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아동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자산관리역량5.pdf

닫기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납세의 의무와 세금의 활용에 대한 이해

: 우리 모두를 위한 세금

1. 학습 대상

초등학교 4 ~ 6학년 (총 2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세금을  활용해  정부가  국민 
복지를 위해 하는 일을 조사
하고 국민이 세금을 내는 이
유를 설명할 수 있다.

정부가 세금을 국민 복지에 활용하는 사례를 일상생활 속에서 탐색하고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납세의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세금을 활용해 정부가 국민 복지를 위해 하는 일을 조사하고 국민이 세금을 내는 이유를 설명
할 수 있다.

세금을 활용해 정부가 국민 복지를 위해 하는 일을 이해할 수 있다.

아동기는 특히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생활 속에서 세금에 대해 인지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아동기에도 의무 

교육을 받고 학습 준비물을 국가로부터 제공받는 등 세금의 혜택을 누리고 있으므로, 세금의 역할을 인지하고 

세금으로 제공된 시설물들을 아껴 쓰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즉, 자신들도 세금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고 세금의 필요성 및 납세의 의무에 대해 학습해 나가야 합니다.

“저희가 얼마 전에 대통령기록관에 갔어요. 아이가 이거 입장료 내는 거냐고 물어보더라고요. 무료라고 했더니 구

경하는 건데 왜 무료인 거냐고 물어봐서, 우리가 낸 세금으로 운영하는 거라고 설명을 해줬더니 그제야 세금이란 

개념을 생각해 보더라고요(초등학교 학부모).”

“납세, 그러니까 지금 우리가 낸 세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게 결국 우리한테 돌아오는 복지가 세금으로 된

다는…. 연결 고리를 설명해줘야 할 것 같아요. 세금으로 너희들이 복지 혜택과 무상 급식을 받는다고요(초등학교 

교사).”

수업 설계 의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67

2019-01-11   오후 12:07:37


background image

주제

세금의 의미와 역할

차시

1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세금의 기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세금의 의미 및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정부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본 뒤, 정부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세금이 필요하다는 것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한다.

학습
목표

세금의 의미와 기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정부가 세금을 활용해 어떤 일을 하는지 제시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세금의 기원 알아보기

‘교사용 참고 자료’를 활용해 세금의 기원에 대한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세금이 어떻
게 생겨났을까?’에 대해 토의하며 수업을 개시한다. 

※ 개념 정리

세금은 인류가 공동체 생활을 시작하면서 나타나게 되었다. 즉, 치안 · 위생 · 사회간접자
본 건설 등 공동체의 유지와 발전에 필요한 경비를 구성원들이 조금씩 부담하면서 규칙을 
마련하게 되었고 이것이 세금으로 발전했다.

교사용 참고 자료

전개

세금의 의미

학습하기

(5분)

세금의 의미 학습하기

세금의 의미에 대해 수업 도입부에서 살펴본 세금의 기원과 연관지어 설명한다.  

※ 개념 정리

집안 살림을 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듯, 나라 살림을 꾸려나가기 위해서도 돈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나라에 필요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국민으로부터 법에 근거해 돈을 걷
고 있으며 이를 세금이라 부른다. 즉 정부는 세금을 이용해 나라 살림을 하고 있다.

세금의 역할

학습하기

(25분)

세금의 쓰임새 찾기

모둠으로 구성해 활동을 진행한다.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세금의 쓰임새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활동지 ①'에 제시된 그림에서 세금이 사용된 장소, 사람 등을 교사와 함께 
찾아본다.

활동지 ①,

전지,  크레파스, 

매직

세금의 쓰임새를 마인드맵으로 나타내기

토의를 통해 세금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고 모둠별로 마인드맵을 작성한다. 마인드
맵 활동을 돕기 위해 사전에 다양한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짧은 신문기사에서 
단어를 오려 붙이도록 하거나 그림, 사진 자료 등을 유형별로 분류한 뒤 마인드맵에 
붙이게 할 수 있다. 작성을 마치면 모둠별로 작성한 ‘활동지 ①’을 교실 벽면에 붙여 
내용을 공유한다. 정부에서 하고 있는 대부분의 일이 세금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설명하고, 학습자들이 생각하지 못한 부분은 교사가 보완해 준다.

