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청소년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자산관리역량1.pdf

닫기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용돈 관리

: 나만의 용돈 관리법

1. 학습 대상

중학교 1 ~ 3학년 (총 2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재무 목표를 수립하고 수입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습관을 지닐 수 있다.

재무 목표를 수립하고 수입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관리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재무 목표를 수립하고 수입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습관을 지닐 수 있다.

수입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이유를 말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 비해 용돈의 액수도, 돈을 자율적으로 쓰고 관리할 수 있는 여지도 커지는 시기입니다. 그러

나 아동기 때와 마찬가지로 보호자가 많은 부분을 알아서 지출하기에 자녀에게 따로 용돈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고, 용돈 관리를 체계적으로 지도하기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용돈을 그때그때 주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동기부터 용돈 관리 습관은 형성돼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더 늦기 전인 청소년기에 재무 목표를 세워

보고 그에 맞게 수입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 아껴 쓰라고만 이야기 했거든요. 그리고 용돈기입장도 그냥 ‘용돈기입장 써’ 이러고 갖다 주면 처음에는 포부

가 있어서 쓴단 말이에요. 그런데 그 다음부터는 관리도 안하고 저도 바쁘다는 이유로 해서…. 그게 조금 미흡해서, 

끝까지 했었어야 되는데, 관리도 하고 그랬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서 아이들이 저렇게 돈을 함부로 쓰나 생각이 

들더라고요(중학교 학부모).”

“중학교 때부터 용돈을 받으면 바로 친구들이랑 밥 한 끼 먹고 음료수 마시고 그런 곳에 다 쓰게 되더라고요. 점점 

갈수록 모자라고, 나도 더 주는데 모자란다고 해요. 학년이 높아질수록 애들 씀씀이가 커져요. 또 친구들하고 같이 

어울리다 보니까 그렇게 쓰게 되더라고요(고등학교 학부모).”

수업 설계 의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43

2019-01-11   오후 12:08:57


background image

주제

수입과 지출 관리의 필요성

차시

1차시 / 2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기 위해 용돈 사용 내역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이해하고, 재무 목표를 세워 용돈 관리를 합리적
으로 실천할 수 있음을 학습한다.  

학습
목표

수입과 지출 관리의 필요성을 말할 수 있다.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기 위해 용돈 사용 내역을 작성할 수 있다.

재무 목표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10분)

지난 1주일간의 용돈 사용 내역 파악하기

사전에  학습자와  대면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일  경우,  본  수업  1주일  전에  ‘활동지 
①’을 나눠준다. 1주일간 용돈 사용 내역을 작성해 보고, 제시된 질문에 대해 생각
해 오라고 한다. 수업을 시작하면서 용돈 사용 내역을 적어보니 어땠는지, 현재 시
점에서 후회되는 구매는 없는지, 용돈 사용 내역을 꾸준히 적으면 어떤 점이 좋을
지를 질문한다. 용돈을 받지 않거나, 용돈을 받아도 거의 사용하지 않는 학습자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활동지 ①’을 실제로 작성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칠
필요는 없다. 또한 교실 내에서 작성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처음 만나는 학습자
와 수업을 하는 경우라면, 용돈을 받고 사용한 경험을 떠올려 보라고 한 후 질문에
함께 대답해 보는 것으로 충분하다.

 활동지 ①

전개

재무 목표를
고려한 용돈

사용 내역

파악하기

(30분)

재무 목표 이해하기

재무 목표와 연계해 용돈을 관리하면, 불필요한 지출을 예방하고 계획적인 소비를 하
는 데 도움이 된다. 미리 계획을 세워 돈을 마련해 이룰 수 있는 목표, 즉 재무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 개념 정리

- 재무(

財務): 개인이나 가정, 단체 등의 경제, 즉 돈과 자금에 관련된 일

- 재무 목표: 재무와 관련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재무 목표를 고려한 용돈 사용 내역 파악하기

달성하고 싶은 재무 목표는 단기 · 중기 · 장기로 구분해 수립하면 실천하기가 용이
하므로, 단기·중기·장기 목표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지원이의 용돈 사용 내
역이 적힌 ‘활동지 ②’를 나눠주고, 지원이의 단기 · 중기 · 장기 재무 목표가 무엇인
지,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용돈을 관리하는지, 주로 어디에 지출하는지 
등을 모둠별로 토의한 후 발표하며 내용을 정리한다.  

※ 주요 내용

- 단기 목표: 1∼3개월 안에 이루고 싶은 목표. 예) 친구 생일 선물 사기
- 중기 목표: 다음 해 정도에 이루고 싶은 목표. 예) 스케이트보드 살 때 보태기
- 장기 목표: 5년 후에 이루고 싶은 목표. 예) 친구와 기차여행 하기

활동지 ②

정리

학습 정리

(5분)

본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용돈 관리의 필요성, 용돈 사용 내역 작성, 재무 목표)을 
정리한다. 다음 차시에는 각자의 재무 목표를 바탕으로 용돈을 계획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할 예정임을 안내한다. 단기·중기·장기 재무 목표를 생각해 오라고 
하고 수업을 마친다.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44

2019-01-11   오후 12:08:57


background image

주제

재무 목표를 고려한 용돈 관리 계획

차시

2차시 / 2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단기 · 중기 · 장기 재무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용돈 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
한다. 

학습
목표

단기 · 중기 · 장기 재무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단기 · 중기 · 장기 재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용돈 관리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전시 복습

(3분)

이전 차시에 학습한 내용(용돈 관리의 필요성, 용돈 사용 내역 작성, 재무 목표)을 
복습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재무 목표 세우기

(15분)

재무 목표 세우기 

‘활동지 ③’에 각자의 재무 목표를 단기 · 중기 · 장기로 나눠 작성하고 예상 금액도 적어
보게 한다. 자동차 구입처럼 용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과도한 목표를 세우지 않도록 
지도하고, 용돈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게 한다. 

