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청소년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소비지출관리역량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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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소비

: 스마트 소비, 세상을 바꾸다!

1. 학습 대상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3학년 (총 4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비합리적 소비의 문제점을 파
악해 합리적 소비 계획을 세
울 수 있다.

생활 속에서 비합리적 소비의 원인을 분석하고, 합리적 소비 계획을 수립해 실천할 수 있다.

비합리적 소비의 문제점을 파악해 합리적 소비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비합리적 소비의 의미와 문제점을 말할 수 있다.

합리적 소비는 자신의 소득 및 자산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구매하고자 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과 품질을 신

중히 고려함으로써 만족을 높이는 경제 행위입니다. 그러나 소비에 관한 지식이 갖춰지지 않은 청소년의 경우 

비합리적 소비와 같은 잘못된 소비 습관을 갖기 쉬우므로, 이를 지양할 수 있도록 실생활 기반의 소비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비 패턴이 확실히 우리 세대와는 다른 것 같아요. 애들이 쓰는 것 보면….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데에 투자를 

많이 하더라고요. 시대의 변화일 수도 있겠지만 확실히 우리 때랑 소비 패턴이 많이 바뀐 것은 사실인 것 같아요. 

일단 즐기는 분야와 취미 생활 쪽에 투자를 많이 하더라고요. 뭔가 생산적이고 자기 계발하는 데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순간 즐길 수 있는 부분에 비중을 많이 두는 것은 사실이에요(고등학교 학부모).”

“아이들이 싫증을 빨리 내잖아요. 저희 같은 경우는 옷을 하나 사더라도 오래 입을 것을 생각하고 고르는데, 애들은 

한번 입으면 다음에는 입지도 않아요(고등학교 학부모).”

수업 설계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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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나의 소비생활 점검

차시

1차시 / 4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합리적 소비 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준비 단계에 해당한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에서의 소비 경험을 돌아
보고 합리적 선택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
목표

자신의 소비 행태에 드러난 문제점을 말할 수 있다.

합리적 선택을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및

문제 제시 

(10분)

소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생각해 보기

“사람들은 왜 불필요한 소비를 할까?”라고 질문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불필요한 소비를 
하게 만드는 내부 요인(제품의 필요성에 대한 착각, 제품 정보에 대한 수집 부족, 
가격이나 예산 간과 등)뿐 아니라 외부 요인(과대광고, 물건의 진열 등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판매 전략)을 언급하며 불필요한 소비를 한 경험에 대해 말해 보게 한다.

‘소비는 감정이다’ 영상 자료 시청하기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 2부 - 소비는 감정이다’의 일부를 시청하고, 시청이 
끝나면 영상의 내용을 간략하게 논의한다. 본 영상 자료를 통해 학습자들은 우리
의 소비가 반드시 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상품의 홍보는 때때로 우리
의 무의식을 자극해 비합리적 소비를 하도록 만드는 경우가 있고 이를 위해 소비를 위
한 객관적인 기준이 필요함을 알 수 있어야 한다. 경제적 관점에서 이러한 기업의 홍
보가 무의식에 존재하는 잠재수요를 유효수요로 끌어내는 순기능을 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개인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방해하기도 한다는 것을 균형잡힌 시각에서 설명
한다.

※ 영상 개요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은 소비자로 하여금 무의식적인 결정을 내리도록 만들기  위해 
시각 · 청각 · 미각 · 촉각 등의 감각을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러한 마
케팅 전략은 궁극적으로 비합리적 소비를 야기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본 자료는 우리의 소비가 무의식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무의식이 주로 외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다루는 다큐멘터리 영상이다. ‘과연 우리는 순전히 우리의 의지에 
따라 소비하고 있을까?’에 대한 토론과 함께 동기 유발을 위해 제시한다.