정리

학습 정리

(5분)

본 차시의 주요 내용(세금의 의미와 역할)을 ‘체크, 체크!’에 개별적으로 작성한다. 
수업을 마무리하며 세금은 국민 모두가 부담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공시설 및 학습 
준비물 등을 아껴 써야 하며, 이것이 곧 세금을 아끼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전달
한다.

체크, 체크!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68

2019-01-11   오후 12:07:37


background image

주제

세금의 필요성과 납세의 의무

차시

2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게임을 통해 세금이 없으면 우리 사회가 어떻게 될지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된다. 게임을 마무리하며 세금의 필요성 및 
납세의 의무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
목표

세금을 내지 않을 경우 나타날 문제점을 예측할 수 있다.

국민이 세금을 내는 이유와 납세의 의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학습자들이 이전 차시에 작성한 마인드맵을 준비해 내용을 공유하며 세금의 역할에 
대해 복습한다. 특히 학습자들에게 익숙한 ‘학교’를 중심으로 세금이 어디에 사용되었
는지 다시 한 번 질문한다.

마인드맵

전개

‘세금 없는 세상’

게임 진행하기

(20분)

‘세금 없는 세상’ 게임 진행하기

게임을 시작하기 전 세금이 없다면 우리 사회가 어떻게 될지 간단히 이야기 나눈다.

※ 활동 방법

①  가상의 두 나라(TAX나라, NOTAX나라) 게임을 통해 세금이 없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게 

될지 체험해 볼 것이라고 설명한다. 

②  교실을 반으로 나누어 한 쪽은 세금을 내는 TAX나라, 한 쪽은 세금을 내지 않는 NOTAX

나라로 가정한다. 두 나라 모두 화폐 단위는 ‘머니’이다.

※  머니카드는 50, 10, 5, 1단위가 있으며 충분한 수량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특히 10머니

를 충분히 준비한다.

③  ‘활동지 ②’를 나눠주고 활동 방법을 읽게 한다. 두 나라 모두 200머니의 기본 소득으로

게임을 시작하며, 라운드마다 소득이 50머니씩 추가된다. 단, 1라운드에는 50머니의 추가 
소득 없이 200머니로 시작한다. 머니 카드는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TAX나라 학생들은 라
운드가 시작할 때마다 10머니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 이때 세금을 걷는 국세청의 역할은 
TAX나라 소속 학습자 중 여러 명을 선정해 진행한다. NOTAX나라 학습자들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

※  TAX나라에는 TAX나라 안내서를, NOTAX나라에는 NOTAX나라 안내서를 나눠준다. 

TAX나라 학습자 모두에게 역할을 부여한다. 예를 들어 세금을 걷는 사람, 세금을 관리
하는 사람, 세금을 기록하는 사람 등으로 역할을 나눈다. 이렇게 국세청 역할을 맡는 학습
자들에게는 ‘TAX나라 세금 관리하기’ 안내서를 나눠준다. 국세청 역할을 맡는 학습
자도 세금을 내야 한다.

④  나라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유지하는 데 다양한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려주며 게임을 

시작한다. 20분 동안 활동을 진행한다. 교사는 ‘활동지 ③’의 상황 변동 카드를 준비하고 
라운드마다 학생들이 돌아가며 한 장씩 뽑도록 한다. 

⑤  상황 변동 카드는 자연재해, 질병, 치안 · 국방 문제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TAX나라는 세금을 걷고 있기 때문에 라운드마다 
걷는 세금을 이용해 비용을 지불하게 되지만, NOTAX나라의 경우 세금을 걷지 않으므로 
개개인이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NOTAX나라에서 비용을 부담할 사람은 가위바위보나 
사다리타기 등을 통해 결정하며 1인당 최소 10머니씩 부담한다.

※  TAX나라에서도 세금이 부족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모두로부터 동일하게 

세금을 추가로 걷는다.

