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아동기) 생애주기별 경제교육_자산관리역량2.pdf

닫기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노동을 통한 소득 획득과 돈의 가치에 대한 인식

: 우리집 돈은 어디서 생겼을까?

1. 학습 대상

초등학교 3 ~ 4학년 (총 1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노동이  소득을  얻는  중요한 
원천임을  이해하고  돈의  가
치를 올바로 인식할 수 있다. 

노동이 소득을 얻는 중요한 원천임을 다양한 생활 속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돈을 가치 있게 사
용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노동이 소득을 얻는 중요한 원천임을 이해하고 돈의 가치를 올바로 인식할 수 있다.

노동이 소득을 얻는 중요한 원천임을 이해할 수 있다.

아동기에는 소득을 얻기 위한 경제활동을 하지 않으므로 ‘돈을 버는 것’에 대해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돈의 가치를 인식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동기에 얻을 수 있는 소득인 용돈을 매개로 가

계의 ‘소득’을 이해하고, 소득의 유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소득을 얻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그런 것 같아요. 돈이 엄마 주머니에 항상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쉽게 생각하는 거죠. 내가 노동을 

해야지만 그것에 대한 대가로 돈이 생기는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아빠가 한 달 동안 열심히 일

을 해서 그 돈이 생겨난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 가정이 한 달 생활비를 쓰고, 네가 먹고 싶은 것을 먹고 필요한 

것을 산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게 좋을 것 같아요(초등학교 학부모).”

“애들이 아직 노동을 안 해 봤잖아요. 그래서 아빠가 회사 가서 얼마 힘들게 일하는지 모르고 ‘회사 가면 월급이 나

오나 보다, 엄마가 나가면 돈이 그냥 들어오나 보다’ 하고…. 그 과정에서 얼마나 부모님들이 피땀 흘려서 진이 빠

지게 일하고 있는 것을 잘 모르는 것 같더라고요(초등학교 학부모).”

수업 설계 의도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51

2019-01-11   오후 12:07:33


background image

주제

소득의 유형과 돈의 가치

차시

1차시 / 1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소득의 유형을 그림카드로 살펴보며 소득을 얻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노동의 대가로 소득을 획득할 
수 있으며 노동을 통해 얻은 돈을 가치 있게 사용해야 함을 학습한다.

학습
목표

소득을 얻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이해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노동의 대가인 소득을 통해 돈의 소중함을 알고, 가치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5분)

용돈을 매개로 ‘소득’ 이해하기

‘활동지 ①’을 나눠주고 “명절마다 받는 용돈, 과연 그 돈은 어디서 온 걸까?”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빈칸을 채워본다. 용돈이 만들어진 경로를 따라가면서 소득을 얻는 
다양한 방법과 직업에 대해 알아본다.

활동지 ①

전개

소득의 유형

학습하기

(20분)

소득의 유형 학습하기

‘활동지 ②’를 통해 ‘돈’과 ‘소득’, 돈을 버는 방법 등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
한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이전소득 등 소득 유형의 명칭은 쓰지 않았지만 
교사의 판단에 따라 설명해도 좋다. 그림카드 12종은 각 소득의 유형을 나타낸 카드
이며, 모둠별로 그림카드의 특징을 파악해 ‘활동지 ③’의 금고 설명에 해당하는 그림
카드 번호를 기입한다. 금고의 설명에 맞게 그림카드 번호를 적었는지 점검한다. 그
림카드는 대부분 근로소득을 나타내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일을 하며 소득을 벌고 
있음을 설명하고, 그림카드 외에 근로소득의 사례를 모둠별로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일을 한 대가로 소득을 얻지만, 대신 개인의 취미나 여가 등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도 
있음을 알려준다.

※ 개념 정리

· 근로소득:  회사나 공장에서 일을 하고 받은 돈,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얻는 소득
· 사업소득:  공장, 회사, 가게 등을 운영해서 돈을 벌어들이거나 농사나 고기잡이 등을 해서

얻는 돈, 사업을 통해 얻게 된 소득 

· 재산소득:  돈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나 기업에 빌려주거나 투자한 대가로 얻는 소득, 토지

건물 등의 부동산을 비롯해 기계 · 설비 등을 필요한 사람에게 빌려주는 대가로 
얻는 소득, 재산을 이용해 버는 소득

활동지 ②,

활동지 ③ 

정리

돈의 가치

인식하기

(10분)

돈의 가치 인식하기

‘활동지 ④’의 만화를 보며 소득의 원천이 노동임을 깨닫고, 돈을 가치 있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모둠별로 토의를 통해 ‘활동지 ④’의 질문에 대한 답을 적고 
발표를 통해 내용을 공유한다. 특히 소원이의 부모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하고, 노동을 통해 힘들게 번 소득을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지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활동지 ④

학습 정리

(5분)

감사 쪽지 작성하기 

소원이처럼 내가 사고 싶은 것을 사달라고 부모님께 조른 적이 없는지 반성하며, 나를 
위해 헌신하는 고마운 분께 ‘활동지 ④’에 감사 쪽지를 작성하며 수업을 마무리한다. 

