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아동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자산관리역량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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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 및 활용

: 도전, 통장 만들기

1. 학습 대상

초등학교 3 ~ 4학년 (총 2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은행의 역할, 저축의 필요성, 
이자의  의미를  이해하고  은
행 거래를 할 수 있다.  

은행 거래에서 알아야 하는 저축과 이자의 의미를 이해하고 예금과 대출의 의미를 제시할 수 
있다.

은행의 역할, 저축의 필요성, 이자의 의미를 이해하고 은행 거래를 할 수 있다.

은행의 역할과 저축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아이들은 친척이나 부모님 지인으로부터 용돈 · 세뱃돈 등을 받으면 바로 지출해 버리거나, 부모님께 맡기곤 합니다. 

은행의 역할과 기능을 익혀 당장 쓸 돈이 아닌 용돈과 세뱃돈은 은행에 저축하고 이자도 받으면서 돈을 모으는 즐거

움을 알게 된다면, 청소년기에 들어서도 꾸준히 은행을 활용하며 자신의 소득을 합리적으로 관리해 나갈 역량이 

쌓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명절에 세뱃돈 받아서 그냥 엄마한테 맡기는 아이들도 있고, 자기가 다 써버리거나 하잖아요. 그것을 

은행에 저금을 해서 내 통장에 돈이 쌓여가는 것을 보고 즐거워할 수 있는, 그런 걸 느낄 수 있다면 경제교육 성공

한 거라고 저는 보거든요. 부모한테 무조건 의지하는 것보다 자기 힘으로 경제적인 이익을 얻었다는 것을 아이들

이 경험할 수 있게 해주면 쭉 생활하면서 체득을 할 것 같아요(초등학교 교사).”

"직접 체험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보통 엄마들이 보관해 주잖아요. 계속 엄마 지갑에…. 결국 엄마 돈이 

되는데 저는 애들이 직접 은행에 가서 통장을 만들고, 직접 돈을 넣어보고 그러니까 숫자가 점점 커지는 것을 보면

서 ‘아 이걸 가지고 이것 밖에 못 사는데 (돈을 모아서) 이만큼 우리가 뭐를 더 할 수 있겠다’ 하더라고요. 직접 해

보는 게 중요해요(초등학교 1~3학년 학부모).” 

수업 설계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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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은행의 역할, 저축의 필요성

차시

1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은행의 역할, 저축의 필요성, 이자의 의미에 대해 학습한 뒤 통장을 직접 만들어 보며 통장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
인지 알아본다. 

학습
목표

은행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저축의 필요성과 이자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은행 이용 경험 공유하기

실제로 은행에 가서 통장을 개설해 본 적이 있거나, 저축을 하는지 다함께 이야기해 본다. 

전개

은행의 역할, 

저축의 필요성과 

이자의 의미 

학습하기

(15분)

은행의 역할 설명하기

은행이 예금, 공과금 수납, 외환 업무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 주요 내용

· 예금: 

 은행은 개인이나 기업에서 예금을 받고, 그 대가로 이자를 준다. 

· 대출: 

 은행은 돈이 필요한 개인과 기업에게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준다. 이때 받은 대출
이자의 일부는 예금한 사람에게 이자로 지급된다. 

· 공과금 수납: 

 세금 · 공과금 · 등록금 등을 납부받는다.

· 외환 업무: 

 외국돈을 우리나라 돈으로, 우리나라 돈을 외국돈으로 바꿔준다.

저축의 필요성 학습하기

왜 저축이 필요한지, 저축을 하지 않았을 때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할지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 본다. 학습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부족한 부분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추가로 설명한다. 

