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청소년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자산관리역량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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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채와 신용의 관리

: 신용, 너 사용법

1. 학습 대상

고등학교 1 ~ 3학년 (총 3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신용  거래에  신중한  태도를 
지니고 빌린 돈을 갚아 신용
을 관리할 수 있다.

신용 거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신용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할 수 있다.

신용 거래에 신중한 태도를 지니고 빌린 돈을 갚아 신용을 관리할 수 있다.

빌린 돈을 갚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말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금융회사를 통한 신용 거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신용이나 신용 관리법 등에 대한 관심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년기부터 본격적으로 경제활동을 시작하면서 학자금대출을 받거나 주택이나 차량 구매 시 

신용 거래를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청소년기부터 신용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구체적인 신용 관리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막연하게 대출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을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할 때에는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잘 갚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학습해야 합니다.

“아이가 친구한테 빌려서 사먹으면 된다고…. 맞춰서 써야 되는데 ‘네가 막 써서 나중에 없으면 네가 좋아하는 아이스

크림도 못 사먹잖아.’ 그랬을 때 ‘빌리면 되지 친구한테….’ 그래요. ‘너 나중에 엄마가 계속 돈을 안 줘서 갚을 능력이 

없으면 어떡할 건데?’ 그랬더니 계속 빌리면 된다고 그러면서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더라고요(중학교 학부모).”

“대출을 안 받을 수는 없잖아요, 현실적으로요. 주택담보대출도 받아야 되고, 학자금대출도 상황이 되면 받아야 

되고요. 빚을 지는 것이, 최대한 안지면 좋겠지만, 대출을 안 받는 게 제일 좋겠지만 받아야 할 때는 제1금융권에서 

받는 방법, 갚아나가는 방법 그런 교육이 당연히 필요할 것 같아요(고등학교 학부모).”

수업 설계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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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신용과 신용점수

차시

1차시 / 3차시 (50분 기준)

학습
개관

신용의 중요성과 실제 금융 거래에서 신용점수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학습한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은 
가상의 ‘신용 상담소 직원’이 되어 신용이나 신용점수와 관련된 사람들의 궁금증을 풀어 줄 상담 카드를 만들게 된다.

학습
목표

신용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신용점수가 대출 등 신용 거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신용 및 신용점수와 관련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재구성해 자료로 제작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신용을 잃었을 때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 보기

짧은 시를 제시해 신용을 잃었을 때의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며 수업을 개시한다.

※ 질문 예시

하상욱의 시

 <돈 안 갚는 친구>를 제목이 보이지 않도록 모두가 볼 수 있게 제시하고 

아래의 질문을 던진다.

- 이 시의 제목은 무엇일까요?

- 친구로부터 돈을 빌리고 갚지 않았을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 신용을 잃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전개

신용, 

신용점수
학습하기

(10분)

신용 및 신용점수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하기

‘읽기 자료’를 제시하고 읽도록 지도한 뒤, 아래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 주요 내용

- 신용의 의미와 중요성
- 신용점수 산정 방식
- 신용점수가 대출 등 신용 거래에 미치는 영향
- 신용점수가 낮을 경우의 불이익 등

※ 참고

2018년 1월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개인신용평가체제 개선방안」에 따르면, 제2금융
권을 이용할 경우 제1금융권에 비해 큰 폭으로 신용평점이 하락했던 기존과 달리, 제2
금융권을 이용했다고 하더라도 낮은 금리를 적용받는 우량 고객의 경우에는 신용점수
의 하락폭이 완화됐다.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아 금융이력이 부족해 상
대적으로 신용평가상 불이익을 받았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세금·사회보험료·통신비 
등 납부 실적과 체크카드 실적 등도 신용평가에 반영하게 됐다.「개인신용평가체제 개
선방안」은 기존의 신용등급제가 갖고 있던 불합리한 차별 등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학습자들에게 ‘읽기 자료’를 제시할 때 이와 같은 변동 사항을 감안해 지도한다.

읽기 자료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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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카드

작성하기

(30분)

상담 내용 파악하기

학습자들에게 가상의 ‘신용 상담소 직원’이라는 역할을 부여한다. 학습자들은 사람
들의 문의 내용을 듣고, 이에 답변할 자료를 만든다. 학습자를 네 모둠으로 나누고, 
각 모둠에 ‘활동지 ①’에 제시된 상황 중 한 가지만 잘라서 나눠준다. 활동지를 받고 
난 뒤 질문자가 문의한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한다.

