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_웹용_.pdf

닫기

background image

프로젝트 기반 경제교육 15

학생용
워크북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1

2019-06-12   오후 3:02:18


background image

1. 프로젝트 착수 

 우리 모둠의 강점 

 생각 열기

 우리가 해야 할 일 

 알아야 할 것

2. 문제 해결 및 학습 

 경제 이야기 1 공유지의 비극을 극복하려면!

 협력이 잘 안 될 땐!

 경제 이야기 2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노력, 사회적경제  

 생활 속 사회 문제를 찾아라!

 기업들, 사회 문제 해결에 힘을 보태다!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모둠의 아이디어! 

3. 발표 및 평가

 성취기준

4. 학습 정리 및 성찰 

 마무리하기

 지금까지 우리는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

우리 모둠의 강점

우리 모둠에 기여할 수 있는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우리 모둠원들의 강점을 모아보세요.

 모둠원: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2

2019-06-12   오후 3:02:19


background image

우리 모둠의 강점

우리 모둠에 기여할 수 있는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우리 모둠원들의 강점을 모아보세요.

 모둠원:

문제 해결 및 학습

학습 정리 및 성찰

발표 및 평가

프로젝트 착수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3

2019-06-12   오후 3:02:19


background image

공유 목초지의 최후

생각 열기

양을 치는 마을에 모든 주민이 함께 사용하는 공유 목초지가 있었습니다. 양들이 먹기에 풀의 양은 충분했

습니다. 양털도 잘 팔렸죠. 마을 사람들은 양털을 더 많이 팔고 싶어져 점점 더 많은 양을 목초지에 풀어놓기 

시작했어요. 밀려드는 양을 감당하지 못한 목초지는 한 마리의 양도 풀을 먹을 수 없는 황무지로 변해 버렸고, 

양들은 굶어 죽게 되었습니다. 결국 마을 사람들은 양도 잃고, 돈을 벌 수 있는 수단도 잃고 말았습니다. 

왜 사람들이 공유 목초지에 양을 더 많이 풀어놓았을까요? 

사람들이 공유 목초지에 더 많은 양을 풀어놓지 않았다면 어땠을까요?

학교 또는 동네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건이나 장소가 사람들의
욕심이나 부주의 때문에 훼손된 적이 있나요?

04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4

2019-06-12   오후 3:02:19


background image

최종 목표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

확인

사회 문제란 무엇일까?

우리 주변에는 어떤 사회 문제가 있을까? 

우리 주변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 주변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려면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할까요?

지금부터 우리가 할 일은

“ 어떻게 하면 우리 주변의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우리 주변의 사회 문제를 생각해 보고 해결 방법 찾기

우리가 해야 할 일

우리가 알아야 할 것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   05

문제 해결 및 학습

학습 정리 및 성찰

발표 및 평가

프로젝트 착수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5

2019-06-12   오후 3:02:19


background image

공유지의 비극을 극복하려면!

경제 이야기 1

양을 치는 마을의 공유 목초지가 더 많은 양을 풀어놓은 사람들 때문에 결국 황무지

가 된 것처럼, 개인은 합리적으로 행동했지만 사회 전체는 불행해지고 마는 상황을 

‘공유지의 비극(The Tragedy of the Commons)’에 비유하곤 합니다. ‘공유지의 

비극’은 미국 생물학자 개릿 하딘(Garrett Hardin, 1915~2003)이 1968년 과학 학술지 『사이언스
(Science)』 에 게재한 논문의 제목이에요. 목초지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돈을 더 벌기 위해
서 최대한 많은 수의 양을 풀어놓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건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사람

들의 욕심 때문에 공유 목초지가 풀 한 포기 자랄 수 없는 황무지로 변해버리면서, 사람들은 경제 기

반을 잃는 비극적 상황에 이르고 말았습니다. 

