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청소년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진로탐색역량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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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이해

: 내 노동의 의미

1. 학습 대상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3학년 (총 2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노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노동이 소득의 주요 원천이며 
필수적인 생산요소임을 설명
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노동의 가치를 이해하고, 노동이 개인 소득의 주요 원천이며, 국가 경제활동의 
필수적인 생산요소임을 설명할 수 있다.

노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노동이 소득의 주요 원천이며 필수적인 생산요소임을 설명할 수 
있다. 

노동이 소득의 주요 원천임을 이해할 수 있다. 

대체로 사람들은 ‘노동’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긍정적 이미지보다는 부정적 이미지를 떠올리는 경향이 있다는 설

문조사 결과가 언론에 보도되곤 합니다. ‘노동’보다는 ‘근로’라는 단어가 주는 안정감과 편안함 때문일 수 있습니

다. 미래의 노동자로서 개인 및 국가 차원에서 노동의 역할과 가치에 대해 청소년기부터 깊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역할만 있고 근로자, 노동자에 대한 것은 전혀 없어요. 다양한 경제주체가 있는데, (교과서에서) 기업만 

너무 강조하는 느낌을 저는 받았거든요. 그런데 고등학교도 다 마찬가지예요. 대학교에서 배울 때도 마찬가지고

(중학교 교사).”

수업 설계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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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노동과 노동자, 개인 차원에서 노동의 가치

차시

1차시 / 2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노동과 근로’, ‘노동자와 근로자’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우리 주변의 노동자를 찾아보면서 우리 또한 대부분 미래의 
노동자임을 인지하는 한편, 나의 노동도 소중한 가치가 있음을 알아간다. 또한 노동이 개인에게 주는 가치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
목표

노동과 근로, 노동자와 근로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노동은 개인에게 소득의 원천일 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짐을 이해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10분)

‘노동’과 ‘노동자’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기

대체로 사람들은 ‘노동’은 부정적으로, ‘근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모둠별로 ‘활동지 ①’에 ‘노동’과 ‘근로’, ‘노동자’와 ‘근로자’에 대한 평소 생각을 적게 
한다. 작성 후 필요시 우리 사회의 ‘노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반영된 시의적절한 
신문 기사를 보여주는 것도 좋다.

※ 참고 자료

· 『경향신문』,「청소년들 ‘노동자는 □□다’ 물음에 “일개미, 못 배운 자들, 힘들다”」

2013.10.14.

-

 내용: 노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다루고 있다.

‘활동지 ①’에 작성한 내용의 피드백은 다음에 시청할 ‘영상 자료 ①’로 대체할 수 있다. 

 활동지 ①

‘노동’ 과 ‘근로’에 대한 영상 시청하기

노동과 근로는 다르지 않다는 내용의 영상을 시청한다. 노동이 ‘막노동, 비정규직, 
고통’ 등을 일컫는 부정적 개념이 아니라, 근로와 동일하게 가치 있는 것임을 이해할 
수 있는 영상이다.

※ 영상

·  영상 자료 ①: JTBC 뉴스 <팩트체크> 노동과 근로 (3분 50초)
- https://www.youtube.com/watch?v=dJTawvM9cys
- 내용: ‘노동’과 ‘근로’의 개념과 유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영상 자료 ① 

우리 주변의
노동자 찾기

(20분)

‘내가 만난 노동자’ 찾기 

모둠별로 지난 일주일 동안 만난 노동자를 떠올리면서 노동자의 노동을 통해 받은 
느낌과 내가 받은 도움을 ‘활동지 ②’에 적어 본다. 주로 버스기사, 교사, 경찰관, 
편의점 직원, 아버지, 어머니 등을 적게 될 것이다. 이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은 우
리가 일상적으로 만나는 대부분의 사람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노동자임을 알 수 
있다. ‘활동지 ②’를 모두 작성한 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활동지 ②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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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차원에서 

노동의 가치 

이해하기

(10분)

노동의 가치에 관한 영상 시청하기

노동이 개인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영상을 시청한다. 노동은 
소득의 원천일 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것임을 알 수 있는 영상
이다. 

※ 영상

·  영상 자료 ②: 일이란 무엇인가? (2분 40초)
- https://www.youtube.com/watch?v=WXmL9E5nyvM
-

 내용: 노동이 개인에게 주는 의미에 대한 영상이다. 노동은 생계 수단을 넘어 삶의

      의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소중한 것임을 이야기하고 있다. 

