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Үਭഝزܐ
ࢤਊ
ਕ࠘
팀빌딩
공감하기
활동지 1
공감 지도 완성하기
문제 정의
활동지 2
인터뷰 질문지
활동지 3
문제 정의문
활동지 4
솔루션 Map!
활동지 5
프로토타입 만들기
문제 해결
프로토타입 만들기
SECTION 1
SECTION 2
SECTION 3
SECTION 4
SECTION 5
발표 & 평가
지금까지 우리는
SECTION 6
SECTION 7
소비 Design
Thinking!
SECTION 1
팀빌딩
ࣟҤˏ्ľ
ૌѩҊחഝزਸਤ೧ݽمਗٜҗ݃ਸৌҊࢲ۽ীѱӛੋ݈җࠗ٘۞ࣗ۽
ߓ۰ೞݴഝز೧ਃডࣘ೧ਃ_
Ѽਸઁदೞחߑߨ
Ѽਸݽਵחߑߨ
ܻݽمܴਸ೧ࣁਃ
ҳٜѼਸ࠺तೠѪՙܻ࠙ܨೞҊоજѼীझ౭ழܳࠢੑפझ౭ழоо
݆ࠢѼਸ୭ઙਵ۽ࢶఖ೧ਃ
Ҹಗ
Ӗॿ
가
ೠоই٣য
ನझೠೠоই٣যܳणפݽفоੜࠅࣻب۾ҊҸӖॿ۽য
ࣁਃ
Ѽਸݽইਃ
झ౭ழܳࠢৈਃ
ࢶఖ
Thinking! 소비 Design
ܻחߣ۽ંܳࢿҕਵ۽ࣻ೯ೞӝਤ೧ইې৬эডࣘפ
ݽمਗ־ҵоӏਸఃঋחݶ
ܻחഥܳৌҊਤࢲডࢎ೦ਸٮܰب۾ਃҳೡѪੑפ
ӒറীبӒݽمਗৈӏਸযӟݶ
ܻחࢶࢤשԋبਸҳೞৈ೧Ѿ଼ਸਸѪੑפ
֙ਘੌ
ੋ
ੋ
ੋ
ੋ
ੋ
ੋ
ϢʨԞ؍Ԟ
ࢲ۽ࢤпਸઓೞӝ
SECTION 2
공감하기
ijΤࠎʻ٘ʕـԅڡ͢ѦȺՃҡԏ
ڸԅԏجԞøޡöô¤ڤࢬॗϾۭΘЯÛ्Ⱥɔä
Ӓܿ٘ܳࠁݶࢲա৬ҳٜযڌѱࣗ࠺ೞחҙפ
ز࢚ਸࠁݶࢲചݶࣘੋޛٜযڌѱࣗ࠺ೞחҙפ
नࣗ࠺ࢤഝীҊחݽمਗਸࢶೞҊݽمਗҊҗ೧ѾೞҊ
रޙઁޖੋੋఠ࠭פ
Ӓܿ٘ܳঀࠁݶࢲաࣗ࠺ࢤഝҗҙ۲Ѣա҃೧ࠄחӒٜܿਸ_
Ҏۄनখী֬णפ
٘ܳҊܲਬ৬न҃ਸݽمਗٜҗঠӝ೧ࠇद
ઁযڃ࢚ടীࢲࢤӟੌੋоਃ ݽمਗٜঠӝܳٛҊrࠄѪٜѪࢤпೠѪו՛Ѫs
ਸನझীппೠঀযଃ<공감 지도>ীࠢੑפ
ز࢚ਸࠁݶࢲ١ੋޛٜࣗ࠺ࢤഝਸҙ೧ࠇद
ನझীrࠄѪٜѪࢤпೠѪו՛Ѫsਸппೠঀযଃ<공감 지도>ীࠢੑ
פ
<공감 지도>ীࠢੋನझਸݽمਗٜҗೣԋ੍ਵݶࢲ࠺तೠղਊҀࠢੑפ
<활동지 1. 공감 지도 예시>