그럼 ‘공유지의 비극’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경제학자들은 규제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국가가 

개입하거나, 개인에게 소유권을 주는 방식으로 시장에 맡겨 ‘공유지의 비극’을 해결하자고 제안했어요. 

아프리카 짐바브웨의 코끼리 사례를 들어볼까요? 짐바브웨에서는 사람들이 코끼리를 마구 잡아 코

끼리가 멸종 위기에 처한 적이 있어요. 고민하던 짐바브웨 정부는 코끼리를 주민들

에게 분양해 사유 재산(개인의 재산)으로 만들었어요. 내 코끼리가 되자 주민들은 

코끼리를 소중히 돌보았고, 멸종 위기의 코끼리는 개체 수가 늘어나게 되었죠.

그러나 현실에는 정부나 시장의 힘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도 많습니다. 교통량의 증가로 매연이 

확산되고, 공장 건설로 환경 오염이 심해져 사회 전체가 피해를 보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그렇다면 

‘공유지의 비극’을 막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공유지의 비극’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열심히 연구한 학자가 있습니다. 바로 미국의 정치경제학자 

엘리너 오스트롬(Elinor Ostrom, 1933~2012)이에요. 오스트롬은 전 세계 500여 개 사례를 통해, 국가도 

시장도 아닌 지역 공동체가 자발적 협력으로 ‘공유지의 비극’을 극복해 냈음을 밝혀냈어요. 스위스 퇴

르벨(

Törbel) 마을의 목초지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퇴르벨 마을 농민들은 공유 목초

지에 내보낼 소의 수를 제한하는 등 스스로 목초지 관리 규칙을 정하고 따랐습니다. 

또한 자신의 몫 이상을 차지하려는 이에게는 매우 무거운 벌칙을 부과했습니다. 

관리자는 약속한 것보다 많은 소를 풀어놓은 사람들에게 벌금을 부과하고, 거두어

들인 벌금의 절반을 자기 몫으로 가질 권리를 가지게 되었죠. 이와 같은 규약은 모든 

주민이 참여해 투표로 정했습니다. 또한 주민들은 잡초를 뽑고 거름을 주고, 도로를 

건설하고 유지에 신경을 쓰는 등 공유 목초지를 함께 가꾸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보통 인간은 단기적인 이익을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하지만, 사람들의 실제 삶을 자세히 보면 공동의 

문제 해결을 위해 자발적으로 협력하는 모습도 많이 있다는 것이죠. 이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오스

트롬은 2009년에 노벨경제학상을 받았습니다. 오스트롬의 저서는  『공유의 비극을 넘어(Governing 
the Commons)』 란 제목으로 우리나라에 소개돼 있습니다.

06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6

2019-06-12   오후 3:02:19


background image

 『사이언스』에 실린 개릿 하딘의 논문 제목은 무엇이며, 어떤 상황을 나타내고 있나요?

짐바브웨는 코끼리 멸종 위기를 어떻게 극복했나요? 

스위스 퇴르벨 마을 주민들이 정한 공유 목초지 관리 방법은 어떤 것이었나요? 

엘리너 오스트롬이 공유지의 비극에 대한 연구를 통해 얻어낸 결과는 무엇인가요? 빈칸을 채워주세요. 

제목: 

상황:

SCIENCE

보통 인간은 단기적인 이익을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하지만,

사람들의 실제 삶을 자세히 보면 (

                                                                                                                             )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   07

문제 해결 및 학습

학습 정리 및 성찰

발표 및 평가

프로젝트 착수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7

2019-06-12   오후 3:02:19


background image

여러 사람이 함께 일을 할 때 늘 좋은 일만 있지는 않아요. 공동의 목적을 위해 힘을 모을 때라도 의견
이 맞지 않거나 약속을 지키지 않아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곤 하죠. 여러분이라면 다음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지 역할극으로 표현해 보세요. 

협력이 잘 안 될 땐!

