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6.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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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 관리 역량

위기 관리 역량

노후 대비 역량

변화 대응 역량

광고나 보이스피싱 등에 현혹되지 않는 자세 및 소비 피해 관련 구제 제도의 이해

“귀가 얇아서 보이스피싱이다 뭐다 사기 당하는 사람들이 노년
층이에요. 사기 당하는 사람 굉장히 많아요. 급한 마음에 하다 
보면 투자했다가 날리는 경우 많거든….”

“며칠 전에 어떤 사람들이 왔어요. 알고 보니까 노래하고 춤추고  
하는데 결과는 상조 상품이에요. 거기 보니까 5박 6일인가 크루
즈 여행 보내주고 울릉도 2박 3일 티켓 주고…. 1만 원 받아서 
그게 가능합니까?”

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성취기준

허위 광고, 강매, 

보이스피싱 등 

다양한 사기 기법을 

파악하고 피해를 

입었을 때 구제받는 

제도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허위 광고, 강매, 보이스피싱 등 다양한 사기 기법을 파악하고 
피해를 입었을 때 구제받는 제도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사기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성취수준

허위 광고, 강매, 보이스피싱 등 다양한 사기 기법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피해 구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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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별 경제교육 노년기 편

  핵가족화에 따라 노년을 자식에게 의존하기보다 스스로 노후자금을 마련해 놓는 경

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퇴직 후 경제적인 자립을 도모하는 노인도 많습니다. 이에 따

라 고령층의 노후자금을 노리는 금융사기나 악덕 상술로 인한 소비자 피해도 증가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노인 대상 사기 사례입니다.

  고령으로 범죄 인식 능력이 다소 부족한 점을 노리는 신종 사기 수법이 나날이 진화

하고 있어 많은 주의를 기울여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

한 사기 유형을 알아보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과 대처 방안 등을 살펴보겠습

니다.

(따르릉) 서울중앙지검 수사관 홍길동입니다. ○○○선생님 맞으

시죠? 지금 어르신 명의로 대포통장이 개설되어 범죄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범죄에 연루된 피해금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알려

드리는 계좌로….

평소 암, 심장질환 등 병원 진료를 받고 있던 60대 여성 A 씨는 떴

다방(홍보관)에서 모든 질병을 낫게 해준다는 판매원의 말만 믿고 

건강식품 20박스를 36개월 할부로 500만 원에 구입하였습니다. 다

음달 A 씨는 해당 식품의 섭취로 지병이 악화될 수 있음을 알게 되어 계약해지를 요

구했지만 사업자가 과도한 해지수수료를 청구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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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자산 관리 역량

위기 관리 역량

변화 대응 역량

노후 대비 역량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금융사기는 다른 사람을 속여서 돈을 빼앗아 가는 범죄행위로, 그 수법이나 형태가 

다양하며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전화를 통해 피해자를 속이는 보이스피싱이 

가장 대표적인 금융사기 수법입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8년  전체  보이스피싱  피해액에서  60대  이상  피해액은 

2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1) 60대 이상의 피해액은 2017년에 비해 233.3% 증가

하여 다른 연령대에 비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자금 수요가 많은 40~50대와 사회초년생이 주로 피해를 입은 가운데, 소득 수준이 

낮은 20~30대는 대출빙자형 사기피해가 각각 83.7% 및 59.4%를 차지한 반면, 60대 

이상 고령층은 사칭형 사기피해가 과반(54.1%)을 차지했습니다.

1)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2018년 보이스피싱 피해액, 역대 최고수준!」 , 2019. 2. 27.
2) 금융감독원, 「금융사기 예방과 노후자산 정리(2018)」를 바탕으로 작성

금융사기 유형별 주요 특징과 예방 방법2)

✿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은 전화로 피해자를 속이는 금융사기입니다. 속임수를 쓰거나 거짓말로  

돈을 빼내는 금융사기 수법입니다. 보이스피싱은 영어로 목소리란 뜻의 Voice와 개

인정보라는 뜻의 Private Data, 낚시를 뜻하는 Fishing을 합성한 말입니다.

  보이스피싱은 검찰, 경찰 등 수사기관이나 금융감독원 등을 사칭하는 공공기관사칭

형, 전화나 문자메시지 등으로 대출 상담 등을 가장하여 접근한 후 돈을 보내도록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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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별 경제교육 노년기 편

하거나 대출을 받게 하여 이를 가로채는 대출빙자형, 자녀를 납치했다고 속이며 돈을 

요구하는 납치빙자형, 자녀가 사고를 당했다며 수술비 명목으로 돈을 요구하는 사고빙

자형 등 다양한 유형의 범죄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파밍

  파밍은 가짜 웹사이트를 통해 계좌번호나 비밀번호 등의 금융거래 정보를 알아내 

돈을 가로채는 수법입니다. 금융사기범들은 가짜 웹사이트로 연결될 수 있도록 이메

일, 문자 등을 보내고, 피해자가 가짜 웹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이를 알아낸 

사기범이 돈을 빼내갑니다. 또한 피해자의 컴퓨터를 감염시키고 원격제어 프로그램

을 이용해 개인정보에 접근하기도 합니다.

✿ 스미싱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전자금융사기(Phising)의 합성어입니다. 악성코드

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피해자에게 전달해 핸드폰을 감염시켜 소액결제와 같은 방

법을 통해 돈을 빼가거나 개인정보를 몰래 탈취하는 금융사기입니다. 돌잔치, 택배안

내 등 관심을 가질 만한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링크에 접속하도록 유도하는 수법을 씁

니다. 

