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아동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자산관리역량1.pdf

닫기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용돈 관리

: 알아두면 쓸모 많은 용돈 관리법

1. 학습 대상

초등학교 3 ~ 6학년 (총 2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용돈  관리의  필요성과  방법
을  이해하고  계획적인  용돈 
관리를 실천할 수 있다.

용돈 관리의 필요성과 방법을 이해하고 계획에 따라 용돈 관리를 실천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용돈 관리의 필요성과 방법을 이해하고 계획적인 용돈 관리를 실천할 수 있다. 

용돈 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방법을 말할 수 있다.

아동기의 소비는 대부분 보호자의 지출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사고 싶은 물건이 있을 때마다 요청하거나 용돈을 

따로 받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주도적으로 지출을 계획하고 용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

한다고 합니다. 청소년기에는 본격적으로 소비활동이 시작되므로 아동기 단계부터 용돈 교육을 통해 계획적인 

소비 습관을 기르고 돈의 가치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돈 관리가 되게 어려운 것 같아요. 한 애는 무조건 모아두고 한 애는 내일이 없어요. 모아뒀다가 자기 원하는 것 

한 번 팍 쓰고 그러니까 이게 부모 입장에서 애들에게 교육을 올바르게 해주고 싶은데 그게 잘 안 되는 거예요. 그

래서 저는 첫째 때문에 이런 교육이 없는지 많이 살펴보긴 했어요. 너무 교육이 안 되고 한방에 확 쓰고 안 쓸 때는 

안 쓰고 있고 이러니까 이게 올바른 소비 패턴이 아니어서 조금 걱정이 되긴 하더라고요(초등학교 학부모).”

“얼마 전에는 용돈을 모아서 포켓몬 카드를 살 거라고 하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래서 그냥 저축하는 게 어떠냐

고 그랬더니 ‘이건 내 돈이니까 내가 알아서 쓸게’ 그러더라고요…. ‘온전하게 이게 내 거니까 그냥 막 쓸게’ 이러라

고 제가 용돈을 준 것은 아니거든요. 용돈을 온전하게 그냥 쓰는 것으로만 생각하니까 이야기를 한번 해봐야 되겠

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초등학교 학부모).”

수업 설계 의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39

2019-01-11   오후 12:07:32


background image

주제

용돈 관리의 중요성과 용돈기입장 작성 방법

차시

1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영상 속 주인공들의 용돈 사용 사례를 토대로 용돈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용돈기입장 작성 방법과 세부 
내용의 특징을 파악한다.  

학습
목표

용돈 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용돈기입장의 작성 방법을 이해하고, 소비생활을 점검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유발

(5분)

명절에 받는 용돈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명절에 받은 용돈은 지금 어디에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수업을 개시한다. 용돈
으로 물건을 사거나 저축한 경험 등을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전개

용돈 관리 

영상 시청하기

(10분)

용돈 관리 영상 시청하기

금융감독원에서 제작한 ‘올바른 용돈 관리 및 효과적인 소비 생활’의 편집 영상을 시청
하고, ‘활동지 ①’을 작성한다. 용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용돈을 사용하기 
전에 지출의 우선순위를 정해 수입에 맞게 지출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 영상 개요

 금융감독원「올바른 용돈 관리 및 효과적인 소비 생활」
(https://www.youtube.com/watch?v=K-Chenmri5c)’ 편집 영상(약 2분)

건이는 용돈을 받자마자 사이버 머니를 구매하는 데 모두 사용했고 급기야 원이에게 돈을 

빌리게 된다. 원이는 건이가 계획 없이 돈을 함부로 쓴다고 지적한다. 원이는 건이에게 자

신은 용돈을 받으면 계획을 세우고, 적은 돈을 지출하더라도 용돈기입장에 기록한다며 용

돈 관리 방법을 알려준다. 

영상 자료,

활동지 ①

 용돈기입장

기록하기

(20분)

용돈기입장 기록하기

‘활동지 ②’를 작성하기 전에 용돈기입장에서 쓰는 주요 용어를 설명한다. 모둠별로 
원이의 용돈 일기를 보고 수입과 지출을 구분하게 한 뒤 용돈기입장에 세부 내용을 작
성하도록 한다. 용돈기입장을 올바로 작성했는지 검토한 후 공유한다. 