활동지 1

마감 시간도

얼마 안 남았

는데...

이건 당연히

이렇게 해야지~

뭐부터

해야 하지?

왜 자기 마음대로...

이건 누가 맡지...

친구들과 여럿이 과제를 하면 

시간 관리가 잘 안 돼요. 

자꾸 마감 시간을 넘기게 돼요.

No.1

난 약속이 

있어서 이만~

No.2

늘 자기 마음대로만 하려는 친구 때문에 

다들 힘들어 해요. 

남한테 시키는 것만 좋아해요.

No.3

모두 뒷짐만 지고 있어요. 

주도적으로 나서서 팀을 이끄는 친구가 없어요.

08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8

2019-06-12   오후 3:02:20


background image

Social_economy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노력, 사회적경제

경제 이야기 2

#사회 

#경제 

#

#

#

윗 글을 읽고 사회적경제와 관련 있는 단어를 찾아 해시태그로 표현해 보세요.

엘리너 오스트롬의 연구에서 보듯이 사회 구성원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협력해 공동의 문제를 헤쳐 나가고, 이것이 

경제 활동을 통해 구현되는 사례는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 활동은 ‘사회적경제’라는 

개념으로 설명됩니다. 

사회적경제는 ‘사회’와 ‘경제’가 결합된 용어로, 사회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이익을 함께 추구하고 서로 힘을 

합쳐 어려운 일들을 해결하는 경제 활동을 의미합니다. 앞에서 살펴본 ‘공유지의 비극’ 사례처럼, 개인의 이익에만 

지나치게 몰두하다가 사회 전체가 피해를 보는 상황을 막기 위해 구성원들이 개인의 이익과 공동의 이익을 함께 추

구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협동

ㆍ신뢰ㆍ연대ㆍ혁신은 매우 중요한 가치입니다. 

그렇다면 사회적경제는 현실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을까요? 지역과 세계로 나눠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지역 차원

에서는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이 사회적경제의 대표적 유형입니다. 사회적기업은 사회 서비스

1)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경제적 목적과 함께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즉,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

함으로써 확보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와 이윤을 획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모두 창출하는 것이 목적

입니다. 영리 기업

2)과 비영리 기관3)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죠. 

협동조합은 공동의 필요나 목적을 지닌 사람들이 돈을 모아 운영하는 사업체로, 5명 이상이 모이면 설립할 수 있습니

다. 조합원이 곧 주인으로, 누구에게나 가입의 문이 열려 있고, 민주적 방식으로 관리되며,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

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축구팀 FC바르셀로나, 미국 AP통신과 썬키스트는 대표적인 협동조합입니다. 마을기업도 협동

조합과 유사한 형태로 운영됩니다. 주민이 중심이 되어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수익을 내고 지역 경제를 활발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지역 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지역 발전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죠.

이제 지역을 떠나 세계적으로는 사회적경제가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공정무역 초콜릿

ㆍ설탕ㆍ커피 

등에 대해 많이 들어봤을 거예요. 공정무역은 빈곤을 겪고 있는 국가에서 생산된 농산물이나 원재료를 수입할 때 정당한 

값을 치르고 구입해 생산자에게 이익이 돌아가게 하는 거예요. 가난한 나라의 노동자를 돕자는 취지가 아니라 투명하고 

공정한 방식의 무역을 통해 생산자가 이익을 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현지의 환경을 해치지 않고, 현지인에게 이익이 

돌아가게 하자는 의미의 공정여행도 공정무역에서 뻗어나간, 사회적경제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겠죠?

1) 사회 서비스:  개인 또는 사회 전체의 복지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공공 행정 · 사회복지 · 보건의료 · 교

육 · 문화를 포괄하는 개념

2) 영리 기업: 재산상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기업

3) 비영리 기관: 이익을 목적으로 활동하지 않는 조직으로, 기부금을 통해 자선

ㆍ구호 등의 활동을 하는 기관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   09

문제 해결 및 학습

학습 정리 및 성찰

발표 및 평가

프로젝트 착수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9

2019-06-12   오후 3:02:20


background image

생활 속 사회 문제를 찾아라!