※ 주요 내용

저축은 예측할 수 없는 사고나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고 자신이 원하는 편안한 생활을 
하거나 안정된 노후생활을 위해서 필요하다. 또한 저축은 개인의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할 
뿐만 아니라, 돈이 필요한 개인이나 투자 자금이 필요한 기업에 돈을 빌려줌으로써 국가
의 경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자의 의미 학습하기

저금통에 저금할 때와 은행에 예금할 때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본다. 저금통에 
저금한다면 저축한 금액만큼만 돈을 모을 수 있지만 은행에 저축하면 원래 맡긴 돈 
이외에도 추가로 돈을 더 받게 되며, 이것이 이자라고 알려준다. 또한 은행에 예금할 
때뿐만 아니라 은행에서 돈을 빌릴(대출) 때도 이자를 지불해야 함을 알려준다. 이때 
기업은 물론 가계에서도 필요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다는 사실을 
짚어준다.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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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장 만들기

(15분)

통장 만들기

‘활동지 ①’에 통장의 표지를 디자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적은 다음, 내지에 들어갈 정
보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활동지 ①’의 62~63쪽을 양면으로 출력해 오린 다음 반으로 
접어 앞표지, 뒷표지, 통장 정보, 거래내역을 적어 통장을 만든다. 이때 예금 종류는 
입출금이 자유로운 보통예금으로 한다. 

※ 참고

·

 14세 미만의 경우 은행에 가서 통장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부모님 등 법정 대리인 신분증,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서류, 도장 등이 필요함을 알려준다(은행에 따라 요구하
는 서류가 다를 수 있다.).

·

 표지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디자인하도록 하고, 다음 차시에 이루어질 은행거래 체험을
위해 은행 이름은 교사가 정해준다. 은행 계좌번호는 10자리 숫자를 자유롭게 적도록 한다
(예: 123-456-7890).

·

 ‘통장발행한 날’은 ‘활동지 ①’을 작성한 날로 하고, 도장이나 서명 중에 원하는 것을 택하
도록 한다.

·

    통장 내지 작성 시 날짜는 숫자만 적도록 하고(YYMMDD), ‘찾으신 금액’에는 출금, ‘맡기

신 금액’에는 입금, ‘남은 금액’에는 현재 잔액을 적도록 한다. 

·

 실제 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비밀번호 등 더 많은 내용이 필요하지만, 본 활동에서는 생
략한다.

·

 필요하면, 한국은행의 ‘뱅크왕자의 금융이야기(금리의 개념과 통장 만드는 법)’ 등 통장
만드는 법에 관한 영상을 사전에 시청하며, 어떻게 통장을 만드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다. 

 뱅크왕자의 금융이야기: 한국은행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만든 영상으로, 뱅크왕자
의 이야기를 통해 금리의 개념과 통장 만드는 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https://www.
bok.or.kr/portal/bbs/B0000216/view.do?nttId=10000048&type=CHILD&menu
No=200646&listType=G&searchOptn4=CHILD&pageIndex=1).

활동지 ①

정리

학습 정리

(5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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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전시 복습

(5분)

이전 차시에 학습한 주요 내용을 복습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은행 거래 

체험하기

(30분)

은행원이 하는 일 알아보기

은행원은 수신(입금, 출금, 예금, 펀드 등), 여신(대출, 신용카드 등), 자산 관리, 외환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교사는 다음에 이어질 활동에서 학습자들이 은행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활동지 ①’의 3번 문항을 같이 해보며 입출금을 처리하고 
통장에 기록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활동지 ①

은행 거래 체험하기

학습자 수의 1/3은 은행원 역할, 2/3는 고객 역할을 맡아 은행 거래를 체험한다. 은행
원을 맡은 학습자는 고객의 입금과 출금을 처리하고, 고객을 담당한 학습자는 직접 
돈을 입금하고 출금해 본다. 가능하면 은행원 명찰을 준비하고, 번호표를 나눠 주거나 
벨을 준비하는 등 실제 은행과 비슷한 환경을 준비하면 더 좋다.

