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아동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소비지출관리역량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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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 대상

초등학교 5 ~ 6학년 (총 2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신용카드  사용은  빚을  지는 
것으로, 일정 기간 내에 갚아야 
한다는 관점에서 신용카드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대금 지불을 일정 기간 연기한다는 관점에서 신용카드 사용의 편리성과 이에 따른 주의점을 
이해할 수 있다.

신용카드 사용은 빚을 지는 것으로, 일정 기간 내에 갚아야 한다는 관점에서 신용카드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반드시 갚아야 한다는 점을 제시할 수 있다.

특정 나이가 되기 전에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기에는 신용거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때로 신용카드에 대해 환상을 갖기도 합니다. 당장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시기는 아니지만 신용카드 이용 대금은 

나중에 이용자가 내야 하며, 자신의 소득 범위 및 지불 능력을 고려해 신중히 신용카드를 써야 한다는 점을 알

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특징과 기능에 대한 학습을 통해 신용의 중요성을 익혀 향후 올바른 신용거

래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잖아요. 뭔가를 사달라고 할 때 ‘엄마 돈 없어 안 돼. 이건 못 사.’ 이러면 ‘카드 있잖아.’ 그 말을 

꼭 해요. ‘카드로 하면 되는데 왜?’ 그러면서 자기한테도 카드 한 장을 달라고 하더라고요. 그걸 설명을 조금 해주

기는 했어요. 카드는 잠시 빌려주는 것이고 다시 우리가 그 돈을 내야 되는 것이라고 했는데 아이들 입장에서는 

이해가 안 되는 거죠(초등학교 학부모).”

“첫째가 그러더라고요. ‘카드 있잖아요, 카드. 카드 있으면 카드를 긁으면 되는데 왜 굳이 현금을 내요?’ 애들이 그런 

개념이 안 잡혀있거든요(초등학교 학부모).”

수업 설계 의도

신용카드 기능에 대한 올바른 인식

: 신용이 뭐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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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신용카드의 기원과 원리

차시

1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신용카드를 관찰하는 활동을 통해 신용카드에 관해 알고 있는 정보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신용카드의 기원과 기능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학습
목표

신용카드의 기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신용거래에 따르는 책임을 제시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10분)

신용카드 관찰하기

‘인쇄 자료 ①’을 나눠준다. 가능하다면 유효기간이 지났거나 쓰지 않는 신용카드를 
실물로 나눠주는 것도 좋다. 신용카드를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관찰하도록 지도한다.

1) 어떤 것이 보이나요?

2) 어떤 생각이 드나요?

※ 자료 소개

본 자료는 신용카드의 외관을 살펴보고 기능(이름, 유효기간, 카드번호, 마그네틱 기능, 그 
외의 안내 문구 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됐다. 학습자들은 이를 통해 기초적인 
학습 동기를 형성하는 한편, 시각적 분석을 통해 신용카드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인쇄 자료 ①

전개

신용카드
이해하기

(10분)

신용카드의 기원 생각해 보기

‘읽기 자료 ①’을 나눠주고 “신용카드는 어떻게 발명됐을까?”라는 질문을 통해 신용
카드가 생겨나게 된 과정을 다함께 이야기해 본다.

※ 주요 내용

1950년 프랭크 맥나마라(Frank McNamara)는 뉴욕 맨해튼의 한 식당에서 저녁식사를 
마치고 계산을 하러 나선다. 그러나 지갑을 가져오지 않은 것을 알게 된 맥나마라는 자신의 
명함을 주며 외상 거래를 하고 위기를 모면한다. 주변 사람들에게 이 일을 말하자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같은 경험을 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점에 착안해 다이너스클럽
(Diners Club)이라는 회사를 세우고 최초의 신용카드인 다이너스카드(Diners Card)를 만
들었다.

읽기 자료 ①

신용카드의 원리 학습하기

‘신용카드의 원리와 기능’에 관한 ‘읽기 자료 ①’을 읽도록 한 뒤 간단히 설명한다.

※ 주요 내용

- 신용카드는 어떤 원리로 작동할까?

- 신용카드를 이용한 거래방식의 특징(신용거래)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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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학습 정리

(20분)

마인드맵 작성하기

모둠별로 신용카드에 관해 기존에 알고 있던 정보와 본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
대로 ‘활동지’에 마인드맵을 작성한다. 시간에 여유가 있는 경우 모둠별로 작성한 
마인드맵을 공유하는 것도 좋다.