영상 자료

과제 제시하기

‘청소년의 합리적 소비를 위한 지침서 작성하기’라는 과제를 제시한다. 필요시  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아야 할 부가적인 정보에 대해 다함께 논의한다.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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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소비 내역 

기록하기

(10분)

소비 내역 기록하기

최근 한 달 동안의 소비 내역을 ‘활동지 ①’에 개인적으로 기록하게 한다. 모든 내
역을 기록할 필요는 없으며, 합리적 소비와 비합리적 소비의 특징을 도출한 만한 
분량이라면  충분하다.  만약  학습자들이  자신의  소비  내역  작성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면, 사전에 과거 한 달 동안의 소비 내역을 확인하도록 지도한다.

활동지 ①

소비 내역별 비용과 편익 적기

‘비용’과 ‘편익’의 정의를 설명한 뒤, 각 소비 내역별로 지불한 비용(회계적 비용)과 
이를 통해 얻은 편익의 크기(10점 척도)를 ‘활동지 ①’에 기록하게 한다. 

※ 개념 정리

- 비용: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지불한 대가

- 편익: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함으로써 얻는 주관적인 만족도

소비 생활

점검하기

(10분)

만족한 소비와 후회한 소비 돌아보기

‘활동지 ①’에 기록한 ‘비용’과 ‘편익’을 토대로 ‘가장 만족한 소비’와 ‘가장 후회한 
소비’가 무엇인지를 돌아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활동지 ②’에 작
성하도록 한다. 

활동지 ②

소비 생활에 드러난 특징 찾기

각자의 소비 생활에 드러난 특징을 찾아보고 ‘활동지 ②’에 기록하도록 한다. 총지출
비용의 주요 소비 내역, 충동소비 여부 등 전반적인 성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
한다. 

합리적 선택 

학습하기

(10분)

합리적 선택 이해하기

‘읽기 자료 ①’을 읽게 한 후, 아래의 내용을 간략히 설명한다.  

※ 개념 정리

ㆍ우리가 선택을 해야만 하는 이유(자원의 희소성)

ㆍ합리적 선택의 정의

ㆍ합리적 선택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비용과 편익) 

읽기 자료 ①

정리

학습 정리

(5분)

본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무의식적인 소비의 위험성, 합리적 선택)을 정리한다. 다음 
차시에는 본 차시에서 작성한 ‘소비 내역’을 토대로 ‘비합리적 소비’에 대해 배울 것
임을 안내하고 수업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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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비합리적 소비

차시

2차시 / 4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을 학습한 뒤, 자신들의 개인적 소비 경험에서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을 찾아 본다. 

학습
목표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의 소비 경험에서 비합리적 소비의 사례를 찾고 말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전시 복습

(5분)

이전 차시에 학습한 주요 내용(무의식적인 소비의 위험성, 합리적 선택)을 복습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비합리적 소비 

학습하기

(10분)

지양해야 할 소비 유형에 대해 토의하기

“우리가 지양해야 할 소비 유형에는 무엇이 있을까?”라고 질문하고 다함께 짧게 생각
하고 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본 토의 과정에서 언급되는 내용을 비합리적 소비의 
네 가지 유형(과소비, 과시소비, 충동소비, 모방소비)으로 구분해 제시한다.

비합리적 소비 이해하기

비합리적 소비에 관한 ‘읽기 자료 ②’를 읽게 한 후 아래의 내용을 간략히 다룬다.
‘읽기 자료 ②’에 포함된 내용을 토대로 10분 분량의 수업을 기획한다.

※ 주요 내용

-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을까?

(과소비, 과시소비, 충동소비, 모방소비)

- 무엇이 우리로 하여금 비합리적 소비를 하도록 만들까?

- 개인의 비합리적 소비가 개인과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읽기 자료 ②

비합리적 

소비의 

사례 찾기

(20분)

비합리적 소비 경험 찾기

1차시에 작성한 소비 내역을 토대로 비합리적 소비의 네 가지 유형에 해당하는 사례를 
찾는다. 이전 차시에서 자신의 소비 내역에 대한 성찰이 충분히 이루어졌다고 판단
되는 경우, 모둠 내에서 각자의 소비 내역을 교환하며 본 활동을 진행하는 것도 효율
적이다.