✿ 메신저피싱

  메신저피싱은 가족이나 친구 등을 사칭하며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는 명목으로 카

카오톡이나 밴드와 같은 메신저를 통해 송금을 요청해 피해자의 돈을 가로채는 금융

사기입니다. 주로 소액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피해자들이 별 생각없이 송금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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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자산 관리 역량

위기 관리 역량

변화 대응 역량

노후 대비 역량

금융사기 예방 및 대처 방안

  금융감독원에서는 보이스피싱과 같은 전화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이 10계

명을 만들어 발표하였습니다. 다음의 내용만 잘 숙지해도 보이스피싱은 충분히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지급정지·피해신고 (경찰청) ☎ 112

피싱사이트 신고 (한국인터넷진흥원) ☎ 118

피해상담 및 환급 (금융감독원) ☎ 1332

  피해금 환급 절차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과 경찰청이 운영하는 ‘보이스피싱지킴이

(phishing-keeper.fss.or.kr)’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금융사기범에 속아 피해를 입은 경우 아래의 기관에 즉시 신고하여 안내에 따

라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 의심

 2

  전화·문자로 대출을 권유받는 경우 무대응 또는 금융회사 여부 확인

 3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 요구시 보이스피싱 의심

 4

  저금리 대출을 위한 고금리 대출 권유는 100% 보이스피싱

 5

  납치·협박 전화를 받는 경우 자녀 안전부터 확인

 6

  채용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 등을 요구시 보이스피싱 의심

 7

  가족 등을 사칭하며 금전 요구시 먼저 본인 확인

 8

  출처 불명 파일·이메일·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

 9

  금융감독원 팝업창이 뜨고 금융거래정보 입력 요구시 100% 보이스피싱

10

  보이스피싱 피해발생시 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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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별 경제교육 노년기 편

악덕상술로 인한 노인 소비자 피해

  금융사기뿐만 아니라 악덕상술에 피해를 입는 사례도 많습니다. 악덕상술이란 사업

자가 공짜 물품 제공, 무료 관광 제공, 신분사칭, 설문조사 빙자 등 각종 기만적인 방

법으로 소비자를 유인해 부당이익을 취하는 판매방법을 말합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서울 거주 만 65세 이상 고령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77.0%가 최근 1년 동안 각종 악덕상술을 경험했다고 합니다.3)

악덕상술의 내용은 사은품(공짜) 제공으로 유인한 경우(70.7%)가 가장 많았습니다. 

고령 소비자의 피해금액은 1인당 연간 12만 5,600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악덕상술에 더 이상 속지 마세요!4)

  다양한 악덕상술 중에서 노인들의 피해가 많은 유형과 주의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 사은품 제공 상술

  사은품을 받으면 미안한 마음에 무리해서라도 제품을 구입하거나, 한번 배달된 제

품을 쉽게 반품하지 못하는 노년층의 심리를 이용한 상술입니다. 사은품의 대가로 이

름이나 주소 같은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것은 제품 판매 목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기

만적인 상술이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고령 소비자 23.3%가 최근 1년 내 악덕상술 피해 입어」 , 2016. 9. 28.
4) 공정거래위원회, 「할머니 할아버지! 악덕상술에 더 이상 속지 마세요!」 를 바탕으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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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층 대상 사기! 조심하세요 

자산 관리 역량

위기 관리 역량

변화 대응 역량

노후 대비 역량

✿ 경로잔치(제품설명회) 상술

  노인정에서 경로잔치를 베풀어 주고 건강식품이나 고가의 물건 등을 판매하는 상술

입니다. 잔치나 건강 강좌 등에 초대하면서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경우에는 신중하게 

제품 구입을 결정해야 합니다.  

✿ 당첨, 공짜 상술

  하나를 사면 공짜로 하나를 더 준다거나 ‘당첨’이라는 말로 소비자를 유인해 주소와 

연락처 등을 알아낸 뒤 상품을 보내고 대금을 청구하는 방식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아무 대가 없이 공짜 상품을 제공하는 일은 없다는 생각을 갖고, 모르는 사람에게 주

소나 주민등록번호 등 나의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청약철회(반품·환불) 방해 및 거절

  물건을 강매 한 후 포장박스를 판매자가 수거해 가거나 소비자에게 포장을 개봉하

도록 유도해 상품이나 포장이 훼손되었다는 이유로 반품을 거절하는 상술입니다. 제

품 구매를 확정하기 전까지는 포장을 훼손하지 말고, 견본을 요구하여 제품을 확인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물품이 배달되거나 구입 의사가 없는 

경우에는 14일 이내에 반품 의사를 꼭 표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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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별 경제교육 노년기 편

소비자 피해 발생시 구제 방법

  구매한 물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불편을 겪거나 피해를 입은 경우, 1372소비자

상담센터를 통해 상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 단일 상담 대표번호(☎ 

1372)에 전화를 하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 지방자치단체 등 전국에 소재한 상

담기관이 소비자 상담을 제공합니다.

  전문상담원과의 상담 과정에서 피해구제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담당부서로 이관됩니다. 소비자와 사업자 양측의 합의를 조율하는 방식으

로 피해구제가 이루어집니다.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기는 피해 회복이 어렵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큽니다. 

잘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걸려온 전화 한 통으로 재산을 날릴 수도 있고, 원하지 않는 

물건을 강매당하여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항상 

주의하며, 피해를 입었을 때는 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