ਕࢲԙࢎ۰؍৩੉঻׮
ਗېח݃౟ীࢲ৩ਸ౹૑ঋ૑݅য়טө૑݅ऱѱ৩ਸ౹Ҋ੓׮Ҋೠ׮ѱ੐਷ੜউೡѢۄࢲ೙ਃহחѱ
੐بҳ؀नੑҊर঻؍౭࣊எ࢙ܳ׮Ҋ݈ೞݶੜ೮׮ҊೞपѢঠই݃ষ݃ی৳ਵݶ࠙ݺޅࢎѱ೮ਸ
ѱ࡞ೞ׮ഒ੗য়ӡ੿݈ੜ೮૑تॳחѤࣁ࢚ীࢲઁੌ۽नաחੌ੉ঠয়ט੿݈જ׮_൤൤

꼭 사야할 것

ୡ௒݁ࠉ

஺ۄݶѐ

ݽӝডా

য়੉

ѱ੐بҳѐ


background image

䐾#

੿ܻ࠙

೟णೠղਊਸ੿ܻೠ׮

         본 수업에서 배운 내용(소득과 소비, 현명한 소비와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 공공요금과 세금)에 대해 정리한다. 

੺ডणҙपୌࢲডࢲܳ੘ࢿೞҊࣻসਸ݃ޖܻೠ׮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절약 습관을 함께 읽어보고, 절약 습관 실천 서약서에 학생들 각자가 실천할 내용을 적어보고 

서명하도록 지도한다.


background image

៥㍄⯔䆴#䄬⯩ヸ#ᠨ䂄#㎭䂑㌩#ㄘᢔ⒤#ⵀ䂱䂀᠈#ᢕ✤㊀#㊜䂜#㓅㓬/#㋔㌽⯔ロヸ#Ḩ䂄#᠝᠝㵔㊸ᠨⓔㅨ#⯔䆴ᥘ❀⸄ⱌヸ#

Ḩ䂄#✤ᜬ㵔㊸#ᠨ⍐⯔ロ#✷#ㄘᢔ/#ᢕ㍄䅼⒤#㈬䂄#㌬♠#㊠⍍#スⱙ㉬#ⵀ䂱䂐㉤⎄⺐#ᢕᜨ㊀#៥㍄㌽㝭㊀#ⵀⓥᠤ#៥㍄

❄㌬ヸ#㊜✼㓨䂐㉬#◑㌩㉤⎄#4<:4ᱬ#6ㇼヸ#ⱌⓥὄ#ᢕᯜ#⯔䆴ᠤ䂁#⢨♠#㉈㊤㊀#㎭䂑㌽㝭ㄘᢔᥘᠨ㊭ᷰḌ1

NGLᶼ#㓨ᯄ#73ㄔᱬᜬ#Ŀ➰ㄩ㉬#䃍䂄#៥㍄ⱌ៬ŀ⒤#ᥘ㦀⎄#⯤ぬ#䂑ⓔ㌩#㌽㝭#ⵀⓥᠤ#㍄Ử#ᝄ䄩ヸ#ᥘㄔ䂜#ㅼ㉬#⫸⓴#ぬᷰ⊤#

៥㍄ᡸ㉉ᠤ#៥㍄㌽㝭#䅵⠜/#Ḩᤄ◐#᠝᠝㵔㊸⯔ロヸ#Ḩ䂄#ᠨⓔ/#៥㍄❄㌬៥䄀#᠝㉈#’ヸ#㊜⒜ᥘᥴ㓨#៥㍄™⯔䆴#⢬イヸⱄ#
Ḍス䂄#ㄕ䂈㉬#ⵀ䂱䂀᠈#㊰ⷝᷰḌ1

䇐㉐㌩㊜᠈#㟜៬㌩㊠#៥㍄ᡸ㉉#⯔ロ㉬#㢼㓬䂀᠈#៥㍄ᡸ㉉#

䆄ⱙ䅼⒤#Ử◐䂀ᥘ#㈬䂜#5348ᱬヸ#ⱌⓥὀヰⷝᷰḌ1

NGL#㎭䂑ᡸ㉉ㄘⵀㇸ㉨#៥㍄㌽⠜Ɽ㱘ᜨ#㢽㌩䂜ㅐ#៥㍄ᡸ㉉#

Რ䂀㇘⒤#✼㯽㉤⎄#㐹™㋍ᥘ#⸔䅼#ㄘⵀ#䀬⎄ᤠ⋐㉬#⓰⍐䂀᠈#

㇜ㄩ䂀▘/#㝥㊀㌩#⯔᠈⍍㉬#᜾㣀#✠⋀䄽#㊠㋔#スⱙ㉬#㈬䂄#㳈Ḩ

⒤#ᢔ㢽䂀ᶼ#ἁ⸄ヸ#㊠㋔⒤#㓩㌹#ᥠ⌔#ᯤ#ᡸ⯔#Ḩ⯩#ᡸ㉉™ㄘⵀ#

䀬⎄ᤠ⋐㉬#㌩ᤡ㌩㉤⎄#ᝄ❄䂜#ᯀᜰ#㄰㌽㊭ᷰḌ1

Ḍス䂄#ᢕᯜㆠ#៥㍄㌽⠜#✷#㌽㝭ㄔ⎈㉬#ⵀ㓹™⢬ⱅ䂀ㄔ#㍄᠝

䂀᠈/#䂁ᡸ#៥㍄ᡸ㉉#㓨ㇸ/#ㅐ™ㅌ䀬⊤㊠#៥㍄ᡸ㉉#ㄘⵀ#’#Ḩ⯩

⟬#┆㣌⸅#៥㍄ᡸ㉉㉬#㳝䂜#៥㍄#䆀៥#⟨䅼ヸ#Ḩ䂄#ᜩ#៥㍄㐤

㟜㊀#Ḩ㉹᷍⍍#䃍⯩ヸ#ᥘㄔ䂀᠈#㊰ⷝᷰḌ1

៥㍄㌽⠜Ɽ㱘ᶼ#㌽㝭㌽⠜㓨#❄ᜬ/#៥㍄㌽㝭㌽⠜#㍄᠝#㼔㱠

⯔㊜㷠#㇜ㄩ/#៥㍄ᡸ㉉#ㄘⵀ#✷#䀬⎄ᤠ⋐#ᝄ❄/#៥㍄㌽㝭ᠤ#䄬ば

ヸ#Ḩ䂄#ㄔ⎈#㎘⯔#✷#⢬ⱅ/#㐹᠈ᡸ#䂁Ⰵ㉬#㈬䂄#㝥㊀㌩#៥㍄ᡸ㉉#

䀬⎄ᤠ⋐#ᝄ❄#’㊀#ロ♜⒤#ⵀ䂱䂀᠈#㊰㉤▘#ᜨ៬㊀#៥㍄䆄ἁヸ#

Ử㇨㊜#ὀᶼ#Ḍス䂀᠈#㝐⟬䅼ὄ#ⱄ⥬ⷌ⒤#㍄᠝䂐㉤⎄⺐#ᢕ✤

៥㍄#❄㌬ヸ#㊜✼㓨䂀᠈㊸#䂑ᷰḌ1#


background image

생활 속 경제

ߊ೯୊,%*҃ઁ੿ࠁࣃఠFJFDLEJSFLS
઱ࣗࣁઙౠ߹੗஖दթࣁઙ۽

ѐߊӣ਷൞ࢲ҃ࣼ੉୸੤
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