소비 내역 내에서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을 찾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소비 
내역에 적지 않은 다른 과거 경험이나, 주변인의 소비 경험을 토대로 비합리적 소
비 유형을 찾아보도록 지도한다.

활동지 ①

2) 2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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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평가

(5분)

학습 내용 점검하기

간단한 문항으로 구성된 평가지를 제시함으로써 이전 차시와 본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합리적 선택, 비합리적 소비)에 관한 이해도를 점검한다.

※ 답

1. ①

2. 가로 1) 합리적 소비 2) 희소성 3) 과시소비

세로 1) 비합리적 소비 2) 비용 3) 편익

3. 과소비 - 만수는 게임 아이템을 사느라 3개월치 용돈을 탕진해 버렸다.

충동소비 - 찬수는 게임 아이템 할인 소식을 듣고 다짜고짜 구매했다.

과시소비  -  만수는  찬수에게  뽐낼  생각에  고가의  게임  아이템을  구매했다.

 모방소비 - 찬수는 만수의 게임 아이템이 탐나 똑같은 것을 구매했다.

4. 비용 / 편익(만족)

체크, 체크!

학습 정리

(5분)

본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비합리적 소비)을 정리한다. 다음 차시에는 최종 발표를 위해 
‘청소년의 합리적 소비를 위한 지침서’를 작성할 것임을 안내하고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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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소비 지침서 제작

차시

3차시 / 4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과 직접 작성한 자료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합리적 소비를 위한 지침서’에 들어갈 내용을 구상
하고, 이를 결과물로 시각화한다.

학습
목표

청소년을 위한 합리적 소비 지침을 결과물로 나타낼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전시 복습

(5분)

이전 차시에 학습한 주요 내용(비합리적 소비)을 복습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결과물

작성

(35분)

결과물 내용 구상하기

‘청소년의 합리적 소비를 위한 지침서’에 들어갈 내용을 모둠별로 구상한다. 필요시 
학습자들이 정보를 자유롭게 찾을 수 있도록 인터넷 활용 환경을 마련한다.

결과물 작성하기

폼보드 혹은 전지와 같이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교구재를 모둠별로 나눠주고, 결과
물을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폼보드 혹은

전지, 사인펜 등

정리

학습 정리

(5분)

본 차시에서 모둠별로 학습한 내용(소비 지침서에 포함할 내용)을 정리하고, 다음 
차시에는 본 수업의 결과물인 ‘소비 지침서’를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발표할 것임을 
안내하고 마친다.

3) 3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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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소비 지침서 발표

차시

4차시 / 4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된 ‘청소년의 합리적 소비를 위한 지침서'를 모둠별로 발표한다. 발표 이후에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관한 피드백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성찰일지‘ 작성을 통해 학습 과정과 성취를 스스로 돌
아볼 수 있게 한다.  

학습
목표

‘평가 기준’에 제시된 요소를 충족하며 발표할 수 있다.

다른 모둠의 발표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전시 복습

(5분)

이전 차시에 수행한 활동을 돌아보며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발표

(25분)

발표 순서 정하기

모둠별 발표 순서는 가위바위보나 사다리타기, 룰렛돌리기 등으로 자유롭게 정한다.

평가 기준,

평가표

‘청소년의 합리적 소비를 위한 지첨서’ 발표하기

20페이지의 ‘평가 기준'과 이를 간략화한 21페이지의 ‘평가표’를 학습자들에게 제시
하고, 발표 때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을 안내한다. 발표 순서에 따라 모둠별로 3분간 
발표한다. 학습자들은 발표를 듣고 ‘평가표'를 이용해 다른 모둠의 발표를 평가한다. 