‘활동지 ①’의 용돈계획서와 ‘활동지 ②’의 용돈기입장을 통해 원이의 소비생활을 점
검해 볼 수 있게 지도한다. 특히 용돈기입장은 단순히 지출 내용을 기록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소비생활을 점검하고, 다음 지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 용돈기입장의 주요 내용 

- 수입: 들어온 돈, 받은 용돈, 생긴 돈
- 지출: 나간 돈, 사용한 돈, 쓴 돈(은행에 저축한 돈도 용돈기입장의 지출 칸에 적는다.)
- 잔액: 남은 돈
- 날짜: 돈을 사용한 날짜
- 내용: 돈을 사용한 목적, 이유

활동지 ①,

활동지 ②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40

2019-01-11   오후 12:07:32


background image

정리

학습 정리

(5분)

‘체크, 체크!’ 작성하기

용돈 관리의 중요성, 용돈기입장 작성 방법 등을 ‘체크, 체크!’의 퀴즈를 통해 정리
한다(1번 답: ③, 2번 답: ②). 다음 수업 전까지 ‘체크, 체크!’에 포함된 용돈기입장을 
작성해 보라고 한다. 용돈을 받지 않는 학습자도 있기 때문에 수업 현장에서 작성 
여부를 확인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체크, 체크!

다음 차시에는 용돈 게임을 통해 용돈기입장 작성의 장점에 대해 배울 것임을 안내하고 
수업을 마친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41

2019-01-11   오후 12:07:32


background image

주제

용돈 관리 방법

차시

2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보드게임을 통해 이전 차시에 학습한 용돈기입장 작성 방법에 대해 점검하고, 읽기 자료를 통해 용돈기입장 작성의 
장점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
목표

수입과 지출을 구분해 용돈기입장을 작성할 수 있다. 

용돈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용돈기입장 작성 경험 공유하기

이전 차시에 학습한 주요 내용(용돈 관리의 중요성, 용돈기입장 작성 방법)을 복습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나의 일주일 용돈기입장’을 작성한 경험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를 
나눈다. 용돈을 받지 않는 학습자도 있기 때문에 작성 여부를 현장에서 개별적으로 
확인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전개

용돈 게임을 

진행하며 

용돈기입장 

작성하기

(30분)

용돈 게임을 진행하며 용돈기입장 작성하기

모둠 ‘활동지 ③’ 1장과 개별 ‘활동지 ④-1’을 모둠원 수만큼 준비하고, 가위와 풀을 
활용해 주사위 및 말을 제작한다. ‘활동지 ④-2’를 모둠원 수에 맞게 오려서 준비한
다. 게임 종료 후 용돈기입장 작성에 오류가 없는지 모둠별로 교차 검토를 하며 확인
한다. 우승자는 제일 먼저 게임을 끝낸 학습자가 아닌 용돈 관리를 잘한 학습자이므
로, 게임 종료 후 수입과 지출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게임을 마무리하고 용
돈기입장을 작성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용돈을 어디에 썼는지, 합리적인 지출이 
이루어졌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 용돈 게임 규칙

- 출발점에서 시작하며 출발할 때 용돈 2만 원을 받는다. 

-

 주사위 숫자만큼 이동하고 해당 칸에 적혀 있는 내용을 수입과 지출로 구분해 ‘활동지

④-1’ 에 작성한다.

- 받은 돈, 번 돈, 용돈은 수입 칸, 사용한 돈은 지출 칸에 작성한다.

(예시: 

 ‘인형 뽑기 5,000원’은 지출 칸에 5,000원을 적고, 내용에 ‘인형 뽑기 비용’이라고 작

성함. ‘친구가 돈 갚음 3,000원’은 수입 칸에 3,000원을 적고 내용에 ‘친구가 빌린 
돈을 갚음’이라고 작성함.). 

-

 용돈을 관리하는 은행 역할은 주사위를 돌린 사람의 오른쪽 사람이 맡는다.

-

 저축 칸에 도착할 경우 저축한 돈만큼 은행에 지급하고, 게임이 종료되면 저축한 원금과 

10%의 이자를 같이 받은 뒤 이를 수입 칸에 작성한다. 3~4학년의 경우 교육과정상 퍼
센트의 개념을 배우지 않으므로 교사가 이자를 계산해 알려준다. 

-

 은행은 마지막 칸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1등 1만 원, 2등 5,000원, 3등 2,000원으로 상금

을 지급한다. 

-

 마지막으로 받은 상금까지 포함해 수입과 지출의 합계를 계산하고 용돈기입장을 정리한다. 

-

 용돈 게임의 우승자는 수입에서 지출을 뺀 값이 가장 큰 학습자로 선정한다.

