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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소비

: 도전, 나의 똑똑한 소비!

1. 학습 대상

초등학교 5 ~ 6학년 (총 2차시)

2. 성취 기준

성취 기준

성취 수준

필요와 욕구를 구분하고, 충동
소비와 모방소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필요와 욕구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찾고, 충동소비와 모방소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필요와 욕구를 구분하고, 충동소비와 모방소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충동소비와 모방소비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아동기에는 필요보다는 욕구에 이끌려 같은 종류의 물건을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한두 번 사보고 그칠 수도 있지만 자칫 비합리적 소비 습관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구매 동기와 

가격, 용돈 등을 신중히 고려하는 ‘합리적 소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필요와 욕구, 비합리적 소비(충동

소비, 모방소비 등)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실생활에서 합리적 소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저희 딸은 정리하는 걸 너무 좋아해서 가끔 방을 한 번씩 뒤집어요. 그러면 안 쓰던 수첩들이 막 나오는 거예요. 

학용품을 너무 좋아해서…. 그러면 정말 2년, 3년 안 건드려본 수첩들, 예쁜 것들이 많아요. 그런데도 다음번에 쇼핑

하러 가면 또 (수첩에) 눈이 가는 거예요(초등학교 학부모).”

“처음에는 1만~2만 원도 어, 이러다가 3만~4만 원, 나중에는 10만 원도 아무렇지 않게…. 그런데 그게 진짜 필요가 

없는 것 같은데 자기는 다 필요하다고 하는 거죠. 만화 브로마이드 같은 종이 뭉치들이 막 쌓여 있는데 5단 서랍장에 

두 칸이 그런 거예요(초등학교 학부모).”

수업 설계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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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필요와 욕구

차시

1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한 초등학생의 소비 생활에 관한 영상을 본 후 자신의 소비 습관과 성향을 점검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학습자들은 
‘용돈 활용 계획’을 작성한 뒤 ‘필요’와 ‘욕구’의 차이를 익히고, 자신의 소비 성향의 특징을 살펴본다.

학습
목표

필요와 욕구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나의 소비 습관에 드러난 특징을 말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동기 유발

(15분)

‘여진이의 소비 생활’에 대한 영상 시청하기

‘여진이의 소비 생활’에 관한 영상을 함께 시청한다. 학습자들은 본 영상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잘못된 소비 습관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을까?”, “이러한 소비 습관이 
지속된다면 어떤 결과가 나타나게 될까?” 등에 관한 정보를 얻게 된다. 

※ 영상 개요

「여진이의 소비 생활」 (https://youtu.be/6jmFLLq1lDM)

초등학생 여진이는 무계획적으로 돈을 쓰고, 자신의 용돈에 비해 지나치게 과도한 소비를 

하는 편이다. 잦은 소비로 금전적 여유가 없음에도 친구들에게 떡볶이를 사주는가 하면, 

문구점에서 외상으로 친구들에게 머리띠를 사주는 등 비합리적 소비를 자주 한다. 그러던 

여진이는 문구점에서 외상으로 물건을 구매한 사실을 어머니에게 들켜 혼이 나고 한 달 

용돈이 2만 원으로 줄어들게 된다.

영상 자료

영상 내용 확인하기

영상의 주인공 여진이가 처한 상황은 무엇인지, 여진이 친구들과 어머니의 감정 및 생
각은 어땠을지, 여진이가 앞으로 한 달간 2만 원으로 생활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을 논의하면서 영상의 내용을 확인한다. 

※ 질문 내용

1) 여진이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나요?

2)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감정과 생각은 어땠을까요?

3) 앞으로 여진이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개

소비 습관 

점검하기

(20분)

(주어진 예산을 토대로) ‘용돈 활용 계획’ 세우기 

학습자들에게 가상의 용돈을 10만 원씩 부여하고, 이를 한 달 동안 어떻게 활용할 것
인지 ‘활동지 ①’에 개별적으로 작성하게 한다.

