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청소년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소비지출관리역량1.pdf

닫기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재화와 서비스의 효과적 관리

: 난 함께 쓴다!

1. 학습 대상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3학년 (총 2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함께 쓰는 자원(물건)의  소중
함을 이해하고, 장기적인 관점
에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
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함께 쓰는 자원(물건)을 낭비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함께 쓰는 자원(물건)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
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함께 쓰는 자원(물건)을 소중히 다뤄야 함을 알 수 있다. 

청소년기 들어서도 자신의 물건이나 함께 쓰는 물건을 소홀히 관리하는 모습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건을 함

부로 쓰고 아낄 줄 모르는 습관이 성인이 되어서도 이어지지 않도록 청소년기에 개인 및 공용 물건을 소중히 다루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장실에 휴지가 떨어지면 그게 우리가 너무 과잉해서 썼기 때문이거든요. 손 닦는 데도 두루루 말아서 쓰잖아요.  

 그러면 빨리 떨어지거든요. 그런데 빨리 떨어지고 학교에서 빨리 안 대준다고 불만만 갖고…(중학교 교사).”

“에어컨도 마찬가지예요. 저는 에어컨도 사실 잘 모르지만 어쨌든 너무 과하게 틀면 안 되잖아요. 학교의 예산이라는  

 것이 있고…. 그런데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18도 막 이렇게 맞추고…(중학교 교사).”

수업 설계 의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1

2019-01-11   오후 12:08:53


background image

주제

함께 쓰는 자원의 낭비 사례

차시

1차시 / 2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학교 안팎에 공용 자원이 많음을 인식하고 많은 사람들이 함께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문제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왜 
그런 문제가 생기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모둠별로 갖는다.

학습
목표

많은 사람들이 함께 쓰는 자원에는 무엇이 있는지 말할 수 있다.

 

자원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이해하고, 문제 발생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영상을 통해 공유지의 비극 이해하기

영상을 통해 공용 자원을 무분별하게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알아보고, 
공유지의 비극 사례를 통해 공동체 의식이 필요함을 깨닫는 시간을 갖는다.

※ 영상 개요

[EBS 세상의 모든 법칙 - 공공 화장실에 휴지가 사라진 이유는?_#001] 
(https://www.youtube.com/watch?v=OBpvh1YZDNI)

본 영상은 카페에서 빨대 · 휴지 · 시럽 등이 사라지는 이유를 공유지의 비극 사례로 설명
하고 있다. 영상을 1차시 초반에 시청함으로써 공유지의 비극을 쉽게 이해하고,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을 파악해 앞으로 진행될 활동에 동기를 부여하도록 한다.

영상 자료

학습 문제 제시하기

“우리가 함께 쓰는 자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공용 자원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일까?” 등의 질문을 학습자들에게 제시한다. 

전개

학교 안팎의 

공용 자원 찾기

(5분)

공용 자원 찾아보기

학교 안 공용 자원을 찾는 모둠과 학교 밖 공용 자원을 찾는 모둠으로 나눈다. 모둠에서 
찾은 공용 자원을 ‘활동지 ①’에 적는다. 이때 모둠은 4명으로 구성하고 자원은 물건과 
공간을 모두 포함한다. 

활동지 ①

공용 자원으로

발생하는

문제점

알아보기

(20분)

공용 자원이 가지는 문제점 찾기

모둠별로 찾은 공용 자원 중 하나를 골라 사람들이 함께 쓰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적게 한다.

문제가 생기는 이유 알아보기

공용 자원이 왜 그런 문제를 가지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찾아본다.

문제점

해결 방안

공유하기

(10분)

발표 자료 공유하기

‘활동지 ①’을 교실 벽면에 전시한다. 학습자들이 전시물을 보며 각자 주어진 포스트
잇에 자신이 생각하는 문제점이나 문제점이 생기는 이유를 작성해 붙이도록 한다. 

정리

학습 정리

(5분)

다음 차시에서는 본 차시에서 알아본 공용 자원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
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학습할 예정이라고 안내하며 수업을 종료한다.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2

2019-01-11   오후 12:08:53


background image

주제

공용 자원의 효과적 사용 방법

차시

2차시 / 2차시 (45분 기준)

학습
개관

이전 차시에서 파악한 공용 자원 사용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이 발생하는 이유를 토대로 해당 자원을 장기적인 관점
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지금까지 모둠별로 작성한 내용을 발표하고, 발표 내용을 피드백하
면서 다른 모둠이 제시한 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본다.

학습
목표

공용 자원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전시 복습 및 

동기 유발

(3분)

공용 자원으로 발생하는 문제점 돌아보기

1차시에서 작성한 ‘활동지 ①’을 읽으며 공용 자원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다시 떠올
리게 한다. 또한 지난 차시에서 전시물에 학습자들이 붙인 포스트잇을 확인한다.

활동지 ①

학습 문제 제시하기

“공용 자원으로 생기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학습 문제를 제시한다. 

전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

하는 방법 찾기

(20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찾기

모둠별로 찾은 공용 자원 사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본다. 이때는 해결 
방법뿐 아니라 공용 자원을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까지 제시하게 
한다. ‘활동지 ②’의 <문제점 1ㆍ2ㆍ3>에는 ‘활동지 ①’에서 찾은 문제점을 적고, 
<문제점 4>에는 학급 친구들이 포스트잇에 적은 문제점을 추가로 쓰도록 한다. 

활동지 ②

발표 및 

피드백
(20분)

문제점과 해결 방법 발표 및 피드백

모둠별로 3분간 공용 자원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 해당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발표한다. 개별적으로 ‘활동지 ③’에 모둠별로 잘한 점, 궁금한 점을 
적고, 모둠이 제시한 방안 외에 자신이 생각한 방안을 추가로 작성하도록 한다. 이 
활동지는 평가지로 활용되며, 자신의 모둠은 평가하지 않는다.

활동지 ③

정리

학습 정리

(2분)

공용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소중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수업을 마무
리한다.

2) 2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3

2019-01-11   오후 12:08:53


background image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자원은?

활동지 ①

학교 안 또는 밖에서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자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때의 자원에는 물건뿐 아니라 공간도 포함됩니다.

위에서 생각한 자원 중 한 가지를 골라 그 자원을 함께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왜 그런 문제점이 생기게 되었을지 생각해 봅시다.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왜 그런 문제점이 생겼을까요?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4

2019-01-11   오후 12:08:54


background image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활동지 ②

문제점 1  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문제점 3  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문제점 4  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자원

문제점 2  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공용 자원으로 생긴 문제를 해결하고 그 자원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활동지 ① 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해 보세요.

문제점 2

문제점 4

문제점 1

문제점 3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5

2019-01-11   오후 12:08:54


background image

발표 피드백

활동지 ③

다른 모둠의 발표를 듣고 잘한 점과 궁금한 점을 작성해 봅시다. 또한 각 모둠이 제시한 해결 방법 외에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나의 아이디어가 있다면 

적어 보세요.

이름 : 

                           모둠

                           모둠

잘한 점

궁금한 점

나의

아이디어

                           모둠

                           모둠

                           모둠

                           모둠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6

2019-01-11   오후 12:08:54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
식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
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
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
가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
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118

2019-01-11   오후 12:09:09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
여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
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청소년기편_180111.indd   119

2019-01-11   오후 12: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