활동지 ②,
활동지 ③,

활동지 ④

2) 2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69

2019-01-11   오후 12:07:37


background image

 라운드가 종료될 때마다 TAX나라의 세금 운영 상황을 국세청 역할(세금을 기록하는
사람)을 맡은 학습자가 기록하도록 한다. NOTAX나라의 경우 각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자신의 소득 상황을 기록하도록 한다. TAX나라와 NOTAX나라 모두 라운드가 종료될
때마다 남은 소득을 공유하게 한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지 못하면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며, 라운드가
진행될수록  NOTAX나라에서는  결국  파산하는  학습자들이  나오기  시작할  것이다.
NOTAX나라 2/3 이상이 파산하거나 추가로 게임을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게임을 종료한다.

 게임 종료 후 TAX나라 학습자 한 명, NOTAX나라 학습자 한 명에게 게임에 대한 소감을
발표하도록 한다.

※ 

 학습자 수에 따라 세금 총액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사가 학습자 수와 세액에 맞게  

‘활동지 ③’의 비용을 조정해야 한다.

※ ‘상황 카드’의 내용은 교사가 임의로 추가할 수 있다.

게임 활동 

정리하기

: 세금의 

필요성 및 

납세의 의무

학습하기

(10분)

게임 활동 정리하기: 세금의 필요성 및 납세의 의무 학습하기

게임을 마무리하며 ‘활동지 ②’의 1번 문항에는 세금의 필요성에 대해, 2번 문항에는 
세금을 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특히 2번 문항에서는 공공 재화 · 
서비스를 이용하며 모두가 함께 혜택을 누리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가로 세금을 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납세의 의무에 대해 설명한다. 이때 헌법 제38조(“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납세의 의무를 진다.”)를 인용한다.

※ 주요 내용

- 납세의 의무(헌법 제38조)
- 성실납세의 중요성(세금을 내야 하는 이유)

활동지 ②

정리

학습 정리

(5분)

지금까지 학습한 주요 개념들이 적힌 낱말 카드를 여러 장 준비하고, 제시된 카드 중 
3장 이상 골라 문장을 완성하도록 지도한다. 완성된 문장 중 몇 개를 골라 공유하며 
수업을 마무리한다.

※ 낱말 카드 예시

납세의 의무

세금

사회

부가가치세

국가

나라 살림

성실납세

국민

필요

사회복지

공공시설

문장 완성하기 예시: 세금은 사회복지를 위해 사용되고 모두를 위해 쓰이므로 국민들은 
납세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70

2019-01-11   오후 12:07:37


background image

세금의 쓰임새

활동지 ①

숨은 세금 찾기! 다음 그림에서 세금이 사용된 곳을 찾아 동그라미 해 보세요.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71

2019-01-11   오후 12:07:39


background image

정부는 국민들이 더 좋은 나라에서 살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부의 역할을 생각하며 세금의 쓰임새에 대해 마인드맵을 작성해 봅시다. 

정부는 

 을 통해 국민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나라 살림을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세금

국방 · 치안

교육

문화

사회복지

※ 국방이란 나라를 지키는 것을 의미하며, 치안이란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합니다.

※ 사회복지란 국민들이 어려움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과 서비스를 뜻합니다.

72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 편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72

2019-01-11   오후 12:07:39


background image

말풍선을 채워 대화를 완성해 봅시다.

이렇게 많은 책을 읽고 

빌려볼 수 있는데 

왜 공짜야? 

우리 동네 만화방에서는 

책 빌리려면 

돈 내야 하는데….

그건 말이지,

응. 

무료로 

들어가는 

거야.

언니, 도서관 들어갈 때 

입장료 안 내는 거야?

국 립 도 서 관

배운 내용 점검하기

체크, 체크!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73

2019-01-11   오후 12:07:39


background image

세금 없는 세상 - TAX나라 안내서

활동지 ②-1

세금을 내는 TAX나라와 세금을 내지 않는 NOTAX나라가 있습니다. 두 나라의 화폐 단위는 ‘머니’로 
동일합니다. 현재 두 나라 사람들은 모두 200머니의 돈을 갖고 있습니다. TAX나라와 NOTAX나라 사람
들은 열심히 일해 매 라운드(Round)마다 50머니의 돈을 법니다.

 

 TAX나라에서 세금을 걷지 않았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까요?

 

 세금을 내지 않고 세금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혜택만 누리려고 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내가 TAX나라에서 산다면?