활동지 ③,
활동지 ④,

주사위, 말, 

가위, 풀 등

정리

용돈기입장 

작성의 

장점 알아보기

(5분)

용돈기입장 작성의 장점 알아보기

다같이 ‘읽기 자료’를 읽고 모둠별로 용돈 게임 후기를 발표한다. 용돈기입장 작성의 
장점을 개별적으로 써보게 하고 발표를 통해 내용을 공유한다. 용돈기입장을 작성하고 
난 후 자신의 소비 습관을 점검해 다음 지출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읽기 자료

2) 2차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42

2019-01-11   오후 12:07:32


background image

건이와 원이의 용돈 이야기

활동지 ①

  영상 내용 확인하기

 

 건이는 용돈을 어디에 사용했나요?

 

 원이와 건이는 모두 용돈을 받고 있습니다. 두 친구가 용돈을 쓰는 모습에 어떠한 차이가 있나요?

 

  영상 속 원이와 건이의 모습 중 나의 모습과 닮은 친구는 누구이며, 나는 용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작성해 봅시다.

 

  다음은 원이가 작성한 용돈 계획서입니다. 예상수입과 예상지출의 합계를 계산해 빈칸을 채워 봅시다. 

지출 내역의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 보세요.

예상수입 내역

예상지출 내역

금액(원)

금액(원)

우선순위(1∼5위)

지난 달 사용하고 남은 용돈

2,000

이번 달 용돈

10,000

빈 병을 모아 재활용 기계에 넣기

4,000

합계

할아버지 생신 선물 구입

5,000

불우이웃 성금

2,000

학용품 구입

5,000

친구들과 놀기

2,000

저축

2,000

합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43

2019-01-11   오후 12:07:32


background image

원이의 용돈 일기와 용돈기입장

활동지 ②

 

 원이의 용돈 일기 내용을 보고 수입과 지출을 구분해 봅시다.  

 

 용돈 일기의 내용을 용돈기입장에 알맞게 작성해 봅시다.

 

  원이의 용돈 계획서(43쪽)와 용돈기입장을 보고 계획적으로 소비했는지 평가해 봅시다. 또한 잘한 점과 

보완해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세요.

날짜

내용

수입

지출

잔액

합계

    9 / 2          용돈 

         10,000원

    9 / 4          볼펜 구입 

                          1,000원         9,000원

원이의 9월 용돈 일기

9월 2일: 할머니께서 용돈 10,000원을 주셨다. (수입 / 지출)

9월 4일: 볼펜을 1,000원 주고 샀다. (수입 / 지출)

9월 7일: 통장에 2,000원을 저금했다. (수입 / 지출)

9월 10일: 집에 있는 빈 병을 모아 재활용 기계에 넣고 4,000원을 받았다. (수입 / 지출)

9월 18일: 친구와 떡볶이를 1,500원어치 사먹었다. (수입 / 지출)

9월 22일: 지우개와 색연필을 사고 3,000원을 냈다. (수입 / 지출)

9월 25일: 할아버지 생신 선물로 모자를 사고 5,000원을 냈다. (수입 / 지출)

9월 29일: 불우이웃돕기 성금 2,000원을 냈다. (수입 / 지출)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44

2019-01-11   오후 12:07:32


background image

날짜

내용

수입

지출

잔액

1. 용돈을 잘 관리하고 있는 학생은 누구일까요?

 (      )

① 한나: 용돈을 받으면 사고 싶은 물건을 모두 사요. 

② 정연: 용돈을 다 쓰면 다음 달 용돈을 미리 달라고 해요. 

③ 선혜: 용돈을 쓰기 전에 계획을 세우고 용돈기입장을 작성해요.

④ 영인: 용돈으로 친구가 샀던 장난감을 똑같이 사요. 

2. 용돈기입장 작성 요령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

① 명절에 할머니께 받은 용돈은 수입에 적는다.

② 용돈기입장의 날짜는 용돈기입장을 쓰고 있는 날짜로 적는다. 

③ 지출 칸에는 나간 돈, 내가 사용한 돈의 액수를 적는다. 

④ ‘수입-지출=잔액’이므로 지출과 잔액의 합계가 수입의 합계와 같아야 한다.

3. 나의 일주일 용돈기입장을 작성해 보세요.