ʿڣÉ
ȸƾÉ
ԏॏÉ
ѩÉ
공감하기
Empathize
Thinking! 소비 Design
ʿڣÉ
ȸƾÉ
ԏॏÉ
ѩÉ
활동지 1 공감 지도 완성하기
ڷࢎҔ्ľ
ݽمਗীࢲनࣗ࠺ࢤഝীबпೠҊѢաౠ߹ೠࣗ࠺ࢤഝ҃חࢎۈਸ
ੋఠ࠭פ
ੋఠ࠭ޙܳࢿפ
ੋఠ࠭ೡٸпযڃೡਸೡ೧ࠁࣁਃ
ೡद
ੋఠ࠭ܳ೯ೡࢎۈࢎژחز࢚ਸ୫ೡࢎۈചܳਸࢎۈ١
ܴ
ೡ
ೡੌ
활동지 2 인터뷰 질문지
SECTION 2
공감하기
ޙ ۽যڃޛѤਸפө
ޙ ઁয٣ࢲ۽ޛѤਸפө
ޙ ޛѤਸࢎӝ҅ദਸࣁפө
ޙ ޛѤਸࢎҊդറו՝যڌणפө
ޙ ޛѤਸࢎҊդറоറഥೠѪઁੑפө ৵റഥ೮աਃ
ޙ
ޙ
ޙ
ޙ
ޙ
Thinking! 소비 Design
ੋఠ࠭ೠղਊਸܻפੋఠ࠭ೞݶࢲrࠄѪٜѪו՛ѪࢤпೠѪsਸನझী
য<공감 지도>ী୶оೞৈࠢੑפ
<공감 지도>ী൦ղਊ࠺तೞѢաэղਊՙܻ࠙ܨೞৈҀࠢੑפ
ڷࢎҔǕٶ۫Π्ľ
øޡॏǕٶ۫Π्ľ
࠺ܻࣗ࠺ۆޖੌөਃ
࠺ܻࣗ࠺חܻੌ࢚ࢤഝীযڃޙઁਸоઉয়աਃ
ݰ<공감 지도>͢ʏ׳ľ
SECTION 2
공감하기
ʿڣÉ
ȸƾÉ
ԏॏÉ
ѩÉ
ܻݽم೧Ѿೡޙઁחযڃਬഋ࠺ܻࣗ࠺ী೧ೞաਃ
࠺ܻࣗ࠺ܳযࠁҊখীࢲಝࠄࢎ۹оппযڃਬഋীࣘೞחrदsী
যࠇद
ҡ॔ΠۤՃҡژॻ׳Ѧľ
SECTION 3
문제 정의
비합리적 소비란?
࠺ܻ
ࣗ࠺ਬഋ
द
җࣗ࠺
ݽߑࣗ࠺
زࣗ࠺
җदࣗ࠺
Ͼۭ۫ڰϾ
যڌѱೞݶ־ҳীѱ
যڃޙઁܳ೧Ѿ೧ࣻਸө
“ ”
문제 정의하기
Define
??
Thinking! 소비 Design
활동지 3 문제 정의문
Ͼۭ۫ڰ
ܻݽمߊѼೠޙઁܳݽمਗՙܻ֤ೞৈೞաޙਵ۽ܻ೧যࠇद
ੋఠ࢚࠭оझझ۽ੋधೞޅ೮؍ࣗ࠺णҙөߊѼೡࣻחҳੋޙઁޙਸ
ࢿפ
ଃ<솔루션 Map!>ীܻݽمޙઁޙਸܻೞৈযࠇद
↟যڌѱೞݶਊتਸ߉զীॄߡܻחزࢤ҅ദਵ۽ਊتਸॶࣻب۾بࣻਸө
↟যڌѱೞݶয۰ਓਸذӝਤೠتਸݽਸࣻਸө
↟যڌѱೞݶ݈ыҊरनߊਸࢎӝਤ೧ਊتਸݽਸࣻਸө
↟যڌѱೞݶযݠפоજইೞחࢤੌࢶޛਸ࠺ਊਵ۽ࣻਸө
↟যڌѱೞݶೡࣻਸө
SECTION 3
문제 정의
ޙઁޙ
ܻݽمޙઁޙ
활동지 4 솔루션 Map!