활동지 2

캐나다의 한 대학에서 박사과정 중이던 D 씨는 개발도상국의 많은 사람들이 식수를 구하지 못해 

질병과 사망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보고서를 읽고, 어떻게 하면 개발도

상국에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을지 생각하게 되었어요. D 씨는 뜻이 맞는 동료들과 힘을 모아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해결해 보고자 시도합니다. 

4

경영학과 경제학을 공부하며 창업 아이템을 고민하던 한국인 E 씨는 장애인들이 안정

적인 일자리를 찾지 못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E 씨는 비장애인에 비해 교

육과 취업의 기회를 갖기 훨씬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하고, 구

체적인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5

미국에서 경영대학원을 다니던 한국인 C 씨는 시각장애인 친구가 수업 중 시간을 파악하지 

못하는 상황을 목격합니다. 시각장애인 시계는 소리가 나기 때문에 수업에 방해될까 봐 시

간을 알 수 없었던 거죠. C 씨는 시각장애인이 소리에 구애받지 않고 시간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3

한국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A 씨는 카페 내 일회용 컵 금지 법안이 시행(2018.8.1.)되기 전

부터, 우리 사회의 지나친 일회용품 사용에 대해 걱정이 많았어요. 바다거북 코에 꽂힌 

플라스틱 빨대 사진, 여러분도 본 적 있을 거예요. A 씨는 카페를 운영하면서 플라스틱 

사용을 좀 더 적극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됩니다.

1

영국에 사는 B 씨는 슈퍼마켓에서 엄격한 유통기한 규정 때문에 멀쩡한 식재료가 버려

지는 걸 볼 때마다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모두 못 먹는 

건 아닌데 말이죠. 재료를 사느라 돈이 들어가고 버리느라 돈이 들어가는 건 낭비라는 

생각이 들던 차에 버려지는 식재료로 사업을 구상하게 됩니다. 

2

10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10

2019-06-12   오후 3:02:20


background image

미국인 F 씨는 할머니가 매달 사기 계좌로 돈이 빠져나가는데도 기부금인 줄 알고 조치를 하

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랐어요. 할머니는 노후 자금의 상당 금액을 이런 식으로 갈

취당하고 있었습니다. 이때부터 F 씨는 노인들이 금융 사기를 당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고

민하게 됩니다.  

일본 요코하마의 한 항구 지역은 한때 활기가 넘치는 곳이었으나 1980년대 말부터 

경제가 쇠퇴하면서 인구가 6,500명으로 줄었습니다. 주민 대부분은 노인이었고 경제

활동의 기회가 없었어요. 이 지역을 방문한 건축학 전공자 G 씨는 사람들이 떠나

면서 많아진 빈방을 이용해 이 지역에 새롭게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는 데 몰두합니다. 

위의 사례들은 다음의 사회 문제 중 어디에 해당할까요? 번호를 적어 보세요. 한 사례에 여러 사회 문제가 
들어있기도 합니다.

위 사례 중 우리 모둠이 해결하고 싶은 사회 문제는 무엇인가요? 그 문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회 문제: 

고른 이유:

일자리

불안정

교육

불평등

삶의 질

저하

사회구조

변화

안전 

위협

환경

오염

6

7

주거지 연구를 위해 인도 뭄바이의 좁은 골목길을 돌아보던 스웨덴의 건축학 교수 H 씨. 이 

지역 주민들이 공중 화장실 하나를 500여 명이 함께 쓰면서 각종 질병과 범죄에 노출돼 있

다는 한 여성의 말을 듣게 됩니다. H 씨는 화장실 환경 개선이 이 지역 주민들에게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8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   11