영상 자료 ② 

개인에게 노동이 주는 가치 학습하기

노동이 개인에게 주는 가치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게 한다. 소득의 원천, 생계 
유지, 보람, 봉사, 재미, 성취감, 행복 추구, 자아실현 등 여러 가지를 언급할 것이다. 
교사는 이야기를 들은 후, 노동이 개인에게 주는 가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 참고 자료

·『10대와 통하는 노동 인권 이야기』(차남호 지음, 철수와영희)
-

 내용: ‘노동, 그리고 노동자(1부)’, ‘노동자의 권리(2부)’, ‘청소년 노동, 우리의 권리(3부)’

  로 구성된 책으로, 1부의 내용은 청소년의 시각에서 노동의 가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정리

학습 정리

(5분)

이번 차시의 주요 내용(노동과 노동자, 개인 차원에서 노동의 가치)을 정리하고, 다음 
차시에서 배울 내용(국가 차원에서 노동의 가치)을 예고하며, 수업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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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국가 차원에서 노동의 가치

차시

2차시 / 2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노동이 개인뿐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는 것을 영상 자료와 경제학 개념을 통해 학습한다.

학습
목표

국가 차원에서 노동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전시 복습

(3분)

이전 차시에 학습한 주요 내용(노동과 노동자, 개인 차원에서 노동의 가치)을 복습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국가 차원에서 

노동자의 역할과

노동의 가치 

생각하기

(25분)

노동자 부족으로 발생하는 사회 문제에 관한 영상 자료 시청

노동자 부족으로 야기되는 사회 문제와 관련된 ‘영상 자료 ③’을 시청한다. 노동자의 
노동이 사회에 꼭 필요함을 이해할 수 있는 영상이다. 이어 ‘영상 자료 ④’를 시청한다.   

※ 영상

· 영상 자료 ③: 3인 1조 사다리차로 '나홀로 출동'…소방 인력부족 현실 (1분 47초)

- https://www.youtube.com/watch?v=RaWwgdyzysI

-

 내용: 큰 화재가 나도 소방대원이 부족해 소방차가 출동하지 못하며, 3인 1조가 함께 해야 

  하는 소방차량도 소방대원 한 명이 혼자 몰고 갈 수밖에 없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 영상 자료 ④: tvN 가상다큐 농부가 사라졌다 1화 (1분 54초)

- https://www.youtube.com/watch?v=71bNU6VuLis

-

 내용: 우리나라 농부가 한날한시에 갑자기 모두 사라진다는 가정하에 만들어진 가상

 다큐의 도입 부분으로, 이어질 활동에의 몰입에 도움이 된다. 

· 주의할 점
영상을 시청할 경우, 노동자의 직군을 3D 직업에 치우쳐 설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영상 자료 ③,

영상 자료 ④

  국가 차원에서 노동자의 역할과 노동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기

전체가 의논해 이전 차시에서 작성한 ‘활동지 ②’를 바탕으로 4명의 노동자를 선정
한다. 선정한 노동자 4명을 소재로, 모둠별로 ‘활동지 ③’을 작성한다. 활동이 끝나
면 벽에 붙여 전시하거나 발표를 통해 내용을 공유한다. 

※ 활동지 작성 요령

·  가운데 동그라미
- 4개로 나뉜 칸에 노동자 4명을 각각 적는다.

·  두 번째 동그라미
-

 4명이 동시에 각 칸에 기입한다. 해당 칸의 노동자가 사라진다면 우리나라는 어떻게 될지
간략히 적는다. 시계 방향 혹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종이를 돌려가며 같은 방식을 3번
더 반복한다.

- 예: ① 학습자 1(노동자 1), 학습자 2(노동자 2), 학습자 3(노동자 3), 학습자 4(노동자 4)

 → ② 학습자 1(노동자 2), 학습자 2(노동자 3), 학습자 3(노동자 4), 학습자 4(노동자 1) 
 → ③ 학습자 1(노동자 3), 학습자 2(노동자 4), 학습자 3(노동자 1), 학습자 4(노동자 2)
 → ④ 학습자 1(노동자 4), 학습자 2(노동자 1), 학습자 3(노동자 2), 학습자 4(노동자 3)

활동지 ②,

활동지 ③

2) 2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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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차원에서

 노동의 가치 

이해하기

(15분)

국가 차원에서 노동의 가치 학습하기

학습자들은 이전의 활동을 통해, 노동이 사회 전체에 꼭 필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
했을 것이다. 교사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동이 국가에 기여하는 바를 경제
학적인 개념으로 설명한다. 학습자 수준에 따라 통계자료를 활용해 설명해도 좋다.

※ 참고

·  학습 내용 개요

-  우리나라의 경제활동인구 중에서 노동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70% 이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임금을 받는 노동자임을 알 수 있다. 노동자 개개인은 소득을 얻거나 삶의 보람
을 느끼기 위해 노동을 한다. 이러한 개인의 노동은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에 기여
하는 바가 크다.