발표가 끝나고 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모둠별로 제작한 발표 자료를 교실의 빈 벽에 
전시해 둔다. 학습자들은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다른 모둠의 발표 자료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포스트잇에 적어 붙인다.

각 모둠별 발표가 끝난 뒤 교사와 학생 간, 혹은 학생 간 질문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 
그 외에 교사는 학습자들의 발표 과정에서 드러난 자세나 태도 측면에 관한 피드백을 
메모한다. 

정리

학습 정리

(10분)

본 차시에서 학습한 주요 내용 중 학습자들의 발표에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거나 
이해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다시 언급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발표 과정
에서 드러난 자세나 태도 측면에 관한 피드백을 제시한다.

자기 성찰

(5분)

‘성찰일지’를 활용해 수업의 전반적인 과정을 돌아보고, 그 내용을 공유하면서 수
업을 종료한다. 

성찰일지

4) 4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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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내역 기록하기

활동지 ①

날짜

비용

내용

만족도(편익)

매우 불만족                                          매우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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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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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소비 경험

활동지 ②

  

가장 만족한 소비와 그렇지 않은 소비에는 무엇이 있나요?

1) 가장 만족한 소비와 그 이유

  

여러분의 소비 생활에 드러난 특징에는 무엇이 있나요?

1) 내 소비 생활의 바람직한 점

2) 가장 후회한 소비와 그 이유

2) 내 소비 생활에서 보완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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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의 희소성

우리는 왜 선택을 하게 될까요? 바로 우리가 갖고 싶어 하는 만큼 자원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속성을 ‘희소성’이라고 말합니다. 자원의 가치는 자원의 수량이 많고 적음과 함께 사

람들이 얼마나 원하는지가 반영돼 정해집니다. 날씨가 더운 지역에서는 에어컨을 원하는 사람이 많아 

에어컨이 희소하지만, 추운 지방에서는 에어컨을 원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비교적 덜 희소한 것을 

보면 알 수 있지요. 

2. 합리적 선택

민수는 휴일을 어떻게 보낼지를 두고 고민에 빠졌습니다. 밀린 숙제를 할 것인가, 아니면 피곤함을 떨치

기 위해 낮잠을 잘 것인지 말이죠. 밀린 숙제를 여유롭게 하는 경우에는 조금은 머리가 고생스럽겠지

만, 숙제를 하지 않았을 때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을 떨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숙제를 하지 않고 낮잠

을 잘 때에는 피곤함을 떨치고 포근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불안감은 감수해야겠지요. 

민수와 같이 우리 역시 선택의 갈림길에서 어떻게 하면 최고의 선택을 할 수 있을지 늘 고민합니다.

경제학에서는 이러한 선택을 ‘합리적 선택’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합리적 선택’을 하기 위해 고려

해야 하는 것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는 선택으로 인해 지출되는 ‘비용’과 얻게 되는 만족감, 즉 

‘편익’의 크기를 저울질하며 결정합니다. 다시 말해, ‘합리적 선택’이란 주어진 예산하에서 최소의 ‘비

용’으로 가장 큰 ‘편익’을 얻을 수 있는 선택입니다. 민수가 숙제를 함으로써 얻는 것(불안감으로부터의 

탈출)이 낮잠을 잠으로써 얻는 것(피곤함을 떨치는 것)보다 크다고 판단되면 민수는 숙제를 할 것이고, 

반대라고 판단되면 낮잠을 자겠지요. 물론 선택에 따르는 비용과 편익의 가치는 상황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다른 예를 들어볼까요? 민수는 아르바이트를 해서 번 돈 1만 원으로 저녁 시간을 즐겁게 보내고자 

합니다. 민수는 친구들과 노래방도 가고 싶고, 연극도 보고 싶습니다. 이때 민수가 친구들과 노래방에 

가는 것이 2만 원어치의 편익을, 다른 하나의 선택지인 연극을 보는 것이 1만 원어치의 편익을 느끼게 

해준다면 노래방에 가는 것이 합리적 선택입니다. 만약 노래방에 가는 것과 연극을 보는 것이 1만 원보

다 적은 편익을 느끼게 해준다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선택을

잘하려면 가격 대비 성능은 어떤지, 그리고 얻는 것과 잃는 것이 무엇인지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합리적 선택이란?