활동지 

다음 차시에는 ‘신용카드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배울 것임을 안내하고 수업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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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신용카드 사용법

차시

2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을 학습한 뒤, ‘달려라! 신용마블’이라는 보드게임을 활용해 배운 내용을 점검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학습
목표

신용카드 이용에 따르는 책임을 말할 수 있다.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전시 복습

(3분)

이전 차시에 학습한 내용(신용카드의 기원과 원리, 기능)을 복습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동기 유발

(5분)

신용카드의 위험성 논의하기

“신용카드를 잘못 쓰면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라는 문장이 갖는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게 한다. 신용카드의 어떤 점이 위협이 될 수 있는지, 위협에는 어떠한 
것이 해당하는지 등을 생각해 본다.

전개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 학습하기  

(12분)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 학습하기 

신용거래로 맺어진 ‘신용카드 회사’와 ‘사용자’ 간의 채무 관계, 그리고 신용카드를 
잘못 사용할 경우에 나타날 문제점,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 등을 간략히 설명한다. 

※ 주요 내용

- 신용카드 사용에 따르는 이용자의 책임은 무엇일까?
-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지 못하면 개인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까?
- 신용카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읽기 자료 ②

‘달려라!

신용마블’ 

게임하기

(17분)

‘달려라! 신용마블’ 게임하기 

복습을 위해 ‘달려라! 신용마블’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 규칙을 설명하고, 사전에 
준비한 유인물(보드판, 퀴즈 카드, 점수표)을 이용한다. 게임 진행 중 학습자들이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나오면 설명한다. 

인쇄 자료 ②,

주사위, 말

정리

학습 정리

(3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수업을 종료한다. 

2) 2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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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이야기

읽기 자료 ①

 

 신용카드, 어떻게 발명됐을까?

신용카드는 1950년 미국의 프랭크 맥나마라(Frank McNamara)가 발명했습니다. 뉴욕 맨해튼의 한 식당에서 저녁

식사를 마치고 계산을 하러 나선 그는 지갑을 가져오지 않은 것을 알게 됩니다. 난처한 상황에 처했으나, 맥나마라

는 자신의 명함을 주며 나중에 돈을 내기로 약속하고 위기를 모면하게 됩니다. 얼마 후 주변 사람들에게 이 일을 말하자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같은 일을 겪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후 그는 다이너스클럽(Diners Club)

이라는 회사를 세우고 최초의 신용카드인 다이너스카드(Diners Card)를 만들게 됩니다. 현금 없이 ‘신용’만으로 

결제하는 방식을 만들어낸 것이죠. 

 

 어떤 원리로 거래하는 것일까?

‘신용’이란 거래한 제품의 대가를 미래에 치를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돈을 빌리고 갚지 않거나, 지불하기로 한 

대가를 내지 않는 사람에게 우리는 “신용이 나쁘다”고 하는데 이는 그 사람을 믿을 수 없다는 의미로 쓰는 말입니다. 

한편 “신용이 좋다”는 것은 약속을 잘 지키기 때문에 그 사람을 믿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를 통해 결제하는 돈은 누가 내는 것일까요? 결제하는 시점보다 나중에 내는 것뿐이지, 결국은 

자신이 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런 거래를 신용거래라고 합니다. 신용거래란 현금, 물품 및 서비스를 미리 제공받고, 

수수료나 이자를 덧붙여 나중에 내기로 약속하는 것입니다. 즉, 신용카드를 쓴 사람은 이용한 금액을 갚기 전까지 

신용카드 회사에 빚을 지는 것입니다. 

신용거래의 대가로 내야 할 돈을 정해진 날에 내지 않는 것을 ‘연체’라고 하는데 연체를 하게 되면 신용 수준을 나

타내는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 결과 신용거래를 정상적으로 하지 못했다는 기록이 일정 기간 동안 남게 

됩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포함한 더 이상의 신용거래가 어려워지고, 은행이나 카드사로부터 대출을 받는 것 역시 

어려워집니다.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 걸까?