활동지 ①

필요와 욕구 학습하기

‘비합리적 소비’에 대한 ‘읽기 자료 ①’을 읽게 한 후 ‘필요’와 ‘욕구’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한다. 필요와 욕구를 구분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읽기 자료 ①

3.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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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념 정리

- 필요: 반드시 있어야만 하는 것

- 욕구: 무엇인가를 갖고 싶어 하는 마음

다만 필요와 욕구를 구분할 때, 욕구는 불필요한 소비라는 인식을 갖지 않도록 지도
해야 한다. 필요는 생활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이며 욕구는 그 이상의 
것을 의미하지만, 소비는 필요와 욕구의 개념이 모두 포함된 ‘수요’를 충족하고 만
족을 얻기 위한 행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욕구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
을 갖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용돈 활용 계획’ 스스로 진단하기

필요와 욕구의 개념을 토대로 ‘용돈 활용 계획’을 진단한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스스로 진단한 내용을 모둠 안에서 한 명씩 돌아가면서 이야기하게 하는 것도 좋다.

1) 잘한 점은 무엇인가요?
2)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요?
3) 무엇을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까요?

활동지 ①

정리

학습 정리

(5분)

본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필요와 욕구)을 정리한다. 다음 차시에서는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 중 ‘충동소비’와 ‘모방소비’에 대해 학습하고, 합리적 소비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할 것임을 안내하고 수업을 종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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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비합리적 소비

차시

2차시 / 2차시 (40분 기준)

학습
개관

비합리적 소비 유형 중 ‘충동소비’와 ‘모방소비’에 대해 학습한 후, 이를 토대로 일상생활에서 비합리적 소비를 하지 않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을 모둠별로 정리한다.  

학습
목표

충동소비와 모방소비를 설명할 수 있다.

합리적 소비를 실천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구분

과정

교수ㆍ학습 활동

비고

도입

전시 복습

(5분)

이전 차시에 학습한 주요 내용(필요와 욕구)을 복습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전개

‘비합리적 소비’ 

학습하기

(10분)

‘비합리적 소비’ 학습하기 

‘비합리적 소비’에 관한 ‘읽기 자료 ②’를 읽게 한 후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 비합리적 
소비를 하게 되는 이유 등에 대해 설명한다. 

※ 주요 내용

-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충동소비, 모방소비)

- 무엇 때문에 비합리적 소비를 하게 될까?

아래의 질문에 대해 모둠별로 논의하게 한다. 모둠별로 논의한 결과는 다함께 공유한다.

1) 사람들은 왜 비합리적 소비를 하게 될까?

2) 비합리적 소비를 하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읽기 자료 ②

합리적 소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15분)

‘합리적 소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일상생활에서 ‘합리적 소비’를 실천하기 위한 체크리스트의 내용을 ‘활동지 ②’에 
모둠별로 작성하도록 한다. 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전지에 작성하게 하거나 완성한 
결과물을 모둠별로 발표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체크리스트 작성에서 드러난 오개념과 부족한 내용을 메모하고, 
이어지는 ‘학습 정리’ 단계에서 이러한 부분을 간략하게 언급한다.

활동지 ②,

전지, 사인펜 등

정리

학습 정리

(10분)

‘체크, 체크!’를 나눠주고 개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답: 1. ②, 2. 욕구, 필요, 
필요, 욕구, 3. Ⓐ). 이후 교사는 체크리스트 작성에서 학습자들의 이해가 부족한 내용
을 짚어주고 수업을 마친다.

체크, 체크!

2) 2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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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돈 활용 계획

활동지 ①

명절을 맞아 10만 원을 용돈으로 받았습니다.

이 10만 원을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까요? 아래의 표를 작성해 보세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얼마의

비용이 들까요?

몇 번째로 필요한가요?

(우선순위)

무엇에 속하나요?

필요

욕구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원

  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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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와 욕구

읽기 자료 ①

  

필요와 욕구, 무엇이 다를까?

여진이는 갑작스럽게 생각난 떡볶이를 친구들에게 사주기도 하고, 구경만 하러 간 문구점에서 마음에 드는 

머리띠를 사기 위해 외상을 하기도 합니다. 그 결과 어머니에게 혼이 나고, 용돈이 줄어드는 상황에 처하게 되죠. 

이런 여진이의 소비, 과연 잘한 소비라고 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필요와 욕구에 따라 물건을 구매하고 소비합니다. 필요와 욕구란 다음과 같습니다.