읽기 자료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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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합리적 소비, 무엇이 있을까?

읽기 자료 ②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우리는 다양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제품을 가장 

좋은 조건으로 즉시 결제할 수 있고, 오전에 주문하면 같은 날 오후에 제품을 받는 것도 가능해졌습

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러한 환경에서 늘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득이나 자산을 고려

하지 않고 순간의 기분에 이끌려 계획에도 없는 물건을 충동적으로 구매하거나, 남들에게 과시하기 

위해 또는 맹목적으로 누군가를 따라서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사곤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지양하기 

위해서는 비합리적 소비의 특징과 원인을 알고, 자신의 소비 형태가 어떤 점에서 비합리적이었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토대로 어떻게 하면 비합리적 소비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는지 고민해 봅시다.

1. 자신의 소득이나 자산을 고려하지 않는 ‘과소비’

소비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소득과 자산입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이 쓰느냐’

가 아니라, ‘소득과 자산에 비해 얼마나 쓰느냐’이지요. 이렇게 자신의 소득이나 자산을

초과해 사용하는 것을 ‘과소비’라고 합니다. 과소비를 판단하는 기준은 상대적인 것으로, 

값비싼 물건을 사더라도 자신의 소득이나 자산으로 그 값을 지불할 수 있다면 과소비

라고 하지 않습니다. 소비 활동은 경제가 원활하게 돌아가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자신의 소득과 자산을 고려해 적절한 금액을 소비하는 것은 생산자들에게는 더 나은 상품을 만들 

유인이 됩니다. 그러나 소득과 자산을 넘어선 과소비는 개인의 지불 능력을 감소시키고 소비 활동을 

위축시켜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 하는 ‘충동소비’

세일 기간에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잔뜩 사놓고 후회하거나, 좋아하는 배우가 나오

는 광고를 보고 ‘어머! 저건 꼭 사야 돼!’라는 생각이 들어 예정에도 없던 소비를 하는 

경우가 한 번쯤은 있었을 거예요. 이와 같이 순간적인 감정에 이끌려 충동적으로 구매

하는 것을 충동소비라고 합니다. 충동소비는 제품의 가격, 디자인, 품질 등 다양한 

정보를 자세히 살피지 않는다는 점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 행태입니다. 최근에

는 온라인이나 TV홈쇼핑 시장 등이 성장함에 따라 충동소비를 하는 소비자가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TV홈쇼핑 채널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계획적인 소비를 잊게 할 만큼 유혹적인 매체

이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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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남에게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한 ‘과시소비’

세계적으로 히트를 친 C사의 명품 가방이 있습니다. C사의 명품 가방은 누구나 소

유하고 싶을 만큼 매혹적인 상품이지요. 그런데 조사 결과 가방의 판매 가격은 200

만 원인 반면, 제품의 원가는 판매가의 20%인 40만 원에 불과하다는 것이 밝혀졌

습니다. 그런데 C사는 왜 이 가방을 원가보다 5배나 비싼 가격으로 책정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해 경제학자들은 “명품은 비싸야 팔리기 때문”이라고 답하곤 합니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또는 자신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비싼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가격이 오르면 오를수록 더 

구매하기를 원하고, 반면 가격이 떨어지면 누구나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구매하지 않으려 

합니다. 이러한 과시소비는 상품의 기능을 중요하게 여기기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이런 것을 구

매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과시하는 소비 행태입니다.