문제 해결 및 학습

학습 정리 및 성찰

발표 및 평가

프로젝트 착수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11

2019-06-12   오후 3:02:20


background image

미국 워싱턴 D.C.의 요식업 종사자 로버트 에거(Robert Egger)는 주말 급식 봉사를 다니다가 자원봉사자

들이 밥을 먹고 돌아가는 노숙자들에게 “내일 봐요(See you tomorrow.).”라고 인사하는 게 이상하게 느껴

졌어요. 밥을 먹고 힘을 내서 일을 하고 다시는 이곳에 오지 말아야 할 사람들에게 또 오라고 인사하는 게 

좀 의아했던 거죠. 노숙자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것도 좋지만, 장기적으로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더 낫다는 생각이 떠나지 않았어요. 또한 에거는 엄격한 위생 요건 때문에 

워싱턴 D.C. 내 호텔 식당들이 먹을 수 있는 식자재를 폐기하는 모습을 보고, 이 

식자재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됩니다.

로버트 에거는 워싱턴 D.C. 내 호텔 주방에서 셰프를 도와주는 보조 요리사의 이직률이 

높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에거는 노숙자들에게 요리사 교육을 시켜 호텔 주방에 보조 

요리사로 취직시키는 일자리 연결 사업을 시작했어요. 노숙자들은 직업을 다시 갖게 됐고, 

호텔은 보조 요리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죠. 

한편 에거는 버려지는 식자재 활용에도 주목했어요. 워싱턴 D.C.의 호텔은 위생 요건이 매우 엄격해서 멀쩡

한 식자재를 폐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반면 노숙자 급식소는 식자재를 구매하는 데 많은 돈을 써야 했

죠. 에거는 호텔과 계약을 맺고, 버리는 식자재를 공급받아 노숙자 급식소에서 활용하게 했습니다. 급식소

의 재료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었죠.

에거가 설립한 회사는 DC센트럴키친(DC Central Kitchen)입니다. DC센트럴키친에서 노숙자들은 호텔에

서 제공받은 식자재로 요리사 교육을 받으며,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업들, 사회 문제 해결에 힘을 보태다!

활동지 3

로버트 에거가 주목한 사회 문제는 무엇인가요?

로버트 에거는 자신이 주목한 사회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했나요? 

*   참고 자료: 라준영, 「사회적기업 생태계와 성장자본」 ,  『리더를 위한 사회적경제 강의』 , 아르케, 2016, 65~66쪽.

1)

2)

1)

2)

12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12

2019-06-12   오후 3:02:20


background image

궁금한 점

 

경제적 가치 (이윤 창출 방법) 

사회적 가치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문제)

기업명

우리나라에서 사회적경제에 속하는 기업 한 곳을 찾아 이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소개해 주세요.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   13

문제 해결 및 학습

학습 정리 및 성찰

발표 및 평가

프로젝트 착수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13

2019-06-12   오후 3:02:20


background image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모둠의 아이디어!

활동지 4

10~11쪽 《활동지 2》에서 우리 모둠이 고른 사회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다음의 내용을 충분히 논의한 후 발표 자료를 만들어 보세요.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문제는 무엇인가?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이 필요한가?

어떤 방법으로 해결해야 할까? 

경제적 가치 창출 (이윤 추구) 방법은 무엇인가?

규칙 만들기, 제품 개발, 창업 등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14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14

2019-06-12   오후 3:02:20


background image

실현 가능성이 있는가?

우리의 해결 방법이 

다른 이들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는가? 

지속 가능한가?

사회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

피해를 준다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   15

문제 해결 및 학습

학습 정리 및 성찰

발표 및 평가

프로젝트 착수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15

2019-06-12   오후 3:02:20


background image

평가항목

지식의 이해와 활용(4점)
・공유지의 비극
・엘리너 오스트롬의 연구
・사회적경제

・학습한 개념을 결과물에 적절히 활용했는가?
・학습한 개념과 용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했는가?