신용카드를 이용해 신용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카드회사, 카드번호, 유효기간 등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에서 

거래를 할 때는 이런 정보들을 입력하면 되지만, 매장에서 결제해야 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카드 

단말기’를 이용하면 된답니다. 이때 신용카드를 단말기에 통과시키면 전기 신호가 만들어지는데, 단말기가 이 신호를 

해석해 거래에 필요한 신용카드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회사는 이러한 카드 정보를 받아 누가, 언제, 

어디서, 얼마의 금액을 결제했는지 알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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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

읽기 자료 ②

 

 과소비 조심하기

얼마 전 첫 직장에 취업한 민호 씨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신용카드를 만들었습니다. 그동안 사고 싶었던 최신형 컴퓨

터를 신용카드로 구매하는 순간, 민호 씨는 신용카드를 쓰면 당장 돈이 없더라도 한도 내에서 마음대로 살 수 있는 

것이 정말 간편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뿐만 아니라 신발과 가방, 시계, 게임기 등 구매하고 싶었던 것들

을 잔뜩 구매하고 맙니다. 한 달이 지난 뒤, 카드명세서를 받아든 민호 씨는 그 돈을 다 갚을 길이 없어 쩔쩔매고 있

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할 때에는 자신이 가진 돈(자산)과 버는 돈(소득)을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신용카

드는 현금에 비해 이용하기가 간편하고, 이용한 금액을 바로 지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과소비를 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얼마인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이용한 할부는 돈을 

일정 기간에 걸쳐 나눠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하지만, 잘못하면 카드 대금의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카드대금 연체하지 않기

결국 민호 씨는 카드 대금을 갚지 못해 ‘연체’를 하고 말았고, 신용점수가 크게 떨어져 버렸습니다. 이 때문에 신용

카드 회사는 민호 씨가 신용카드를 더 이상 쓰지 못하도록 정지해 버렸습니다. 그뿐인가요? 민호 씨는 내년에 새 

집으로 이사할 때 필요한 돈을 빌리려고 은행에 갔지만, 은행에서는 민호 씨의 신용점수가 낮다며 돈을 빌려줄 수 

없다고 합니다. 큰일이네요!

이처럼 신용카드를 이용할 때에는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연체를 한 번이라도 하는 경우에는 

신용점수가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혹시 관리를 잘못해서 연체를 하게 될 상황에 처했다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구해서라도 연체를 막아야 합니다. 또한 카드 대금이 결제되는 날에 통장에 충분한 잔고가 없는 

경우에도 연체가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잃어버릴 일에 대비하기

신용카드의 뒷면에는 서명(이름 또는 사인)을 하는 부분이 있는데, 평소에 신용카드를 결제할 때 쓰는 서명과 똑같

이 적어두어야 합니다. 만약 신용카드를 잃어버리는 경우, 신용카드를 습득한 사람이 나쁜 마음을 먹고 마음대로

카드를 쓰고 다닐 수도 있습니다. 이때 이 사람이 카드 단말기에 적은 서명과 신용카드 뒷면에 적어둔 서명이 똑

같지 않다면 카드회사는 카드를 습득한 사람이 함부로 신용카드를 쓴 것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카

드회사로부터 보상을 받기가 편해집니다. 무엇보다 신용카드를 분실했을 때에는 최대한 빠르게 카드회사의 홈페

이지를 이용하거나 전화를 통해 분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접수가 되면 분실 신고된 신용카드는 아무도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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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에 관한 마인드맵

활동지

신용카드에 관해 알고 있는 것들을 마인드맵으로 나타내 봅시다.

신용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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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인쇄본

인쇄 자료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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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려라! 신용마블 - 보드판

인쇄 자료 ②-1

달려라!
신용마블

(통과 시 +100점,

첫 출발 제외)

계획적 소비

카드분실

신용의 달인

텅 빈 잔고

잔고 확인

무인도

빚 완납

크루즈 여행

잦은 연체

할부 남발

럭키 찬스!

합리적 소비

① 가위바위보를 해서 순서를 정합니다.
② 출발점에서부터 시작하며, 기본 점수는 0점부터 시작합니다.
③ 주사위 한 개를 던져 나온 숫자만큼 말을 움직입니다.
④ ‘퀴즈, 퀴즈!’ 칸에 도착하면, 퀴즈 카드 중 한 장을 뽑아 문제를 풉니다. 