활동지 ①

상담 카드 작성하기

각 모둠 내에서 다시 2~3명씩 모여 상담 카드를 작성한다. 수업 인원에 맞게 활동 
인원을 적절히 조정하면 된다. 학습자들은 모둠별로 가상의 인물이 질문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참고 자료 ①’을 읽고 이를 활용해 어떻게 자료를 만들지에 대해 
토의한다. 토의한 내용을 ‘활동지 ②’의 상담 카드에 적고, 가상의 인물에게 설명할 
자료를 카드뉴스나 광고 등의 형식으로 만들도록 한다. 

활동지 ②,

참고 자료 ①

정리

학습 정리

(5분)

상담 카드를 앞으로 모은 뒤, 상황별로 학생들이 적은 카드를 한 개씩 골라 공유하고 
수업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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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신용 관리의 중요성과 방법

차시

2차시 / 3차시 (50분 기준)

학습
개관

신용점수가 낮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과 신용 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학습한다. 이어 신용점수를 높이고 잘 관리
하기 위한 방법을 익히고, 이를 각자의 언어로 재구성해 노래 가사로 적어 본다. 

학습
목표

신용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신용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15분)

상황극 하기

학습자들을 2명씩 짝지어 한 모둠으로 구성한다. 뒤이은 활동 모두 모둠활동으로 
진행된다. 모둠별로 신용점수가 낮을 경우 받게 될 불이익에 대해 짧게 상황극을 
해 본다. 이전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대사의 빈칸을 채워 상황극을 진행
하도록 하고, 일부 모둠을 선정해 발표하도록 한다. 발표가 끝나면 교사는 아래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 주요 내용

- 낮은 신용점수가 신용 거래에 미치는 영향
- 신용점수가 낮을 경우의 불이익
- 낮은 신용도와 관련된 사회문제 소개(예시: 2002년 신용카드 대란)

※ 상황극 대본 예시

① 현금서비스 받고 연체된 적 ② 카드 값 ③ 연체 ④ 제1금융권에서 대출받을
⑤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⑥ 높 ⑦ 대출 ⑧ 신용에 대해 학생이 느낀 점을 적도록 지도

활동지 ③

전개

신용 관리 방법 

학습하기

(15분)

신용 관리 방법 학습하기

모둠별로 ‘참고 자료 ②’를 나눠주고, 학습자들이 자료를 읽으며 스스로 학습하도록 한
다. 모르는 내용에 대해서는 자유롭게 토의하거나 교사에게 질문하도록 한다. 학습자
들은 금융회사를 통한 신용 거래를 직접 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제시된 방법이나 
용어가 생소할 수 있다. 따라서 자료를 읽고 난 후, 각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준다.

참고 자료 ②

노래 가사

작성하기

(15분)

노래 및 가사 제시하기

가수 에디킴의 ‘너 사용법’을 들려주고 본래 가사를 제시한 뒤, 모둠별로 별도의 활
동지를 만들어 ‘신용 사용법’에 대한 가사를 작성하도록 한다. 가사 활동지는 원래 
노래 가사의 일부분만 개사하도록 빈칸을 뚫어 놓는 것이 좋다. 가사를 작성할 때는 
‘참고 자료 ②’를 바탕으로 빈칸을 채우도록 하며, 빈칸 앞 · 뒤 부분 가사와의 연결이 
어색하지 않게 적도록 한다. 또한 노래의 박자와 음절에 맞춰 개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 활동 진행

- 가사의 일부분을 빈칸으로 표기해 아래 예시와 같이 활동지를 제작

예시) 부드럽게 무드 있게

 사용하시오.

- 본 자료에서는 저작권의 문제로 가사를 표기하지 않음.

 활동지 ④,

참고 자료 ②

정리

학습 정리

(5분)

다음 차시에 본 활동이 계속된다는 것을 알리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2) 2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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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신용 관리 방법

차시

3차시 / 3차시 (50분 기준)

학습
개관

2차시에 이어 신용 관리 방법을 노래 가사로 적어 보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다른 모둠의 발표를 들으며 다시 
한 번 신용 관리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본다.

학습
목표

신용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신용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전시 복습

(5분)

신용 관리 방법 복습하기

이전 차시에 수행한 활동을 돌아보고, ‘참고 자료 ②’의 내용을 간략히 살펴본다.

참고 자료 ②

전개

노래 가사

작성 및 

발표하기

(35분)

노래 및 가사 제시하기

지난 차시에 이어 가사를 작성하도록 한다. 가사를 작성할 때에는 ‘참고 자료 ②’를 
바탕으로 빈칸을 채우도록 하며, 빈칸 앞 · 뒤 부분 가사와의 연결이 어색하지 않게 
적도록 한다. 또한 노래의 박자와 음절에 맞춰 개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②,

활동지 ④

작성한 가사 발표하기

작성한 가사를 모둠별로 발표해 본다. ‘너 사용법’의 MR을 준비한 후 학습자들이 
직접 노래에 맞춰 불러보도록 해도 좋다. 