필요: 반드시 있어야만 하는 것

욕구: 무엇인가를 갖고 싶어 하는 마음

필요란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을 원하는 마음인 반면, 욕구는 있어도 좋고 없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을 

원하는 마음입니다. 영상에서 여진이는 계획에도 없던 떡볶이를 친구들에게 사주고, 문구점에서 머리띠를 

갑작스레 구매했지요? 따져보면 반드시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욕구에 의한 구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준규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꼼꼼히 확인한 뒤 

공부에 필요한 샤프를 구매하는데, 이는 필요에 의한 구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필요에 의한 구매만을 하지는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욕구에 의해 소비할 때  더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즉, 욕구에 따른 구매는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물건을 갖고 싶다는 이유만으로 욕구에 

따른 소비를 무분별하게 한다면 나중에 후회할 일이 생기기 쉽습니다. 우리가 쓸 수 있는 돈의 양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기 전에 필요와 욕구를 잘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와 욕구 구분하기

사례

무엇에 속하나요?

필요

욕구

민수는 이미 집에 많이 있는 로봇 장난감을 구매했습니다.

한규는 학원에 공부하러 가기 위해 지하철을 탔습니다.

은정이 어머니는 가족의 저녁식사를 위해 반찬을 구매했습니다.

종수는 미술 시간 준비물로 찰흙을 구매했습니다.

도희는 멀쩡한 휴대폰을 두고 새로운 휴대폰을 구매했습니다.

축구를 하고 난 태희는 너무나 목이 말라 자판기에서 물을 사먹었습니다.

혜민이는 약속시간 안에 버스로도 충분히 갈 수 있는 길을 기다리기 귀찮다는 이유로 
비싼 돈을 내고 택시를 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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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원하는 것에 비해 자원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우리는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항상 고민합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우리는 가진 돈을 생각하지 않고 계획에 없는 물건을 충동적으로 

구매하거나, 남들에게 과시하기 위해 또는 단순히 누군가를 따라서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사곤 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소비를 ‘비합리적 소비’라고 합니다.

1.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 하는 '충동소비'

우연히 마트나 문구점에 갔다가 계획에 없던 엉뚱한 물건을 사본 경험이 있진 않나요? 

TV로 홈쇼핑을 보면서 전혀 필요 없을 것 같은 물건을 꼭 사야 한다며 주문하는 가족의 

모습을 본 적이 있진 않나요? 이를 바로 ‘충동소비’라고 합니다. 계획하지 않은 물건을 

즉흥적으로 구매하는 소비를 뜻하는 말입니다. 충동소비를 하게 되면 꼭 필요한 곳에 

써야 할 돈이 부족해지므로 물건을 사기 전에 꼭 필요한지 생각해 보거나, 쇼핑하러 가기 

전에 구매 목록을 미리 작성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2. 다른 사람의 소비를 따라하는 '모방소비’

꼭 필요하지 않는데도 친구가 산 옷이 괜히 멋져 보여 똑같은 옷을 산 수지. 그런데 친구가 

그 옷을 더 이상 입지 않는 것을 안 뒤로 수지는 괜히 옷이 마음에 들지 않아 후회합니다. 이

처럼 다른 사람의 소비를 따라 하는 것을 ‘모방소비’라고 합니다. 친구가 산 것을 따라 사면 

왠지 잘 선택한 것 같다는 마음이 들어 편안함을 느낀 것이죠. 또한 사람들은 유명 연예인이 

사용하는 제품을 따라 사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여러분에게 익숙한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등장시켜 제품을 홍보하거나, 드라마나 TV에서 연예인들이 그 제품을 들고 나오게 

합니다. 연예인이 TV에 가방이나 액세서리를 들고 나온 다음날 그 제품이 매진되는 경우나, 

겨울에 친구들 여럿이 같은 브랜드의 롱패딩을 입고 다니는 경우도 ‘모방소비’의 예입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혹시 ‘충동소비’와 ‘모방소비’를 하고 있지는 않나요? 여러분의 소비 습관을 돌아봅시다.

홈쇼핑

비합리적 소비,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읽기 자료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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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인 소비일까요?

활동지 ②

체크리스트 만들기

일상생활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실천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봅시다.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면 
비합리적 소비를 하고 있지 않은지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왼쪽의 칸에 ‘예’ 또는 ‘아니요’로 답할 수 있는 내용을 적어 보세요.

어떤 점을 확인해야 할까요?

체크하기

아니요

예) 내가 가진 돈을 고려할 때, 지나치게 비싼 물건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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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필요와 욕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① 필요는 반드시 필요한 것을 원하는 마음이다.

② 계획에 없던 것을 갑작스레 구매하는 것은 필요에 따른 소비이다.