문제 해결 방법 제시(4점)

・문제 해결 과정이 논리적인가? 
・문제 해결 방법이 현실에서 적용 가능한가? 
・문제 해결 방법이 지속 가능한가?
・경제적 가치 추구 방법이 현실적인가? 
・제시된 해결책이 창의적인가?
・제시된 해결책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을 고려했는가?

발표(2점)
・발표 내용과 태도
・답변 내용과 태도

・또렷한 목소리와 진지한 태도로 발표했는가?
・모든 구성원이 발표와 답변에 참여했는가?
・제한 시간 내에 발표를 마쳤는가? 
・질문에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답변했는가? 

성취기준

모둠명

해결하려는 사회 문제 

지식의 이해와 활용

해결책 제시

발표

합계

 

 

 

 

 

 

 

 

 

 

 

 

 

 

 

 

 

 

 

 

 

 

 

 

 

 

 

 

 

 

 

 

 

 

 

 

 

 

 

 

 

 

* 자신이 속한 모둠을 제외한 나머지 모둠을 평가하며, 별 개수를 합산해 많은 별을 받은 모둠 순으로 순위가 결정됨. 

모둠 :                                             이름 :                                         

발표를 듣고 성취기준에 맞게 평가해 주세요. 

발표를 듣고 궁금한 점을 질문해 보세요.

16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16

2019-06-12   오후 3:02:20


background image

마무리하기

“ 사회적경제는                                                             (이)다.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적경제’를 나만의 단어로 표현해 보세요.

아래 퍼즐에서 지금까지 학습한 용어를 찾아보고, 그 의미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세요.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   17

문제 해결 및 학습

학습 정리 및 성찰

발표 및 평가

프로젝트 착수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17

2019-06-12   오후 3:02:21


background image

지금까지 우리는

성찰일지

프로젝트를 통해 무엇을 배웠나요?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가장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은 무엇인가요?

잘한 점

부족한 점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모둠

이름

18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18

2019-06-12   오후 3:02:21


background image

경제사회 현상에 관한 종합적 연구를 수행하고 국민의 이해 증진, 재정사업에 대한 공공투자관리와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 관련사업 및 연구, 국제화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을 수행함으로써 국가의 경제정책의 수립과 경제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1971년 3월에 설립된 국내 사회과학 부문 유일의 종합정책연구기관입니다.

KDI는 ‘번영을 향한 경제설계’를 기치로 삼아 지난 40여년간 합리적 정책 수립과 제도 개혁에 기여해 왔을 뿐만 아니라 경제

교육과 경제정책 홍보, 대규모 공공투자사업 관리, 경제발전경험 공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경제교육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경제교육 활성

화를 지원하기 위해 2015년 설립되었습니다.

경제정보센터가 축적해온 경제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장기 심화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운영하며, 창의적 사고력을 갖춘 미래형 인재 

양성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는 동시에 인재를 직접 길러 낼 교사 대상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양한 국내외 경제정보 및 정책여론을 수집·분석하여 제공하고, 학교 

경제교육 지원, 온·오프라인 경제교육 연수 등 대상별 맞춤식 경제교육을 

통해 경제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경제정보센터는 정책정보지 발간, 경제정책정보 제공 포털사이트 

운영, 경제교육 연수 및 프로그램 개발, 경제정책과 현안에 대한 여론 조사 

및 분석, 중고교 학생을 위한 창의적 경제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가계의 경제활동에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19

2019-06-12   오후 3:02:22


background image

발행 연도: 2019년   발행처: KDI 경제정보센터(eiec.kdi.re.kr)   문의: 044-550-4648

주소: 세종특별자치시  남세종로 263    COPYRIGHT ⓒ KDI. ALL RIGHTS RESERVED.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

세상을바꾸는_학생용워크북_190612.indd   20

2019-06-12   오후 3: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