ޙઁоߊࢤೠਗੋҗӒޙઁ
ੋఠ࢚࠭ীѱחೱী೧যࠇद
যڌѱೞݶ־ҳীѱ
যڃޙઁܳ೧Ѿ೧ࣻਸө
원인
미치는 영향
해결방안
우리 모둠이
선택한 해결책
문제 정의문
Thinking! 소비 Design
/05&
SECTION 4
문제 해결
éڿȺÉ׳،ॐÉϣͣۄԫ्ľ
éڿȺÉϣͣߤ्ľ
খীࢲೠޙઁ೧Ѿਸਤ೧ঌҊחѪҗ؊ঌইঠೡѪਸա־যࢿ೧ࠇद
࠺ܻࣗ࠺ীೠ࢚ਸࠁҊ୶о۽ঌѱػѪਸযࠇद
#Ňਊت҅ദਵ۽ࢎਊ೧ঠೠ
#Ň৵೯ࢎܳೡө
ঌҊחѪ
ঌҊחѪ
ঌইঠೡѪ
ɑ्ؔéĔ߁ۤڷ׳ڵˆ؛्ۭ֒ľⱲ
݃ੋ٘ݗ࠳ۨੋझష߁١ਵ۽ҳٜҗѼਸաׇࠇद
ޙоੋఠ࠭աੋఠ֔Ѩ࢝١ਸా೧ҾӘೠਸ೧Ѿ೧ࠇद
아이디어
제시하기
Ideate
Thinking! 소비 Design
࠺ܻࣗ࠺ਗੋਸইࠇद
࠺ܻࣗ࠺बܻী೧ઑࢎೠѪਸܻ೧ࠇद
࠺ܻࣗ࠺ܳೞѱغחबܻਗੋޖੌө
࠺ܻࣗ࠺ܳೞب۾ೞחࢎഥജ҃ীחযڃѪਸө
ҡ॔ΠۤՃҡڰڃڷާľ
Ͼۭ٘ϾۭॗÝީٚԫ
ݰ<솔루션 Map!>ڡ͢ʏ׳ľ
ޙઁ೧Ѿߑউਸ<솔루션 Map!>r೧Ѿߑউsীযࠁࣁਃ
ݽمਗٜઁदೠৈ۞о೧Ѿߑউীࢲైܳా೧ܻݽم೧Ѿ଼ਸ೧ࠇद
о݆ࢶఖਸ߉೧Ѿߑউਸܻݽم୭ઙ೧Ѿ଼ਵ۽ࢶఖפ
SECTION 4
문제 해결
SECTION 5
프로토타입 만들기
ॗÝީ֒ঊ्ľ
ܻݽمѾೠ೧Ѿ଼ਸ߄ఔਵ۽ҳੋ҅ദਸࣁਕࠇद
೧Ѿ଼ਸ೯زਵ۽ӡࣻח۽షఋੑਸ৮ࢿ೧ࠇद
˝목적통장 만들기
˟용돈 계약서 작성
˞저금통 만들기
ˠ재무계획 세우기
ٷΠϢʨڰॗÝީڤॏȣجѦشܠէڿȺ
ि͢ࢥࡹڽΪʿľⱲ
ࠗݽשҗաਊت҅ডࢲ
ਊتਸ߉חӝрੌੌ׳۽פ
ਊتӘঘਗਵ۽פ
ਊتਸ߉חզחੌ۽פ
ਊتҙܻਸॳݴਊتҙܻਸࠗݽשࠅࣻب۾
פ
ਤ҅ডղਊীࢲ߸҃ೞҊೡٸחࠗݽשҗ
ਊتী೧࢚ೞҊद҅ডਸݛਸࣻणפ
신용카드
대출
(거위통장)
예비비
수동이체
목적자금
자동+수동이체
+
+
- 주식
- 채권
- 부동산
- 금
- 주택
- 교육
- 결혼
- 연금
- 자동차
- 식비
- 잡화비
- 용돈
- 현금인출
공과금
보장보험
자동이체
변동지출
수동이체
(소원통장)