(다른 사람이 퀴즈 카드에 적힌 문제를 읽어줍니다.)

⑤ 1,000점을 돌파한 상태로 출발 지점을 통과하는 사람이 승리!
⑥ 무인도에서 6이 나오면 탈출과 동시에 6칸을 이동합니다.

게임 규칙

주사위의 값이

6이 나올 때까지

머물러야 합니다.

(3턴 후 해방)

주사위를 던져
짝수가 나오면
원하는 위치로

이동 가능!

내 소득에 맞는

소비로 빚 없애기!

(+100점)

이번 달에도
카드 대금을

갚지 못했습니다.

(-100점)

당장 안 내도 된다고?! 

할부, 또 할부!

이렇게 편할 수가!

(-100점)

내 통장 잔고는

얼마였더라?

카드 대금을 내기 위한

철저한 준비!

(+100점)

통장 잔고를

깜박해 카드 대금이

연체되었습니다!

(-100점)

신용도 결국은 빚!

신용카드는 반드시

신중히 쓰자!

(+100점)

카드를 잃어버렸다!

그런데 뒤편에

서명을

해두지 않았다고!?

(-200점)

쌓여만 가는 

신용카드 대금,

불필요한 것에는

돈 쓰지 않기!

(+100점)

내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100점)

주사위를 던져
짝수가 나오면

(+200점)

홀수가 나오면 

(-200점)

퀴즈, 
퀴즈!

정답이면 +200점

퀴즈, 
퀴즈!

정답이면 +200점

퀴즈, 
퀴즈!

정답이면 +200점

퀴즈, 
퀴즈!

정답이면 +200점

출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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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려라! 신용마블 - 퀴즈, 퀴즈! 카드

인쇄 자료 ②-2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정답

달려라! 신용마블

퀴즈, 
퀴즈!

신용카드는

쓸 때마다 통장에서

바로 돈이 나간다.

신용카드를 쓰면

현금에 비해

과소비를 하기 쉽다.

신용카드 뒷면에

이름(또는 서명)을 

쓰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잃어버리지

않기 위함이다.

신용카드와 단말기가

만나면 거래에 대한 

전기신호가 발생한다.

신용카드를

이용할 때에는 대금을

갚을 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신용카드를 이용한

금액은 결국 쓴

사람이 내는 것이다.

신용카드를 이용한

금액은 나라에서

대신 내준다.

신용카드 대금을

내야 하는 날에는

통장에 돈을 충분히

넣어 두어야 한다.

신용카드에는

주인의 이름이

써 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시간이 지난 뒤

돈을 내야 한다.

신용카드에는

주인의 이름이 

써있지 않다.

신용카드 뒷면에

이름(또는 서명)을

써야 신용카드를

잃어버렸을 때

보상받기 쉽다.

신용카드 분실 신고는

인터넷 또는 전화로 

할 수 있다.

신용카드는

1950년대 미국에서

프랭크 맥나마라가

발명했다.

신용카드에는

카드를 언제까지 쓸 수

있는지 알려주는

유효기간이 없다.

신용점수가 높으면 

신용거래를 하기 

쉬워진다.

신용카드는 

카드 단말기가

있어야 작동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신용카드 정보만

입력해도 거래할 수 있다.

신용카드 대금을

내야 하는 날에

통장에 돈이 없어도

괜찮다.

신용카드를 잃어버리면

최대한 빨리 분실 신고를 

해야 한다.

신용카드의

유효기간이

지나더라도 계속

쓸 수 있다.

신용점수가 낮으면

신용거래를 하기

어려워진다.

연체를 하면

신용점수가

내려간다.

연체를 하더라도

신용점수는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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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려라! 신용마블 - 점수표

인쇄 자료 ②-3

 회차별로 얻거나 잃은 점수의 값이 아닌 총점수를 적는다.

  모둠원 중 점수가 1,000점이 된 사람이 나오거나 15회차가 끝나는 경우(이때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 게임을

마친다.

이름

회차별

점수

시작

0 점

0 점

0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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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차

2회차

3회차

4회차

5회차

6회차

7회차

8회차

9회차

10회차

11회차

12회차

13회차

14회차

15회차

총점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37

2019-01-11   오후 12: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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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
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8

2019-01-11   오후 12: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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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여
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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