 1)  노동자는 노동을 통해 소득을 얻고, 이 소득으로 소비를 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2)  또한 노동자는 만족(경제적 여유, 삶의 의미 등)을 높이기 위해 인적자본에 투자해

노동생산성을 높이려고 한다. 이러한 노동자 개개인의 노력은, 노동생산성 향상 →
기업 생산 및 이윤 증가 → 국가 경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노동자는 노동을 통해 사회 전체가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한다. 이때 ‘활

동지 ②’와 ‘활동지 ③’의 사례들을 다시 언급하며, 우리 주변의 노동자가 없다면 사회
전체에 큰 불편과 사회적·경제적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한다.

·  주요 개념(자료: 통계청)

-

 경제활동인구, 임금근로자, 노동, 노동자, 생산요소, 인적자본, 노동생산성, 기업의 생산
및 이윤, 국가 경제 등

※ 노동생산성: 

 노동자 1인이 일정 기간 산출하는 생산량이나 부가가치를 말한다. 생산
활동이 활발하면 노동생산성의 신장률도 높아지는 비례적 관계가 있으
므로 노동생산성 지수의 동향은 생산활동의 동향을 보는 중요한 지표로 
이용된다. 

※ 경제활동인구: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 기간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실제로 수입이 있는 일을 한 취업자와 일을 하지 않았으나 그 일을 즉시 
하려고 구직활동을 하는 실업자를 합해 경제활동인구라고 한다. 

※ 임금근로자: 

 개인 · 가구 · 사업체와 고용계약을 체결해 일하고 그 대가로 급여 · 봉급 · 일
당 · 현물 등을 받는 근로자를 말한다.

· 통계: 임금근로자 수, 경제활동인구에서 임금근로자가 차지하는 비중

2018.8.

2017.8.

2016.8.

임금근로자 수 (천 명)

20,045

20,006

19,743

경제활동인구에서 임금근로자가 

차지하는 비중 (%)

71.5

71.7

71.3

자료: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www.kosis.kr → 경제활동인구조사 → 산업/근로형태별 취업자

정리

학습 정리

(2분)

이번 차시의 주요 내용(국가 차원에서 노동의 가치)을 정리하고, 수업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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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 vs 근로, 당신의 선택은? 

활동지 ①

   '노동'과 '근로' 하면 떠오르는 것을 단어, 문장, 그림 등으로 표현해 보세요. 

  여러분은 노동자가 되고 싶은가요? 근로자가 되고 싶은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음 이야기에서 ○○을 '노동'과 '근로'로 채워보세요.

노동

노동자

근로자

근로

선택 이유

5월 1일은 ‘○○자의 날’이다. 이날 엄마, 아빠, 오빠는 ○○자이기 때문에 회사에 가지 않아도 된다며 즐거
워했다. 우리 가족은 이번 기회에 바닷가로 가족 여행을 떠나기로 했다. 그런데 오늘 오빠가 갑자기 5월 1일
에도 출근을 하게 됐다며 여행을 취소해야 한다고 한다. 이럴 수가! ‘○○자의 날’ 이라며!!! ○○자인 오빠는 
왜 쉬지 못하는 것일까? 얼마 전 뉴스에서 얼핏 들으니 ‘○○기준법’에는 ○○자가 쉴 수 있는 날이 명시돼 
있다고 했던 것 같은데, 아닌 것도 같고, 그런 것도 같고! 나는 결국 ‘고용○○부’에서 일하는 공무원인 우리 
이모에게 물어보기로 했다. 

이모의 답변은? 잠시 후 공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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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만난 노동자

활동지 ②

지난 일주일 동안 

만난 노동자를 적어 보세요. 

일하는 모습을 보고

어떤 느낌을 받았나요? 

나는 어떤 도움을 받았나요? 

▶ 누구를 만났나요?

▶ 언제 만났나요?

▶ 어디서 만났나요?

▶ 누구를 만났나요?

▶ 언제 만났나요?

▶ 어디서 만났나요?

▶ 누구를 만났나요?

▶ 언제 만났나요?

▶ 어디서 만났나요?

▶ 누구를 만났나요?

▶ 언제 만났나요?

▶ 어디서 만났나요?

▶ 누구를 만났나요?

▶ 언제 만났나요?

▶ 어디서 만났나요?

▶ 누구를 만났나요?

▶ 언제 만났나요?

▶ 어디서 만났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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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노동자 

이/가 사라진다면,

우리나라는 어떻게 될까요?

활동지 ③

※ 활동지 작성 요령

가운데 동그라미

- 4개로 나뉜 칸에 선정한 노동자 4명을 각각 적는다. 

두 번째 동그라미

- 4명이 동시에 각 칸에 기입한다. 해당 칸의 노동자가 사라진다면 우리나라는 어떻게 될지 간략히 적는다. 

 시계 반대 방향 혹은 시계 방향으로 종이를 돌려가며 같은 방식을 3번 더 반복한다. 

1

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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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
식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
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
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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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
여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
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119

2019-01-11   오후 12: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