합계

배운 내용 점검하기

체크, 체크!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45

2019-01-11   오후 12:07:32


background image

용돈 게임 - 판

활동지 ③

볼펜 구매

1,000원

강아지 목걸이

구매

3,000원

화초에 물 주고

용돈 받음

2,000원

알림장 구매

1,000원

인형 뽑기

5,000원

인형 뽑기

3,000원

중고 동화책

판매

5,000원

은행 저축

5,000원

친구가 돈 갚음

2,000원

친구가 돈 갚음

3,000원

설거지 후

용돈 받음

2,000원

가위, 풀 구매

2,000원

교통비

2,000원

이름 스티커 구매

2,000원

현금 분실

4,000원

현금 분실

4,000원

현금 분실

2,000원

현금 분실

2,000원

교통비

2,000원

화초에 물 주고

용돈 받음

2,000원

화초에 물 주고

용돈 받음

2,000원

화초에 물 주고

용돈 받음

2,000원

화초에 물 주고

용돈 받음

2,000원

햄버거 사 먹음

3,000원

설날 세뱃돈

받음

10,000원

설날 세뱃돈 받음

10,000원

아빠 구두 닦고

용돈 받음

4,000원

은행 저축

4,000원

은행 저축

2,000원

은행 저축

2,000원

은행 저축

3,000원

은행 저축

2,000원

강아지껌 구매

3,000원

강아지껌 구매

3,000원

A4 파일 구매

1,000원

분리 배출하고

 용돈 받음

  1,000원

음료수 사기

1,000원

아이스크림

사 먹음

2,000원

아이스크림

사기

2,000원

분리 배출하고

 용돈 받음

  1,000원

분리 배출하고

 용돈 받음

  1,000원

떡볶이 사 먹기

3,000원

빈 병 판매

5,000원

빈 병 판매

7,000원

기부

5,000원

기부

5,000원

기부

5,000원

기부

5,000원

 할머니 안마

해 드리고

용돈 받음

5,000원

중고 장난감 

판매 

5,000원

중고 장난감 

판매 

5,000원

엄마 생신 

선물 구매

5,000원

아빠 생신 

선물 구매

5,000원

친구 생일선물

구매

3,000원

이모가 용돈 줌

5,000원

20,000원

용돈 게임

S

TAR

T!

FINISH!

저축한 돈의 10%를

 

이자로 받음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46

2019-01-11   오후 12:07:32


background image

용돈 게임 - 용돈기입장

활동지 ④-1

날짜

내용

수입

지출

잔액

합계

 의 용돈기입장

\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47

2019-01-11   오후 12:07:33


background image

용돈 게임 - 용돈

활동지 ④-2

10000

10000

10000

용돈은행

10,000원

\

5000

5000

5000

용돈은행

5,000원

\

5000

5000

5000

용돈은행

5,000원

\

5000

5000

5000

용돈은행

5,000원

\

5000

5000

5000

용돈은행

5,000원

\

5000

5000

5000

용돈은행

5,000원

\

5000

5000

5000

용돈은행

5,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

1000

1000

용돈은행

1,000원

\

10000

10000

10000

용돈은행

10,000원

\

10000

10000

10000

용돈은행

10,000원

\

10000

10000

10000

용돈은행

10,000원

\

10000

10000

10000

용돈은행

10,000원

\

10000

10000

10000

용돈은행

10,000원

\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48

2019-01-11   오후 12:07:33


background image

우리는 주로 부모님이나 아는 어른들로부터 용돈을 받습니다. 용돈을 받자마자 모두 써버리거나 계획 없이 

물건을 구매하다 보면 꼭 필요할 때 쓸 돈이 없게 됩니다. 용돈을 잘 관리하려면 용돈을 사용하기 전에  

지출 계획을 세우고, 지출 후에는 사용한 내용을 용돈기입장에 작성하는 것이 좋아요. 정기적으로 용돈

기입장의 지출 내용을 점검하며 꼭 필요한 지출이었는지 되돌아보고, 이를 다음 지출 계획에 반영해야 

합니다. 

용돈기입장을 작성하는 것은 효과적인 용돈 관리의 첫걸음이 됩니다. 용돈기입장을 작성하면 수입과 지

출을 한눈에 볼 수 있고, 남은 돈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획을 세워 소비할 수 있게 되므로 

충동소비나 과소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꾸준히 용돈기입장을 작성하고 점검하는 습관은 앞으로 여러분의 

경제생활에 중요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용돈기입장을 작성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읽기 자료

용돈기입장을 꾸준히 작성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용 돈 기 입 장

날짜

수입

지출

잔액

02

04

06

12
15

용돈 받음

20,000

20,000

아빠 생신 선물

5,000

15,000

햄버거 먹기

3,000

12,000

중고 동화책 판매

5,000

17,000

은행저축

2,000

15,000

내 용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49

2019-01-11   오후 12:07:33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
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8

2019-01-11   오후 12:07:42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여
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9

2019-01-11   오후 12:0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