활동지 ③

‘나만의 용돈 관리 

방법’ 찾기 

(22분)

세운 재무 목표를 고려해 ‘나만의 용돈 관리 방법’ 찾기  

‘활동지 ②’에서 제시된 지원이의 용돈 사용 내역이 정리된 ‘활동지 ④’를 나눠준
다. 개인별로 단기 · 중기 · 장기 재무 목표와 이번 달에 쓸 돈이 무엇인지를 고려해 
용돈 관리 계획을 표에 적게 하고, 원그래프에 표현해 보게 한다. 

재무 목표는 상황 및 가치관이 변할 경우, 수시로 조정하라고 조언한다. 다만, 무리
한 목표를 설정하지 말고,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세우라고 강조한다. 작성 후 몇몇 학
생의 재무 목표와 용돈 관리 계획을 공유하는 것도 좋다. 

단기 · 중기 · 장기 재무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돈을 모을 때는 은행 통장을 개설해 저축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활동지 ④ 

정리

학습 정리

(5분)

본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재무 목표를 고려한 용돈 관리 계획)을 정리하고 수업을 
마친다. 

2) 2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45

2019-01-11   오후 12:08:57


background image

지난 1주일간의 용돈 사용 내역

활동지 ①

일자

사용 내역

수입

지출

잔액

       월        일

       월        일

       월        일

       월        일

       월        일

       월        일

       월        일

       월        일

       월        일

합계

  

지난 1주일간의 용돈 사용 내역을 적어 보니 어떤 느낌이 드나요? 

  

현재 시점에서, 후회하는 지출이 있나요?

  

용돈 사용 내역을 꾸준히 작성하면 어떤 점이 좋을 것 같나요?

        기간                                ~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46

2019-01-11   오후 12:08:57


background image

지원이의 용돈 사용 내역

활동지 ②

날짜

내역

수입

(들어온 돈)

쓴 돈

모은 돈

지출

잔액

(남은 돈)

6월 1일

부모님이 용돈 주심.

50,000 원

6월 2일

동물보호단체에 기부

5,000 원

45,000 원

6월 2일

다음 달 할머니 생신 선물 살 돈 저축

5,000 원 40,000 원

6월 2일

내년에 갈 아이돌 콘서트 티켓 살 때 쓰려고 저축

5,000 원 35,000 원

6월 2일

5년 후에 친구랑 갈 기차여행 경비 모으는 중

10,000 원 25,000 원

6월 8일

유민, 지연이랑 떡볶이 사 먹음.

3,000 원

22,000 원

6월 11일

문방구에서 샤프 구매

2,000 원

20,000 원

6월 16일

영지, 혜민이랑 김밥 

· 떡볶이 · 튀김 사 먹음.

5,000 원

15,000 원

6월 20일

유민, 세연이랑 영화 보고 팝콘 먹음.

10,000 원

5,000 원

6월 23일

서연, 지민이랑 학교 과제하면서 과자 사 먹음. 

2,000 원

3,000 원

6월 29일

동생에게 솜사탕 사 줌.

3,000 원

0원

합계

50,000 원

30,000 원 20,000 원

0원

다음은 지원이가 작성한 6월 용돈기입장입니다. 지원이의 용돈 사용 내역을 읽고 지원이의 재무 목표가 
무엇인지 유추해 보세요. 지원이는 매달 초 부모님으로부터 용돈 5만 원을 받고 있으며, 주어진 금액 
내에서 자유롭게 용돈을 쓰고 모으고 있습니다. 교통비, 학교 준비물처럼 반드시 지출해야 하는 돈은 
부모님이 따로 주십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47

2019-01-11   오후 12:08:57


background image

  

지원이의 단기 재무 목표(1~3개월 안에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지원이의 중기 재무 목표(다음 해 정도에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지원이의 장기 재무 목표(5년 후에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지원이는 재무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용돈을 관리하나요?  

  

지원이는 주로 무엇을 하는 데 지출을 하나요?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48

2019-01-11   오후 12:08:57


background image

재무 목표 세우기

활동지 ③

재무 목표를 단기·중기·장기로 구분해 세워 보세요. 

- 단기 목표: 1∼3개월 안에 이루고 싶은 목표 

- 중기 목표: 다음 해 정도에 이루고 싶은 목표

- 장기 목표: 약 5년 후에 이루고 싶은 목표 

목표

내 용

예상 금액(원)

단기 목표

중기 목표

예) 스케이트보드 살 때 보태기

장기 목표

예) 친구와 기차 타고 일주일간 여행하기

예) 다음 달 친구 생일 선물 사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49

2019-01-11   오후 12:08:58


background image

재무 목표를 반영한 용돈 관리

활동지 ④

친구들과 만나서 

쓰는 돈 등

단기 

목표를 

위해 저축

중기 목표를 

위해 저축

장기 목표를 

위해 저축

기부

50%

10%

10%

20%

10%

활동지 ② 에서 지원이는 용돈을 다음과 같이 구분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  여러분도 이번 달에 쓸 돈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이루고 싶은 단기 · 중기 · 장기 재무 목표를 고려해

용돈 관리 계획을 작성한 후, 원그래프로 나타내 보세요. 

항목

내 용

용돈에서 차지하는 비중(%)

이번 달에 꼭 쓸 돈

단기 목표 

 중기 목표

 장기 목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50

2019-01-11   오후 12:08:58


background image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51

2019-01-11   오후 12:08:58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
식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
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
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118

2019-01-11   오후 12:09:09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
여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
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119

2019-01-11   오후 12: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