정리

학습 정리

(10분)

학습자들의 발표를 듣고 투표를 통해 ‘베스트 작사가’를 뽑는다. 작성한 가사에 오
개념이 있을 경우 이를 바로잡으며 수업을 마무리한다.

3) 3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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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서 ‘신용’은 사람에 대한 믿음을 의미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경제생활에서의 ‘신용’은 빌려준 돈을 

갚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돈을 빌려 쓴 뒤 약속한 대로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현재 돈이 부족하더라도 

신용을 통해 거래하면 그 대가를 미래에 지불할 수 있게 되므로 신용은 빚이나 외상 그 자체를 의미하기도 합

니다. 친구에게 돈을 빌려 줄 때, 여러분은 돈을 잘 갚는 친구와 잘 갚지 않는 친구 중 당연히 잘 갚는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고 싶겠지요. 성인이 되어 금융거래를 할 때가 있을 텐데 은행 같은 금융회사도 신용이 좋은 사람

에게 돈을 빌려주고 싶어 합니다. 돈을 갚기로 약속한 기한 안에 돈을 갚지 못하는 것을 ‘연체’라고 하는데, 연체 

기록이 생기면 금융회사는 개인의 돈을 갚을 능력에 대해 의심하게 되며, 연체는 개인의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부여되는 ‘신용점수’는 경제생활에 필요한 또 하나의 신분증과 같습니다. 

신분을 증명해 주는 주민등록증처럼 신용점수는 금융회사가 확인할 수 있는 금융거래의 신분증

으로, 신용점수에 따라 빌릴 수 있는 돈의 금액, 적용되는 금리, 대출 가능 여부 등이 달라집

니다. 신용점수는 총점이 1,000점으로, 숫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신용도가 낮음을 의미합니다. 

제1금융권*에서의 거래가 많을수록, 연체가 없을수록, 카드 값을 포함한 대출금액이 적을수록, 대출 건수가 적

을수록, 신용 거래 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가 높게 책정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카드 사용이나 

대출 등의 금융거래가 전혀 없는 사람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점수를 받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출

을 받았거나 카드를 사용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연체 가능성을 판단하기 어렵고,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

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즉, 자신의 능력에 맞게 대출을 받고 신용카드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금융거래를 

꾸준히 하는 한편 빌린 돈을 잘 갚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점수가 낮을수록 빌려준 돈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이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같은 금액의 

돈을 빌리더라도 신용점수가 높은 사람에 비해 지불해야 하는 이자가 높아집니다.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하는 신용카드의 발급도 어려워집니다. 또한 신용점수가 낮은 사람들은 

제1금융권이나 제2금융권에서 돈을 빌리기 어려워 대부업체나 사채업 같은 사금융을 이용하

기도 합니다. 사금융은 제1금융권, 제2금융권보다 이자율이 높아 빌린 돈을 갚기가 어렵고, 돈을 빌리는 순간 

신용점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신용에 악영향을 줄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인간관계에서 한번 신뢰를 잃으면 회복하기까지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처럼, 금융거래에서도 신용을 

잃으면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연체금액과 기간이 누적되어 신용점수가 낮아지면 돈을 갚았다고 하더라도 신용

점수를 회복하는 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과 소득에 맞게 지출해야 하며 아무리 적은 돈이라도 

연체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신용점수는 나의 또 다른 신분증!

읽기 자료

* 금융회사는 제1금융권 · 제2금융권 · 사금융 등으로 분류되는데, 제1금융권에는 일반은행, 제2금융권에는 제1금융권의 은행을 제외한 보험사 · 

증권사 · 저축은행 · 카드사 등이 속한다. 사금융은 제3금융권으로도 불리는데 대부업체 · 사채업 등이 이에 속하며 제1, 2금융권에 비해
대출 금리가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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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 카드 - 신용, 이것이 궁금해요!

활동지 ①

상황 카드를 받고, 사람들이 신용과 관련해 궁금해 하는 부분 혹은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해 봅시다.

Q. 신용점수, 조회만 해도 떨어지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갓 대학교에 입학한 1학년 학생입니다.

저도 이제 성인이 되었으니 미래를 위해 제 신용을 관리해 보려고 하는데요.

그러려면 현재 제 신용점수부터 알아야 할 텐데, 들리는 소문으로는 신용점수를 조회만 해도 

점수가 떨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사실인가요?