교사는 고객을 담당한 학습자들에게 ‘활동 자료 ①’의 1만 원을 나눠주고 1만 원을 
입금해보도록 한다. 이어서 ‘활동지 ②’의 출금 서류를 나눠준 뒤, 찾을 금액을 적고 
직접 돈을 찾아보도록 한다. 이때 찾을 금액은 원하는 금액을 직접 적어 은행원에게 
제출하고 돈을 찾도록 하거나, 추첨을 통해 뽑은 금액(활동 자료 ②)만큼 돈을 찾는 
방법 등으로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다. 교사는 통장에 입금된 금액인 1만 원 이상의 
돈을 찾을 수는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은행원을 담당한 학습자에게는 임금과 출금 
내용을 통장에 정확히 기입하도록 지도하고 점검한다.

활동지 ①,
활동지 ②,

활동 자료 ①,

활동 자료 ②

정리

학습 정리

(5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2) 2차시

주제

은행의 기능

차시

2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이전 차시에서 만든 통장을 활용해 은행 거래를 체험하게 된다. 이를 통해 은행원의 역할과 은행에서 하는 일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은행에서 하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 

입금과 출금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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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은행통장 만들기

활동지 ①

 

 은행통장 <앞표지>에 은행 이름을 적고, 표지를 꾸며 보세요.

 

  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계좌번호, 예금종류, 거래 도장 또는 서명, 통장발행한 날' 등의 정보가 필요

해요. 아래 내용을 작성해 볼까요?

계좌번호: 

예금종류: 

님  

통장발행한 날 

 년          월          일   

거래 도장 또는 서명

3

   통장 안에는 날짜, 찾으신 금액, 맡기신 금액, 남은 금액, 거래 내용이 적혀있어요. 2019년 1월 1일에 

10,000원을 저축하고 2일에 5,000원을 찾는다면 아래와 같이 적을 수 있어요. 여러분이 2019년 1월 
3일에 3,000원을 저축하고, 4일에 1,000원을 찾는다면 어떻게 적어야 할까요?

1

2

3

4

19.01.01

19.01.02

₩5,000

₩10,000

₩10,000

입금

₩5,000

출금

날짜

찾으신 금액

맡기신 금액

남은 금액

거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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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표지>

<뒷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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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5

6

7

8

9

10

날짜

찾으신 금액

맡기신 금액

남은 금액

거래 내용

예 금 종 류

계 좌 번 호 : 

거래 도장 또는 서명

발    행    일 :

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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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금 금액

활동 자료 ①

10000

10000

10000

10,000원

\

10000

10000

10000

10,000원

\

10000

10000

10000

10,000원

\

10000

10000

10000

10,000원

\

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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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

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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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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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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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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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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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

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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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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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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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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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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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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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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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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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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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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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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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10000

10000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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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금 서류

활동지 ②

예   금   주 :

거래 도장 또는 서명

찾으실 때

은행

계 좌 번 호 : 

금          액 : \

예   금   주 :

거래 도장 또는 서명

찾으실 때

은행

계 좌 번 호 : 

금          액 : \

예   금   주 :

거래 도장 또는 서명

찾으실 때

은행

계 좌 번 호 : 

금          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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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금 금액(추첨용)

활동 자료 ②

7000

7000

7000

7,000원

\

4000

4000

4000

4,000원

\

1000

1000

1000

1,000원

\

8000

8000

8000

8,000원

\

9000

9000

9000

9,000원

\

5000

5000

5000

5,000원

\

6000

6000

6000

6,000원

\

2000

2000

2000

2,000원

\

3000

3000

3000

3,000원

\

7000

7000

7000

7,000원

\

4000

4000

4000

4,000원

\

1000

1000

1000

1,000원

\

8000

8000

8000

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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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00

9000

9000

9,000원

\

5000

5000

5000

5,000원

\

6000

6000

6000

6,000원

\

2000

2000

2000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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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

3000

3000

3,000원

\

7000

7000

7000

7,000원

\

4000

4000

4000

4,000원

\

1000

1000

1000

1,000원

\

8000

8000

8000

8,000원

\

9000

9000

9000

9,000원

\

5000

5000

5000

5,000원

\

6000

6000

6000

6,000원

\

2000

2000

2000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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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

3000

3000

3,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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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
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8

2019-01-11   오후 12: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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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여
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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