첫 라운드만 20머니를 세금으로 냅니다. 두 번째 라운드부터는 얻은 50머니 중 10머니를 세금으로 국세청에 냅니다. 상황 변화

로 비용을 내야 할 때는 미리 내둔 세금을 활용합니다. 세금이 모자라면 모두가 동일한 비용을 추가로 냅니다. 가진 돈을 다 쓰

게 되면 파산하게 돼 더 이상 게임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 1라운드는 200머니로 시작하며 50머니가 추가되지 않습니다.)

내 ‘머니’ 기록하기

1

200

라운드

획득 머니

총 머니(A)

세금으로 낸 돈(B)

남은 머니(=A-B)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74

2019-01-11   오후 12:07:39


background image

(※ 1라운드는 200머니로 시작하며 50머니가 추가되지 않습니다.)

세금 없는 세상 - NOTAX나라 안내서

활동지 ②-2

세금을 내는 TAX나라와 세금을 내지 않는 NOTAX나라가 있습니다. 두 나라의 화폐 단위는 ‘머니’로 
동일합니다. 현재 두 나라 사람들은 모두 200머니의 돈을 갖고 있습니다. TAX나라와 NOTAX나라 사람
들은 열심히 일해 매 라운드(Round)마다 50머니의 돈을 법니다.

 

 NOTAX나라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돈을 마련하지 못했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했나요?

 

 세금을 내지 않고 세금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혜택만 누리려고 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내가 NOTAX나라에서 산다면?

매 라운드마다 50머니를 얻습니다. 상황 변화로 비용을 내야 할 때는 가위바위보나 사다리타기 등의 규칙을 통해 돈을 낼 사

람을 결정합니다. 1인당 최소 10머니의 비용을 내야 하며 누가 얼마의 비용을 낼지는 NOTAX나라 사람들이 논의해 결정합니다. 

가진 돈을 다 쓰면 파산하게 돼 더 이상 게임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내 ‘머니’ 기록하기

1

200

라운드

획득 머니

총 머니(A)

지불한 돈(B)

남은 머니(=A-B)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75

2019-01-11   오후 12:07:39


background image

세금 없는 세상 - TAX나라 세금 관리하기

활동지 ②-3

세금을 내는 TAX나라와 세금을 내지 않는 NOTAX나라가 있습니다. 두 나라의 화폐 단위는 ‘머니’로 
동일합니다. 현재 두 나라 사람들은 모두 200머니의 돈을 갖고 있습니다. TAX나라와 NOTAX나라 사람
들은 열심히 일해 매 라운드(Round)마다 50머니의 돈을 법니다.

내가 TAX나라 세금 관리자라면?

세금 관리자도 TAX나라의 다른 국민들처럼 똑같이 세금을 냅니다. 첫 라운드에는 20머니의 세금을 내고, 두 번째 라운드부

터는 얻은 50머니 중 10머니를 세금으로 냅니다. 세금 관리자는 매 라운드마다 세금을 걷어 총액을 계산합니다. 상황 변화로 

비용을 내야 할 때에는 걷었던 세금으로 돈을 내고, 남은 세금을 계산합니다. 세금이 모자라면 모두가 동일한 비용을 추가로 

냅니다. 가진 돈을 다 쓰게 되면 파산하게 돼 더 이상 게임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TAX나라에서 세금을 걷지 않았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까요?

 

 세금을 내지 않고 세금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혜택만 누리려고 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 1라운드는 200머니로 시작하며 50머니가 추가되지 않습니다.)

1

200

라운드

획득 머니

총 머니(A)

세금으로 낸 돈(B)

남은 머니(=A-B)

TAX나라 세금 기록하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76

2019-01-11   오후 12:07:40


background image

세금 없는 세상 - 상황 변화 카드

활동지 ③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다리가 무너져서 이동할 수 없다!

다리를 다시 지으려면 

건설비용 200머니를 내야 합니다.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태풍으로 홍수가 나서 많은 사람들이 집을 잃었다!

수재민들을 도와주고 집을 정비하기 위해서는

500머니를 내야 합니다.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도둑이 나타났다!

범인을 잡을 경찰관을 고용하려면

100머니를 내야 합니다.