그리고 신용점수를 알아보는 데 돈이 드나요? 돈이 든다면 얼마인지 알려주세요!

Q. 연체된 카드 값을 갚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사회생활을 막 시작한 사회초년생입니다. 월급을 번다는 생각에 신나서 돈을 

쓰다 보니 신용카드 대금이 어마어마하게 나왔습니다. 카드 값 말고도 휴대폰 요금, 학자금

대출이자 등등 낼 돈이 정말 많아서 진즉에 잘 관리했어야 했는데…. 게다가 바빠서 까먹기도 

했고요. 그러다 보니 카드 값을 제때 내지 못해 연체됐었거든요. 다행스럽게도 얼마 전 연체된 

금액을 상환했습니다! 그럼 이제 제 신용점수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Q. 신용카드 개수가 늘어나버렸어요.

상담사님, 걱정이 있습니다. 제 친구들이 카드회사에 취직을 많이 했는데요. 그러다 보니 

저한테 신용카드를 만들라고 자꾸 권하더라고요. 제가 친구가 많기도 하고, 거절을 잘 못

하기도 해서 어쩔 수 없이 카드를 계속 만들다 보니, 신용카드 수가 5개나 됐어요. 만들고 

나니 덜컥 겁이 나더라고요. 아무래도 개수가 늘어나면 신용평가 기관에서 안 좋게 볼 것 

같은데…. 카드 개수가 늘어나면 신용점수가 떨어질까요? 

Q. 제 신용점수가 왜 이 모양이죠?

상담사님, 정말 어이가 없고 화가 나서 글 올립니다. 솔직히 저는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재산

이 많아요. 그래서 대출받은 적도 없고요, 현금도 많아서 신용카드를 단 한 번도 쓴 적이 없

어요. 그런데 왜! 제 신용점수가 대출도 많이 받고 신용카드도 자주 쓰는 제 친구보다 낮은 

거죠? 대출이고 카드사용이고 하나도 없어서 신용 거래 내역이 아주 깔끔한데, 점수가 이렇게 

낮다니 기가 막힙니다. 빠른 설명 부탁드려요!

 ID: 새내기

 ID: 월급은어디에

 ID: 착하게살자

 ID: 이해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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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카드

활동지 ②

사람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도록 상담 카드를 작성해 봅시다! 그림 자료나 홍보 문구, 슬로건 등
으로 표현해 보세요. 

제 목

질문 내용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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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점수, 그 오해와 진실

참고 자료 ①

아래 내용을 참고해 상담 카드를 작성해 봅시다.

연체 경험이 있는 사람은 앞으로도 연체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 때문에 연체한 금액을 갚았다고 해서 

바로 점수가  회복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환한 후 추가로 연체하지 않고 성실히 거래한다면 

신용점수가 서서히 회복됩니다.

과거에는 영향을 준 적이 있지만, 2011년 10월부터는 

신용조회 여부가 신용평가에 불이익을 주지 않습니다. 

신용점수는 금융거래를 중심으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소득이 높거나 재산이 많아도 금융거래 기록이 없거나 

연체 등이 발생했다면 신용점수는 낮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개수는 점수와 관계없습니다. 높은 신용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에 맞게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드사용이나 대출 등의 금융거래 실적이 전혀 없는 경우 

연체 가능성을 판단하기 어렵고 신용도를 판단할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중간 정도의 점수를 받습니다.

신용조회회사(CB)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해 

4개월에 한 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신용점수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조회회사별로 수집하는 정보와 신용평가에 반영하는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사람이더라도 회사에 따라 

신용점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제가 조회만 해도 떨어지나요?

연체 금액을 상환하면 

신용점수가 바로 좋아지나요?

1

2

신용카드 개수가 늘면

신용점수가 떨어지나요?

재산이 많으면 

신용점수가 높나요?

3

4

신용점수 조회하는 데

돈이 드나요?

대출 등 금융거래 경험이 없으면 

신용점수가 높나요?

5

6

신용보고서

나의 신용점수

858점

지금 바로 신용 올리기

신용올리기

0점

1000점

신용정보공유

신용보고서

858점

지금 

바로 

신용 올리기

신용올리

신용정

보공유

%

신용점수

NO!!

NO!!

NO!!

NO!!

NO!!

신용점수

548점

0점

1000점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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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이의 고민

활동지 ③

모둠원과 함께 빈칸을 채우고, 역할을 나눠 상황극을 진행해 보세요. 

<믿음이의 고민>

믿음이의 가족이 갑작스레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 갑자기 큰돈이 필요해진 믿음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로 결심한다. 