4. 다른 사람의 소비를 따라하는 ‘모방소비’

사람들은 대체로 유행을 따라가고, 다른 사람이 구매했다는 사실로 인해 상품의 가

치를 크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모방소비라고 하는데, 자신의 롤모델이 

광고하는 상품을 보고, 그것을 사면 광고 모델처럼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소비

하는 것이 그 예랍니다. 모방소비는 청소년들의 소비 행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

니다. 2000년대 중반 겨울, 한 등산업체의 패딩 점퍼가 교복으로 생각될 만큼 많은 학생들이 동일한 

브랜드의 패딩 점퍼를 입고 다닌 적이 있답니다. 높은 산의 추위를 견디도록 디자인된 등산용 패딩 

점퍼는 학생들이 기존에 입던 점퍼보다 두세 배 높은 가격에 팔리고 있어 ‘등골브레이커’라고 불리

기도 했죠. 옷의 기능과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 또래집단이 소비한다는 이유로 유행에 따라가지 않

으면 또래집단에서 소외된 것으로 느껴 제품을 구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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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우리가 선택을 하며 살아가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

① 우리가 원하는 것에 비해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② 자원은 우리가 원하는 만큼 충분히 존재하기 때문에 

③ 자원은 충분하나 우리가 충분히 원하지 않기 때문에

④ 우리의 욕망은 무한하고 자원 역시 충분하기 때문에

2. 다음 가로세로 퍼즐을 채워 봅시다.

과소비

모방소비

과시소비

충동소비

만수는 찬수에게 뽐낼 생각에 고가의 게임 아이템을 구매했다.

찬수는 만수의 게임 아이템이 탐나 똑같은 것을 구매했다.

만수는 게임 아이템을 사느라 3개월치 용돈을 탕진해 버렸다.

찬수는 게임 아이템 할인 소식을 듣고 다짜고짜 구매했다.

3. 다음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들과 각각에 대한 사례를 알맞게 연결하세요.

4. 합리적 선택이 무엇인지 다음 빈칸을 채워 보세요.

주어진 예산 내에서 가장 적은 

으로 가장 큰 

을 얻을 수 있는 선택

가로

1. 주어진 예산으로 할 수 있는 선택 중 비용 대비 만족이 가장 큰 것
2. 인간의 물질적 욕구에 비하여 자원이 부족한 것
3. 남들에게 뽐내기 위해 소비를 하는 것

세로

1.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합리적 소비의 반대)로, 과소비, 충동소비,

모방소비, 과시소비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

2. 어떤 일을 하기 위해 지출된 돈
3.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얻는 개인의 주관적 만족도

1

1

2

3

2

3

배운 내용 점검하기

체크,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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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둠별 발표 자료 평가하기

평가 기준

기준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
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
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의 이해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효과
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결과물

제작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
영됐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됐고, 불필요한 내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
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하지 
못했다.

발표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
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
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
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
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여했
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통 수준이
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보
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
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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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항목

문제 이해

지식의 활용

결과물 제작

발표

문제를 

잘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실제로 도움이 될 제안을 했나요?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확하게 쓰였나요?

결과물이 

불필요한 

내용 

없이 

중요한 

내용

 

위주로 잘 구성됐나요?

발표의 

규칙을 

잘 

지키고, 

내용을 

조리있고

 

강단있게 발표했나요?

모둠명

미흡

보통

우수

미흡

보통

우수

미흡

보통

우수

미흡

보통

우수

0~1점

2~3점

4~5점

0~1점

2~3점

4~5점

0~1점

2~3점

4~5점

0~1점

2~3점

4~5점

모둠별 발표 자료 평가하기

평가표

이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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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지불수단과 효과적인 체크카드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

: 체크카드 체크하기!  

지금까지 우리는!

성찰일지

2   여러분이 가장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은 각각 무엇인가요?

1   수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과정은 무엇인가요?

잘한 점

부족한 점

3   모둠 활동 및 발표를 통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게 되었나요?

4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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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
식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
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
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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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
여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
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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