3. 교수 · 학습 과정안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52

2019-01-11   오후 12:07:34


background image

용돈 탄생의 비밀

활동지 ①

용돈이 만들어지는 경로를 따라가며 빈칸을 작성해 봅시다.

명절에 용돈을 

누구에게 받나요?

용돈을 준 사람들은 

누구에게 돈을 

받았을까요?

용돈을 준 사람들은 

돈을 어떻게 

벌었을까요?

우리 가족이 한 달 동안 

사용할 생활비는 

어떻게 만들어

질까요?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53

2019-01-11   오후 12:07:34


background image

우리가 살기 위해 꼭 필요한 ‘돈’을 버는 여러 가지 방법

활동지 ②

돈이 없으면 맛있는 음식을 사 먹을 수도 없고, 예쁜 옷을 살 수도 없습니다.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돈이 꼭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돈은 어떻게 벌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사람은 직업을 통해 일을 하고 돈을 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자이너는 옷을 제작하고 판매해 돈을 벌고, 연예인은 TV 프로그램에 출연한 후 출연료를 받겠죠. 이렇게 경제

활동을 하고 얻은 대가(돈)를 ‘소득’이라고 합니다. 소득을 얻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회사 또는 공장에서 일을 한 대가로 버는 

소득도 있고, 가게나 학원, 회사를 운영해서 얻는 소득도 있지요. 또한 집이나 건물을 남에게 빌려주고 돈을 받거나, 은행에 

저축해 이자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찾았다! 그림카드와 연결되는 금고는? 

▶  아래의 그림카드는 소득을 얻는 다양한 방법을 나타낸 카드입니다. 모둠별로 그림카드의 특징을 살펴본

뒤, ‘활동지 ③’ 금고의 빈칸에 알맞게 번호를 적어 주세요.

은행 이자!

불을 끄고, 안전을 지키는 소방관

물건을 계산하는 마트 직원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

버스 운전을 하는 운전기사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사장

미용실에서 손님의 머리를

손질하는 헤어 디자이너

햄버거를 만드는 요리사

은행에 저축을 하고 이자를 받는 사람

건물을 빌려주고 돈을 받는 사람

컴퓨터 회사에서 일하는 직원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일하는 점원

박물관에 구경 온 사람들에게

유물을 설명하는 직원

1

2

3

4

5

6

7

8

9

10

11

12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54

2019-01-11   오후 12:07:34


background image

발견하라! 소득을 얻기 위해 하는 일?!

활동지 ③

그림카드를 유형별로 분류한 뒤 금고의 설명에 맞게 빈칸에 번호를 적어 봅시다.

▶  금고에 그림카드 번호가 제일 많은 곳은

 소득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이 돈을 버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제시된 그림카드 외에 우리 주변 사람들은 소득을 얻기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일한 대가로 얻는 소득: 
회사나 직장에서 일을 하고 
그 대가로 받는 월급과 같은 소득

재산을 이용하여 얻은 소득: 
돈을 빌려주거나 저축해서 받은 이자, 
건물이나 땅을 빌려주고 받은 돈과 같이 
자신이 가진 재산을 이용해 버는 소득

사업을 해서 얻은 소득: 
가게나 회사를 차려서 얻은 돈처럼 
직접 사업을 해서 얻는 소득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55

2019-01-11   오후 12:07:35


background image

소원이의 다짐

활동지 ④

 

 다음 만화를 보고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해 보세요. 

Q. 엄마는 왜 소원이의 부탁을 들어주지 않았을까요?

Q. 장난감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아빠는 어떤 노력을 했을까요?

Q. 소원이는 어떤 다짐을 했을까요?

 

  소원이처럼 행동한 적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나를 위해 일하시는 분께 감사 쪽지를 작성해 보세요.

부족한 
생활비를 
마련하려면 
일을 추가로 
할 수밖에 
없겠구만.

아빠...낚시를 그렇게 좋아하시면서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힘들게 일하고
돈을 벌어 오셨구나.

무작정 
장난감을 
사는 게 
아니었어.

아빠에게 약속을 받고 낮잠에 빠져든 소원이.

꿈 속에서 소원이는 아빠가 되는데...

20일 후...

1일차

3일차

아빠가 다음 달 월급 받으면 
소원이 장난감부터 사줄게!
약속~

생활비가 30만 원 부족해. 
소원이 피아노 학원비, 
한 달 동안 먹을 음식비, 가스 
요금, 수도 요금, 통신 요금...
아무리 줄여도 안 되네.

주말에
낚시도 못가고 
이제야 겨우 
장난감 비용을 
마련했네.

휴...
아직 멀었네...

월급을 받았으니 
갖고 싶었던 
장난감부터 사야지~

와~~! 정말이지!!
약속~~~~

으응... 꿈이잖아.

엄마 저 장난감!!

저거 갖고 싶단 말이야!

사줘~!

소원아, 아빠와 
엄마가 힘들게 일해서
번 돈은 우리 가족 
생활비로 써야 해. 
장난감 살 돈 없어.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56

2019-01-11   오후 12:07:35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
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8

2019-01-11   오후 12:07:42


background image

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여
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9

2019-01-11   오후 12:0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