비용을 내지 못하면 도둑이

 200머니를 훔쳐갑니다.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가로등이 고장났다!

가로등을 고치려면

건설비용 30머니를 내야 합니다.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CCTV가 고장났다!

CCTV를 새로 설치하려면

건설비용 50머니를 내야 합니다. 

비용을 내지 못하면 도둑이

 100머니를 훔쳐갑니다.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큰 화재가 발생했다!

불을 끄고 사람을 구출할 소방관을 고용하려면

100머니를 내야 합니다. 비용을 내지 못하면 

불을 끄지 못해 

300머니의 손실이 생깁니다.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전염병이 돌고 있다!

사람들을 치료하고 약을 공급하기 위해

300머니를 내야 합니다. 

비용을 내지 못하면 인구의 절반이 

전염병에 걸려 

500머니의 손실이 생깁니다.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사람들이 열심히 일해 경제가 성장했다!

모두 추가로

 50머니를 획득합니다.

(즉, 이번 라운드에는 모두가

 총 100머니 획득!)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사람들이 열심히 일해 경제가 성장했다!

모두 추가로

 100머니를 획득합니다.

(즉, 이번 라운드에는 모두가 총

 150머니 획득!)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어린이 도서관에 책이 부족하다!

책을 추가로 구입하기 위해서는

 200머니를 내야 합니다.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지진으로 집과 도로가 무너졌다!

사람들을 도와주고 집을 청소하기 위해서는

400머니를 내야 합니다.

상황 변화 카드

세금 없는 세상

인구 증가로 학교가 부족하다!

학교를 짓고 책상을 사려면

700머니를 내야 합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77

2019-01-11   오후 12:07:40


background image

세금 없는 세상 - 머니카드

활동지 ④

\

50 머니

\

50 머니

\

5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

50 머니

\

50 머니

\

5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

50 머니

\

50 머니

\

5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

10 머니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78

2019-01-11   오후 12:07:40


background image

\

5 머니

\

5 머니

\

5 머니

\

5 머니

\

5 머니

\

1 머니

\

1 머니

\

1 머니

\

5 머니

\

5 머니

\

5 머니

\

5 머니

\

5 머니

\

1 머니

\

1 머니

\

1 머니

\

5 머니

\

5 머니

\

5 머니

\

5 머니

\

5 머니

\

1 머니

\

1 머니

\

1 머니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79

2019-01-11   오후 12:07:41


background image

세금의 기원

교사용 참고 자료

  우가부가는 어떤 아이디어를 냈나요?

  우가부가의 아이디어에 따라 다리를 만들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원시시대의 한 섬마을에 ‘A’ 부족이 평화롭게 살고 있었습니다. 건너편의 섬마을에는 ‘B’ 부족이 살고 있었는데 

두 섬을 연결하는 다리가 없어 사람들은 배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어느 날, ‘A’ 부족에 풍년이 들었고 남는 식량을 

‘B’ 부족에 팔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배로 이동하면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이동하다가 식량이 썩어버리거나 

바위에 부딪쳐 배가 침몰할 위험도 있었습니다. ‘A’ 부족은 다리를 만들어야 할지 만들지 말아야 할지 고민에 빠

졌습니다. 그때 ‘A’ 부족의 족장인 우가부가가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수업의 도입부에 이야기를 제시하고, 위의 두 가지 질문을 던져 자유롭게 토의하도록 한다. 특히 ‘조금씩 식량을 

모아 다리를 만든다’는 부분에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세금이 왜 생겨나게 되었는지(공동의 경비를 충당

하기 위해 모두로부터 돈을 걷기 시작한 것이 세금의 기원)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고 세금으로 인한 혜택은 모두가 

누릴 수 있다는 설명으로 연결해 세금의 의미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우가부가

우리 부족민 모두에게 조금씩 식량을 걷어 다리를 만들자! 
다리를 만들면 앞으로 ‘B’ 부족과 더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을 거야. 
그리고 우리 모두가 더 안전하고 빠르게 섬을 건널 수 있어.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0

2019-01-11   오후 12:07:41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
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8

2019-01-11   오후 12:07:42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여
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9

2019-01-11   오후 12:0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