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청소년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자신관리역량2.pdf

닫기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번 소득의 관리

: 소득을 관리해 드립니다!

1. 학습 대상

고등학교 1 ~ 3학년 (총 1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번 소득
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소비
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자산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벌어들인 소득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번 소득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소비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번 소득에 대한 관리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만 15세 이상이면 아르바이트가 가능해져 청소년기에 노동을 통해 소득을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뚜렷한 목표를 

정해두고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하지만, 일시적 소비를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합니다. 소중한 시간을 투입해 

벌어들이는 돈인 만큼, 한꺼번에 다 써버리기보다는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소비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청소년기 

이후의 소득 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위 친구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니까 아들이 기어코 야간자율학습을 뺀 거예요. ‘나 하면 안 돼?’, ‘나 돈 벌고 싶어’ 

자기의 유흥비 마련을 위해서 아르바이트를 하니까 문제예요. ‘나의 꿈을 위해 이 돈을 벌어서 뭘 해야 하겠다’ 이

게 아닌 거죠. 친구들이 오토바이 타고 다니는 것이 좋아 보이고, 아무 걱정과 근심도 없이 돈도 막 쓰니깐, 그것을 

하고 싶은 거죠(고등학교 학부모).”

“굉장히 고가 휴대폰을 가지고 다니고, 명품 가방과 신발…. 부모님의 경제력에 도움을 받지 못하면 학생들은 그

것을 사기 위해 알바를 해요. 이런 아이들에게 경제교육을 하면 본인에게 알맞은 물건을 산다든가, 한번 더 생각해 

보고 구매하지 않을까 생각해요(고등학교 교사).”

수업 설계 의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53

2019-01-11   오후 12:08:58


background image

주제

소득의 합리적 관리

차시

1차시 / 1차시 (50분 기준)

학습
개관

소득을 얻는 다양한 방법과 이를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소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어떻게 지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나눈다.

학습
목표

합리적인 소득 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소득과 지출을 고려해 합리적인 예산을 수립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소득 관리 경험 공유하기

돈을 벌어본 적이 있는지 물어보고, 번 소득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
야기한다. 돈을 벌어본 적이 없다면 정기적으로 용돈을 받은 적이 있는지 물어보고, 
받은 용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봐도 좋다. 

전개

소득의 의미와 

관리 방법 

학습하기

(15분)

소득을 얻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소득이란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대가로 받은 돈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소득은 가게나 
회사 등에서 일을 하고 돈을 버는 근로소득, 자신이 직접 사업을 운영하고 받는 사업
소득, 소유한 재산을 타인에게 빌려주고 그 대가를 받는 재산소득, 수입이 발생하는 
활동에 참여하지 않았으나 정부나 비영리단체, 다른 가구에서 이전받은 현금 · 재화 · 서
비스를 받는 경상이전소득이 있다. 만 15세 이상 학습자의 경우 집안일을 돕고 용돈
을 받거나 아르바이트, 책 등 중고물품 판매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소득을 
얻을 수 있다.  

소득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소비하는 방법 파악하기

소득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소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소득 특성을 파악하고 목표에 
맞춰 지출을 관리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들에게 자신의 소득 중 정기적으로 발생
하는 소득과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소득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
줘야 한다. 또한 목표를 세우고, 이런 목표를 위해 지출을 계획적으로 분배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장기 목표의 경우 기간과 비용을 고려해 체계
적인 지출 관리가 요구된다는 점을 알려준다. 

※ 참고

·  목표를 작성하게 할 경우, 목표는 학습자가 갖고 싶거나 이루고 싶은 것으로 적도록 하되

구체적이고 비용 책정이 가능해야 한다.

·  소득에는 정기적 소득과 비정기적 소득이 있다. 매달 받는 용돈은 정기적 소득, 세뱃돈

이나 친척 방문 시 받는 용돈, 플리마켓(flea market) 물품 판매 수익금 등은 비정기
적 소득에 해당한다. 아르바이트의 경우 매달 하고 있다면 정기적 소득에, 단기간만 하
고 있다면 비정기적 소득에 해당한다.

·  지출 관리는 학습자의 목표와 가치에 따라 다양하게 수립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르바

이트 등을 통해 번 소득을 3등분해서 1/3은 소비, 1/3은 미래를 위한 저축, 1/3은 기부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활동지 작성 

및 공유

(25분)

활동지 작성 및 발표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자신의 사례를 적는 4번 문항의 경우 그 이유를 구체적
으로 적도록 지도한다. 작성한 활동지를 간단히 발표하고, 교사는 필요시 발표 내용에 
대해 피드백한다. 

활동지

정리

학습 정리

(5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3. 교수 · 학습 과정안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54

2019-01-11   오후 12:08:58


background image

합리적인 소득 관리

활동지

1

   한나의 이번 달 소득은 얼마인가요? 소득을 적어 보고 해당 소득이 정기소득인지 비정기소득

인지 체크해 봅시다. 

2

   한나의 이번 달 소득 · 소비 · 저축 내역을 적어볼까요? 

다음은 게시판에 올라온 한나의 이야기입니다. 내용을 읽고 아래 질문에 답변해 보세요.

저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용돈을 받지 않고 매달 식당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35만 원을 받고 있어요. 그 외

에는 세뱃돈을 받거나 친척집에 방문하고 가끔 용돈을 받는 게 수입의 전부입니다. 저는 요리하는 것을 좋아해서 앞

으로 요리사가 되고 싶어요.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도 그것 때문인데요. 35만 원을 벌면 우선 요리학원비로 16만 원을 

쓰고, 기부금 1만 원과 교통비 4만 원, 통신요금 4만 원, 용돈 5만 원을 뺀 나머지는 A통장에 저축하고 있어요. 

친척분들이 주신 돈은 쓰지 않고 B통장에 따로 모으고 있고요. 구분하지 않았더니 어느 순간 다 써버리고 후회하게 되더

라고요. 어차피 항상 생기는 돈이 아니니까 아예 제외하고 지출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이번 달은 운이 좋아서 이모에게 

5만 원이나 받았답니다. A통장에 저축한 돈은 1년 뒤 갖고 싶었던 요리도구를 구매하는 데 쓰고, B통장에 모은 돈은 

고등학교 졸업하고 배낭여행 갈 때 사용할 거예요. 참, 갑자기 친한 친구 생일선물을 사야 하거나 어디 놀러가고 싶을 

수도 있으니 비상금으로 5만 원은 항상 갖고 있어요. 이렇게 비상금을 만들어 놓으니 통장을 깨지 않고 꾸준히 저축할 

수 있더라고요. 

내용

소득

내용

합계

금액

내용

내용

합계

합계

금액

금액

소비

저축

합계

소득

                                               원

                                               원

                                               원

비고

  

정기          비정기

  

정기         비정기

게시판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55

2019-01-11   오후 12:08:58


background image

3

   한나는 A통장과 B통장으로 나눠 저축을 하고 있습니다. A통장과 B통장의 목적을 적고, 통장의 

이름도 지어 보세요.

Q. 이렇게 작성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4

   여러분이 한나처럼 아르바이트를 하고 매달 정기적으로 35만 원을 번다면 어떻게 사용할지 

월별 지출 계획을 세워 봅시다. 단 교통비, 통신요금은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미래를 위한 
저축도 빼놓을 수 없겠죠? 

금액(원)

35만 원

내용

합계

A통장

B통장

목적

목적

이름

이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56

2019-01-11   오후 12:08:58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
식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
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
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118

2019-01-11   오후 12:09:09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
여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
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119

2019-01-11   오후 12: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