(소비지갑)
세금성지출
고정지출
투자통장
트레이드
예적금
적립펀드
변액보험
생활통장
체크카드
예비비통장
평생통장
CMA
월금통장
주거래은행
청소년기
(10대)
청년기
(20대)
취업
연봉 0000만원
승진
연봉 0000만원
결혼 자금
0000만원
내집마련
0000만원
자녀결혼
0000만원
퇴직금
00000만원
결혼기
(30대)
자녀양육기
(40대)
가족성숙기
(50대)
노후생활기
(60대)
수입곡선
지출곡선
োب
ղա߸ച
աੋࢤࢸ҅৬ޖࢸ҅
ա࢚ޖࢎѤ
оա߸ച
о࢚ޖࢎѤ
оա߸ച
о࢚ޖࢎѤ
оա߸ച
о࢚ޖࢎѤ
оա߸ച
о࢚ޖࢎѤ
അ
시제품 만들기
Prototype
द
Thinking! 소비 Design
활동지 5 프로토타입 만들기
ܻݽم೧Ѿ଼
۽షఋੑ٣ੋೞӝ
೧Ѿ଼ਸपୌೞחؘبغח҅ദਸࣁѢաޛѤਸ٣ੋ೧ࠇद
ܻݽمࣻח
SECTION 6
발표 & 평가
²̓Πځࡪ
Ͼۭ۫ڰϾöॗÝީि͢ࢥࡹڽЯण्ľ
ऑ
ѓ۞ܻਕীࢲ<솔루션 Map!>җ۽షఋੑਸदפ
<솔루션 Map!>߂۽షఋੑਸࠁҊځয়ܲsજও؍ࠁ৮ೡҾӘೠrਸನझী
যࠢੑפ
ܻݽمীѱࠢನझਸࠁҊࣻ߂ࠁ৮ೡਸইࠇद
ҳٜѼਸ߈ೞৈ೧Ѿ଼җ۽షఋੑਸࣻೞҊࠁ৮೧ࠇद
ܻݽم৮ࢿػ<솔루션 Map!>җ۽షఋੑਸߊ೧ࠇद
যڃ࠺ܻࣗ࠺ਬഋਸҊҊरযڌѱपୌೡѪੋী೧ࢲب݈೧ࠇद
ੋఠ࢚࠭ীѱܻо೧Ѿೠ۽షఋੑী݃ա݅ೞח߹ਵ۽ഛੋפ
݅ೞঋחݶযڃਸ؊ࠁ৮ೞݶજਸѼਸٛणפ
²̓Πځࡪ͢׳ڵˆ؛ôژ्ľ
ٷΠϢʨڰϾۭ۫ڰϾöॗÝީि͢ࢥࡹڽЯण्ľ
테스트하기
Test
Thinking! 소비 Design
Щƕé֜ڣDŽڰՃҡ֏øڣϻئڷٯ
॔ΠۤڷՃҡ֏øڤΪʿľڐॏ֖äখڤԭځѬ֒ɑ
ि͢ۮ࣍جޢش्ϛԞȸƾۨÐʞۨڡ֖͢ॐ؍Մڤۤ؛Ѭ֒ɑ
SECTION 7
지금까지 우리는
ȸƾۨ
ԇ͢Ðʞۨ
ڡ͢ڰ؍Մ
ߊ೯,%*҃ઁࠁࣃఠFJFDLEJSFLS
ࣗࣁઙౠ߹दթࣁઙ۽
ѐߊ୭҃ࢶӂগ
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