③ 구매할 때는 필요와 욕구 중 무엇에 의한 것인지를 따져봐야 한다.

④ 욕구는 없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을 원하는 마음이다.

2. 다음 사례를 보고, 필요와 욕구를 구분해 보세요.

3. 밑줄 그은 내용 중 합리적인 소비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

4. 다음 비합리적 소비의 유형과 각각의 사례를 알맞게 연결하세요.

사례

무엇에 속하나요?

필요

욕구

새로 나온 게임의 광고를 보자마자 구매했다.

학교 음악 수업의 준비물로 리코더를 구매했다.

등교하기 위해 버스를 이용했다.

친구의 신발이 좋아 보여서 따라서 구매했다. 

충동소비

모방소비

도환이가 구매한 시계가 유독 멋져 보인 민호는 

인터넷에서 똑같은 모델을 구매했다.

길을 가다가 떡볶이 냄새를 맡은 도환이는

맛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계획에 없던 떡볶이를 사먹었다.

도환이는 인터넷에서 모델이 입은 코트가 멋져 보여 

코트를 구매했다.

옷을 구매하기 위해 홈쇼핑을 보던 민호는 

특가에 나온 게임기를 보자마자 생각 없이 구매했다.

오늘 민수는 같은 반 친구인 Ⓐ 동수의 가방이 멋져 보여 부모님을 졸라 똑같은 가방을 샀다. 그리고 Ⓑ 수업에 필요한

책을 서점에서 샀다. 그러나 용돈이 부족한 탓에 새로 나와 인기가 많은 비싼 독일 샤프 대신 Ⓒ 저렴하고 성능이 더 

우수한 한국산 샤프를 구매했다.

배운 내용 점검하기

체크,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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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문제
이해

문제의 이해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
어난 원인을 정확히 이해했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대체로  이해한 
편이다.

문제의  핵심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난 원인을 이해하지 못했다.

접근 방식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실
제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만한 
결과를 이루어냈다.

문제에 비현실적으로 접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이루지 못했다.

지식

기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어느 정도 이해한 편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지식
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모두 
정확히 제시했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어느 
정도 정확히 제시한 편이다.

평가에서 요구하는 답을 대부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학습한 지식을 문제 해결과정에 
어느 정도 활용한 편이다.

학습한 지식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기술의 습득과

활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일부를 습득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편이었다.

습득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
해 문제를 해결했다.

습득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기술이 적절히 발휘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
지 않았다.

수행
역량

비판적 사고력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 판단했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평가
하고자 노력한 편이다.

습득한 정보를 합리적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중 
일부가 타당하지 못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협동 능력

책임감을 갖고 협력적인 태도로 
과업을 적극 수행했다.

책임감을  갖고  과업을  수행한 
편이다.

책임감이 부족하고 과업을 기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절했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절하려고 노력한 
편이다.

수행  과정에서  일어난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존중
하고 인정하는 편이다.

구성원들  간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가 없었다.

창의적 사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창의
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창의성이 발휘됐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
하지 못했다. 

평가 기준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아동기편_180111.indd   88

2019-01-11   오후 12: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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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요소

평가 기준

결과물

제작

내용 구성

핵심적인 내용이 충분히 결과에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고,  불필요한  내
용이 적었다.

핵심적인 내용이 결과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고 불필요한 내용도 
자주 드러났다.

내용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구성
했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한 편이다.

내용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구성
하지 못했다.

자료 시각화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핵심 내용 전달에 필요한 시각 
자료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다. 

발표 

전개 방식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했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려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조리 있게 발표하지 
못했다. 

규칙의 준수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켰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에  관한 
규칙을 완벽히 지키지 못했다.

주어진 시간이나 발표의 규칙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모든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각 구성원의 기여도가 
적절히 배분됐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발표에 참여
했으나  적극성,  기여도가  보통 
수준이었다.

많은 구성원이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자세의 적절성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했다. 

목소리가 명확하고 청중을 바라
보며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목소리가 명확하지 않고 청중을 
바라보지 않았다. 

질의
응답

답변의 타당성

질문에 매우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대답했다.

질문에 어느 정도 적절하고 일리 
있는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질문에  적절하지  못한  근거를 
들어 대답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전혀 없었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에 과장이나 
왜곡이 일부 포함됐다.

답변에 활용된 정보의 과장이나 
왜곡이 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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