평소 믿음이가 신용을 열심히 관리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동안 큰 문제없이 경제활동을 해 왔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XX은행에 찾아가는데….

믿음  (놀라며) 300점..이요? 그거밖에 안 돼요? 왜요? 

직원  (인상을 쓰며 서류를 검토한다. 서류에서 눈을 떼고 믿음이를 쳐다보며)

음…. ① 

 있으시죠? 그리고 ② 

 도 연체된 적 있으시고. 

믿음  (다급하게) 그거는 제가 진짜 딱 한번 깜빡해서 그런 건데…. 

그런데 다음 달에 바로 다 갚고 자동이체도 해 놨거든요. 그래도 어떻게 안 되는 건가요? 

직원  연체가 좀 많으셔서…. 300점이면 저희는 좀 어려울 것 같네요. 

저희뿐 아니라 다른 1금융권 은행에 가셔도 마찬가지일 거예요. 죄송합니다.

회사로 돌아온 믿음이. 답답한 마음에 아무도 없는 회사 옥상에 올라간다.

믿음  (한숨) 일단 사채업자한테 빌리긴 했는데 이자가 이렇게나 높다니…. 

내 월급으로 이걸 어떻게 다 갚지? 그렇다고 안 빌릴 수도 없고. 미치겠다.

훌쩍훌쩍 울기 시작하는 믿음이 앞에 회사 동기인 신용이가 등장한다.

신용 : (믿음이를 쳐다보며) 여기서 뭐해? (놀라며) 야, 너 설마 울어?!

믿음이는 자초지종을 설명한다.

신용  뭐야, (③             )가 있었으니 신용점수가 좋을 리가 없잖아?

믿음  아니, 나 진짜 몰랐어. 크게 빚진 적이 없으니까 당연히 괜찮을 줄 알았지!

신용  야, 신용관리가 그렇게 만만해 보였냐. 신용은 사회초년생 때부터 꾸준히 관리하는 게 답이야. 

믿음  왜?

신용  살다보면 결혼이나 집 살 때처럼 큰돈이 필요해서 대출을 받아야 할 때가 있잖아. 

신용도가 좋으면 ④                                    (할) 수 있고, ⑤ 

 (할) 수 있잖아. 

다른 사람보다 완전 유리한 거지! 그런데 신용도가 낮으면 봐,  네가 느낀 것처럼 

이자는 엄청 (⑥             )고 (⑦             )을 못 받을 수도 있어.

믿음  (고개를 끄덕이며) 맞아. 신용도는 정말 ⑧ 

 인 것 같아.

▶ 신용점수가 낮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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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신용관리 방법

참고 자료 ②

신용점수는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

대출 금리, 대출 규모 등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자신의 신용점수에 관심 갖기

소액이라도 절대 연체하지 않기

1

2

체크카드 주로 사용하기

연체는 오래된 것부터 갚자!

3

4

연체 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금액이 큰 것보다는 연체 기간이 오래된 것부터 갚아야 

하고, 연체 기간이 비슷하다면 금액이 큰 것부터 갚는 

것이 유리합니다.

연체는 신용점수에 큰 타격을 줍니다.

연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또한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점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답니다!

30만 원 이상의 금액을 30일 이상 연체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합니다. 

정기적으로 지출하는 공공요금이나 통신요금, 카드값 

등은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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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회사와의 거래 실적과 내용이 신용점수에

반영되기 때문에 금융회사를 바꿔가며 거래하기보다는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해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용 거래는 결국 빚입니다.

대출이나 신용카드는 미래의 내가 

반드시 갚아야 할 빚이므로, 내 능력에 비해

과도하게 대출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을 성실하게 

납부하고 이러한 실적을 신용조회회사(CB)에 

제출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실하게 납부한 기간이 길수록 가점을 받는 

기간이 늘어나고 점수 상승폭이 커집니다.

어디에서 대출을 받는지가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대부업체나 제2금융권에서 대출받는 

경우 제1금융권 대출에 비해 부정적으로 평가됩니다.

대출은 감당할 수 있는 범위까지만!

주거래 금융회사 만들기

5

6

대출 시 금융회사 신중히 정하기

통신요금·공공요금 성실 납부!

7

8

통신요금

고지서

아파트관리비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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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 너 사용법

활동지 ④

‘참고 자료 ② - 똑똑한 신용관리 방법’을 바탕으로 신용 사용법에 대해 빈칸을 채워 가사를 작성해 보
세요. 빈칸 앞 · 뒤 부분의 가사와 잘 연결되도록 적고, 노래의 박자에 맞게 개사해 주세요.

신용, 너 사용법

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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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
식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
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
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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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
여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
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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